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 아이팟 터치에서 전투정보실과 아이템 정보를?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폰. 인기의 이유중 하나는 어플(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유/무료 프로그램일 것이다. 한국에는 아직 아이폰이 들어오지 않았지만 아이팟 터치를 통해 어플 스토어에 들어갈 수 있는데, 기자가 우연히 WoW를 검색하다가 흥미로운 어플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바로 Warcraft Chest, WoW Characters, WoW Talent, Warcraftstat이다. 여기서 wowchest는 쉽게 말해 누구드랍이나 BlueItemInfo2 같은 아이템 정보, WoW Characters는 전투정보실, WoWTalent는 특성 찍어보기, Warcraftstat는 서버 상태 보기이다.

게임 속에서만, 혹은 공식 홈페이지나 팬사이트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는 정보를 아이폰 / 아이팟 터치라는 휴대용 기기에서 접하는 느낌은 어떨까. 어플 스토어에서 무료 어플은 다운로드 아이콘을 터치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다운로드 및 설치를 완료할 수 있는데, 그중 WoW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 보았다.

(이하 어플리케이션은 어플, 아이팟 터치/아이폰은 터치팟으로 적는다.)


무료 프로그램


1. 전투정보실 (원제목 wow characters / 한국어, 영어, 중국어 / 무료)

* 제작자 : Rudolf Psenicnik (평점 : ★★★★☆)

전투정보실 중 캐릭터 정보를 터치팟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검색화면에서 wow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으며, 처음에 인터넷에 접속해 캐릭터 정보를 한번 보면 캐쉬에 저장되어 그 후부터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아도 캐릭터 정보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인터넷에 접속해 있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재미있는 점은 터치팟의 언어 설정에 따라 다른 언어로 출력된다는 것이다. 만약 주 언어를 영어로 해놓으면 한국 전투정보실을 볼 때에도 모든 정보가 영어로 나오고, 주 언어를 한글로 설정해 놓으면 한국 전투정보실을 검색할 때 한글로 출력된다. 단, 한국어 전정실을 검색해도 일부 영어로 출력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외국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인듯 하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 검색 화면은 매우 단순하다. KR(한국), US(미국), EU(유럽), CN(중국)등 탭을 터치함으로써 검색하고 싶은 국가를 선택한 후 이름을 적어 넣기만 하면 된다. 이름을 입력하면 우측 그림처럼 바로 이름(서버) 형태로 리스트가 출력된다.



카르가스의 하나사쿠 라는 캐릭터를 선택해 보았다. 가장 처음 나오는 화면은 기본정보 화면이다. 피와 마나가 나와 있고 특성(talents)이 17/54/0임을 알 수 있다. 전문기술(professions)은 약초채집과 연금술을 선택했고, 명예 점수 (honorable kills)도 보인다.

그밖에 화면 하단에 탭을 눌러 basics (기본정보), stats (능력치) combat (전투능력), items (장비 현황), reputation (평판)을 확인할 수 있는데, stats를 터치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캐릭터 능력치 화면으로 넘어간다. 이곳에서는 능력치 별로 추가되는 수치를 볼 수 있다.



전투능력 탭을 터치하면 근접, 원거리, 주문 등 분야별로 훨씬 자세한 수치를 볼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어떤 언어를 선택해도 영어로만 나온다.

오른쪽의 장비 화면에서는 장비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장비를 터치하면 자세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부분은 아이팟 터치의 언어에 따라 다르게 출력된다. 현재 한글로 설정해놓은 모습.



용기의 신념 왕관을 터치하자 이렇게 한글로 아이템의 능력을 볼 수 있다. 아이템 능력같은 부가정보들은 모두 캐쉬파일에 저장된다. 따라서 한번 로딩하면 그 후부터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두자. (다만 최신 정보로 갱신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 ^^;) 한편, 오른쪽 화면은 캐릭터의 평판 화면이다. 평판 이름은 한글로 나오지만, 평판 등급은 역시 언어 설정과 상관 없이 영어로만 나온다. 평판 등급의 한영 대응은 다음과 같다.

hated > unfriendly > neutral > friendly > honored > revered > exalted
매우 적대 > 약간 적대 > 중립 > 약간 우호 > 우호 > 매우 우호 > 확고





그밖에 설정 화면에서 자동/수동 업데이트 여부와 캐쉬 삭제, 초기화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해 놓으면 어플을 실행할 때마다 인터넷 연결을 체크해 자동으로 갱신한다. 한편 수동 업데이트로 설정해 놓으면 업데이트 버튼을 터치해야만 인터넷에 연결해 갱신 여부를 체크한다.



2. 아이템 정보 (원제목 Warcraft chest / 한국어, 영어, 중국어 / 무료)

* 제작사 : Sedna Logic (평점 : ★★★★☆)




누구드랍이나 BlueItemInfo2 처럼, 아이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어플이다. 앞의 전투정보실과 다르게 자체적으로 언어 설정을 할 수 있으며,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로 셋팅이 가능하다. 우측 화면은 메인화면이다. 5인, 10인, 25인 인던과 휘장 보상, 평판 보상이나 PvP보상 아이템 등 기본적인 카테고리를 갖추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낙스 영웅 등급에서 드랍되는 인간배반자를 한글과 영어로 출력한 모습이다. 참고로 중국어로도 출력이 가능하다.




오리지널과 아웃랜드, 노스랜드 등 현재 나와있는 레이드와 인던 드랍 아이템 검색이 가능하며, 휘장 아이템도 카테고리별로 정리되어 있다. 인던 이름을 터치하면 네임드 목록이 출력되며, 네임드의 이름을 터치하면 드랍 아이템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어플은 WoW를 플레이 하는 도중 따로 창을 열지 않아도 되고, 인터넷에 연결할 필요가 없이 아이템 검색이 가능해 보고싶을 때 언제나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확장팩이 나온 이후 아이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겨울손아귀 전장 아이템이 표시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한국어를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어 꾸준한 업데이트만 된다면 아이팟 터치/아이폰을 가진 와우져들에겐 상당히 쓸만한 어플이 될 것이다.


3. 특성 찍어보기 (원제목 WoW Talent / 영어 / 무료)


* 제작자 : Robert Lo (평점 : ★★★★☆)

귀여운 멀록 아이콘이 특징인 WoW Talent는 특성을 미리 찍어볼 수 있는 어플이다. 역시 오프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안타깝게도 영어만 지원한다.




메인화면. 라이브 서버 3.03을 기준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클래스를 상징하는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특성 화면으로 이동한다. 우측은 보호기사의 특성을 찍어본 화면이다. 공식 홈페이지의 특성툴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손으로 화면을 좌우로 밀면 징벌, 신성트리로 이동한다. 화면 하단에 현재 어떤 특성을 얼마나 찍었고 특성 몇점을 더 찍을 수 있는지 나와 있다.





화면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리셋과 저장 등을 할 수 있다. 한편, 해당 특성을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우측 화면처럼 특성의 상세 설명이 출력된다.




특이한 점은 메인 메뉴에서 summary를 터치 하면 자신이 찍은 특성 요약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좌측화면이 깔끔한 모습으로 특성이 요약된 모습이다. 한편 플레이어 특성 뿐 아니라 사냥꾼의 펫 특성 역시 찍어볼 수 있다. 우측의 스크린샷은 펫 목록인데, 화면에 나온 것은 야수형 펫 목록이며, 펫 이름에 *가 붙은 것은 야성 궁극기를 찍은 사냥꾼만 테이밍할 수 있는 야수를 의미한다.



야수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야수의 특성트리를 볼 수 있다. 야수의 특성을 저장하고 나면 우측 화면처럼 로딩 화면에서 불러볼 수도 잇다.

WoW Talent는 비록 영문으로만 지원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어플이다. 비록 특성에 한정되어 쉬운 영어로 되어 있다 해도, 다국어를 지원해 한국 와우 유저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4. 서버상태 보기 (원제목 Warcraftstat / 영어 / 무료)


* 제작자 : Michael Gaines (평점 ★★★☆☆)



아이폰 / 아이팟 터치의 어플 스토어에서는 외국인들이 매우 간단한 기능까지 독립된 어플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서버 상태를 체크하는 Warcraftstat도 그중 하나이다. 서버별 점검 여부를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으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만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공식 홈페이지의 서버 현황과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보이고 있다. 단, US 서버만 체크가 가능하다.

유료 프로그램


와우 뉴스 (원제목 WoW News / 영어 / 0.99$)

* 제작사 : Matrixsites Inc. (평점 ★★★☆☆)

본 기사는 무료 어플을 소개하는 취지로 쓰여졌지만, WoW를 검색하다 발견한 유료 어플이기에 소개해 본다. 블루 포스트와 각 분야별 최신 뉴스, 동영상 등을 받아볼 수 있으며 다운로드 받을 때 0.99$만 지불하면 계속 무료로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기자는 체험판 아이디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료 어플을 받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소개 페이지에 나온 스크린샷을 넣어 보았다.



마치며.....

지금까지 아이폰 / 아이팟 터치용 유/무료 어플리케이션을 살펴 보았다. 혹시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을 가지고 있고 와우를 재미있게 플레이 하고 있다면, 이런 어플과 함께하면 어떨까. 컴퓨터가 없을 때, 혹은 와우를 플레이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와우와의 끈을 이어주는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WOW Inven - Ruii
(Rui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