1 포인트 스킬

항공정비
함재기 내구도 +5%
함재기 정비시간 -10%

1포인트 스킬이라 파격적인 효과는 아니지만 함재기 정비시간 -10%는 포기하기 너무 아까운 스킬입니다.
정비시간이 긴 미항모는 이 스킬 하나로 정비시간이 5,6초 가량 줄어들기 때문에 찍으면 좋습니다.

공중전투

티어 차이에 따라 전투기 공격력 +10%
전투기 탄약량 +10%

자유 경험치로 패스하지 않는 이상 7티어의 사이판은 절대 피할 수 없는 상대입니다.
7티어에서 히류나 레인저를 타실 때 티어당 전투기 공격력 +10%는 9티어 함재기를 이용하는 사이판 상대로 전투기 공격력 +20%나 되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저항할 수 있게 해줍니다.
카가의 경우에는 함재기가 6티어 통일 이기 때문에 사이판 상대로 공격력 +30% 오르긴 하지만 내구도가 너무 낮아 있으나 마나 입니다.
전투기 탄약량 +10% 는 일항모의 경우 기총소사 2번이면 탄약이 다 떨어지는데 기총소사 2번쓰고 도그 파이트 붙여도 될 정도로 함재기 탄약량이 증가합니다. 9,10티어 까지 올라가시면 전투기 탄약량이 전체적으로 줄어드는데 이 스킬 하나만으로 전장에 오래 있게 해주는 효자 스킬입니다.
유일한 단점으로는 티어당 공격력 +10% 효과는 전투기끼리 붙었을때 상승하는 효과 이므로 기총소사를 사용할때는 티어당 공격력 +10%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안전복귀

모함 귀환시 공격형 함재기 피탐지율 -20%
모함 귀환시 공격형 함재기 내구도 +75%
모함 귀환시 공격형 함재기 비행속도 -30%

공격형 함재기는 뇌격기, 급강하 폭격기를 말합니다.
모함 귀환시 판정은 F키 함재기 복귀를 눌렀을때 점선이 오랜지색으로 변했을때를 말합니다.
피탐 -20%, 내구도 +75% 까지 정말 완벽하지만 함재기 비행속도 -30%가 장점을 다 말아 먹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비행속도 -30% 가 함재기 착함할 때 엄청 오래걸리게 착륙합니다.
영상에서 나오듯이 착함하는데 5초가량 더 늘어납니다.
물론 항모가 정박하고만 있을리 없고 최소 20노트 정도 속력으로 이동할때가 많은데 함재기 착함 시간은 더 늘어날겁니다.
이러한 문제로 함재기 리싸이클에 영향을 주기에 잘 안찍는 스킬입니다.
만약에 본인이 함재기기 착함할때 모함을 후진 15노트로 낮춰놓고 전투기 컨트롤과 모함 컨트롤을 동시에 할 손이 되신다면 찍으면 효율 좀 뽑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그런 사람을 워쉽 2천판 하면서 한번도 못봤습니다.

2포인트 스킬

어뢰가속

어뢰 속력 +5노트
어뢰 사거리 -20%

항모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대함 공격 함재기 뇌격기에 영향을 주는 스킬입니다.
어뢰 속력 +5노트를 찍을까 말까 고민하실 수 있겠지만 찍어두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항공 어뢰 속력은 일항모 35 노트, 미항모 34 노트 입니다.
항모타시다보면 구축함을 잡으실때 많으실텐데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구축함들 속도는 아무리 느려도 37, 38 노트로 달리는데 턱없이 느립니다.
어뢰 가속을 찍으시면 일항모 40 노트, 미항모 39 노트 로 크게 오릅니다.
교차뇌격으로 공격할 때 구축함이 회피기동으로 선체를 크게 틀텐데 선체를 다 틀기도 전에 공격해서 구축함을 잡거나 아니면 선체를 다 돌리고 함선 속력 빨로 그냥 피하거나 차이로 엄청나게 큽니다.
다른 게임도 투사체 속도가 빠르다고 손해보는 것은 없었듯이 워쉽에서도 어뢰 빠르다고 손해보해보는건 크게 없습니다.
또 재밌는 것은 카가의 경우에는 어뢰 가속을 찍으면 53 노트로 남들 어뢰 신관 점화 타이밍 맞춰서 어뢰를 투발하는데 카가 혼자 중거리 뇌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항모는 자신이 원하는 곳에 어뢰를 투발하기에 어뢰 사거리 -20%의 패널티는 별로 의미가 없을 정도로 항모에게 어뢰가속은 정말 완벽한 스킬 처럼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완소 스킬이지만 유일한 단점이 있습니다.
어뢰를 투발하면 어뢰 안전거리라고 해서 일정 거리를 이동한 다음에 어뢰 신관이 작동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에 어뢰 신관이 작동이 되는데 어뢰 가속을 찍음으로써 어뢰가 더 멀리나간 다음에 신관이 작동합니다.
즉 어뢰의 안전거리가 늘어난다는 겁니다.
좁은 섬에 적을 공격할때 이러한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이런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포기하기에는 아까운 점이 많으니 찍어주도록 합시다.

후방 기총

함재기 후방 포탑 초당 공격력 +10%

함재기 후방 포탑은 공격형 함재기 뇌격기, 급강하 폭격기가 적 전투기에게 물렸을 때 공격기가 적 전투기에게 후방 기총으로 적 전투기를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끔씩 전투기로 적 공격기를 물었을때 1,2기씩 떨어질때가 후방 기총에게 격추된 것입니다.
이 스킬의 효율를 따지자면 글쎄요...
미드웨이 10티어 급강하 폭격기의 후방 기총 데미지가 19입니다.
후방 기총을 찍었을 때 데미지는 21 정도 일텐데 10티어 전투기 데미지는 일항모 96 미항모 88입니다.
이걸로 전투기를 잡는 다는 생각은 별로 좋은 효율은 아닙니다.
게다가 고티어 항모는 대부분 기총소사로 공격을 하기 때문에 후방 기총을 쓸 일이 없습니다.
이 스킬을 정 쓰고 싶으시다면 1포인트 스킬의 안전복귀와 Nocember Echo Setteseven 깃발 (대공포 데미지 +10%, 함재기 후방 기총 데미지 +10%) 을 착용하셔야지 재미 좀 볼수 있습니다.

3포인트 스킬

어뢰 정비

어뢰 재장전시간 -10%
뇌격기 정비시간 -20%

밀이 필요합니까? 항공모함의 주력 공격기인 뇌격기의 정비시간을 무려 20%나 낮춰줍니다.
일항모가 찍으면 더욱 빠른 뇌격기 회전력을, 미항모가 찍으면 답답했던 정비시간을 크게 낮춰줍니다.
단점은 없는 스킬이므로 반드시 찍어줘야할 스킬입니다.

비상 출격

모함 화제시 함재기 정비시간 +100%

항공모함이 화제가 나고 있다는 시점에서 적 구축함에게 물렸다던가 적 항모가 저격을 왔다던가 게임 극 후반부로 흘러서 적들에게 그냥 스팟되고 있다는 상태 일텐데 이런 상황에 처할 정도면 이미 목숨에 경각을 다하고 있는 상황일겁니다.
또 최근 패치로 항공모함의 데미지 컨트롤 지속시간이 5초 -> 30초로 확늘어났으므로 크게 메리트가 느껴지는 스킬은 아닙니다.
물론 그라프 체펠린이 등장하여 부포셋하고 전선에 나간다면 모르겠지만 아직 테스트중이 프리미엄 항모인데다가 항모가 전선에 나오면 점사받고 순식간에 격침될겁니다.
그래도 이 스킬의 큰 특징이라면 모함에 불이 붙어도 이함과 착함이 가능하고 패널티는 모함에 착함한 함재기의 정비시간이 2배가 된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모르는 분들 몇분 있으신데 화제시 착함 하고 난뒤에 정비시간이 2배였다가 화제가 진압되면 함재기 정비시간이 돌아돕니다.
영상에서 나왔듯이 패널티도 사라지면서 착함한 후 시간과 비슷하게 돌아옵니다.
디메리트 부분인 함재기 정비시간 +100%도 크게 부각되는 단점은 아닌것 같습니다만 상술했듯이 최근에 패친된 데미지 컨트롤 지속시간 30초로 버프를 받으면서 필요한 스킬인지 한번 고민해 봅시다.

4포인트 스킬

제공권 장악

편대당 전투기, 급강하 폭격기 +1

항공모함의 함장은 이 스킬 하나를 바라보고 레벨업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전투기 +1은 일항모 전투기 편대가 4대에서 5대가 되고 미항모 전투기 편대가 6대에서 7대가 됩니다.
이 뜻은 무엇이냐 적 전투기와 붙었을때 머릿수 빨로 압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내 전투기는 4대인데 적 전투기가 5대이면은?
당연히 상대가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투기 싸움은 머릿수가 많은 쪽이 유리하므로 제공권 장악 스킬의 유무는 정말로 급니다. 게다가 급폭기도 편대당 +1이 되는데 미항모 급폭기가 6대에서 7대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장점이 크게 부각되서 잘 모르시겠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항모는 적재된 함재기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제공권 장악은 이런 제한된 함재기 양에서 전투기와 급폭기를 1기씩 땡겨 쓰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에 함재기 관리를 못해서 지속적으로 편대가 전멸을 한다면 안찍는것 만도 못할 정도로 빠르게 함재기가 소모됩니다.

은밀기동

구축함 피탐지율 -10%
순양함 피탐지율 -12%
전함 피탐지율 -14%
항공모함 피탐지율 -16%

은근 전선에 붙어 있을일 많은 항공모함에게 피탐지율 -16%씩이나 해주는 스킬입니다.
일항모의 경우 7티어 히류가 위장 안끼고 이 스킬만 껴도 대함 피탐지 거리가 10km입니다!
어지간한 경순양함 수준의 피탐지율을 자랑하기에 전선에 바짝 붙어서 일항모 특유의 함재기 리싸이클로 미친 화력을 뿜어낼수 있습니다. 물론 일항모는 은밀기동을 안찍어도 피탐지가 훌륭하기 때문에 대공표적지정이나 탄정확장같은 스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항모는 일항모와 다르게 피탐이 많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이 스킬을 반 강제적으로 찍게됩니다.
6티어 인디펜더스까지는 못느끼겠지만 레인저를 올리게 되면서 이런 피탐지가 굉장히 거슬리게 됩니다.
심지어 10티어 미드웨이는 야마토나 그로서같이 전함과 맞먹는 피탐지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이 스킬을 안찍었다면 엄청나게 피곤해집니다.

-----------------------------------------------------------
정석적인 스킬 트리를 타셨다면 아마 이렇게 찍으셨을겁니다.

항공정비 - 공중전투 - 어뢰가속 - 어뢰정비 - 제공권 장악 - 은밀기동

이렇게 찍으셨다면 함장 15레벨에 19레벨이라면 4포인트 남으실텐데 남은 포인트는 탄정확정이나 대공표적 중 하나를 찍으시면 편할겁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라면 탄정확정을 추천합니다. 만약 본인이 하쿠류만 탈거라면 표적지정을 찍어주시면 좋을겁니다.
하쿠류는 100mm양용포 가 주력 대공포로 쓰기 때문에 대공 표적지정 효과를 잘 받기 때문이지요
아니면 비상 출격이라던가 후방기총, 안전복귀, Nocember Echo Setteseven 깃발로 재미 보는 법도 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걸로 항공모함 스킬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어느정도 해소 되었을거라 생각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