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인터뷰에서 만나볼 주인공은 20년 이상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 해 온 고인물 중에서도 고인물입니다. 코디, 시드, 보스, 사냥 가리지 않고 메이플스토리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전문가급 지식을 보여주죠. 특히, '데몬슬레이어'를 오래동안 플레이해 '장인'급 숙련도를 갖추고 있고, 많은 데린이들에게 팁과 노하우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데몬슬레이어'의 어머니! 메이플스토리 크리에이터 '갱이와'님을 소개합니다.

※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 대상을 향한 과도한 욕설/비방 댓글은 무통보 삭제는 물론, 추가적인 제재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 갱하! 21년차 고인물, 데슬의 어머니 '갱이와'님을 소개합니다!

▶ [이미지 출처] 타수분할?? 이펙트 변경?? 데슬 2차 마스터리 코어 '데몬 슬래시/익스플로젼' 리뷰 [갱이와 메이플]


Q. 이 분을 빼고 데몬슬레이어를 논할 수 없다! 데몬슬레이어의 어머니, '갱이와'님을 모셨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갱하! 메이플스토리를 한 지 21년 차, 방송을 진행한 지는 13년 차 된 갱이와입니다.


Q. 데몬 슬레이어의 장점과 다른 직업에 없는 고유한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 데몬슬레이어는 많은 무적기 스킬이 있어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다는 부분이 큰 장점인거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2차 '데몬 트레이스'라는 스킬을 활용해서 움직이는 보스에게 빠른 이동을 하여 원하는 위치로 가 딜링 할 수 있다는 부분이 제일 마음에 들어요. 기동성이 뛰어나다는 점이요.


Q. 반대로 데몬슬레이어가 가진 고질적인 단점은?
A. 아무래도 2011년도에 출시된 직업이다 보니 1~4차 스킬이 요즘 사냥 메타와 어우러지기 힘든 거 같아요.

사냥 시, 기본 공격 슬래시를 제외하면 1~3차 키다운 스킬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답답한 부분이 있고, 2차 스킬 중 '다크 리벤지'의 경우, 예전 대난투 컨텐츠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됐지만 지금은 스킬을 올리는 의미가 없어졌죠. 4차 스킬인 '하드 스킨' 스킬의 경우 최대 HP에 비례한 피해에는 적용되지 않기에 현재는 그닥 쓸모 없는 스킬이거든요. 이처럼 잡 스킬들이 많다보니 5차 강화에서 3중 코어를 뽑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4차 주력 다수 공격 스킬인 '데몬 익스플로젼'도 6차 스킬 강화 이전에는 1타, 2타로 공격하는 부분 때문에 사냥 시 여전히 몬스터들이 한방에 죽지 않고 남아있고요.

점프 관련한 문제도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더블 점프의 경우, 커맨드 잠금을 통해서 편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 하이점프(윗 점프)를 사용하려면 점프 중 ↑↑를 두번 눌러 사용해야 하는데, 데슬을 제외한 윗점을 사용하는 직업의 경우 점프↑점프를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있어요. 모험가 궁수의 경우에도 데슬과 똑같은 점프 중 ↑↑를 사용하는게 기본이지만, 커스텀 커맨드를 활성화하면 다른 직업과 똑같이 점프↑점프를 사용하는 것을 설정 할 수 있어 편리한데요. 많은 분들이 데몬슬레이어도 이와 같은 점프와 관련한 패치를 바라고 있어요.

이 외에도 평딜 스킬과 극딜 스킬을 같이 써야만 하는 등의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데, 이와 관련한 답은 이후 질문에 말씀드릴게요.

▲ 유효 코어 3줄 뽑기의 난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 은근히 큰 진입장벽, 데슬의 이질적인 윗점프 커맨드


Q. 데몬슬레이어를 하이퍼 버닝/주보돌이로 키우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데몬슬레이어를 본캐 또는 부캐릭으로 해보고 싶은 유저분들이 계시다면, 이왕이면 하이퍼 버닝 때 데몬슬레이어를 육성하시는게 좋을 거 같다 생각해요.

앞에도 말씀드렸지만, 6차 이전에는 1타 2타로 나누어진 '데몬 익스플로젼' 스킬이 주력 사냥 스킬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6차를 한 뒤 6차 마스터리 데몬 익스플로젼 스킬을 올려야 밑 범위가 넓어져 사냥이 수월해져요. (물론 솔 야누스가 더 좋지만요...ㅎㅎ)

보스 컨트롤의 경우, 스킬 사용 난이도 자체는 어렵진 않아요. 무적기가 많아 생존에는 유리하죠. 하지만 평딜 강화형 스킬인 5차 '어웨이크닝'을 65초 동안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극딜 위주의 스타일을 선호하는 분들께는 추천하지 않아요.

▲ 6차 전직의 체감이 큰 편인만큼 하이퍼 버닝으로 추천하는 편

▶ [이미지 출처] 타수분할?? 이펙트 변경?? 데슬 2차 마스터리 코어 '데몬 슬래시/익스플로젼' 리뷰 [갱이와 메이플]


Q. 데몬슬레이어는 어느정도 투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까요?
A. 1, 2타 판정의 익스플로젼으로 인하여 사냥 원킬 컷 내기가 애매하고, 5차 잡 코어 스킬이 많아 무자본 유저분들이 하기에는 좋은 직업은 아닌거 같아요. 못해도 최소 전투력 1,500만 이상 정도로 맞춰 이지 루시드/윌, 노멀 가엔슬까지 할 수 있을 정도는 돼야 데몬슬레이어를 재밌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Q. 갱이와님이 평가하는 데몬슬레이어의 6차 전직은?
A. 오리진 스킬 자체는 잘 나온거 같아요. 처음 오리진 스킬이 공개 되었을 때, 유일하게 컷신이 없던 직업이 데몬슬레이어었는데, 사실 그때 당시에는 컷신이 없어 데슬 유저들이 많은 실망 했었었거든요.

이후에 본섭 패치 때는 컷신이 생겼지만 일러스트 부분에서 좀 급하게 만든 느낌?이 들긴했어요. 인게임 적으로도 나이트메어 스킬을 쓰면서 어웨이크닝 지속 딜링, 데몬베인 극딜 후 막타에 모든 딜을 쏟아 부어야 하는데 컷신이 생기면서 막타를 넣을 시간이 매우 빠듯해져 버리기도 했죠.

컷신이 없던 이유를 잘 몰랐었는데 아마도 이런 부분 때문에 그랬던 거 같아요. 그래도 오리진 막타 데미지는 정말 엄청 쎕니다..!!

▲ 오리진 스킬의 대미지는 강하지만, 연출이 길어 막타를 넣을 시간이 빠듯해졌다!


Q. 다음 마스터리 코어로 받고 싶은 스킬이 있다면?
A. 결국 이제 남은 스킬은 메타모포시스, 데빌 크라이, 서버러스 정도인데요. 이 3개 스킬 모두 크게 기대는 안 되어서...ㅠㅠ 리마스터 이후를 봐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Q. 데몬슬레이어와 상성이 좋아 공략이 편한 보스는 뭘까요? 반대로 어려운 보스는?
A.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다는 부분 때문에 듄켈이나, 칼로스, 카링이 좋은 상성이라 생각해요.

- 듄켈에서는 윗점, 글라이딩, 짧은 무적기가 정말 유용해요.

- 칼로스에서도 무적 스킬 및 글라이딩이 매 순간 활용하기 정말 좋아요!

- 카링은 특히 3페에서 다수기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카링 본체와 각 흉수들을 함께 딜 할 수 있는 부분이 좋은 거 같아요.

▲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어 카링과 상성이 좋은 편이라고.

▶ [이미지 출처] 전투력 3억 7천만 데슬 노멀 카링 격파 (Full ver.) [갱이와 메이플]

반대로 어려운 보스는 하드 루시드 3페, 윌 2페, 진 힐라, 데미안 2페이즈 입니다.

- 하드 루시드 3페는 약 40초동안 극딜을 해야하는데 65초 동안 지속 딜링을 해야하는 데몬슬레이어의 경우 이에 맞춰 딜 넣기가 까다롭더라구요. 물론 6차 오리진 스킬을 배우고 나서는 괜찮아지긴 했어요.

- 윌 2페와 진 힐라의 경우엔 HP를 채우기 위해서는 달빛 게이지를 사용하거나 제단을 풀어야 하는데요. 패치를 여러번 받긴 했으나 여전히 많은 스킬들이 HP를 소모하기 때문에 생존에 불리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HP소모가 많은 스킬들은 미리 쓰고 달빛 게이지나 제단으로 HP 관리를 해줘야 해요.

- 데미안 2페의 경우 초월석이 문제인데, 키다운 극딜 스킬인 데몬 베인이 그 자리에 고정되어 사용하는 스킬이라 초월석과 함께 붙어있으면 1/10 데미지로 들어가게 되어 불리해져요. 그래서 이 부분은 오른쪽 구석에 초월석을 박아두고 왼쪽에 데미안이 생겼을 때 트레이스를 활용해서 이동 후 바인드 걸고 데몬 베인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 HP를 코스트로 소모하는 직업 특성상 까다로운 진힐라 공략

▶ ※갱관학교※ 꿀팁 대방출 4편!! 진 힐라 상세 패턴 공략(무편집) [갱이와 메이플]


Q. 사람들이 잘 모르거나 놓치고 있는 데몬슬레이어의 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A. 어웨이크닝 사용 중, 중간 중간 끊기는 현상이 발생했을 때 설정하면 좋은 키보드 설정 방법이에요!

되게 간단한데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ㅠㅠ

▲ 어웨이크닝 끊김을 방지할 때 좋은 갱이와님만의 키세팅 노하우 (출처: 갱이와 유튜브)


Q. 데슬을 플레이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A. 데몬슬레이어 최초 해방을 하기 위해서 제일 힘들었던 구간이 해방 퀘스트 '하드 윌'이었는데요. 당시에는 맥뎀(최고 대미지) 제한 및 타수 부족, 자체 후딜, 극심한 HP 소모로 인하여 풀 데스 카운트와 올 맥뎀이 뜸에도 불구하고 2달 내내 약 200여판을 도전하였으나 여전히 하드 윌 해방 퀘를 클리어 하지 못하던 상황이었어요.

당시에는 연습 모드도 없었고, 버프 프리저도 사용해야 했으며 도핑도 일일이 다 해야했고 정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윌 해방 퀘스트를 클리어 하지 못하니 '데몬슬레이어라는 직업을 계속 해야할까??' 라는 생각도 계속 들었습니다.

하지만 클리어를 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도움과 응원을 보내주셨고, 타수 부족을 해결하는 5차 극딜 스킬인 '데몬 베인'이 나오면서 하드 윌 해방퀘를 클리어했습니다. 이후 남은 해방 퀘스트는 비교적 편하게 클리어 한 뒤 데몬슬레이어 최초 해방을 하게 되었어요. 타수 부족의 문제로 못 깬 거라 타수가 늘어나자마자 격파되었으니... 지금까지 트라이 횟수와는 상관 없이 깨버리게 된 거죠 ㅠㅠ

하드 윌만큼은 정말 웬만한 패턴은 모두다 외울 정도라 이와 관련한 꿀팁 영상을 시청자분들의 요청으로 유튜브에 업로드 하게 되었고, 편집이 되지 않은 1시간의 풀 버전의 영상인데도 불구하고 좋아요가 천 개가 넘을 정도로 많은 분들께서 이 영상을 좋아해 주셨어요.

방송을 진행할 때도 '덕분에 해방퀘 하드 윌 깼어요' 라고 찾아와주시는 분들이 많으시기도하구요. 그땐 정말 힘들게 해방퀘를 클리어 했지만 지금은 제 영상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니 참 뿌듯해요..!!

아 참, 이전부터 꼭 해줬으면 싶었던게 있는데, 각 보스 페이즈 별 연습모드가 출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갱이와님의 논문급 하드윌 공략 (출처: 갱이와 유튜브)


Q. 데몬슬레이어는 6차 전직 이후, 평딜과 극딜이 충돌되는 등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이야기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이 궁금합니다.
A. 꽤 오래 된 문제였어요. 지금까지 데몬슬레이어를 꾸준히 하고 있지만, 운영진 측에서 원하는 패치 방향성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달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데몬슬레이어의 보스 운영은 오리진을 제외한다고 했을 때, 평딜 어웨이크닝(65초) 스킬을 킨 후 극딜 데몬 베인을 쓰고 남은 시간 동안 어웨이크닝을 사용한 다음에 어웨이크닝 쿨이 돌 때까지 임팩트를 써야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요.

처음 5차 어웨이크닝이 나왔을때 평딜 강화형 스킬로 나왔었죠. 많은 유저들이 극딜 좀 내달라고 하니 데몬 베인이 나왔는데, 초반 데몬베인 도중에는 다른 스킬을 못 쓰기에 데몬 베인 이후 어웨이크닝을 쓰는 빌드로 운영했는데, 이로 인해서 극딜 쿨이 꼬이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나사가 많이 빠진 상태로 나와, 결국 이걸 해결하고자 어웨이크닝을 사용하면서 데몬 베인까지 써야 최종뎀이 또 오르게 패치 되었거든요. 그럼 이제 어웨이크닝을 쓰고, 데몬베인을 쓰게 됐을 경우 어웨이크에 딜 손실이 발생되죠.

그때는 그럼에도 데몬베인이 4분 주기라 어웨이크닝과 같이 써도 극딜량이 꽤 괜찮았었는데, 주기 자체가 2분으로 바뀌면서 극딜 타수가 날아가고 퍼뎀이 줄어들면서 극딜-평딜 포지션 자체가 애매해져 버리게 된 거죠.

첫번째 마스터리로 임팩트가 나왔을 때 강화를 굳이 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임팩트 퍼뎀 효율이 그닥 좋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임팩트 마스터리는 1만 찍어두고 버리는 스킬이 되었기도 했어요. 이에, 마스터리는 포기하고 어웨이크닝이랑 데몬 베인 강화를 해뒀었는데, 이후 테스트서버에 6차 두번째 마스터리로 슬래시가 출시, 5차 어웨이크닝에 슬래시 효과가 적용되어 평딜 효율이 좋아지긴 했는데요. 그럼 마스터리 임팩트와 데몬베인은..??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땐 첫 번째 마스터리가 살짝 상향되서 나오긴 했지만 수치적으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데몬 베인은 어웨이크닝이랑 같이 사용해서 최종뎀을 받는 것이 무의미해질 정도로 극딜 효율이 떨어져버려 무적기로 활용하는게 나을 정도가 되어버렸어요.

패치가 나올 때마다 임팩트, 어웨이크닝, 데몬 베인 3가지 스킬이 자꾸 충돌되어, 정말이지 혼란스러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컨셉간-스킬간의 충돌로 혼란스러운 상황. 정리가 필요하다고.

▶ 리마밖에 답이 없다.. 데슬 1차 마스터리 코어 '데몬 슬래시/익스플로젼' 리뷰 [갱이와 메이플]


Q. 데몬슬레이어의 스킬 및 구조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일까요?
A. 어웨이크닝을 사용 했을 때, 데몬 베인을 사용하며 버려지는 어웨이크닝 딜링 시간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 거 같아요.


Q. 많은 분들이 데몬슬레이어의 리마스터를 바라고 있습니다. 갱이와님이 바라는 리마스터 방향이 있을까요?
A. 노후화된 스킬과 사용하지 않는 키다운 스킬 및 필요 없는 스킬들은 정리 해주셨으면 해요. 또한, 여전히 과도하게 많은 HP소모 스킬들은 과감하게 HP소모를 삭제했으면 좋겠어요. 추가로, 익스플로젼 스킬이 6차 전직을 찍기 전에도 1타 판정 스킬로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Q. 갱이와님은 데몬슬레이어로 직업 최초 검은마법사 격파 등의 업적을 이루셨습니다. 갱이와님의 다음 목표가 있다면?
A. 요즘은 6차 코어 강화 마무리를 위한 사냥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지금 288렙인데 자연스럽게 290렙 달성이 되될 것 같아요. 에테르넬 장비를 갖추고 싶은데, 급하게는 갖추지는 않고 늘 그렇듯 천천히 해볼거같아요.

요즘 보스 리워드들의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인데요. 많은 유저들이 익스트림이나 카오스 난도의 보스는 업적을 위해 첫 클리어만하고 이후부턴 잡지 않으려고 하죠. 상위 보스의 보상이 이지나 노멀과 별 차이가 없기 때문이죠. 저도 이 부분 때문에 확실히 스펙업에 대한 의욕이 많이 떨어지긴 했어요. 템펙업을 해도 지금이랑 똑같은 보스를 잡는데 굳이...??라는 생각이 드는 상황이에요.

다음 패치 때 이 문제를 잘 해결해 준다면, 예전처럼 즐겁게 상위 보스 트라이를 해볼 수 있을 거 같아요.

▲ 데슬 최초 검마 격파에 성공한 갱이와님의 영상 (출처: 갱이와 유튜브)


Q. 지금도 열심히 데몬슬레이어를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방송을 진행하다 보면 데몬슬레이어를 꾸준히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분들이 찾아오세요. 저 또한 애정을 가지고 데몬슬레이어를 함께 플레이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어요♥ 또한 많은 유저분들이 짱짱 멋진 데몬슬레이어를 함께 해주셨으면 해요.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A. 메이플스토리를 지금까지 한번도 접어보지 않고 정말 오랫동안 해왔어요. 메이플과 함께한 10대의 갱이와, 20대의 갱이와, 30대의 갱이와... 웬만한 메이플 관련 오프라인 행사 및 간담회도 참여 해보기도 하고 참 열심히 즐겨왔는데, 요즘 메이플 관련 안좋은 소식을 듣다 보니 마음이 뒤숭숭해지더라구요.

이 게임 아직도 하냐고 여쭤보시는 분도 계시지만, 메이플을 즐기는 분들의 잘못은 아닌 거 같아요. 부디 운영진분들께서 여전히 믿고 남아 있는 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길 바랄 뿐이죠. 전 여전히 메이플스토리를 꾸준히 할 거 같아요.

제가 특별히 말솜씨가 좋거나 리액션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늘 그렇듯 편안한 방송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갱이와님의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내용 수정 : 2024.04.02. 11:01 ] 제보해주신 오타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