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블리즈컨 2013,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이틀간의 일정도 어느덧 폐막식을 남겨두고 있다.

특히,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확장팩 발표가 있었던 WoW는 새로운 시스템과 확장팩 스토리, 캐릭터 모델 변경 등 다양한 이슈들이 등장했지만 정해진 시간내에 발표를 마쳐야 하는 만큼 유저들과의 질답 시간에 충분한 여유가 주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2일차 일정에는 WoW에 대한 모든 것을 질문할 수 있는 Q&A 시간이 약 1시간 동안 진행되 현장을 찾은 와우저들의 질문에 개발진이 직접 답변해주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번 WoW의 모든 것 Q&A에는 프로덕션 디렉터인 J. 알렌 브렉, 게임 디렉터인 톰 칠턴, 수석 인카운터 디자이너인 이언 해지코스타스,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인 데이브 코섹, 수석 콘텐츠 디자이너인 코리 스탁턴,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인 그렉 스트리트 까지 많은 수의 와우 핵심 개발진이 참여해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었다.


이하의 내용은 블리즈컨 2013 WoW의 모든 것 Q&A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 현장을 찾은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7인의 개발진



▣ 스토리

- 검은 무쇠 일족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약간의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 래시온은 판다리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지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짧은 등장 이상의 존재감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 티탄은 현재 게임 내에서 발견할 수 없지만, 티탄들이 드레노어를 방문했던 만큼 이번 확장팩에서는 티탄을 볼 수 있는 조금의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 어둠의 문이 붉게 변하고 아웃랜드로 부터 차단당할 때, 당신은 아마도 시간의 동굴을 통해 이동할 수 있을 것이다.
- 호드는 과거로 돌아가 다시 재정비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심지어 판다리아의 안개 마지막 시점에서는 보다 강력해질 것이다.
- 알레리아와 투랄리온에 대한 계획은 세워져 있지만 이번 확장팩은 아니다.



▣ 아이템

- 이동 속도가 신발에만 붙는 것처럼 부가적인 능력치는 특정 부위로 제한 될 것이다. 부가적인 능력치는 충분히 희귀한 빈도로 나오게 될 것이며, 이들은 공략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 전쟁벼림 상급과 같은 장비는 다른 형태로 계속 존재할 것이다.
-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현재의 전설 망토를 얻는 것과 유사한 퀘스트 라인을 가지게 될 것이며, 전설 아이템은 보다 값진 것이 될 것이다.
- 현재는 졸업 아이템(Best in Slot)을 장만하기 위해 체크 리스트를 가지고 있는 느낌이 든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전리품을 획득 했을 때 더 멋진 버전의 전리품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주사위 통해 추가 아이템을 획득하는 시스템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도 계속될 것이다. 공격대 찾기 주사위 보너스는 당신의 영웅 난이도 주사위 보너스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또한, 15회의 주사위를 굴려서 아무것도 획득하지 못하는 일은 더이상 없을 것이다.
- 2차 스탯과 부가적인 스탯은 여전히 같은 형태를 유지할 것이지만, 방어구에 붙는 1차적인 스탯은 여러분의 당신의 특성에 따라 변경될 것이다. 아직 개발중인 시스템 이므로 세부적인 것은 본 서버에 적용되기 전에 변경될 수 있다.
- 형상 변환시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은 작업중에 있지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출시와 함께 나올 준비는 되지 않았다.
- 개발팀은 확장팩의 첫 던전을 확장시켜 필요한 아이템을 얻기 위해 확장팩 동안 같은 던전만 반복해서 돌 필요가 없게 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중이다.



▣ Mytic 난이도

- Mythic 난이도는 상위 1% 유저를 위한 것으로 10인과 25인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자원이 소모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10인과 25인 구조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보다 레이드 디자인에 집중하기 위해 Mythic 난이도를 20인 구조로 결정하였다.
- Mythic 난이도에서는 20인의 플레이어 중 5명 이하의 힐러를 포함할 수 있다. mythic 난이도를 20인 규모로 조절한 것은 다른 규모의 난이도에서 구성을 바꿀 필요 없이 고정된 인원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 Mthic 난이도 레이드의 귀속은 보스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현재 영웅 난이도의 귀속 시스템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 주둔지
- 주둔지 시스템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화 하는 것은 멋진 생각이지만, 현재 계획된 것은 없는 상황이다.
- 오프라인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러를 주둔지로 초대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접속해 있는 경우에는 40명의 플레이어를 초대할 수 있다.
- 주둔지는 캐릭터마다 고유하게 주어지며, 부캐릭터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어떤 방법이 있을 것이다.



▣ 캐릭터

- 새로운 캐릭터 모델링이 완료되면, 작업팀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추가할 것이 있는 지 살펴볼 것이다.
-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격차를 좁히기 위한 노력으로 종족간 밸런스가 재조정될 것이다. 현 시점에서 고블린과 늑대인간은 다른 종족들 보다는 균형잡인 종족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새로운 헤어스타일과 캐릭터 모델이 함께 나올 것이다.



▣ 애완동물

- 애완동물 대전의 주요 시스템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지만, 신규 펫과 조련사, 그리고 주둔지 내의 건물과 관련된 것이 추가될 것이다.
- 개발팀은 애완동물 대전을 모바일 기기화 시키기 위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노력해 왔다. 아직 잘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계속 주시하고 있다.



▣ 기타

- 대부분의 스마트 힐 기능은 생명력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를 선별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생명력이 깎인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시전될 뿐이다.
- 지난 확장팩 전용 서버는 따로 생기지 않을 것이다.
- 천공의 용에 대한 공식적인 스토리는 따로 없다. 그들은 그저 멋지지 않은가.
- 야크 탈것에 존재하는 재연마사는 다른 것으로 교체될 것이다.
- 기존의 워크래프트 게임들이 현재 윈도우 버전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도록 사이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 괴수의 눈은 직업마다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작업에서 삭제되었고, 그 코드 역시 남아있지 않다.
- 월드 PvP 지역이 아닌 곳에서의 필드 PvP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다. 특히 한 진영에 인구가 쏠려있는 서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