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에서는 캐릭터가 110레벨이 되면 '전역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역 퀘스트는 선행 퀘스트 '부서진 섬 통일'을 수행하고 나면 생기며, 지도에서 퀘스트 수행 위치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의 내용은 야외에서 네임드 몬스터 또는 다수의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특정 던전의 네임드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전문 기술로 아이템을 모아 전달하고 PvP를 하는 등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완료 시 보상으로 유물력 부여, 유물 성물, 장비 아이템, 제작 재료, 연맹 자원, 골드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유물 관련 아이템과 장비의 경우, 던전 진행 등 다른 방법에 비해 쉽게 얻을 수 있는 편입니다. 또한 전역 퀘스트와 연계되는 사절단 퀘스트를 완료하면 낮은 확률로 '전설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역 퀘스트는 일반 퀘스트와 정예 퀘스트로 나뉘며, 정예 퀘스트는 보통 파티를 맺어 던전에 들어가거나 강력한 몬스터를 처치해야 합니다. 이것은 모두 부서진 섬의 지역인 '아즈스나', '발샤라', '높은산', '스톰하임', '수라마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110레벨 달성과 동시에 자동으로 받는 퀘스트 부서진 섬 통일




■ 부서진 섬 전 지역의 평판을 올려라! 선행 퀘스트 '부서진 섬 통일'


선행 퀘스트 '부서진 섬 통일'은 캐릭터가 110레벨을 달성하고 나면 자동으로 받는 퀘스트입니다. 퀘스트 완료 조건은 부서진 섬 다섯 지역의 평판을 '약간 우호적'까지 올리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레벨업을 하며 각 지역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이야기 전개 완료 업적을 띄웠다면 자동으로 약간 우호적인 평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110레벨 지역인 수라마르의 퀘스트는 달라란의 보랏빛 성채에 있는 '대마법사 카드가'에게서 시작하므로, 이 퀘스트를 받아 진행하다 보면 수라마르의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부서진 섬 통일을 완료하고 나면 가장 가까이에 있는 비행 조련사에게 이동시켜주는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음과 동시에 전역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지도를 켜고 부서진 섬의 각 지역을 눌러보면, 이곳저곳에 퀘스트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달라란의 카드가에게서 수라마르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지역 이곳저곳에 생긴 전역 퀘스트




■ 지금 착용한 장비보다 더 좋은 것을 준다! 전역 퀘스트 보상


퀘스트 보상으로는 유물력 부여, 유물 성물, 장비 아이템, 제작 재료, 연맹 자원, 골드 등을 얻을 수 있으며, 난이도가 높은 퀘스트일수록 좋은 보상을 주는 편입니다. 보상으로 받는 것 중 유물 성물은 희귀 몬스터를 잡거나 보물 상자를 열어도 얻을 수 있지만, 확률이 낮아 전역 퀘스트를 통해 얻는 것이 쉬운 편입니다.

장비 아이템의 경우 현재 자신이 착용한 장비의 아이템 레벨보다 높은 레벨의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아이템 레벨이 800이라면, 전역 퀘스트 보상으로는 최소 805가 넘는 레벨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영웅 난이도 이상 던전이나 공격대 매칭을 위한 아이템 레벨을 좀 더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단, 보상으로 얻는 아이템의 레벨은 공격대에서 얻는 것보다는 낮으므로, 가장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공격대에 참여해야만 합니다.

▲ 평소 얻기 힘든 유물 성물이 전역 퀘스트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 현재 착용한 아이템 레벨보다 20 이상 높은 아이템도 획득 가능!




■ 퀘스트는 해당 지역에 가면 자동으로 받는다, 일반 퀘스트와는 다른 특징


일반 퀘스트가 특정 NPC나 오브젝트로부터 받는 반면, 전역 퀘스트는 퀘스트 수행 지역에 가면 NPC가 말을 걸며 자동으로 받아집니다. 전역 퀘스트의 경우 완료 조건을 달성하는 즉시 자동으로 완료되며, 보상도 자동 지급됩니다.

또한 완료하지 않았다면 언제든지 NPC에게 받아 수행할 수 있는 일반 퀘스트와는 달리, 전역 퀘스트는 '남은 시간'이 존재하여 이 시간 내에 받고 완료하지 않으면 사라지게 됩니다. 시간은 짧게는 몇시간부터 길게는 며칠까지 주어집니다. 동일한 지역의 퀘스트는 유형에 따라 1주일, 3일, 1일, 6시간, 3시간마다 리셋된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전역 퀘스트의 개수는 자신이 그 지역의 일반 퀘스트를 완료한 정도와 비례합니다. 갓 110레벨이 되어 일반 퀘스트를 얼마 수행하지 않은 수라마르와 레벨업을 하며 퀘스트를 거의 모두 완료한 다른 지역의 전역 퀘스트 개수를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 일일히 NPC를 찾아갈 필요 없이 자동으로 완료됩니다

▲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스톰하임과 거의 진행하지 않은 수라마르의 전역 퀘스트 개수 비교




■ 보상으로 전설 장비도 나온다?! 사절단 퀘스트


각각의 전역 퀘스트는 사절단 퀘스트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지도에서 각 지역을 누른 뒤 왼쪽 아래나 오른쪽 아래를 보면 현재 가지고 있는 사절단 퀘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퀘스트의 내용은 각 사절단과 연관된 전역 퀘스트를 4개 완료하는 것입니다.

각 전역 퀘스트를 살펴보면 전역 퀘스트 이름 아래 사절단 이름이 있어 구분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사절단 전역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사절단 퀘스트 아랫부분에 있는 원이 체크 모양으로 하나씩 채워집니다.

사절단 퀘스트는 최대 3개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하루에 하나의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절단 퀘스트 역시 완료하면 보상을 받게 되는데, 이는 전역 퀘스트의 보상과는 별개입니다. 보상은 전역 퀘스트 보상과 비슷한 종류의 아이템이 무작위로 들어있는 상자를 받게 됩니다. 개발자가 밝힌 바로는 사절단 보상에서 낮은 확률로 전설 장비를 얻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사절단 보상으로 전설 장비도 나온다고?! 군단 개발자 Q&A

▲ 지도에서 살펴볼 수 있는 사절단 관련 정보

▲ 전역 퀘스트 보상과 별개로 주어지는 사절단 보상


사절단은 지역 내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는 '파론디스의 궁정'(아즈스나), '몽술사'(발샤라), '높은산 부족'(높은산), '발라리아르'(스톰하임), '나이트폴른'(수라마르)과 부서진 섬 전역에 걸쳐 퀘스트가 분포되어 있는 '감시관' 등이 있습니다.

사절단 퀘스트의 완료는 전역 퀘스트와 달리 각 지역의 사절단 NPC를 찾아가야 합니다. 사절단 NPC의 이름은 사절단 퀘스트 4개를 모두 완료하면 퀘스트 창에 표시되지만, 정확히 어디 있는지는 알려주지 않아 미리 위치를 알아두는 것이 좋은 편입니다.

◆ 각 지역마다 있는 사절단 NPC의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