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6일) 오전 7시에 오픈한 20인 레이드 던전 '줄구룹'에 다녀왔습니다. 분배까지 1시간 20분 정도 소요(히든X)됐는데요. 난이도는 매우 쉬웠지만, 공략을 모른다면 전멸로 이어질 수 있는 구간도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진행 흐름은 익혀두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공격대의 구성은 3탱 5힐 8딜 조합의 16명으로 진행했습니다. 줄구룹도 '딜찍누가 공략이 핵심'이라는 PTR 정보를 바탕으로 비교적 적은 인원으로 클리어를 했는데요. 화심 70% 정도 파밍 된 딜러, 탱커는 투지 풀셋의 방특 2명, 인던 장비로 무장한 야드 1명 구성입니다. 힐러는 2명의 복술, 2명의 신사, 1명의 회드였습니다.

과거처럼 4탱 7힐 9딜 조합보다 3탱 5~6힐에 남은 TO는 딜러로 구성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공략을 잘 알고 있다면 탱커는 2명으로 충분합니다만, 학카르에서 위험 부담이 꽤 큽니다. 아이템 수준은 4대 인던만 파밍해도 딜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줄구룹도 딜찍누가 가능합니다. 딜러 수준에 따라 난이도가 매우 크게 낮아지는데요. 학카르를 제외하면 공략을 구체적으로 깊게 이해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딜찍누가 가능합니다. 물론, 각 보스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은 정확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평판은 1회 클리어 시 약 2,500 정도를 얻습니다. 일반몹을 최대한 패스하고 히든도 잡지 않았을 때의 기준인데요. 일반몹까지 잡는다고 하면 3,000 초반 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본 기사는 클래식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고 가독성을 위해 실제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과 축약어 위주의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 길을 모르겠다면 이걸 보고 진행하면 됩니다


출발 전 알아둘 사항 - 우상이 뭐고 장신구는 뭐죠?

① ##부족 주화 : 반납 시 잔달라 부족 평판 획득
② ##색 학카리 장신구 : 반납 시 잔달라 부족 평판 획득
③ 고대 학카리 우상 : 직업별 어깨, 다리 마법부여 재료
④ 부두 인형 : 직업별 어깨, 다리 마법부여 재료
⑤ 고대 학카리 ##(토큰) : 직업에 따라 에픽 가슴, 어깨, 손목 장비로 교환

일반몹이 드랍하는 녹템 '~부족 주화'와 파템 '~색 학카리 장신구'는 스컬지석처럼 평판을 올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파템 '고대 학카리 우상'과 '부두 인형'은 직업별 머리/다리 마법부여에 필요한 재료입니다. 우상은 각 네임드가 드랍하고 부두 인형은 해골 더미에서 얻습니다.

해골 더미는 채집물처럼 줄구룹 내부 곳곳에 있는데 인형 외 '붉은덩굴'을 채집할 때 필요한 '붉은 낫'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초 채집'을 배운 캐릭터가 해골 더미를 열고 붉은 낫을 먹게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해골 더미를 열면 정신 지배를 당하거나 공포에 걸릴 수 있으니 메즈와 해제를 해줄 공격원 시야 안에서 열도록 합니다.

각 보스는 고대 학카리~ 로 시작하는 에픽 '토큰'을 드랍합니다. 토큰은 고대 학카리 어깨걸이, 고대 학카리 아이기스, 고대 학카리 장식띠 등 여러 명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직업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토큰으로 어떤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지 AtlasLoot 애드온으로 살펴보고 경매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일 오전 7시 기준 대부분의 모출이 주화 룻득, 인형은 필요한 직업 주사위, 우상은 골드 경매로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대장이라면 해당 룰을 명확하게 정하고 인원을 구인하는 것이 좋고, 공대원도 이를 인지하고 참여하도록 합니다.

줄구룹 내부는 약초 '붉은덩굴'과 '학카리 토륨 광맥'이 나오고 '무두질'할 야수몹이 많아 사전에 약초, 채광, 무두질을 정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붉은덩굴은 해골 더미에서 나오는 '붉은 낫'으로만 채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보스가 무두질 숙련도가 +10 증가하는 한손 도검 '줄리안 학살자'를 드랍합니다.

▲ 해골 더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 이미지 출처 : wowhead


공격대 인원 구성 - 직업에 따라 2명 정도가 적당

전탱 2명, 야탱 1명, 회드 1명, 복술(신기) 2명, 힐사 2명의 3탱 5힐 구성이 좋습니다만, 파밍 수준 및 공략 이행 수준에 따라 6힐로 늘려도 됩니다. 호드는 질풍의 토템을 위해 3명의 복술도 좋습니다.

딜러는 도적 2명, 전딜 2명, 냥꾼 2명, 흑마 2명, 법사 2~3명으로 구성합니다. 광 구간이 많고 양변 메즈를 필요로 하는 보스에서 대응이 쉽기 때문에 최대 3명도 괜찮습니다. 2명의 법사로 광을 치다보면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매우 자주 발생합니다. 쉽게 구해지는 직업이라 법사를 최대 3명까지 데려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플레임고르처럼 3평정은 필요 없으니 냥꾼은 2명이 좋습니다. 도적과 전딜은 빠른 대상 전환 및 캐스팅 차단을 비롯하여 우직한 딜링을 책임질 줄구룹의 핵심 딜러입니다.

▲ 학카르(막넴) DPS 세계 순위 - 딜전은 줄구룹에서도 그저 빛


각 보스 핵심 공략 - 진짜 이것만 딱 알면 됩니다!

■ 1넴 - 대여사제 제클릭 (생명력 333,000)

온탱 : 보스 제자리 탱킹 후 어그로 꽉!
오프탱 : 박쥐 탱킹
근딜 : 보스 극딜, 정신의 채찍과 상급 치유 차단
원딜 : 박쥐 광처리, 빠른 저주 해제
힐러 : 빠른 마법 해제, 저주 해제

탱커가 맞는 [방어도 감소]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박쥐 상태에서는 주변에 [침묵]을 거니 원딜과 힐러는 붙지 않습니다. [공포]를 사용하니 호드는 진동 토템, 얼라는 공수를 탱커에게 걸어 줍니다. 6마리 정도 소환되는 쫄은 광으로 처리합니다. 트롤로 돌아오면 저주 해제를 빠르게 지원하고 정신의 채찍과 상급 치유를 차단합니다. 생명력이 낮아 빠른 딜찍누가 가능합니다. 과거처럼 근딜, 원딜 자리를 정하고 불바닥을 유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 불바닥을 본다면 딜이 부족한 것이며 학카르에서 [피의 착취]를 3번 이상 보게 됩니다


■ 2넴 - 대사제 베녹시스 (생명력 213,000)

온탱 : 베녹시스 구석 탱 하되 뱀 변신 이후 바닥 독 무빙 (=화염의 수호자 밑에 깔리는 불)
오프탱 : 쫄탱 후 보스 붙지 않고 빠져서 개인 간격 유지
근딜&원딜 : 초반 빠른 광 이후 보스 극딜
힐러 : 빛의 속도로 독 해제

보스와 같이 있는 쫄 4마리를 빠르게 광으로 처리하되 보스는 구석에 빼고 마나가 있는 직업은 절대 붙지 않도록 합니다. [신의 격노]에 마나가 있는 직업이 순식간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신성한 폭발]은 탱커와 근딜에게 약 900~1000 정도의 피해를 줍니다.

뱀으로 변신하면 온탱은 [바닥에 깔리는 독]을 피해 이동해야 합니다. [공격에 날리는 독]은 말도 안 될 정도로 매우 큰 지속 피해를 주기 때문에 바로 해제해야 합니다. 2~3틱에 사망할 수 있으니 무조건 독 해제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 생명력이 낮은 마나 직업은 그냥 골로 갑니다


■ 3넴 - 대여사제 말리 (생명력 333,000)

온탱 : 자리잡고 우직하게 제자리 탱킹
오프탱 : 부화하는 새끼 거미 탱킹
근딜 : 보스 극딜
원딜 : 새끼 거미 광 처리
힐러 : 신속한 독 해제

근딜은 보스의 [생명력 흡수]를 차단하며 극딜하고 원딜은 [새끼 거미]를 빠르게 광 처리하면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새끼 거미의 공격력이 증가하니 쌓이지 않게 합니다. 온탱이 [거미줄]에 걸리면 오프탱이 도발하여 탱킹을 합니다. 2넴처럼 [독화살]은 최대한 빠르게 해제합니다.

▲ 과거처럼 1탱과 2탱 사이의 간격, 본진과 본진 뒤쪽의 거미 탱커를 배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 4넴 - 혈군주 만도키르 (생명력 333,000)

온탱 : 만도키르 탱
오프탱1 : 오간 탱
오프탱2 : 만도키르 죽격 인계 또는 오간 방가 인계
냥꾼 : 만도키르를 기준으로 일직선상 최대 사거리에서 딜 (만도키르 - 본진 - 사냥꾼 순이 되게끔)

만도키르는 1탱으로 가능하니 튼튼한 탱커는 랩터(오간)를 탱킹 합니다. 랩터가 죽으면 만도키르가 [격노] 상태가 되기 때문에 만도키르를 먼저 잡습니다. 랩터는 탱커에게 [방어구 가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5중첩 선에서 오프탱이 도발로 인계 받습니다. 만도키르는 용기대장처럼 죽격을 쓰는데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만도키르는 2탱 체재로 죽격일 때 도발 인계하여 탱해도 됩니다.

과거처럼 언덕 위 또는 버그 자리, 벽 등지고 탱 할필요 없습니다. 그냥 만도키르 위치를 기준으로 냥꾼이 최대 사거리를 잡고 딜하면서 [돌진][위협의 외침]을 맞으면 됩니다. [위협의 눈]는 디버프가 뜨면 ESC를 연타하고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습니다. 현재 DBM 타이머가 작동하지 않지만 만도키르의 캐스팅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수로 사망 시 구속된 영혼이 부활해줍니다


■ 5넴 - 대사제 데칼 (데칼 133,000 / 자스 113,000 / 로르칸 90,000)

1탱 : 대사제 데칼 탱, 죽격 조심
2탱 : 광신도 자스 탱
3탱 : 광신도 로르칸 탱, 2탱 실명 or 후려치기 당하면 자스 도발
근딜 : 광신도 로르칸 [상급 치유] 차단

대사제 데칼, 광신도 자스, 광신도 로르칸 이렇게 3마리와 전투를 시작하게 됩니다. 각 탱커는 1마리씩 잡고 있으면 되고 모아 광으로 최대한 비슷하게 죽여야 하는데, 부활하기 전에만 3마리를 모두 처리하면 됩니다. 자스 탱이 후려나 실명에 맞으면 로르칸 탱이 도발해주면 됩니다. 데칼이 호랑이로 부활하면 극딜로 녹입니다. 용기대장처럼 [날려버리기]를 사용하므로 벽을 등지고 탱하면 좋습니다. 호랑이가 쫄로 소환되는데 [공포][변이]로 메즈하고 보스를 극딜하면 됩니다. 데칼 생명력이 13만으로 매우 낮습니다.

▲ 그냥 뭉쳐서 적당히 패면 됩니다


■ 6넴 - 대여사제 알로크 (생명력 279,800)

보너스 스테이지입니다. 1넴보다 더 쉽습니다. 그냥 보스 극딜하면 됩니다. 65%에 보스가 [소멸]을 쓰고 퓨마가 계속 등장하는데 찔끔찔끔 나와서 광치는 맛도 없습니다. 알로크가 [사냥꾼의 징표]처럼 공대원 1명에게 징표를 걸면 퓨마가 징표 걸린 아군을 공격합니다. 사제 보호막과 소생 등으로 쉽게 버팁니다. 참고로 알로크가 드랍하는 18칸 가방은 '고유' 아이템으로 오닉시아의 가방처럼 2개 이상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과거처럼 이렇게 표범이 쌓이지 않습니다


■ 7넴 - 주술사 진도 (생명력 319,800)

온탱 : 진도 탱킹, 제단 근처 벽 주변 추천
오프탱 : 분노 모아서 토템 처리, 저주 걸릴 시 망령 처리
딜러 : 토템 처리, 저주 걸릴 시 망령 처리
법사 : 제단 근처에 아군 소환 시 쫄 처리 (쫄 계속 리젠)

우선 보스 앞에 좌우 오와열 맞추고 있는 쫄은 개별 링크이므로 먼저 처리한 후에 진도를 풀링합니다. 근딜은 정신 지배를 거는 [세뇌의 토템][치유 토템]을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세뇌의 토템]은 원딜도 즉시 시전 기술로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공대원이 걸리는 [진도의 망령]이란 저주를 해제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저주에 걸려야 유령이 보이는데요. 딜러는 유령부터 처리해야 합니다. 또 공대원 1명을 무작위로 제단 쪽에 소환합니다. 법사의 신폭 3방 정도로 쫄을 처리할 수 있으니 제단 근처에서 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공격대 화력이 좋다면 토템만 제거하고 망령을 무시한 다음 진도만 극딜로 녹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 옛날처럼 망령이 이렇게 쌓이지는 않습니다


■ 마지막 보스- 혈신 학카르 (생명력 719,500)

1탱 : 학카르 탱, 최대한 어그로 많이 먹을 것
2탱 : 어그로 2순위 유지, 1탱 정배 시 학카르 잠시 탱
3탱 : 자손 탱킹, 센스있게 근딜과 본진 사이에 독구름 깔아주기
근딜 : 학카르 극딜
원딜 : 학카르 극딜 및 착취 타이밍에 맞춰 자손 딜
법사&흑마 : 1탱 정배 시 메즈

검둥 용기대장처럼 오프탱이 2어글을 유지해야 하며 딜러는 2어글 이상 넘지 않도록 합니다. 주기적으로 1어글자는 10초간 [정신 지배]에 당합니다. 이 타이밍에 학카르는 2어글자를 보게 되죠. 그러므로 딜러는 학카르에게 맞아죽지 않기 위해 오프탱 아래의 어글을 유지해야 합니다. 학카르는 도발 면역입니다. [오염된 피]는 해제할 수 없는 도트 피해이니 힐업으로 대응합니다.

주기적으로 좌우 계단에서 [학카르의 자손]이 느리게 올라옵니다. 자손이 사망하면 바닥에 [독구름]이 생성되는데요. 이 독구름 위에 올라가면 2분간 독에 걸리게 되고, 독에 걸린 채 [피의 착취]에 맞아야 합니다. [피의 착취]는 생명력 흡수 기술로 독에 걸리지 않고 착취를 당하면 학카르의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온탱을 제외한 모든 공대원이 이 독에 걸린채 착취를 당해야 학카르의 생명력이 회복되지 않고 오히려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독은 절대 해제하지 않고 힐업으로 버텨야 합니다.

[피의 착취]는 DBM 타이머 기준 학카르가 90초마다 사용합니다. 화심 70% 정도 파밍되었고 레이드 딜 특성을 갖추었으며 제대로 스킬을 사용할 줄 아는 딜러 8명 기준 착취를 2번 정도만 보고 처치할 수 있습니다. 첫 착취는 전투 시작 후 1분 20초에 오는데 그 전에 처리하면 착취를 아예 안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학카르의 자손]이 로테이션이 꼬였다면 DBM 타이머 기준 [피의 착취] 30초 전에 냥꾼으로 하여금 자손의 위치를 체크하여 풀링하게끔 합니다. 올라오는 속도가 느려서 냥꾼이 마중을 가야할 수도 있습니다.

▲ 클래식은 피의 착취를 1~2번 정도만 보면 됩니다


쫄이 더 어려운 것 같아요 - 전멸을 부르는 위험도 S급 일반몹

1. 구루바시부족 박쥐기수 : 생명력 20% 이하에 자폭을 합니다. [불안정한 조합] 시전이 끝나기 전에 처치하거나 주변에서 빠져있어야 합니다. (1넴 가는 길)

2. 구루바시부족 도끼투척병 : 칼날폭풍을 도는 듯한 모션을 취하지만 사실 원거리 투척 공격인데 굉장히 넓은 범위에 캐릭터를 계속 넘어뜨립니다. 광전사 로머와 겹칠 시 위험하므로 메즈하거나 빠르게 점사합니다. (1~4넴 가는 길)

3. 래즈자쉬 살무사 : 독이 굉장히 아프고 중첩까지 됩니다. 독으로 사망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해제합니다. (2, 4넴 가는 길)

4. 구루바시부족 광전사 : 솔룸의 집정관처럼 탱커를 멀리 날리며 어그로를 50% 낮춥니다. 오프탱커가 도발해야 하며, 공포를 사용하니 진동과 공수를 지원합니다. (주로 로머)

5. 학카르부족 혈사제 & 혈투사 : 주기적으로 생명력을 흡수하기 때문에 메즈를 하고 가장 먼저 또는 마지막에 일점사해야 합니다. 생명력 흡수량이 버그라 생각될 정도로 순식 간에 만피가 됩니다. 그러므로 심판의 망치, 급소 가격 등 기절을 최대한 활용하여 빠르게 일점사합니다. 사실상 광으로 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학카르 앞 제단 근처)

▲ 만도키르에게 가는 길에 있는 [구루바시부족 사제]는 영혼의 절규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