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소개한 사냥꾼과 사제, 혹은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볼 때 마법사는 군단에서 크게 바뀌지 않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현재의 비전, 화염, 냉기 전문화는 강렬한 개성으로 구분되어 있고 주제나 작동 방식이 상당히 돋보이기 때문인데요, 군단에서는 전문화 별 특징이 더욱 섬세하게 가다듬어질 예정입니다.

시공간을 왜곡시키고 마나의 흐름을 조종하는 비전 마법은 비전 충전물이 약화 효과가 아닌, 마나 막대 아래에 자원으로 표시되며, 특화가 오르면 마나도 함께 증가합니다.

종잡을 수 없는 파괴적인 힘을 내뿜는 화염 마법은 기술 사용의 자유도에 비중을 두어 '지옥불 작렬' 기술로 작열 효과를 퍼트리게 되고, 발화가 더욱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주력 화염 주문에 포함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냉기 마법은 '얼음불꽃 화살'이 제거되고 그 자리를 '얼어붙은 구슬'로 대체해 냉기의 정체성을 살리도록 했습니다.

그 외에도 혼자 모험중일 때 '원기 회복의 음식 창조'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음식이 가방으로 들어오고, 파티나 공격대에 있을 때에는 음식 탁자를 소환하는 등의 소소한 변경점이 있습니다.





■ 특화와 함께 최대 마나 증가! 비전 마법사

비전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들은 비밀을 밝혀내고, 경이로운 수수께끼 마력의 흐름을 조종합니다. 우주의 불안정한 힘을 조종하기 위해서는 비견될 수 없는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비전 마법을 사용하는 이들은 자신의 마법적 지식을 한계까지 끌어올리는데, 종종 자기 자신이 소멸되거나, 자기 주변의 세계를 커다란 위험에 빠트리기도 합니다. 이 마법에 통달한 이들은 적들에게 끊임없이 마법을 쏟아 붓고, 전투가 끝날 때까지 끊임없는 공격을 퍼부을 수 있도록 원기를 회복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비전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들은 비밀을 밝혀내고, 경이로운 수수께끼 마력의 흐름을 조종합니다."




비전 마법사의 능력과 직업 설계는 이미 비전 마법의 속성을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변경 사항은 기존의 능력을 다듬는 것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직업 설계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비전 충전물이 약화 효과가 아니라 마나 막대 아래에 자원으로 표시됩니다.

플레이 방식은 거의 같지만, 이러한 변경 덕분에 비전 충전물의 중첩을 좀 더 쉽게 알아보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큰 변화가 있다면 비전 전문화의 새로운 특화로, 최대 마나를 일정 비율로 증가시키고 비전 충전물의 추가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덕분에 특화가 더욱 흥미로운 요소가 되어 특화가 증가함에 따라 마나를 좀 더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고, 능력이 더 강력해지고, 궁극적으로는 기술 조합에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비전 마법사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비전 작렬
마나 5%,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25초
적을 강력한 에너지로 강타하여 중간 정도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비전 충전물을 생성합니다.
비전 작렬의 공격력은 비전 충전물 1개당 50% 증가하며, 마나 소비량은 비전 충전물 1개당 100%가 증가합니다.

- 신비한 화살
사정 거리 40미터, 정신 집중
대상에게 2초 동안 5회에 걸쳐 신비한 화살을 발사합니다. 각 화살은 약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비전 충전물을 생성합니다.
신비한 화살의 공격력은 비전 충전물 1개당 50% 증가합니다.
피해를 입히는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신비한 화살이 활성화됩니다. 활성화 효과는 최대 3회까지 중첩될 수 있습니다.

- 비전 탄막
마나 0.5%,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적 대상에게 비전 에너지의 화살을 발사하여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모든 비전 충전물을 소비합니다.
비전 탄막의 공격력은 비전 충전물 당 50%씩 증가하며, 비전 충전물 1개당 추가로 하나의 대상을 50%의 공격력으로 공격합니다.

- 환기
정신 집중, 재사용 대기시간 1.5분
총 마나의 25%를 즉시 회복하며, 6초에 걸쳐 총 마나의 75%를 회복합니다.

- 특화: 학자
최대 마나와 마나 재생 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장비에서 얻는 특화로 증가)
비전 충전물이 비전 충전물의 영향을 받는 주문의 위력을 10% 증가시킵니다. (장비에서 얻는 특화로 증가)

- 변위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5분
4초 동안 점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비전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촉진
지속 효과
비전 작렬과 신비한 화살을 사용할 때마다 6초 동안 가속이 2%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비전 탄막을 사용하면 이 효과가 사라집니다.



■ 발화가 주력 화염 주문에 포함, 다루기 쉬워질까? 화염 마법사

위대한 마법사는 모두 마법의 달인이며 마법 훈련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자들이지만, 화염의 힘에 숙달된 마법사는 그 중에서도 특히 대담한 자들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들은 그 어떤 위협이라도 장대한 불꽃으로 상쇄시켜 버립니다. 평생 동안 이 격렬한 힘에 매진한 마법사들은 불꽃을 피우는 데 매력을 느끼게 되는데, 특히 적들을 무자비한 화염으로 불태우는 데 자부심과 기쁨을 느끼곤 합니다. 자제력을 잃고 불을 지르는 데 중독된 마법사들은 자신을 파멸에 이르게 합니다.

"이들은 특히 적들을 무자비한 화염으로 불태우는 데 자부심과 기쁨을 느끼곤 합니다."




비전 마법사와 같이 화염 마법사도 이미 그 정체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게임플레이 방식을 조정하는 데 비중을 두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은 열기를 통제하고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를 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지옥불 작렬 능력은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째는 작열 효과를 퍼뜨리고, 그 다음으로는 열기로부터 몰아치는 열기를 이끌어냅니다. 개발팀에서는 지옥불 작렬을 더욱 자유롭고 직관적으로 사용해 몰아치는 열기를 발동시킬 수 있도록, 퍼지는 효과를 작열의 기본 속성으로 추가하고, 지옥불 작열을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으로부터 분리했습니다.

또 다른 중대한 변화는 발화의 재설계입니다. 발화는 무척 복잡한 능력이며 대부분의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이해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게다가 극도로 무작위성이 강하기 때문에 말도 안 되게 높은 성능을 내거나 치명적인 실패를 야기하는 등, 대부분의 경우 성능을 제대로 기대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발화가 좀 더 명확하고 일관된 효과를 지니고, 주로 사용되는 화염 주문에 포함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화염 마법사의 핵심적인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화염구
마나 4%,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25초
적에게 불타는 구체를 날려 중간 정도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몰아치는 열기
지속 효과
직접 피해를 입히는 주문이 2번 연속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다음 시전하는 불덩이 작렬과 불기둥을 즉시 시전으로 변경하고 작열의 피해를 2배로 증가시킵니다.

개발자의 한마디:
몰아치는 열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몰아치는 열기 효과를 추가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열기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몰아치는 열기가 발동된 채로 기다리며 새로운 열기 효과를 얻고 나서야 불덩이 작렬을 사용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개발팀에서는 기본적으로 버튼을 누르지 말아야 할 때 버튼을 누르라고 표시되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 지옥불 작렬
마나 2%,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최대 2회 중첩
대상을 강타하여 중간 정도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주문은 항상 극대화로 적중합니다.
지옥불 작렬은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다른 주문을 시전하는 중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불덩이 작렬
마나 5%, 사정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4.5초
엄청난 크기의 불덩이를 던져 대량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발화
마나 10%,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2분
화염으로 휩싸여 10초 동안 주문이 극대화로 적중할 확률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가 특화만큼 증가합니다.

- 특화: 작열
대상을 불태워 화염구, 지옥불 작렬, 불태우기, 불덩이 작렬, 불기둥으로 입힌 직접 피해의 30%만큼의 피해를 9초에 걸쳐 입힙니다. 지속 시간 갱신 시 남아 있던 효과는 새 효과에 포함됩니다.
2초 마다 대상의 작열 효과가 주변의 대상에게 퍼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화염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잿불 폭풍
마나 1%,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6개의 잿불이 포물선을 이루며 퍼져나갑니다. 각 잿불은 적중한 적에게 소량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이미 완성된 전문화, 얼어붙은 구슬로 정체성을 살린다. 냉기 마법사

냉기 마법사들은 상대방을 통제하는 면에서는 다른 마법사들과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냉기를 조종하는 마법사는 적들에게 얼음 폭풍을 쏟아 부어 움직일 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전장에서 무시무시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혹독한 냉기 때문에 칼을 든 자들은 이들에게 닿지도 못하고 쓰러지곤 합니다. 냉기 마법사들은 몸 주위를 맴도는 고드름을 통해 냉기의 힘을 표출하며, 전장에서 이들을 만난 적들은 혹독한 추위와 함께 최후를 맞이할 각오를 해야 할 것입니다.

"냉기를 조종하는 마법사는 적들에게 얼음 폭풍을 쏟아 부어 움직일 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전장에서 무시무시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냉기 마법사들은 매우 효율적인 주문을 사용하며, 냉기 특성은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냉기 마법의 특징은 각 능력의 연계가 좋으며,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쉽고, 숙련도의 높고 낮음과 상관 없이 독특한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확장팩에서는 냉기 마법의 운용 방식에 대대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주문책에서 잊혀진 주문 하나를 수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바로 얼음불꽃 화살이죠. 이 주문에서 화염 속성을 제거하자니 얼음 화살과 다를 바가 없어졌고, 얼음과 화염을 더하여 그저 적의 발 아래에 물 웅덩이를 만드는 것 외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얼음불꽃 화살을 제거하고 얼어붙은 구슬을 핵심 주문으로 대체하여 냉기 마법사의 정체성을 더해주도록 하였습니다.

냉기 마법사의 핵심적인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얼음 화살
마나 4%,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초
적에게 냉기의 화살을 발사해 중간 정도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 얼어붙은 구슬
마나 10%,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분
휘몰아치는 얼음의 구슬을 전방으로 발사해 10초 동안 대상 주변의 적들에게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처음 적중했을 때 서리의 손가락 효과를 1중첩 얻습니다.
얼어붙은 구슬에 피해를 입은 대상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만큼 감소합니다.

- 얼음창
마나 1%,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대상에게 빠르게 날아가는 얼음 조각을 던져 소량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창은 얼어붙은 대상에게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두뇌 빙결
지속 효과
얼음 화살이 10% 확률로 얼어붙은 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 서리의 손가락
지속 효과
얼음 화살이 성공적으로 적중했을 때 15% 확률로, 눈보라와 얼어붙은 구슬이 피해를 입히는 주기마다 5%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 효과를 얻습니다.
서리의 손가락 효과를 얻으면 다음에 시전하는 얼음창이 대상을 얼어붙은 것으로 간주하며 피해가 140% 증가합니다.

- 산산조각
지속 효과
얼어붙은 대상에 주문이 극대화로 적중할 확률을 1.5배 증가시키며, 극대화 확률을 50% 증가시킵니다.

- 특화: 고드름
얼음 화살로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45%(장비에서 얻는 특화로 증가)가 고드름으로 저장되며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물의 정령의 공격력이 45%(장비에서 얻는 특화로 증가) 증가합니다.
고드름은 한 번에 5개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이상 생성되는 고드름은 자동적으로 발사됩니다. 얼음창 주문을 사용할 때 대상에게 고드름이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냉기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혹한의 쐐기
마나 1%,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3초
거대한 얼음 쐐기를 소환해 현재 보유한 고드름을 더합니다. 쐐기는 대상을 관통하며 대량의 피해를 입히고, 저장해 두었던 고드름의 모든 피해도 함께 입힙니다.
시전하려면 고드름이 5개 있어야 합니다.
대상을 제 자리에 4초 동안 얼어붙은 상태로 만듭니다.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지속 효과: 얼음창 주문을 시전할 때 고드름이 발사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