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목마다 몬스터의 골드는 카드 강화, 장비 합성 등 여러 가지에 사용되는 기본 재화다. 그중에서도 계정 레벨이 오르고 던전의 난이도가 점점 상승함에 따라 덱의 스펙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카드 강화에 이목이 집중되기 마련이다.

카드 강화는 메인 카드에 다른 카드를 재료로 사용하여 레벨을 올리는 방법이다. 메인 카드의 레벨에 따라 한 번의 강화에 들어가는 골드의 양이 변화하며, 많게는 한 번의 강화에 17,400골드가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후반에 주력으로 사용되는 카드는 5성과 6성 카드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고 한 팀에 많게는 10장까지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강화에 들어가는 골드를 줄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 5성과 6성 레벨별 강화에 필요한 골드량



■ 원제품 그대로! 경험치 카드와 데빌 에그!

유저들이 흔히 사용하는 경험치 재료는 경험치 카드와 데빌 에그가 있다. 경험치 카드와 데빌 에그는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귀중한 재료로 레어도에 따라 카드에 부여되는 경험치가 정해져 있다. 그중에서 데빌 에그 4성은 속성별로 나누어지므로 재료로 사용할 때 속성에 따른 경험치량 증가 효과를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된다.

※ 카드 강화 시 메인 카드와 속성이 같은 카드를 재료로 사용하면 획득 경험치 1.5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경험치 카드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티넘 경험치량

▲ 속성 데빌 에그는 활용만 잘 하면 7,500까지!



■ 한 번 더 가공하면 효율 UP! 도시락을 제작하라!

두 재료는 원재료 그대로 사용해도 나쁘지 않지만, 한 번 더 가공하면 효율 좋은 경험치 도시락이 된다. 도시락은 위 재료와 유닛 카드를 조합하여 만들어진다. 재료로는 주로 경험치 획득량이 낮은 브론즈와 실버카드 그리고 데빌 에그 2성을, 유닛 카드는 1성에서 4성을 사용한다.

도시락 제작법은 유닛 카드의 레어도에 따라 다르다. 1성의 경우 2성에서 4성 카드와 다르게 동일한 속성의 1성 유닛 카드를 재료로 사용해 제작된다. 2성에서 4성까지는 경험치 카드와 데빌 에그를 재료로 사용하는데, 각각 최대 레벨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경험치가 다르므로 위 재료를 유동적으로 조합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시락을 만들어낼 수 있다.

▲ 1성에서 4성 유닛 카드의 최대 레벨과 필요 경험치

도시락 중에서도 유저들이 선호하는 도시락은 2성과 3성이다. 메인이 되는 유닛 카드유닛 카드를 비교적 쉽게 수급할 수 있고 들어가는 재료의 양이 적다는 장점을 가졌다. 경험치 효율 면에서도 2성 2.1배, 3성 1.1배로 크게 높지는 않지만, 카드 강화에 사용될 골드까지 생각한다면 충분히 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 1성에서 4성까지 도시락 효율

골드 효율이 가장 좋은 도시락은 4성 유닛을 활용한 도시락이다. 하지만 4성 도시락은 들어가는 재료에 비해 경험치 효율이 매우 떨어지므로 경험치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기보다 던전 공략을 통해 천천히 성장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추가로 메인 유닛 카드를 선택할 때는 자신이 강화할 캐릭터와 같은 속성 유닛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4성 도시락을 성장할 시 해당 카드 외의 카드를 최대 레벨 카드로 구성하면 던전 경험치를 4성 도시락이 몰아 받아 조금 더 빠르게 최대 레벨을 달성할 수 있다.

▲ 던전의 모든 경험치는 4성 도시락에게 전해졌다!



■ 카드 강화, 기억하면 좋은 한 줄 팁

▶ 메인 카드를 강화할 때 경험치가 가장 높은 재료를 사용할수록 골드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 메인 카드의 속성과 동일한 재료를 사용하면 1.5배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 1성 도시락은 메인 카드 강화용보다 2성 도시락 제작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2성 도시락은 브론즈 카드 1장으로 5레벨을 달성해 사용하면 경험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6성 유닛 카드를 강화할 경우 최소 3성 이상의 도시락을 사용하여 골드 지출을 줄이자.
▶ 4성 도시락 제작 시 강화를 이용하기 보다는 던전에서 천천히 육성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