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5058



1에 이어서 쓰겠습니다. 1과 마찬가지로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갑니다. 정답이아니라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라는 정도로 읽으시는게 좋습니다. 다시금 말하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공대장은 공대원이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놓게 유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1.외부 연락처 개설 후 조율


모집완료 후 외부 연락책을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디스코드나 카톡이라도요. 전 글 마지막에도 썼지만 다시금


공격대의 목표를 인식시키세요. 부족한거보다 차라리 넘치는게 났습니다.


생각외로 공대원들은 당신들이 생각한것 보다 멍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반대의 경우로 본인이 생각외로 멍청할 수 있습


니다. 조율할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나는 분명 말했는데 저쪽에서 못알아든느 경우인데 딱딱해 보일수


있으나 이럴때는 확실하게 말합시다. 돌려말하면 서로 피곤해져요. 특히나 템룰이나 시간조율, 택틱조율에서는 더더욱


그래야합니다. 일체 감정을 섞지 않으려고 노력하세요. 예를들면 상대방 기분 안상하게 할려고 


'이때 보강제 필요할것 같아요 ㅠㅠ.', '시간이 이때 애매해요 ㅠㅠ...', 피드백 듣고나서  '......ㅜㅜ'


이딴거 다 버려둡시다. 딱 할말만 하세요. 기면 기다, 아니면 아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파밍이 원활하게 가는 것아니면


공대의 분위기는 약간 딱딱하게 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대라는게 성격마다 다 다르지만 어느 한 목표를 위해 8명의 사람이 모인 것이고 8명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모인 것이지 친목질로 모인 것은 아닐겁니다.(물론 친목 도모하기 위해 모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인들과 외부인이 섞인 공대에서는 특히나 조심해야 될 사항입니다. 


위와같은 공대가 공대톡방을 링셀이나 다른 사담 채널처럼 쓰다가는 지인외 공대원이 불편해질수 있으니 공대장은


이런 분위기 조성에 특히나 민감해야 합니다. 공대톡방은 공대톡방일뿐 다른걸로 알람을 울리지 않게 합시다.


물론 그런 분위기를 지향하고 8명 모두가 호의적일때 이런 분위기는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공대장은


공대원들의 성격을 파악해서 어떤식으로 공대의 분위기를 주도해 나갈지 곰곰히 생각해봅시다.


이제 조율의 시간입니다.




1-1. 시간 조율


언제 딱 모이겠다고 미리 공지하고 모여서 상관없겠거니 하다가 피 봅니다. 시간조율을 다시금 해보시는걸 추천드립


니다. 어떤식으로 모일지도 확실히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8시에 모인다고 가정할때 7시 50분에 음성톡에 다 모여야 되고 디코나 엑트 체크를 한 다음에 8시 정각에 출발한다는


식으로 확실히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늦어도 좋으니 꼭 톡으로라도 말해 달라고 하세요. 


지각이나 잠수 문제는 공대 내부에서 협의할 문제이긴 하지만 


확실한 사과나 보상이 필요합니다. 그 사람이 어떤 안타까운 사정이 있다고 해도 지각한 사람은 일단 미안한 감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질적 보상을 요구까지 하진 마세요. 그건 그 사람의 됨됨이를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지각이나 잠수에 따른 불이익을 정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템분배에서 가장 후순위로 놓는다는 식으로


요. 물론 이부분도 정답은 없습니다. 공대장분들이 생각하는 식으로 진행하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와우에서 하도 


잠수를 많이 당해서 공대 시작전에 엄포를 놓고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최초 지각이나 잠수 사건 발생시 공대원들의


핸드폰 번호를 따로 받아 놓는 식으로도 진행했었습니다. 




1-2.템룰



드디어 대망의 템룰입니다. 공대 내부에서 민감할 문제이기에 확실하게 짚어주고 가는게 좋습니다. 다 모여서 회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톡으로만 조율할시 사람들이 톡을 읽는 사람, 안 읽는 사람, 몰아서 읽는 사람, 톡이 넘어가서 급하게


읽다가 못읽는 경우 등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템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8명이 만족할 만한 합의 과정을 도출하고 모두 동의해야합니다.


앞서도 말했지만 특히나 이부분은 애매하게 말하는건 절대 금지입니다. 먼저 공대장이 나름데로 준비한 템룰에 대해서


설명하는 편이 좋습니다. 각자 지금까지 해온 공대의 룰이 있을 것이 있을겁니다. 이거는 당연히 이렇게 하겠지라는 안일


한 생각하다가 터집니다. 사소한것 하나까지라도 다 합의하도록 하세요. 준비는 지나친게 좋습니다.


사실 현시점 파판 공대에서 가장 문제되는 것은 경화제, 보강제, 무기상자 분배일 겁니다. 언제 누구를 줄것이냐라는 점


때문이죠. 이때문에 공격대의 목표를 확실히 정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각 공대원들에게 bis를 받아 놓는게 좋습니다.




<bis설정에 자주 쓰이는 아리얄 사이트>


템룰에 대해서 본인 더 정통해지고 싶다면 각 직업별로 지향 스텟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공대장은 아는게 많을 수록

도움이 되면 됐지 손해는 안봅니다. 



1-X.예를들어


저 같은경우에는 델영공대운영때 1주출 2주클 목표로 설정하고 이후 8주 동안 파밍기간을 가지는 공대를 만들었습니


다. 4층클리어를 한 시점부터 8주동안의 파밍기간을 가지고 트라이 기간동안의 보강제는 탱커들에게 경화약은 딜러들에


게 우선 분배했습니다.(물론 위 공대는 다른 이유로 터졌습니다. 차후 번외편에서 기술하겟습니다.)


설득하는 논리는 델영 같은경우에는 석판 상의가 bis이었고 딜러들이야 말할 것도 없지요. 상의,하의가 가장 스텟에 영향


을 주고 2주안에 나온다는 점에서 이렇게 제안했습니다. 위와 같은 특수한 경우의 수가 있어서 가능했던 것이지 무조건


저렇게하면 안됩니다. 탱커가 영식 상의가 bis였다면 또 다르게 했을것같네요


이후 경화약,무기 상자는 딜러>>>>탱>>>>>힐러, 보강제는 탱커>>>>>딜러>>>>힐러에게 분배했고


가장 후순위로 힐러가 있어 손해 보므로 무기 석판과 강화제, 탈것은 힐러>>>>탱커>>>>딜러 순으로 분배계획을


잡았습니다. 당시 탱커 bis는4~5보강제가 필요한 만큼 탱커에게 보강제를 우선 주었고(2주트라이기간때에도 이러한 논


로 먼저 먹기로 약속 받았습니다.) 이후 템은 딜러에게 가장 효율이 좋으니 딜러 우선 분배했습니다.


그리고 중복 악세,방어구가 되는 경우 공대원 참관하에 확실하게 서로 조율하라고 하세요. 저희 전 공대같은경우에는


조합이 용닌음솬이었는네 음닌이 악세가 중복되게 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닌자님이 반지를 나오면 우선 먹기로 했고


목걸이가 나오면 음유님이 먹기로 하기로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분쟁의 요지가 있는 부분을 확실하게 미리 공대장이 알고 서로 말하기 불편한 부분을 먼저 말하는게 중요합니


다. 사람이라는게 나쁜사람이 되기 싫어하는게 보편적이라 이런식의 얘기를 먼저 꺼내기 힘들어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먼저 짚어주도록 합시다.




템룰을 사전에 정하는 것은 공대원들의 석판 소모 계획에도 영향을 끼치니 이런식으로 공지하고 공대장이 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주 보강제 경화약을 이렇게 할것이니 bis세팅을 보면서 공대원들의 분배계획을 짜세요.


그리고 손해볼것 같은 사람에게는 그에합당한 대가를 주세요. 저같은경우에는 위에 쓴것 외에도 부클레스도 


설정했습니다. 딜러분이 타격대 템을 먹기로 하셨는데 경화약을 받기전이시라면 타격대 템을 먹었다면 다음분에게


넘기는 식으로 진행했었습니다.


다시금 말씀드리지만 위와같은 트라이 기간 이후 8주 파밍 분배계획이 정답이 절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8명의 모


두 합의된 상태에서 확실한 동의를 얻어야 된다는 점이죠. 한명이라도 동의가 없다면 다시 회의하세요. 어쩔수 없습니다.


템룰이라는게 해당 주의 템시드에 따라서 누군가는 손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공대장 본인도 피곤하겠지만 신경 많이


쓰셔야 합니다.




위의 조율사항은 구글스프레트 시트에 남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후에 다른말이 안나오길 방지하기 위함인데 옛날


공대 같은경우에는 제가 시트에 다 기입했었습니다. 사소한것 까지 다 기록하도록 합시다. 템룰, 도핑 이런것들 말이죠.


사고가 터질때 공대내부 문제로 부터 공대장 본인을 지켜주는건 공지사항밖에 없습니다. 본인을 위해서 더 신경쓰세요.


2-1.사전 공부


공대장으로써의 공부를 뜻합니다. 먼저 파판 레이드 시스템이 어떤식으로 돌아가는지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파판은 모든 직업이 딜을 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되는 구조입니다. 옆동네겜과 다르게 


탱커는 최소한의 어글콤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게 중요하고


힐러는 글쿨힐을 최대한 안보고 도트힐, 논글쿨기로만 힐을 보고 나머지는 딜스킬로 돌리는게 지향점이죠.


딜러는 각자 시너지스킬을 최적의 타이밍때 모이는걸 목표로 합니다. 


용기사 - 용눈(120초), 기도(180초), 관통저항

닌자 - 그이 연막(어그로 조절), 속공(60초)

사무라이 - 없습니다.

몽크 - 도원결의(90초),만트라(90초)



근딜들은 견제(120초)라는 역활스킬로 물리데미지 버스터에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나 닌자의 속임수 공격은


시너지 스킬의 정렬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축이라 중요합니다.



음유시인 - 전장의노래(180초), 마인, 대지신(45초재활), 방랑하는 음악가(각 노래에따라서 데미지감소 180초)


기공사 - 과충전(120초),무기파괴(앙갚음 60초)



물리원딜의 역활스킬은 철책(150초)이 있어 물리데메지 버스터에 영향을 끼치고 특히나 힐러의 마나를 책입지는


생기가 있어서 특히나 중요한 직업군입니다.


캐스터는 역활스킬로 정신교란(120초)로 마법데미지에 연관이 있고, 구원(150초)으로 마뎀버스터에 여관이있습니다.


흑마도사를 제외한 나머지 두직업군은 부활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를 통틀어 볼때 오프닝 이후 60초마다 속공이 오는걸 볼수 있습니다. 즉 딜러들의 시너지 스킬 정렬은 자연스럽게


60초 단위로 맞춰지게 되는데 네임드에 이를 대입해서 어느 시점에 버스트가 들어가는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180초 짜리 기도, 전장의 노래는 상황마다 유기적으로 되야합니다. 스런식으로 맞춘다면 120초짜리(연환계,과충


전),용기사 쿨기인 필각(80초)를 맞추기 위해 240초로 정렬합니다. 이와같은 개념이 있어야 공대의 버스트타이밍을


잴 수가 있고 상대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240초로 다 맞출것이 아니라 7분내에 끝나는 레이


드라면 처음에는 240초 정렬 그다음은 바로 쿨다운 돌아오는데로 써야겠죠 사전에 영상을 보실때 영상속 클자들이 어느


타이밍에 시너지 스킬을 올리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뎀감기 공부입니다.



2-X.탱커의 생존


몇몇 탱커들이 착각하는게 있습니다. 탱커버스터때만 생존기를 올리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상당히 착각입니다.


예를들어 내가 메인탱 전사고 처음 탱커버스터가 시작후 130초에 온다고 해봅시다. 전사의 생존기는 총 4가지로


1:1(180초),보복(120초),철벽(90초),직감(90초)입니다. 그럼 130초 동안 저 4가지를 조합해서 평타나 광역 장판기를


뎀감 할수 있다는 말이됩니다. 오프닝때 보복의 반사뎀과 힐러들의 딜을 위해서 보복을 키고 보복 이후에 철벽이나 


직감 경각을 올려서 평타를 뎀감시켜 줄수도 있는 것이구요. 그리고 보복과 철벽은 10초 20초로 시간이 매우 깁니다.


탱커버스터 오는 시간을 잘재서 저 20초를 확실하게 쓸수 있도록 합시다. 특히나 탱교대 해야되는 버스터라면 더더욱 저


런 미리 올리는 생존기가 필요합니다 고작 3초정도의 탱커버스터를 막겠다고 나머지 17초를 버리기는 그렇잖아요.


가장 이상적인 생존기 타이밍은 탱커버스터 맞을 시점에 5초정도 남는게 가장 좋습니다. 영상을 보시면서 탱커들은 생존


기 시간을 꼭 제보세요 생존스킬을 안놀리고 적정때에 올리는게 쩌탱의 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미트 브레이크 공대 절바하 당시 뎀감시 시트>
양식제작 모그리서버 Pfes



네임드를 시작함에 있어 우리가 쓸수 있는 뎀감기를 다시 생각해봅시다. 


탱커진의 전사 뿌리치기(90초),나이트 고결한 수호자(120초)

 앙갚음(60초), 철벽(90초)를 역활스킬로 가지고 있고
전 - 보복(120초) 
나 - 경계(180초) 방벽, 중재
암 - 방벽(180초) 흑야

근딜진 견제(120초),만트라(90초)

원딜진 철책(150초), 방랑가(180초), 대지신(45초),무기파괴(60초)

캐스터진 정신교란(120초), 구원(150초)

힐러진 야전치유진(30초),전개(120초) 수레바퀴(90초)



전나 용닌음솬 백학 을 기준으로 할때


앙갚음 두개가 뿌리치기, 고결한 수호자를 탱커진이 보유하고 견제 두개와 방랑가, 철책을 음기진이 보유하고


구원과 정신교란과 야치, 전개를 가지고 있네요.


절바하무트의 바하무트 페이즈 기준으로 생각해볼때


탱커버스터가 40~60초 단위로 오고 광역뎀도 50~60초 단위로 오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공대가 가진 카드를 


유기적으로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탱커버스터가 총 6개 오기에


진군전 브짓은 보복, 직감으로 막고 진군 후 브짓은 철벽, 1:1, 흑염후는 감싸기 구원 철벽으로 재앙때는 모든 생존기


를 키게 되고 천지는 구원 원초, 연격때는 보복, 원초로 막게됩니다. 매 버스터마다 40~50퍼센트를 감아주는걸 볼수


있고 매 기가 플레어도 위와같은 원리로 야치를 기본적으로 깔고 앙갚음이 번갈아 가면서 돌아가게 되고 구원이 들어갑니


다. 구원이 비는 타이밍에는 나이트의 결연한 수호자가 들어가구요.



위와같은 쿨계산 후에 뎀감기 설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미리 뿌려져 있는 뎀감시 시트도 있겠지만 본인이 직접 해보시면


한층더 레이드의 이해도가 높아질겁니다. 



다음 시간에는 공대 진행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와 대처법, 우리공대는 왜 터지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s   과거 공대 진행할때 사용한 구글시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LbCTR5wF7LGccBCi6O2_-oza9Ko37iLBooLFBf_VnI/edit?usp=sharing


p.s2 거듭 말씀드리지만 위의 방법은 정답이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