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전선으로 유명한 선본 네트워크 테크놀로지(미카팀)의 후속작, '뉴럴 클라우드'가 지속적인 외수 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한국 서버에 정식 오픈하기 전까지 혜자게임의 대명사로 불렸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뉴럴 클라우드가 중국 서버에 오픈한 것은 2021년 9월경이다. 이후 약 1년이 지난 22년 11월 말에 글로벌과 한국, 대만, 일본 서버가 차례로 오픈했다.

이중 논란이 발생한 서버는 중국 외 한국을 포함한 모든 서버다. 콘텐츠 미출시, 이벤트 재화 수급 감소, 픽업 리스트의 변경, 현금형 상품 보상 감소 등의 모든 논란이 근 한 달 만에 모두 터진 것이다.


▲ 혜자 게임의 대명사로 불리던 뉴럴 클라우드지만 한 달이 지난 현재 외수 차별 논란에 휩싸인 상태다


가장 먼저 논란이 된 부분은 고장협의라 불리는 콘텐츠가 출시되지 않은 것이다. 중국 서버의 경우 오픈 직후 해당 콘텐츠를 즐길 수 있었지만, 한국 서버를 포함한 중국 외 서버는 오픈 이후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별다른 소식이 없다.

고장협의가 중요한 이유는 일정 주기마다 반복적으로 재화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기 때문이다. 이러한 재화 중에는 일종의 캐쉬인 석영 가루와 인형의 성급을 올릴 수 있는 주요 재료인 마인드맵 파편이 포함되어 있다. 등장 시기가 늦으면 늦을수록 중국 서버에 비해 획득하는 재화에 차이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고장협의는 스태미너 역할을 하는 인증키가 없어도 진행 가능한 콘텐츠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물론 고장협의 대신 중국 서버에서는 추후에 등장한 에니그마 블랙홀이 도입되기는 했다. 다만 보상적인 부분에서 에니그마 블랙홀은 1회성 보상이며, 고장협의는 반복 보상이기 때문에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이다.


▲ 에니그마 블랙홀로 고장협의를 대체하기에는 1회성 보상이라는 문제가 있다


또 다른 논란은 픽업 관련이다. 뉴럴 클라우드의 픽업은 메인 픽업 인형 1명에 서브 픽업 인형 7명이 포함된 형태이며, 원작 소녀전선과 달리 남성 인형도 등장한다. 다만 남성 인형을 원하지 않는 유저들이 다수 있었기 때문에, 중국 서버에서는 남성 인형과 여성 인형의 픽업이 별개로 존재했었다.

반면 중국 외의 서버는 해당 기조가 지켜지지 않았다. 여성 인형 픽업에도 꾸준히 남성 인형이 포함된 것이다. 물론 여기까지는 외수 차별이라기보다는 운영상의 차이점 정도로 볼 수 있다.

다만 이를 제외하더라도 나나카와 같은 유용한 인형을 쿠로와 하츠치리와 같은 인기 인형 픽업 리스트에서 제외하고, 비교적 인기가 없는 드 레이시 픽업에 포함하는 등 중국 서버와 픽업 리스트가 계속해서 달라지는 상황이다. 소위, 인기 없는 인형을 인기 인형에 끼워파는 형태가 아니냐는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외에 픽업 주기가 단축된 것도 언급된다. 물론 픽업 주기 단축은 중국 서버의 속도를 따라가려면 어쩔 수 없다는 것이 정론이지만, 그만큼 재화를 수급할 시간이 없어 부담이 커진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상술했던 고장협의가 없는 현재, 재화 수급처도 그만큼 적은 상황이다.


▲ 픽업 리스트가 바뀔 수는 있겠지만, 끼워팔기라는 의혹을 벗어나기 어렵다


이처럼 꾸준히 의혹이 제기되던 와중 크리스마스 이벤트 보상이 외수 차별 논란에 정점을 찍었다. 중국 서버에서는 인증키를 천개 넘게 주던 이벤트였으나, 이중 인증키 600개가 1만 디그코인과 같은 보상으로 변경된 것이다.

물론 같은 이벤트라 해도 반드시 동일한 보상이 주어질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대신 지급되는 보상이 기존 보상에 비해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가치가 낮다는 것이 문제다. 논란이 지속되자 추후 인증키 200개를 크리스마스 선물 형태로 지급했지만, 이를 감안해도 보상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평이다.

마지막으로 12월 26일부터 판매되는 배틀패스 상품인 크로크 마그라세아 패스의 보상이 기존보다 줄어들었다. 기존에 판매되었던 허블 마그라세아 패스를 감안한다면 이는 외수 차별이라기보다는 단순 버그나 실수에 가까운 상황으로 추정되지만, 외수 차별 논란이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서 이와 같은 실수는 너무 안일했다는 평가다.

지속적인 외수 차별 논란에 유저들은 "중국 서버 그대로만 해도 되는데, 도대체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지금이라도 빨리 고장협의가 나왔으면 좋겠다"와 같은 반응을 보이는 중이다. 뉴럴 클라우드가 혜자 게임 타이틀을 되찾을 수 있을지, 추후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 중국 서버(상)와 한국 및 글로벌 서버(하)의 보상 차이. 인증키를 대체하기에는 가치 차이가 너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