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지구는 훈련교관 라주비어스, 영혼착취자 고딕, 4인 기사단 3마리의 우두머리가 있다. 라주비어스는 사제가 [죽음의 기사 수습생][정신 지배]해 탱킹하며 [도발] 연계가 끊기지 않도록 이어가야 한다. 라주비어스 위치를 조정해 [분열의 외침] 사각지대가 생기도록 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영혼착취자 고딕은 고딕을 바라본 기준 오른쪽 방에 탱커 1~2명과 근딜, 사냥꾼을 배치하고 왼쪽 방에 탱커 3명과 나머지 원거리 딜러를 둔 후 밀려드는 웨이브를 방어해야 한다.

가장 까다로운 보스는 4인 기사단이다. 보스 근처에 있으면 주기적으로 생기는 [징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일정 이상 [징표]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한다. 특히 탱커와 힐러는 약속된 타이밍에 정확히 교대해야 원활한 공략이 가능하다.



지구라트 중앙에서 라주비어스 가는 길
원딜은 해골 기사의 신비한 폭발 대비한 산개 진형 유지, 전사는 죽음의 기사단 대장 무장 해제

[낙스라마스의 망령]은 모든 아군에게 [연발 어둠의 화살]을 발사한다. 전투가 길어지면 [어둠의 차원문]을 열어 악마를 소환하므로 기절을 이어가며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해골 기사]는 마법사형 몬스터로 [불기둥][화염 폭풍]을 사용하는 화염형, [냉기 돌풍][얼음 회오리]를 사용하는 냉기형, [점멸][신비한 폭발]을 사용하는 비전형이 있다. 특히 위험한 것은 비전형으로 원딜쪽으로 [점멸]해 사용하는 [신비한 폭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원딜은 산개 진형을 갖춰야 한다.

[죽음의 기사단 대장]이 사용하는 [소용돌이]는 주위에 지속적으로 2,000~4,000 피해를 입히며 기절시킨다. 한 번 맞으면 기절로 인해 죽음으로 이어진다. 전사가 [무장 해제]를 사용하면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죽음의 기사단 기병][고통의 오라]를 가지고 있어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모든 아군에게 중첩되는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가장 먼저 점사해야 한다.

[해골 전투마]는 무작위 대상에게 돌진해 기절시키고 주위에 [밟아 뭉개기]로 500~1,500의 물리 피해를 입힌다. 원거리 딜러는 산개 진형을 유지하며 처리해야 한다.

라주비어스를 풀링하면 남은 일반 몬스터가 전부 달려오므로 라주비어스 전투를 하기 전 모든 몬스터를 처리해야 한다.

① 낙스라마스의 망령 (56,592)
[연발 어둠의 화살] : 모든 아군에게 1,800 암흑 피해
[어둠의 차원문] : 차원문을 열어 1분 동안 주기적으로 악마 소환

② 해골 기사 (39,618)
[냉기 돌풍] : 1,200~1,600 냉기 피해 및 이동 속도 감소
[얼음 회오리] : 700~800 냉기 피헤 및 8초 동안 이동 불가
[불기둥] : 지역 내 1,100~1,600 화염 피해
[화염 폭풍] : 1,600~1,800 화염 피해 및 이동 속도 감소
[신비한 폭발] : 900~1,200 비전 피해
[점멸] : 무작위 대상에게 순간이동

③ 죽음의 기사 (75,456)
[신속의 오라] : 주위 몬스터 공격 속도 20% 증가
[시체 되살리기] : [매서운 추위의 하수인] 소환

④ 부활한 죽음의 기사 (25,452)

⑤ 죽음의 기사단 대장 (94,320)
[소용돌이] : 주위에 지속적으로 2,000~4,000 피해 및 기절

⑥ 어둠을 영접한 전사 (25,152)

⑦ 해골 대장장이 (50,304)
[무장 해제] : 대상이 무기를 휘두르지 못하도록 함
[방어구 가르기] : 대상 방어력 1,000 감소
[천둥벼락] : 주위에 1,400~1,600 자연 피해 및 이동 속도 60% 감소

⑧ 죽음의 기사단 기병 (13,175)
[회전베기] : 전방에 1,700~2,200 물리 피해
[고통의 오라] : 중첩당 8초 동안 2초마다 120 암흑 피해
[죽음의 고리] : 대상에게 920 암흑 피해 및 3초 동안 공포. 920 생명력 회복

⑨ 해골 전투마 (44,016)
[밟아 뭉개기] : 전방에 500~1,500 물리 피해
[봉쇄 기절] : 대상에게 돌진 후 기절


훈련 교관 라주비어스 (1,998,600)
정신 지배한 수습생으로 라주비어스를 벽 옆으로 위치시켜 분열의 외침 사각지대 형성


■ 훈련 교관 라주비어스 (1,998,600)

[혼란의 일격] : 공격력 350% 피해, 6초 동안 방어 숙련도 100 감소

[분열의 외침] : 4,050~4,950 마나 소진 및 소진한 마나에 따라 피해


■ 죽음의 기사 수습생 (91,560)

[도발] : 20초 동안 대상을 도발

[방패의 벽] : 20초 동안 받는 피해 75% 감소

[정신 방출] : 정신 지배 후 60초동안 정신 지배에 면역

[절망] : 라주비어스 사망 시 받는 피해 5,000% 증가

■ 분열의 외침

주의할 기술은 라주비어스가 사용하는 [분열의 외침]이다. 시야에 보이는 모든 아군의 마나를 소진시키고 소진시킨 마나에 비례해 피해를 입힌다. 마나가 없는 근접 직업은 영향이 없지만 원거리 딜러 및 힐러에게 위협적이므로 벽을 이용한 시야 플레이를 통해 피해야 한다. 특히 [분열의 외침]에 노출되면 [정신 지배]도 풀리고 본인도 죽음으로써 전멸을 야기하므로 정확하게 자리를 잡아야 한다.

전투 시작은 [죽음의 기사 수습생] 1마리에 [평정]을 걸고 [정신 지배]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정신 지배][죽음의 기사 수습생]으로 [방패의 벽]을 사용하고 라주비어스를 [도발]해야 한다. 탱커는 나머지 [죽음의 기사 수습생]을 담당한다.

가장 좋은 탱킹 형태는 라주비어스가 원형 방 안쪽으로 들어가고 수습생만 밖으로 보이는 위치로 하는 것이다. 원딜이 라주비어스의 [분열의 외침]을 피할 공간을 만들면서 수습생에게 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자리가 잘 잡혔다면 힐러는 움직이지 않고 수습생을 힐할 수 있다. 원딜은 라주비어스를 딜하다가 [분열의 외침] 타이밍에 맞춰 사각지대로 숨어야 한다. 근딜은 계속해서 라주비어스를 딜하면 된다. 수습생이 [도발]로 어그로를 잡고 있어 어그로에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다.

▲ 수습생 힐시야는 나오고 라주비어스 시야는 가리는 것이 이상적 형태다

▲ 분열의 외침 전 원거리 딜러는 시야 밖으로 피해야 한다


■ 정신 지배

훈련교관 라주비어스는 근접 공격의 대미지가 10,000~12,000 정도로 굉장히 강력해 정상적인 방법으로 탱킹할 수 없다. 사제가 [죽음의 기사 수습생][정신 지배]해 라주비어스를 탱킹해야 한다.

[정신 지배]가 빗나갈 확률을 줄이기 위해 마법 적중이 붙은 아이템이 필요하다. 수습생은 60레벨 몬스터이므로 60레벨인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96%의 주문 적중을 보인다. 적중은 최대 99%까지만 갖출 수 있어 아이템을 통해 3%를 올리면 최대 주문 적중이다.

[죽음의 기사 수습생][정신 지배]하면 3가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단축키 1번은 근접 공격, 2번은 대상을 20초 동안 자신을 공격하게 하는 [도발], 3번은 20초 동안 받는 피해가 75% 감소하는 [방패의 벽]이다. bartender4같은 스킬창 인터페이스 변경 애드온을 사용한다면 정신 지배 스킬창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블리자드 기본 스킬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신 지배]가 끝나면 해당 수습생은 [정신 방출] 디버프가 걸려 60초 동안 [정신 지배]에 면역이 된다. 최소 2명의 사제가 필요하다. 디버프가 없는 수습생을 [정신 지배]해 현재 탱킹중인 수습생의 [방패의 벽][도발]종료 타이밍에 맞춰 도발 인계를 해야 한다.

▲ 정신지배는 기본 UI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수습생의 [도발] 지속시간이 끝나면 다른 딜러에게 라주비어스의 어그로가 튀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첫 번째 탱킹 수습생의 [도발] 디버프가 사라지기 전에 2번째 수습생의 [도발]이 들어가야 안전하다.

2번째 [정신 지배] 담당 사제는 주문이 빗나갈 확률을 고려해 도발 디버프 종료 7~8초 전 다음 수습생에게 [정신 지배]를 시전하는 것이 좋다. 이후 1번째 수습생은 탱커가 어그로를 가져갈 수 있게 근딜 위치에서 떨어뜨려 [정신 지배]를 해제하면 좋다. /춤 명령어로 지속 시간보다 빠르게 [정신 지배]를 해제할 수 있다.

[정신 지배]를 할 때 주의점은 거리가 30미터 이상 멀어지면 해제된다는 것이다. 풀링할 때부터 가능한 가까이 자리잡아야 하고 라주비어스 위치를 잡을 때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정신 지배] 사제가 [분열의 외침]을 맞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에 대비해 전투 시작전 마나를 40% 이하로 소진해두고 시작하면 [분열의 외침]을 맞더라도 살 수 있다.



고딕 가는 길
악령 깃든 지팡이의 얼음 회오리에 근딜이 이동 불가되니 주의

[악령 깃든 지팡이][얼음 회오리]를 사용해 주위 아군을 이동 불가로 만들고 차단이 되지 않는 [신비한 폭발]을 사용한다.

[악령 깃든 도끼][휩쓸기 일격][소용돌이]로 탱커 부근에 큰 피해를 입힌다. 탱커에게는 3,800의 물리 피해와 함께 받는 치유량을 50% 감소시키는 [죽음의 일격]을 사용하므로 힐러는 탱커를 포함한 근접 딜러 부근에 오버힐을 뿌려야 한다.

[악령 깃든 검]은 화염아귀처럼 [난타]로 추가 타격 공격을 한다. 생명력이 낮을 때 무기 막기 카운터와 겹치면 탱커가 급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모든 몬스터가 위협적이기 때문에 3분 이하 쿨타임 기술을 사용하여 빠르게 녹여야 한다. 우선 점사 순위는 [악령 깃든 지팡이][악령 깃든 도끼][악령 깃든 검]이다.

① 악령 깃든 지팡이 (88,032)
[변이] : 대상을 20초 동안 양으로 변신
[신비한 폭발] : 주위에 1,800~2,300 비전 피해
[얼음 회오리] : 주위에 470~580 냉기 피해 및 8초간 이동 불가

② 악령 깃든 도끼 (111,638)
[휩쓸기 일격] : 2명 대상에게 1,200~2,500 물리 피해
[소용돌이] : 주위에 1,100~2,100 물리 피해
[죽음의 일격] : 대상에게 3,800 물리 피해 및 5초 동안 받는 치유 50% 감소 디버프

③ 악령 깃든 검 (94,320)
[난타] : 2회 추가 공격
[회전베기] : 전방에 1,700~1,900 물리 피해


영혼착취자 고딕 (399,750)
좌측 원딜, 우측 근딜+사냥꾼로 파티를 나누어 웨이브 방어


■ 왼쪽 방

무자비한 수련생 (4,578)
[독수리 발톱] : 대상에게 3초마다 76 물리 피해
[넘어뜨리기] : 대상에게 150 물리 피해 및 2초 기절

무자비한 죽음의 기사 (20,436)
[봉쇄] : 대상에게 돌진 후 기절
[어둠의 징표] : 주위에 1,500~2,000 물리 피해. 피격 시 [무자비한 죽음의 기병][어둠의 화살] 대상이 됨

무자비한 죽음의 기병 (25,900)
[부정의 오라] : 주위에 450 암흑 피해
[연발 어둠의 화살] : [어둠의 징표] 대상에게 암흑 피해 (차단 가능)


■ 오른쪽 방

훈련생 유령 (5,030)
[신비한 폭발] : 주위에 400~600 비전 피해

죽음의 기사 망령 (16,185)
[소용돌이] : 주위에 1,700~3,200 물리 피해
[방어구 가르기] : 대상 방어력 감소
[마나 연소] : 대상 마나 소진 및 피해 (차단 가능)

기병 망령 (9,993)
[부정의 오라] : 주위에 450 암흑 피해
[생명력 흡수] : 5초 동안 1초마다 800의 암흑 피해 및 치유

말 망령 (29,979)
[발구르기] : 주위에 30~100 물리 피해 및 이동 속도 60% 감소


■ 영혼착취자 고딕 (399,750)

[어둠의 화살] : 대상에게 2,000~2,200 암흑 피해

[영혼 착취] : 아군 전체 생명력, 마나 10% 감소. 중첩됨

영혼착취자 고딕 전투는 2개의 방에서 몰려오는 몬스터 웨이브를 처리하는 1페이즈와 고딕을 상대하는 2페이즈로 나뉜다. 1페이즈는 4분 34초동안 이어지고 18번의 병력이 몰려온다.


■ 1페이즈

고딕을 풀링하면 두 방 사이가 막히므로 각 방에 미리 파티를 분배해야 한다.

고딕을 바라보는 기준 왼쪽 방은 [무자비한 수련생][무자비한 죽음의 기사][무자비한 죽음의 기병]이 등장하고 오른쪽 방은 [훈련생 유령][죽음의 기사 망령][기병 망령][말 망령]이 등장한다. 오른쪽 방에 등장하는 [훈련생 유령]이 마법에 면역이므로 근접 딜러, 사냥꾼, 탱커 1명과 서브탱을 배치하고 왼쪽 방에 원거리 딜러와 탱커 3명을 배치한다.

※ 왼쪽 방 처치 몬스터 → 오른쪽 방 생성 몬스터

[무자비한 수련생][훈련생 유령]
[무자비한 죽음의 기사][죽음의 기사 망령]
[무자비한 죽음의 기병][기병 망령][말 망령]

※ 왼쪽 방

벽의 3개 지점에서 몬스터가 생성된다. [무자비한 수련생]은 약한 몬스터다. [넘어뜨리기]로 탱커를 2초 기절시킨다. 전투 시작 24초 후에 처음 생성되어 20초마다, 총 11번 등장한다. 1회 생성 시 3개 지점 모두에서 1마리씩 3마리가 등장한다.

[무자비한 죽음의 기사][봉쇄]로 아군을 기절시킨다. 주위에 피해를 입히는 [어둠의 징표]를 사용하는데, 이 기술에 맞으면 [무자비한 죽음의 기병][연발 어둠의 화살] 대상이 된다. [봉쇄]를 막기 위해 생성 후 [얼음 회오리][봉쇄] 등으로 발을 묶으면 좋다. [무자비한 죽음의 기사]는 전투 시작 74초 후부터 25초마다 등장해 총 7번 나온다. 벽 중앙을 제외한 양 쪽에서 1마리씩 2마리가 생성된다.

[무자비한 죽음의 기병][부정의 오라]로 주위에 지속적으로 암흑 피해를 입힌다. [무자비한 죽음의 기사][어둠의 징표]에 맞은 대상에게 [연발 어둠의 화살]을 사용하는데 차단이 가능하다. 전투 시작 134초 후부터 생성되어 30초마다, 총 4번 등장한다. 벽 중앙에서 1마리만 나온다.

오른쪽 방에 몬스터가 쌓이고 있다면 왼쪽 방에서 딜조절을 통해 몬스터를 천천히 잡아야 한다. 특히 [무자비한 죽음의 기병] 처치 시 오른쪽 방에서 위협적인 [기병 망령][말 망령]이 등장하므로 메즈로 묶어두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우선 점사 대상은 [무자비한 죽음의 기병][무자비한 죽음의 기사][무자비한 수련생] 순서다.


▲ 왼쪽 방 탱커는 몬스터가 생성되는 벽 장식 근처에서 대기해야 한다

※ 오른쪽 방

오른쪽 방은 시체 더미에서 몬스터가 생성된다. 생성 전 영혼이 향하는 이펙트를 보고 생성 위치를 알 수 있다.

[훈련생 유령][신비한 폭발]로 주위에 비전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이 적지만 광역 피해가 까다로우므로 전사가 [봉쇄]로 붙으며 기절 시켜 처리하면 좋다.

[죽음의 기사 망령][소용돌이]로 주위에 물리 피해를 입히고 아군에게 [마나 연소]를 사용한다. [소용돌이]의 피해가 높으므로 근딜 외에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기절 시켜 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기병 망령][부정의 오라]로 주위에 지속해서 암흑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생명력 흡수]를 사용해 피해를 입히며 자신을 치유한다.

[말 망령]이 사용하는 [발구르기]는 이동 속도 60% 감소 효과로 인해 다음 몬스터에 붙는 시간이 길어지지만 피해량이 낮아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기술 하나하나는 위협적이지 않지만 몬스터가 대거 밀려오는 12웨이브부터는 탱커가 전부 어그로를 잡기 어려워진다. 근접 공격과 [신비한 폭발][부정의 오라][소용돌이] 광역 기술의 피해가 누적되면서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기계공학 제작 소모 아이템인 [일급 표적 허수아비]를 사용하면 근접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어 안정적으로 처치할 수 있다. 광역 피해를 막기 위한 [상급 암흑 보호 물약][상급 비전 보호 물약]이 생존에 크게 도움된다.

우선 점사 대상은 [훈련생 유령][기병 망령][죽음의 기사 망령][말 망령]이다.

▲ 시체 더미에 영혼이 날아오는 효과로 몬스터 생성 위치를 알 수 있다


■ 2페이즈

전투 시작 4분 30초 후 고딕이 왼쪽 방으로 내려온다. 고딕은 탱커에게 [어둠의 화살]을 쏘는 것 외에 특별한 패턴이 없다. [어둠의 화살] 피해량은 2,000~2,200정도로 높은 편은 아니므로 생명력이 많은 딜전이 탱킹해도 무방하다. 15~20초가 지나면 반대편 방으로 순간이동하므로 탱커는 도발을 준비해야 한다. 생명력 30% 이하로 내려가면 방을 가로막던 문이 열려 모든 아군이 전투에 참가할 수 있다.


4인 기사단 가는 길
죽음의 기사단 근위병 우선 점사, 역병 걸린 가고일 딜 집중

[역병 걸린 구울]은 탱커에게 [썩은 살점][분쇄]를 사용해 출혈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 50% 이하로 낮아지면 [격노]하여 공격 속도와 공격력이 증가한다. 생명력 50%에 기절을 넣고 처리하면 된다.

[낙스라마스의 영혼][연발 어둠의 화살]을 사용한다. 기절시키면 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죽음의 요새 수행사제]는 차단되지 않는 [연발 어둠의 화살][신비한 폭발]을 사용해 광역 피해를 입히므로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역병 걸린 가고일]은 모든 아군에게 해제 불가능한 중첩되는 지속 자연 피해를 입힌다. 게다가 생명력이 낮아지면 6초 시전 후 자신의 생명력을 크게 회복하는 [돌가죽]을 시전하므로 딜을 집중해 처리해야 한다.

[죽음의 기사 근위병][죽음의 기사 기병]과 동일하다. 전투 동안 지속되는 [고통의 오라] 디버프를 걸어 점점 증가하는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우선 점사 대상이다. 전방에 [회전베기]를 사용하니 근딜은 몬스터 뒤에 있어야 한다.

[해골 기사 수호병][해골 기사]와 동일하게 냉기, 화염, 비전 3가지 유형이 있다. 비전 유형일 경우 [점멸] 후 사용하는 [신비한 폭발] 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원딜은 산개 진형을 유지해야 한다. 화염 유형이면 바닥에 깔리는 [불기둥]을 조심해야 한다.

① 역병 걸린 구울 (94,320)
[썩은 살점] : 1,300 물리 피해 후 10초 동안 2초마다 555~645 물리 피해
[분쇄] : 15초 동안 3초마다 88~98 물리 피해
[격노] : 공격 속도 65% 증가 및 물리 공격력 50 증가

② 낙스라마스의 영혼 (110,040)
[연발 어둠의 화살] : 모든 아군에게 1,600~2,000 암흑 피해

③ 죽음의 요새 수행사제 (64,750)
[연발 어둠의 화살] : 모든 아군에게 800~1,000 암흑 피해
[신비한 폭발] : 주위 10미터 내 아군에게 600~750의 비전 피해

④ 역병 걸린 가고일 (251,500)
[연발 산성 화살] : 3초마다 200~300 자연 피해. 중첩됨
[돌가죽] : 6초 후 생명력 회복

⑤ 죽음의 기사단 근위병 (129,500)
[회전베기] : 전방에 1,700~2,200 물리 피해
[고통의 오라] : 중첩당 8초 동안 2초마다 120 암흑 피해
[죽음의 고리] : 대상에게 920 암흑 피해 및 3초 동안 공포. 920 생명력 회복

⑥ 해골 기사 수호병 (56,650)
[냉기 돌풍] : 1,200~1,600 냉기 피해 및 이동 속도 감소
[얼음 회오리] : 700~800 냉기 피해 및 8초 동안 이동 불가
[불기둥] : 지역 내 1,100~1,600 화염 피해
[화염 폭풍] : 1,600~1,800 화염 피해 및 이동 속도 감소
[신비한 폭발] : 900~1,200 비전 피해
[점멸] : 무작위 대상에게 순간이동


4인 기사단
딜러는 징표 3중첩 이하로 유지, 탱커와 힐러의 교대 숙련이 중요


■ 4인 기사단 공통 능력

[방패의 벽] : 생명력 50% 이하, 20% 이하로 내려갈 시 20초 동안 받는 피해 75% 감소

[코스아즈의 징표][모그레인의 징표][블라미우스의 징표][젤리에크의 징표]
전투 시작 20초 후 부터 12초마다 65미터 내 아군에게 자신의 징표 적용
징표가 중첩될 때마다 피해. 1중첩 0, 2중첩 250, 3중첩 1000, 4중첩 3000, 5중첩 5000 암흑 피해
지속 시간 75초


[영혼 소환] : 사망 시 자신의 시체 위치에 유령을 소환해 징표 사용

[분노] : 징표 100회 시전 (20분 8초) 후 기술을 쿨타임 없이 사용


■ 대영주 코스아즈 (592,918)

[유성] : 근처 대상에게 유성을 발사. 주위 8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12,000 화염 피해를 나누어 입힘


■ 대영주 모그레인 (532,960)

[정의의 불꽃] : 근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100 화염 피해 후 8초 동안 1초 마다 500 화염 피해


■ 여군주 블라미우스 (499,650)

[공허의 지대] : 1초마다 4,000 암흑 피해 주는 장판 생성


■ 젤리에크 경 (499,650)

[신의 격노] : 아군 사이를 튕길 때마다 점차 강해지는 신성 피해

4인 기사단은 각 보스가 자신 주위 65미터 내에 적용하는 [징표] 디버프 관리가 중요하다.

[징표]는 전투 시작 20초 후부터 12초마다 적용된다. 중첩이 쌓일 때마다 피해가 점점 증가한다. 처음 [징표]가 쌓일 때는 피해가 없다. 2중첩으로 올라갈 때 250, 3중첩으로 올라갈 때 1000, 4중첩으로 올라갈 때 3000, 5중첩으로 올라갈 때 5000 암흑 피해를 입는다. 부분 저항이 되지 않으므로 암흑 저항력은 필요 없지만 [상급 암흑 보호 물약]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4중첩 이상 쌓이면 피해 복구가 힘들어지므로 딜러는 3중첩 내에서 [징표] 거리를 벗어나야 한다. 중첩을 풀 공간을 만들기 위해 각 보스를 맡은 탱커는 방 4구석에 위치해야 한다. 정확히 자리 잡았다면 입구 쪽 단상 계단 아래가 안전지대다. 보스는 죽어도 유령이 되어 시체 위치에서 계속 징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투 내내 징표 범위를 조심해야 한다.

▲ 단상 계단 아래 부분이 안전지대가 된다


전투 내내 모든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징표] 피해가 들어온다. 따라서 아군에게 12,000의 피해를 나누어 입혀 가장 많은 힐을 요구하는 코스아즈를 먼저 처치하고 탱커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모그레인을 이어 처치하는 것이 대중적인 공략 방법이다. 코스아즈를 3~4중첩 내로 처치한 후 모그레인을 딜러가 1번 교대해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탱커

탱커는 총 8명이 필요하다. 코스아즈, 모그레인은 시작 탱커 1명씩과 예비 탱커 1명이 필요하고 젤리에크, 블라미우스는 온탱과 오프탱 1명씩 총 4명이 필요하다. 여기에 도발 실패를 고려한 예비 탱커 1명이 있어야 한다.

전투를 시작하면 딜을 몰게 되는 코스아즈와 모그레인에 탱 특성 전사를 배치한다. 블라미우스, 젤리에크, 예비 탱커는 방패를 든 전딜이 해도 된다. 예비 탱커는 첫 중첩을 볼 때까지 코스아즈를 딜한 후 안전지대로 복귀한다.

코스아즈는 3~4중첩 내로 처치되어야 한다. 처치 후 코스아즈 탱커가 직선으로 이동해 모그레인 탱커를 교대한다. 이후 탱커가 [모그레인의 징표] 3중첩일 때 예비 탱커가 투입되고, 3중첩이 쌓이면 첫 모그레인 탱커가 다시 투입된다.

▲ 코스아즈 처치 후 코스아즈 탱커가 모그레인을 인계하고 예비 탱커는 안전지대로 간다

▲ 이후 모그레인의 징표 3중첩이 되면 예비 탱커가 모그레인을 인계한다


젤리에크, 블라미우스 탱커는 3중첩 교대를 전투 내내 반복한다. 처음 젤리에크를 담당했던 탱커는 젤리에크 3중첩때 교대해 안전지대로 빠진 다음 블라미우스 탱커로 들어간다. 블라미우스 탱커는 반대로 젤리에크로 교대하면 된다.

▲ 젤리에크, 블라미우스 탱커는 V자 교대를 해야 중첩을 지울 수 있다


탱커를 교대할 때 [도발] 저항으로 인해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도발]이 저항되면 [도전의 외침]을 이어야하는데, [도발]은 어그로를 복사하나 [도전의 외침]은 자신을 공격하도록 하는 디버프이므로 [도전의 외침] 6초 디버프가 끝나기 전에 [도발]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도발] 저항 4초 후 [도전의 외침]을 사용해야 한다. 만약 [도전의 외침]을 저항했다면 쿨타임을 기다려 우선 [도발]을 사용한다. 이마저도 저항했다면 [도발의 일격]을 사용한 후 예비 탱커를 불러 교대해야 한다.


■ 딜러

전투를 시작하면 딜러는 전부 코스아즈를 딜한다. 큰 피해를 나눠 입히는 [유성]에 급사하지 않기 근딜은 서로 가까이 있어야 하고 원딜은 최대 사거리를 잡아야 한다.

코스아즈가 생명력이 50%, 20% 이하로 내려가면 [방패의 벽]을 사용한다. 생명력 70% 정도에 전사의 [죽음의 소원], 도적의 [아드레날린 촉진] 등 쿨타임 기술을 켜서 1번째 [방패의 벽]전에 최대한 딜을 하는 것이 좋다. [코스아즈의 징표] 3~4 중첩 내로 처치할 수 있어야 한다.

코스아즈를 처치하면 딜러는 전부 모그레인으로 이동한다. 모그레인을 [모그레인의 징표] 3중첩 내로 처치할 수 있으면 좋으나 해외 최상위 공격대를 제외하면 불가능한 상황이다. 전사는 [무모한 희생]을 사용해 교대 전 1번째 [방패의 벽]을 끌어내야 한다.

[모그레인의 징표]가 3중첩이 쌓이면 근딜은 블라미우스, 원딜은 젤리에크로 이동한다. 젤리에크는 탱커 대상으로 시작해 아군에게 튕길 때마다 피해가 커지는 [신의 격노]를 사용하므로 근딜은 2명 정도만 배치하고 나머지는 블라미우스를 딜한다. 블라미우스는 주기적으로 [공허의 지대] 바닥을 생성한다. 밟으면 1초마다 4,000의 피해를 입게 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블라미우스의 징표][젤리에크의 징표]가 3중첩이 쌓이면 안전지대로 복귀한다. 곧이어 [모그레인의 징표]가 초기화되므로 모그레인을 딜해 마무리하고 이후 중첩 관리를 하면서 젤리에크, 블라미우스를 처치하면 된다.


■ 힐러

힐러는 동시에 움직이면 아군의 힐을 할 수 없으므로 별도의 로테이션을 가진다. 널리 쓰이는 방식은 각 보스에 힐러를 3명씩 배치한 후 처음 징표 1, 2, 3중첩 때 회전할 힐러를 지정해 교대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구역마다 2명의 힐러가 항상 있게 된다.

첫 1중첩이 쌓이면 1중첩때 이동하도록 지정된 힐러가 시계방향으로 이동한다.같은 방식으로 2중첩이 쌓이면 2중첩 이동 힐러가, 3중첩이 쌓이면 3중첩 힐러가 시계 방향으로 움직인다. 처음 이동을 하고 나면 이후 자신이 있는 구역에서 징표 3중첩을 보고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면 된다. 이미 처치된 보스로 이동하게되면 대신 안전지대로 들어가서 딜러의 힐을 보다가 다음 힐러 교대에 맞춰 움직이면 된다.

▲ 1중첩 이동 힐러는 전투 시작 20초에 바로 이동한다

▲ 전투 시작 약 32초 후 2중첩이 되면 이동한다

▲ 같은 방식으로 3중첩 힐러까지 움직이면 된다

▲ 처치된 보스로 이동하는 차례면 안전지대로 복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