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스파이랄을 굴리는 유저입니다
제가 스파이랄 장인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스파이랄이라는 덱에 매력을 느끼고
더욱 쉽게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아 글 한 번 적어 봅니다

1.스파이랄은 어떤 덱인가
스파이랄은 상대 덱 탑을 조작하고
그걸 이용하여 전개를 하는 전개덱입니다
기본은 전개덱이긴 하지만 우수한 성능의 샐비지, 드로우 효과를 지닌 카드도 있어
전개가 말릴 경우 운영으로 틀어야 하는 덱이기도 합니다

2.난이도
많은 분들이 스파이랄을 꺼리시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파이랄은 전개덱중에서는 최상위에 속하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상당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개도 복잡해 죽겠는데 전개가 꼬이는 순간 운영으로 틀어야 하기 때문에
드라이트론, ll트라브와 같은 전개덱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3.레시피

매지션즈 소울즈 3
SPYRAL-지니어스 1
SPYRAL-그레이스 2
SPYRAL-댄디 1
SPYRAL-보택스 1
SPYRAL GEAR-드론 1
SPYRAL GEAR-라스트리조트 1
SPYRAL GEAR-빅 레드 1
SPYRAL RESORT 3
SPYRAL MISSION-강습 1
SPYRAL MISSION-구출 3
psy프레임 감마 2
psy프레임 드라이버 1
제트 싱크론 1
증식의 g 2
하루 우라라 3
괴분 파괴수 가다라 1
해피의 깃털 1
원 포 원 1
테라포밍 1
멍멍이?! 3
EM 팝업 3
무덤의 지명자 3
왕궁의 칙명 1

바렐로드 새비지 드래곤 1
고스트릭 듈라한 1
링크리보 1
SPYRAL-더 더블헬릭스 1
크리스트론-하리파이버 1
트로이메어 케로베로스 1
트로이메어 피닉스 1
트로이메어 유니콘 1
트로이메어 그리폰 1
아이:피 마스카레나 1
경위 바리케이드베르그 1
라이트로드 도미니온 큐리오스 1
신성 마황후 셀레네 1
소명의 신궁-아폴로우사 1
액세스 코드 토커 1

현재 사용중인 레시피입니다
코드브레이커, 트라이게이트 위저드와 같은 카드들을 전부 포기하고 저점 위주의 플레이를 하도록 덱을 짜봤습니다
(말살의 지명자는 제가 만들어 놓지 않아서 못 넣었습니다
말살의 지명자가 있으신 분들은 제트 싱크론을 빼고 넣으시면 됩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트라이게이트 위저드을 포기한 이유는

1.마법케어는 칙명으로, 함정케어는 보택스로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2.유일한 변수로 길항승부가 있는데 최근 티어덱으로 군림하고 있는 대부분의 덱들이 길항승부를 채용하고 있지 않으며, 디드라군의 등장으로 인해 길항승부를 채용할만한 함떡덱들이 전부 파워가 약해지고 있기 때문에
트라이게이트 위저드까지는 필요하지 않다 판단하여 레시피에서 제외 하였습니다
제가 쓰고 있지 않은 카드들 중에서 넣어도 좋은 카드로는

트라이게이트 위저드:제가 앞에서 쓸모 없다고 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마함퍼미션 1개는 좋은 효과입니다
저택 와라시:디드라군이 군림중인 현재 가치가 많이 오른 패트랩입니다
원시생명체 니비루:전 니비루를 쓸 바에 감마와 같은 패트랩을 더 채용하여 상대 전개를 막는게 맞다 생각해 채용하지 않았지만 여전히 좋은 카드입니다
이펙트 뵐러:패트랩으로 사용해도 좋고, 하리파이버로 나오면 그레이스와 함께 바렐로드 새비지 드래곤을 세울 수 있습니다
금지된 일적:묘지로 갔을 때 빛을 발하는 카드가 꽤 있는 덱이기에 일적은 상당히 좋은 선택입니다
어리석은 부장&매장:금지된 일적과 같은 이유입니다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4.장단점
장점
1.전개덱 답게 강한 필드
전개 성공시 2소재 아폴로우사+보택스+마스카레나+트로이메어 그리폰+칙명이라는 강력한 필드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2.패트랩을 스쳐 맞음
증식의 g, 어트랙터와 같은 특수케이스가 아니라면 니비루를 맞아도 상당히 강력한 필드 구축이 가능합니다
3.우수한 전개력
선턴필드 구축도 상당히 강력하고
자원 재활용도 쉬워서 턴킬을 당하지 않는 이상 어지간하면 킬각을 노릴 수 있습니다

단점
1.용병 채용의 어려움
디드라군? 못씁니다
안그래도 패말림 때문에 고통받는 덱인데 디드라군 뽑자고 4자리를 비워두는건 낭비입니다
곧 나오는 용사? 못씁니다
핵심카드인 지니어스의 일반소환시 효과가 꽤 중요하여 용사 채용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어지간한 용병 카드는 죄다 못 쓴다고 보면 편합니다
2.비싼 가격
레시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비쌉니다
엑스트라 덱이 특히 아름답네요
3.패말림
패말림이 엄청나게 심합니다
일루전 오브 카오스가 존재하는 오프 환경에서도 패말림이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힐 정도인데
일루전 오브 카오스가 없는 마듀에서는 더합니다

4.전개법
보시는 분들이 궁금해 하실만한 부분에 부연설명이 붙여져 있어 상당히 깁니다
편의상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리조트+소울즈 전개(소울즈+멍멍이?!, 지니어스+멍멍이?! 같은 전개도 비슷하게 하면 됨)

리조트 발동, 지니어스 서치

지니어스 소환, 빅 레드 서치

소울즈 발동, 덤핑 후 특소

빅 레드 발동, 그레이스 특소

그레이스 효과 발동, 구출 서치

그레이스+지니어스로 더블헬릭스 소환

그레이스 효과 발동, 댄디+리조트 서치

소울즈 효과 발동, 구출+리조트 덤핑하고 2장 드로

(리조트가 2장인 오프에서는 소울즈의 효과로 리조트를 드로우하면 그레이스 유언효과를 못 쓰기 때문에 그걸 케어한 플레이지만 리조트가 무제한인 마듀에서는 패에 리조트 2장이 잡힌게 아니면 별 의미가 없는 플레이긴 하다)

리조트 발동, 보택스 서치

(도미니온 큐리오스의 강제 효과로 보택스가 덤핑되면 ㅈ되기 때문에 꼭 지금 서치하자)

(리조트는 필드 스파이랄 카드에 대상내성을 주기 때문에 리조트가 켜져 있으면 더블헬릭스가 뵐러, 포영을 맞지 않는다, "그러면 소울즈로 리조트 덤핑하고 드로우 할 때 뵐포 던지면 되는거 아님?"이런 질문을 할 수가 있는데 지금 소환하는 더블헬릭스는 셀레네의 소재로 쓸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던져주면 이득이다)

소울즈+더블헬릭스로 신성 마황후 셀레네 소환

(지금 상황이라면 필드/묘지에 마법 카드는 빅 레드와 스파이랄 리조트 2장까지 딱 3장이여서 셀레네에게 카운터 3개를 얹어줄 수 있다)

(보통 스파이랄을 아는 사람들, 혹은 더블헬릭스의 효과를 읽어본 사람들이 리조트가 빠졌을 때 더블헬릭스에 뵐포를 많이 던지기 때문에 그걸 케어한 플레이, 뵐포가 있다면 더블헬릭스에게 던졌을테니 셀레네가 뵐포를 맞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셀레네 효과로 그레이스 소환

그레이스 효과로 강습 서치

그레이스+셀레네로 아폴로우사 소환

(아폴이 나오기 전에 니비루를 던질 수도 있는데 패에는 최소 보택스와 댄디, 묘지에는 지니어스와 구출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니비루를 맞아도 전개가 가능하다)

묘지에서 구출 발동, 더블헬릭스 소환

(더블헬릭스로 그레이스를 뽑을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 굳이 그레이스를 뽑을 필요는 없다)

지니어스 효과 발동, 강습 버리고 특소, 드론 서치

강습 효과 발동, 드론 특소

드론 효과 발동, 덱 탑 조작

헬릭스 효과 발동, 덱에서 그레이스 특소

(덱에서가 굉장히 중요, 덱에서 뽑은 그레이스는 나중에 보택스의 소환에 쓰이기도 하고 만약 3턴에 턴킬을 못 낼 경우를 위한 덱 압축 때문이기도 하다, 묘지에서 소환할 경우 지명자도 무시 할 수 없다)

그레이스 발동, 구출 서치

드론+지니어스로 고스트릭 듈라한 서치

듈라한 효과 발동, '지니어스'를 째고 본인을 지정

지니어스 효과 발동, 구출 버리고 '3'번째 자리에 소환, 라스트리조트 서치

(지니어스로 링크리보를 뽑기 위해 아폴로우사의 링크 앞에 지니어스를 소환해야 한다, 링크 앞이라면 어디든 상관 없긴 한데 3번째 자리는 확정적으로 아폴로우사의 링크 앞일 것이기 때문에 3번째 자리에 놓으라는거다)

구출 발동, 그레이스 소생

그레이스 발동, 마지막 구출 서치

(도미니온 큐리오스의 강제 효과로 구출이 덤핑될 경우 빌드가 꼬여서 큐리오스 소환 전에 서치하는게 중요함)

지니어스로 링크리보 소환

그레이스+링크리보+듈라한으로 도미니온 큐리오스 소환

(보통은 트라이게이트 위저드 많이 쓰는데 난 큐리오스를 쓴다, 이유가 몇가지 있는데

1.트라게의 마함 퍼미션은 1턴에 1번이다, 즉 상대 패가 번개+라스톰 이지랄이 나면 트라게로는 못 막음

2.트라게가 칙명보다 나은 점이 함정을 막을 수 있다, 이거 하나 뿐인데 함정 견제는 보택스로도 충분히 가능하고, 가장 강력한 함떡덱인 엘드가 콘키 제한으로 인해 많이 보이지 않을 것이며, 유일한 변수인 길항은 현 티어덱인 트라게, 전뇌, 팬텀나이츠 같은 덱들이 사용하지 않고 티어덱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후완더리즈나 상검 또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길항 케어보다는 마법 케어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느껴서 트라게를 포기했음, 함떡분기가 오면 다시 코드브레이커 파츠 넣고 칙명+트라게 쓸거임)

큐리오스 효과로 칙명 덤핑

더블헬릭스와 큐리오스로 트로이메어 그리폰 소환

(1드로를 보기 위해 아폴과 상호링크인 위치에 소환하는 것이 중요함)

(패 코스트로 구출 쓰지 마)

(그레이스가 아니라 더블헬릭스를 째는 이유는 댄디와 그레이스로 마스카레나를 뽑을건데 마스카레나 소재 조건이 링크 몬스터 이외의 몬스터 2장이기 때문)

댄디 특소

댄디+그레이스로 마스카레나 소환)

보택스를 '그리폰 옆에'소환

(그리폰의 무효 효과는 나한테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그리폰 옆에 소환하지 않으면 보택스 효과를 발동하지 못한다)

보택스에 라스트리조트 장착

(칙명을 발동하면 라스트리조트의 효과도 무효화되는데 그럴때는 마스카레나로 케로베로스를 뽑으면 케로베로스가 효과 파괴 내성을 주기 때문에 라스트리조트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구출 세트

(필드가 뚫릴 것을 대비해 샐비지 효과로 다음 턴 킬각을 보기 위함)

2소재 아폴+그리폰+마스카레나+보택스+칙명 필드 완성


가장 무난한 리조트+소울즈 전개법입니다

가장 무난한 만큼 가장 강력하고 가장 많이 하게 될 전개법입니다


드론+리조트 전개

리조트 발동

댄디or드론(패에 없는 쪽)서치

드론 소환, 덱 탑 조작

댄디 소환

더 더블헬릭스 소환

더블헬릭스 발동, 그레이스 소환

그레이스 발동, 강습 서치

경위 소환

그레이스 발동, 지니어스랑 리조트 서치

경위 발동, 강습 덤핑

강습 발동, 지니어스 특소

지니어스 발동, 빅 레드 서치

빅 레드 발동, 더 더블헬릭스 소생

지니어스로 링크리보 소환

지니어스 소생, 라스트 리조트 서치

스파이랄 리조트 발동, 보택스 서치

지니어스+링크리보+더블헬릭스+경위로 4소재 아폴 소환

보택스 소환

라스트 리조트 장착


결과물

4소재 아폴+보택스


2번째로 중요한 드론+리조트 전개입니다

아무래도 리조트+소울즈 전개보다는 결과물이 좀 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5.운영

스파이랄을 전개에 미친 전개원툴 덱으로 알고 계신 분들을 상당히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진짜 전개원툴 덱이였으면 난이도가 엄청나다는 소문도 없었겠지요

스파이랄의 난이도를 높이는 원흉은 바로 운영입니다


"이런 전개원툴덱이 무슨수로 운영을 한다는거임?"

스파이랄 운영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필드에 라스트리조트를 장착한 보택스를 세워두고 매 턴 카드 2장을 제거한다

스파이랄 미션-구출의 효과로 스파이랄 기어-드론과 같은 카드를 매 턴 샐비지해오고

내 턴이 오면 댄디, 보택스, 드론 같은 카드로 상대의 아드를 말리고 내 아드를 불려나간다

킬각이 보이면 드론의 효과를 이용하여 보택스의 공격력을 순식간에 올리고 라스트리조트의 직공 효과를 이용하여 킬을 낸다


기본 운영은 이렇습니다

운영이라는게 딱 정해진 형식이 없다보니 본인만의 운영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6.마무리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스파이랄 그래도 좋은 덱입니다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