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에 쓰지 않은 경쟁전 팁이나 일반몹 패턴에 대해 이어서 씁니다.

<빅혼>

옆치기★★★★★

빅혼 옆치기 대응 방법 - 원딜 입장에서 빅혼은 그저 잡몹에 불과하지만
근딜에게는 저 옆치기 패턴 하나때문에 지옥이라고 보면 된다 
선동작도 없는데다 판정도 빨라서 반응하기 매우 힘들다. 
그냥 극딜로 빨리 녹여주는게 최고의 방법

<빅혼의 무서움>



<블랙벨리>

돌진/3단 점프

돌진 대응 - 그냥 보고 좌 또는 우로 피해주면 된다 생각보다 돌진속도가 빠르니 동작보고 바로 대응해야 한다

<돌진 패턴>



3번 점프 대응 - 생각보다 선동작도 빠르고 판정도 넓어서 빠르게 거리를 넓히는게 중요하다 가드케릭은 일반 가드로도 막아지니 패턴만 잘 보면 된다.

<3번 점프>




<아크바드>

겹딜 장판/가불기 찌르기


겹딜 장판 대응 - 장판내에서 회피기로 피하면 바로 죽음의 지름길
무조건 장판 판정 바깥으로 회피해야함 가드케릭은 연속가드가 가능할경우 가드로 막고 단발성으로만 가드가 가능한 케릭은 회피로 장판 밖으로 빠져 나갈것. 

<겹딜 장판>



가불기 찌르기 대응 - 근딜 입장에선 선동작이 뜨면 무조건 빠르게 도망칠것
대미지도 쎄고 선동작은 느리지만 그 이후 동작속도는 빨라서 빠르게 대응해야함, 원딜은 거리만 잘 유지하고 때리면 맞을 일이 없음.

<가불기 찌르기>




<안티노프>

휠윈드★★★★★/연속 공격 후 돌진

휠 윈드 대응 - 안티노프의 가장 위협적인 패턴, 선동작은 길지만 범위하고 지속성이 위협적이라 잘 보고 대응해야함 집중해서 패턴을 보고 회피를 잘 해야함.

<힐 윈드>



연속 공격 후 돌진 대응 - 연속 공격은 침착하게 회피하거나 가드하면 전혀 문제 없지만 돌진후 내려 찍는 패턴이 햇갈릴 수도 있다 집중해서 보고 피할것

<연속 공격후 돌진>



<칼리두스>

수리검 던지기/가불기 횡베기

수리검 던지기 대응 - 총 3번을 던진다.선동작 빠르고,수리검 투척속도 빠르고 그냥 맞아보면서 경험을 쌓을 수 밖에 없다 패턴 동작 잘 보고 맞춰서 회피해주면 된다 피격시 1분동안 과다출혈 디버프에 걸린다.

<수리검 던지기>



가불기 횡베기 대응 - 선동작이 매~우 길어서 빨간색 이펙트 보고 거리를 벌려주면 된다 다만 칼리두스의 시야를 놓친경우 그냥 칼리두스하고 거리를 재빠르게 벌려주자 패턴은 쉽지만 방심하다가 죽을 수 있는 패턴
(피격 대미지 고정 4천)

<가불기 회불기>



<무스펠>

코코볼/돌진

코코볼 대응 - 선동작 느리고 코코볼도 느려서 방심하게 되지만 은근히 유도성이 좋고 코코볼 피격판정이 넓어서 죽기 쉽다 침착하게 코코볼 방향을 잘보고 피하자

<코코볼>



돌진 대응 - 동작도 빠르고, 돌진하는 자세에도 피격판정이 있고, 마지막에 올려치는 판정에도 피격판정이 있다 가드형 케릭은 패턴을 보고 빠르게 가드를 하고 회피형 케릭은 거리를 유지하면서 회피하면 된다.
(근거리에서 회피시 피격확률 높음)

<돌진>




<모르부스>

2단 점프/크게 휘두르고 내려찍기

2단 점프 대응 - 선동작이 길어서 보고 피하면 되지만 판정이 생각보다 넓어서 점프 동작을 보고 빠르게 모르부스와 거리를 벌려야 한다 크게 위협적이진 않음.

<2단 점프>




크게 휘두르고 내려찍기 대응 - 2번 크게 휘두르고 마무리로 내려찍는 패턴.
휘두르는 패턴은 빠르지만 내려찍는 패턴은 매우 느려서 패턴을 보고 바로 거리를 벌려주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다만 피격 판정이 매우 넓으니 거리를 최대한 벌려줘야한다.

<크게 휘두르고 내려찍기>



<식스아이>

광역 장판/돌진

광역 장판 대응 - 가드케릭은 가드로 쉽게 가능하지만 회피케에겐 말 그대로 지옥의 장판 식스아이 주변에 큰 장판이 생기고 각 각 케릭터에게 터지는 장판 + 식스아이 주변에 퍼지는 장판이 나오는데 보고 피해도 동시에 답이 없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이 패턴이 안나오게끔 빠르게 극딜해주는게 답이다.

<광역 장판>※더 보기 쉬운 영상 찾으면 수정함.




돌진 대응 - 무스펠의 돌진하고 비슷하다 돌진속도가 빠르니 패턴을 보면 빠르게 피해주면 된다.

<돌진>



<프롬푸쉬>

3연속 대포

3연속 대포 대응 - 타겟이 된 케릭한테 고정적으로 3번 연속 대포를 발사하는데 그냥 보고 가드해도 되고 회피해도 되고 패턴만 잘 알면 피하기 쉬운 패턴
(※회피케릭은 미리 회피하는것이 아닌 대포 발사에 맞춰서 피해야한다
유도성이 있음.)

<3연속 대포>




<요하누스>

2연속 장판/2연속 송곳 장판

2연속 장판 - 1피깎딜 유저에겐 위협적이고 일반적인 상황에선 괜찮은 패턴.
동작도 느리고, 피격 대미지도 경쟁전 모든 난입,일반몹 패턴중 가장 낮다 심지어 이 패턴은 경쟁전 특정상 후반 가면 갈수록 급격하게 증가하는 대미지량에 비해 낮게 증가해서 극후반 피깍딜 시도시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됨.다만 피깎이 400미만으로 된 상황에서는 넓은 판정, 꽤 빠른 동작에 위협이 될수도 있다 그리고 이 장판에 버그가 있는데 해당 장판이 사라졌음에도 꽤 오랫동안 장판 오브젝트 판정이 있어서 길막하거나 유저의 케릭터의 움직임에 제약이 걸릴 수 있음.

<2연속 장판>



2연속 송곳 장판 대응 - 요하누스가 자신의 칼을 땅에 꽃으며 랜덤으로 유저한테 얼음 송곳을 꽃는(?) 패턴. 그냥 요하누스가 칼을 땅에 밖았으면 가드케릭은 가드유지 회피형 케릭은 올라오는 송곳을 보고 맞춰서 회피 해야함 타겟이 랜덤이니 절대 요하누스의 시야를 놓치지 말것.

<2연속 송곳 장판>


<러버쉬>

3연속 코코볼/점프 후 내려찍기/2연속 휘두르기

3연속 코코볼 대응 - 검을 휘두르고 유도성 코코볼을 3번 쓰는 패턴.
코코볼 유도성능도 뛰어나고 대미지도 높아서 가장 주의해야하는 패턴 짤딜할 생각 절대 하지말고 무조건 회피에 신경 쓸것.

<3연속 코코볼>




점프 후 내려찍기 대응 - 동작속도가 빠르지만 범위가 넓지않아 거리만 적당히 유지하면 문제없이 대응 할 수 있다.다만 러버쉬를 빨리 녹이자는 생각에 방심하고 극딜하다가 맞을 수 있다(본인처럼)

<점프 후 내려찍기>



2연속 휘두르기 대응 - 선동작은 느리지만 패턴은 빨라서 가드형 케릭이 주의해야할 패턴 하지만 익숙해지면 쉽게 대응이 가능하다 원딜형 케릭은 전혀 부담 없는 패턴

<2연속 휘두르기>



<잉켈스>

점프 후 내려찍기/찌르고 휠윈드


점프 후 내려찍기 대응 - 느린 선동작, 일선형 피격 판정 하지만 빠른 패턴 동작에 일선형이지만 잉켈스 후방으로 피할경우 피격 될수 있다.가드형은 가드만 하면 되지만 회피형 케릭은 절대로 잉켈스 뒤로 피하면 안된다 좌,우로 피하자.

<점프 후 내려찍기>



찌르고 휠윈드 대응 - 빠른 패턴 동작에 위협적인 연타 판정 피오나같은 고정형 카드케릭은 문제 없지만 단발성 가드 케릭이나 회피형 케릭에겐 위협적인 패턴
최대한 거리를 벌리면서 회피해줘야 한다.

<찌르고 휠윈드>




<율케스>

돌발 어깨빵/옆치기

돌발 어깨빵 대응 - 뜬금없이 어깨로 빡~하고 때리는 패턴. 대미지가 매우 낮지만 피깎딜을 하고 있는 근딜형 케릭에겐 매우 위협적인 패턴 빅혼 옆치기나 듀라한 발밟기 패턴보단 반응은 가능하니 경험을 통해 대응 할 수 밖에없다.

<돌발 어깨빵>



옆치기 대응 - 위의 어깨빵 처럼 뜬금없이 나오는 패턴 비슷하게 대응해주면 된다.※짤은 다음에 추가하여 올림



<베누칸>

2번 연타 후 점프 후 내려찍기

2번 연타 후 점프 후 내려찍기 대응 - 베누칸은 솔직히 모든 패턴이 연습만 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다만 위의 패턴은 선동작이 빨라서 근딜에겐 조금 위협이 될 수도 있어서 추가하였다.(원딜에겐 전혀 부담x)

<2번 연타 후 점프후 내려찍기>



<마르키오>

연타하면서 돌진/옆치기 

연타하면서 돌진 대응 - 회피케릭이 근거리에서 딜하는데 이 패턴이 나오면 매우 위협적임 선동작도 패턴 속도도 생각보다 빨라서 빠르게 반응 안하면 피격 될 확률이 높다 마르키오를 때릴때는 최대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때리는게 중요하다 가드형 케릭은 선동작이 빠르지만 엄청 빠르지 않아서 그냥 패턴에 맞춰서 가드해주면 된다.

<연타하면서 돌진>


옆치기 대응 - 위의 율케스보단 살짝 느린 옆치기다 집중만 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클라우스>

돌진/광역 클라우스 주위로 터지는 패턴

돌진 대응 - 선동작도 빠르고 패턴도 빨라서 근거리에선 위협적이지만 생각보다 대응하기 쉬운 패턴이라 거리만 잘 유지해서 상대하면 된다.

<돌진>



광역 클라우스 주위로 터지는 패턴 대응 - 클라우스가 몸을 활짝 피면서 주위에 폭발형 대미지를 주는 패턴 선동작이 길어서 그냥 보고 피하면 된다.
※짤은 후에 올림

<코로넬>

돌진 후 연타/근거리 휠윈드/가불기 방패 던지기 후 돌진★★★★



돌진 후 연타 대응 - 가드형 케릭은 가드하면 그만이지만 회피형 케릭은 꽤 위협적이다 선동작은 길지만 패턴 속도는 빨라서 각각 동작에 맞춰서 회피를 정교하게 해줘야 한다 위협적인 패턴중 하나

<돌진 후 연타>



근거리 휠윈드 대응 - 가드형 케릭은 가드,회피형 케릭은 선동작 보자마자 바로 로 코로넬에서 멀리 회피하고 원딜형 케릭은 그냥 거리유지하면서 때리면 된다
마무리 동작에 랜덤 타겟으로 올려치면서 돌진하는건 주의하자.

<근거리 휠윈드>



가불기 방패 던지기 후 돌진 대응 - 매우 위협적인 패턴 중 하나 가드형 케릭은 재빠르게 무적기 또는 돌진기로 벗어나야 하며 회피형 케릭은 빠르게 방패 던지는 방향을 보고 피해야 한다 참고로 이 패턴은 코로넬에서 최대한 붙어있어야 피하기 쉬워진다 멀리 있으면 던지는 방패도 그만큼 멀리 던져서 더 피하기 힘들어 진다 심지어 방패 던지는 것도 유도성이 있다. 가까이서 피하는게 핵심!

<가불기 방패 던지기 후 돌진>



<카피탄>

2연속 주먹 연타 후 방패치기

2연속 주먹 연타 후 방패치기 대응 - 회피형 케릭은 선동작보고 재빠르게 거리를 벌려줘야 하며 가드형 케릭은 패턴을 보면서 가드해주면 된다 회피 판정이 안좋은 케릭이 근거리에 있을 경우 이 패턴에 노출되기 쉬우니 거리 유지를 잘할 것

<2연속 주먹 연타 후 방패치기> 



<오가니크>

돌진하면서 발광하는 패턴★★★★★


돌진하면서 발광하는 패턴 대응 - 회피형 케릭에겐 정말 답이 없는 패턴 중 하나 보기엔 일직선형이고 동작이 길어보이지만 끔찍한 연타판정에 돌진속도가 빨라서 회피성능이 안좋은 케릭에겐 지옥이다 본인이 어그로일 경우 최대한 오가니크가 가는 방향에 맞춰서 반대로 피해줘야한다.

<돌진하면서 발광하는 패턴>
※극딜하느라 패턴을 끝까지 못보여드렸음 
아래 짤에 머리를 해드뱅잉하는데 이후에 점프하면서 착지까지 패턴이 있다.



<타오누>

내려찍고 횡베기★★★★★

내려찍고 횡베기 - 패턴은 정말 피하기 쉽다 긴 선동작,느린 패턴 하지만 이 패턴의 무서움은 바로 방심하다가 피격되면 1분동안 딜이 반의반이 되버리게 만드는 "무뎌짐"디버프를 받게 된다.여기서 무뎌짐은 크리티컬이 2~3이 된다.
(★크리가 아예 안터짐★)참고로 경쟁전은 일반몹을 잡을때마다 수호신 무적 효과로 디버프가 사라지는데 타오누의 무뎌짐과 칼리두스의 과다출혈은 수호신 효과를 받아도 사라지지 않는다.

<내려찍고 횡베기>




<코메스>

돌발 싸다구

돌발 싸다구 대응 - 뜬금없이 싸다구를 한대 날리는 패턴 정말 빠른 선동작에 패턴속도 그냥 반응하고 대응 할 수밖에 없다 원딜형 케릭은 크게 부담x

<돌발 싸다구>




※케르케르,케츠케츠,잉카라,이미크 등 몇몇 일반몹은 공략글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이유는 너무 패턴이 쉽고 단순하기 때문이고 경쟁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페스티스는 추후에 올림)




<경쟁전 팁>

-입문자-
"피깎딜 x,생존 위주! 일단 경쟁전에서 익숙해지자"
경쟁전은 3:3 팀전이고 각각 팀원의 역활이 매우 중요하다 그 중심에 피깎딜이 가장 크지만 그 이외에 중요한건 바로 "생존"이다 일단 피깎을 하던 안하던 계속 죽게되면 경쟁전은 팀원 한명당 피닉스의 깃털 소지 제한이 3개라서 부활에 제한이 생길 수 있고 나 한명이 말리면 팀이 같이 말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입문자 그리고 미숙련은 피깎딜 보단 생존 위주로 플레이 해주는게 좋다 딜량에 크게 욕심부리지 말고 생존에 집중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마신상 러쉬가 올때도 자신이 딜량이 부족하다 생각하면 마신상 커버를 2개이상 해주는 것도 좋은 행동이다.


아래의 그림은 경우 딜러(딜 기여도 높은사람)가 마신상 2개와 난입을 동시에 커버 하고 있다 이 상황이면 딜러가 오래 못버티고 죽거나 시간이 지체되어서 팀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자신이 생존에 유리하고 딜이 좀 부족하다면 자리를 바꿔 주는것도 좋다 물론 어디까지나 팀하고 소통이 될시에고 소통이 안되는데 무작정 자신이 보던 마신상을 버리고 가다간 더 끔찍한 상황이 나오니 그때는 그냥 자신이 보던 마신상 빠르게 정리하고 지원 가주는게 좋다 이건 팀과의 호흡에 따라 판단을 내릴것.

<난입과 마신상을 같이 보는건 매우 힘들다 빠르게 지원을 가주는게 포인트>

-반숙-
"극딜보단 팀과의 호흡, 그리고 피깎딜 숙련에 집중하자"
개인적으로 솔직히 경쟁전은 입문자,반숙은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분명 입문자랑 다르게 경험이 있으니 이젠 어느정도 팀과의 호흡과 경쟁전의
흐름을 읽어야 할 줄 알아야한다 개인전이 아닌 3:3팀전이라는점을 명심해야한다.


1.일몹3~4마리 컷(일명 석잠금)
자신이 경쟁전 시작한지 얼마 안됬고 전략을 잘 모를때 하다가 팀원이 갑자기 딜을 아예 안하고 그냥 가만히 있거나 회피만 쓰고 있는경우가 있다 처음엔 왜 저러지 생각하겠지만 어느정도 경험을 했으면 그 이유를 알고 같이 호응 해줘야한다.



<팀원들이 이유없이 안때리는 것이 절대 아니다.>
※아래는 블루팀이 일반몹 3마리 차이로 앞서 있는 상황이다.



위의 운영방식은 3마리차이를 유지하면서 팀에 마신상을 아직 못먹은 사람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파밍을 하면서 3개가 갖춰지면 본격적으로 4마리차이까지 잠금을 하는 방식이다.자신의 팀 게이지가 3~4마리 이상 차이 날 경우 상대가 난입을 넘길때까지 일몹을 잡지말고 상대가 난입을 잡는 것을 확인하면 그때 일몹을 잡고 난입을 잡는 것이다 이러면 상대는 불리한 상황에서 석러쉬를 해야한다는 압박감과 불리함이 같이 적용하게 된다 경쟁전의 MVP시스템 때문에 이 석잠금 전략이 팀과의 호흡 문제로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전략이 사고만 안나면 거의 필승 전략급이니 꼭 참고 해주고 호응해주면 좋겠다.

<석 잠금을 안할 경우 상대 진영>※지옥 그자체





-상대 석잠금을 할경우 대응 방법 및 마신상 러쉬법-
이러한 상황이 안나는게 가장 좋지만 어쩔 수 없이 팀 기량이나 DPS차이로 날 경우 희망이 아예 없는 경우는 아니다.

상대가 석잠금 하고있는지 확인이 안된다.
=잠시 극딜을 멈추고 상대가 우리팀에게 난입을 넘긴후 일몹을 계속 잡는지 아니면 딜조절을 하는지 확인을 하자.

상대가 석잠금을 하고있다.
=이 경우 힘들지만 계속 피깎딜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마지막 1분 30~50초때 석러쉬를 기대 할 수 밖에 없다 분명 경쟁전은 아무리 경험이 풍부하더라도 순간 실수는 나올 수 있어서 불리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끝까지 집중하는게 좋다.

<마신 러쉬법>

일단 마신 러쉬 타이밍은 간단하다
-우리팀 난입 몬스터를 잡는다
-팀 전원이 상대팀 진영에 마신상을 던진다 가장 베스트는 사각형 형태로 마신상과 마신상과의 거리를 가장 멀리 위치하게끔 던져 주는게 좋다 물론 마신상 던지는게 미숙하다면 일단 마신상을 장외밖으로 날리지 않게 상대 진영에 어디든 간에 까는것도 좋다.
(※팀원,상대팀,몬스터,몬스터 시체로 팅겨 나갈 수 있으니 주의) 


<마신상과의 마신상 거리를 최대한 멀리하는게 상대방을 말리게 해주는 중요 포인트>


조건1.팀에 석상이 3개 갖춰줘야함
조건2 러쉬 종류에 따라 시간을 정한다(상대를 말리게 하는 러쉬,전멸 시키는 러쉬 등)
남은 시간 평균 3분미만부터 상대팀이 실수로 죽거나 몬스터 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판단해서 러쉬해야한다.

조건 2-1. 난입 넘기자마자 혹은 난입 넘기기 직전쯤에 상대가 죽어버린 경우에 러쉬 각
을잴 수 있다.
2-2. 상대 일반몬스터가 잡히고 하나 둘 셋 세고나서 극딜해서 난입을 잡아버리고
난입몬스터와 일반몬스터를 동시에 젠 시키고 석러쉬를 하는 방법이 있다.
2-3. 노골적인 러쉬는 일반몬스터 하나를 잡지 않고, 난입몬스터만 잡고 석러쉬를
하고 일반몬스터를 마무리해서 빠르게 4개를 러쉬하는 방법
2-4. 난입을 넘기고 몬스터가 젝칼리온, 글라스 기브넨 등등 좀 까다로운 난입이
나왔을 경우 바로 ㄱㄱ 해서 러쉬 하는 경우
2-5. 시간에 쫒겨서 강제 러쉬 할 경우조건 경우가 낮아질수록 성공확률은 낮은 러쉬라고 보면 된다. 단 2-4의 경우는
잘 먹히는 경우도 종종 있다.(까다로운 난입이 상대에 나올경우)


만약 러쉬 이후 상대가 전멸했으면 그 러쉬는 거의 성공했다고 보면된다 여기서 중요한건 러쉬 이후 우리팀은 이제 끝까지 극딜,극딜,극딜로 게이지를 끌어 올려야한다. 하지만 여기서 만약 상대가 수호신을 쓸 마신상이 없고 + 상대 진영에 마신상이 6개이상 깔려있으면 게이지 중간 되기전 일몹 한마리를 딜 컷해서 상대 자동부활을 다빼고 다시 전멸시키는 판단도 좋다.(이 경우 상대는 자동부활을 다 빼고 전멸 한뒤라 상대 팀 게이지는 사실상 거기서 끝, 이후로는 그냥 편안하게 일몹을 잡으면서 게이지를 역전하면 된다.)


그리고 상대가 자동 부활을 써서 수호신을 썼다 하더라도 수호신은 30초동안 지속이고 그 이후 상대는 왠만하면 체력이 어느정도 회복된 상태라 피깎딜이 없어서 수호신을 쓴 것에 대한 반동을 억제하기 매우 힘들다 만약 상대가 전멸 안됬고 수호신을 썼더라도 아쉬워 하지말고 일반몹 극딜에 집중하자.이후 상대가 난입을 잡고 리턴 한걸 다시 잡을 생각을 미리 해두자.


-※시즌 9이후부터 극후반 러쉬
경쟁전 시즌9이 되면서 극 후반부에 승부를 보는 러쉬가 많이 나오고 있다.
이는 1분 10초에서 40초 사이에 난입몬스터를 넘기고 러쉬를 해버리는 것이다. 이 러쉬도 조건이 많이 붙게 된다.
- 게이지 차이가 일정 일반몬스터를 잡을 시 역전이 가능해야 된다. (상대 팀 난입몬스
터를 잡아도 역전할 만큼 화력 속도를 가지고 있어야 된다.)
- 상대팀이 죽고 부활해서 수호신을 써도 극복하기 힘든 시간대의 러쉬이다. - 이기는팀이 이 시간대에 먼저 던져서 벌려버리는 형태도 자주 나오게 된다. - 앞쪽에서 서술 된 러쉬보다는 팀적으로 요구되는 난이도가 높다. 어떤 1명이라도
죽으면 이 전략은 거의 무너지게 된다.


★★★수호신은 가능하면 쓰지 말자★★★
-수호신은 순간적인 위기 상황에선 극복하게 해주는 좋은 구원의 손길이지만
패널티가 많다

1.수호신 사용으로 인한 마신상 1개를 다시 먹어야 하는 부담감
2.수호신 반동으로 인한 피깎딜 부재(다시 피깎딜을 해야함)
★극후반부는 난입,일반몹 대미지가 대폭 상향해서 피깎하기 매우 힘들다★
3.상대에게 마신상 러쉬를 해야하는 마신상 갯수 부족(마신상을 다시 못 먹었을 경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수호신은 최악,최악,최악의 상황이거나 극후반부 30초 미만
(수호신 지속시간이 30초)남았을때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린다 수호신은 경험을 통해서 알겠지만 그 반동을 극복하기가 너무 힘들다.힘든 상황이 오더라도 팀원의 자동부활을 모두 빼서라도 가능하면 안쓰고 최대한 버텨보는게 좋다.


물론 상대팀에서 마신상 러쉬 온것에 대한 대책으로 힘든 상황일 경우 수호신 쓰는건 좋은 판단이다. 위의 경우에는 극후반이 아닌 중반정도 팀원이 일몹 러쉬하다가 사고나거나 난입 잡던도중 2명이상이 사망했을 경우를 말한것이다.




-팁글을 마치면서-
경쟁전이 케릭터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많고, 3:3 경쟁 컨텐츠다 보니 여러가지 불합리적인 상황이 많이 발생되긴 하지만 분명 PVP컨텐츠 중에서는 마영전에서 가장 잘 뽑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글쓴이 본인이 가장 크게 해당되지만 경쟁전이 개인의 역량도 있지만 팀원의 역량도 포함되어 있어서 자신은 잘했는데 팀원의 역량 부족하거나, 상대적인 팀 밸런스 차이로 패배해서 억울하거나 짜증난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그래도 최대한 멘탈을 다스리고 욕하지말고 플레이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위의 경우 글쓴이 본인도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칠려고 노력은 하고 있긴하지만 다 고치진 못한 숙제이기도 한다.글쓴이 본인한테 꼽 당하고 상처 입으신분들께는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밖에 드릴게 없다. 이 글은 아델라콩의 글이 아닌 경쟁전에 대한 정보글로써만 봐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