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하의 기사는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 서버 내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이하의 기사의 강화 및 약화 효과는 공격대 및 파티에 도움이 되는, 지속적 가능한 강화 및 약화 효과를 의미합니다.


※ 단발성이거나 지속 가능하지 않은 강화 및 약화 효과는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 이하의 기사에 등장하는 내용이나 수치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와우의 네 번째 확장팩인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새롭게 추가되는 것과 함께
기본 UI의 변경, 특성의 변화 등 기존의 시스템 또한 많은 개편이 이뤄진다.


캐릭터를 강력하게 하거나 약하게 만드는 강화 및 약화 효과도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개편되는 시스템 중 하나이다.


이번 확장팩에서 강화 및 약화효과는 복잡했던 기존의 효과를 보기 쉽고 좀 더 간단하게 변경된다.
한 예로 주술사의 경우 기존 직업과 겹치거나 사용되지 않던 버프를 토템을 개편하며 과감히 삭제하였다.


▶ 정령과 토템의 힘으로 파워업! 확장팩 주술사의 변화 - 바로가기 [클릭]


이처럼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큰 변화를 겪는 강화 및 약화효과!
실제 게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베타 테스트 서버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강화 및 약화효과 개발 방향



이미 블리자드는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기 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개편될 강화 및 약화 효과에 대해 안내를 한 적이 있다.


당시 블리자드는 현재 일부 강화 및 약화 효과가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 않다고 밝히며 앞으로의 강화 및 약화 효과의 개발 목표를 공개했다.


한국 와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강화 및 약화 효과의 개발 목표는 아래와 같다.


▣ 개발 목표


  • 파티를 맺으면 더욱 강력해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파티 구성 시 직업 선택에 대한 자유도 부여 (너무 다양한 필수적인 강화 효과는 문제)

  • 일부 직업을 중복해서 파티에 참가시킬 시 커지는 이점을 제한.

  • 파티를 구성할 때, 특히 공격 담당 직업을 유연하게 구성 할 수 있도록 유도

  • 일부 강화 효과 때문에 일부 제한된 특성만 사용하는 것을 경계




  • 이러한 개발 목표와 더불어 변경될 강화 및 약화 효과에 대한 짧은 언급도 있었다.


    마법 저항이 삭제되고 출혈 효과에 대한 개편 등 기존의 일부 효과는 통합되거나 삭제되었으며, 사냥꾼의 야수를 이용해서도 특정 강화 및 약화 효과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 와우 공식 홈페이지의 글을 참조하도록 하자.


    ▶ 판다리아의 안개에서의 강화 및 약화 효과 디자인 안내 - 바로가기 [클릭]












    줄어든 강화 및 약화 효과 종류와 편리해진 강화 효과 UI



    현재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 서버 내에는 이미 지속 가능한 강화 및 약화 효과가 개편되어 적용되어 있다. 개편된 효과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좀 더 간략해진 강화 및 약화 효과의 종류와 좀 더 보기 편리해진 강화 효과 UI이다.


    기존의 강화 효과는 종류도 많았으며 직업마다 강화하거나 약화할 수 있는 수치가 조금씩 다르기도 했다. 또한, 강화 효과 창에는 현재 적용되어 있는 강화 효과만 나타났기 때문에 현재 직업이 어떤 강화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강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가 상당히 불편했었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기존의 10개가 넘는 강화효과를 '능력치, 체력, 전투력, 공격속도, 주문력, 주문가속, 치명타 및 극대화, 특화력' 이렇게 총 8개로 기존보다 간략하게 구성하였다.


    이와 더불어 변경된 UI에서는 현재 적용중인 강화효과는 물론, 현재 파티 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강화 효과와 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기존 대격변에서의 강화 효과 창


    ▲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변경되는 강화 효과 창



    변경된 UI창을 살펴보면 이번에 간략해진 8개의 강화 효과가 상단 강화 효과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나오는 작은 상자 안에 모두 나타나 있다. 이 중 현재 구성중인 파티가 강화할 수 있는 효과는 밝게 표시되고, 강화할 수 없는 효과는 회색으로 흐릿하게 표시된다.


    강화 효과 아이콘에는 두 가지 숫자가 나타나는데, 앞에 나오는 숫자는 현재 파티에 적용되어 있는 강화 효과의 수, 뒤에 나오는 숫자는 현재 파티에서 적용 가능한 강화 효과의 숫자를 나타낸다.


    다만, 현재 베타 테스트 서버 내에서는 강화 아이콘 창에 현재 적용되어 있는 강화 효과와 적용 가능한 강화 효과의 숫자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가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현재 강화된 효과의 경우 적용된 강화 효과 스킬이 해당 창 앞 부분에 아이콘 형태로 나타나 어떤 강화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강화 효과별 직업 스킬



    앞서 이야기한 대로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지속되는 강화효과는 '능력치, 체력, 전투력, 공격속도, 주문력, 주문가속, 치명타 및 극대화, 특화력'로 총 8개이다.


    강화 효과로 증가하는 수치는 일부 스킬을 제외하고는 모든 스킬의 수치가 동일하며, 같은 계열의 주문은 중복되어 적용되지 않는다.


    현재 현재 확인할 수 있는 판다리아의 안개 강화 효과 정보는 베타 테스트 서버의 정보이다. 따라서 언제든지 이하의 내용이 바뀔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현재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 서버에서 적용되어 있는 강화 효과별 직업 스킬은 아래와 같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약화 효과별 직업 스킬



    약화 효과 역시 강화 효과와 마찬가지로 그 수가 기존에 비해 줄었다.


    기존의 약화 효과 중 '받는 주문의 치명타율 증가, 받는 출혈 피해 증가, 물리 공격 속도 감소'가 삭제되어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서버에서는 '방어도 감소, 받는 물리 피해 증가, 받는 마법 피해 증가, 물리 공격력 감소, 주문 시전 속도 감소, 받는 치유 효과 감소', 이렇게 총 6개의 약화 효과가 남았다.


    또한, 마법 저항과 관련된 수치가 게임 내에서 완전히 삭제되며 마법 저항과 관련된 약화 효과 역시 삭제되었다.


    현재 현재 확인할 수 있는 판다리아의 안개 약화 효과 정보는 베타 테스트 서버의 정보이다. 따라서 언제든지 이하의 내용이 바뀔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현재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 서버에서 적용되어 있는 약화 효과별 직업 스킬은 아래와 같다.

    (느려짐이나 밀쳐내기 등과 같은 약화 효과들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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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복잡한 것보다 간편한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물론 복잡한 것이 다양성이나 게임의 즐거움을 보장해 주는 경우도 있지만
    강화 및 약화 효과에 있어서는 복잡한 것 보다는 간편한 것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으리라 생각된다.


    더군다나 이러한 변화로 의해 파티나 공격대를 구성함에 있어서도
    간편해진 강화 및 약화 효과 때문에 기존보다는 좀 더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판다리아의 안개에서의 강화 및 약화 효과 변화는 많은 유저에게 환영 받으리라 생각한다.


    불필요하고 거추장스러운 부분은 쳐내고 필요한 것만 간단하게 남겨 놓은 강화 및 약화 효과!
    쾌적하고 편리한 판다리아의 안개를 즐길 수 있는 유쾌한 변화가 되기를 바래본다.









    Inven L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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