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버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Release Version 2.2 · doitsujin/dxvk · GitHub
*2.1버전이나 2.2 버전이나 제 사양에서는 별 문제 없네요. 인게임 DX9에서 전체창화면이 안되시는 분들은 DX11로 하시고 사용해보셔도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이러니 저러니해도(DX9로 설정하는 것보단 아니지만) AMD글카에서는 성능 향상은 있더라구요.

벤치마크 해보시려는 분들은 CapFrameX 같은 거 사용하시면 되고, 다만 캐싱구간이 쌓여야 하니 바로 테스트하지 마시고 며칠 써보신 뒤 테스트를 해보세요.

마영전이 출시된지도 좀 오래된 게임이라, DX9기반으로 동작합니다. DX11의 베타 버전도 있지만 몇 개월 사용하는데 전체적인 프레임(특히 Radeon에서)하락이 심해서 결국은 9로 돌아가게 되더라구요. QHD해상도에 별다른 드라이버 옵션이나 후처리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도 DX11은 게임하기 힘들지 않나 싶은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12700KF/6700XT/64GB). DX11환경에선 그냥 리쉐이드 SMAA를 켜는게 프레임이 더 잘나오지 않나 싶네요.

테스트 환경은 5600X/5700G/12700KF/5800X3D와 RXT 3060, 2070S, 2060S, RX6600XT, RX6600, RX6700XT, RX6500XT에서 테스트되었으며 모두 PM9A1에 준하는 SSD환경과 3200Mhz(XMP도 있고 아닌 것도 있고) 32~64GB 메모리의 환경입니다.

개인적으론 성능 향상폭은 RX 6700XT에서 가장 컸습니다. 게임하다보면서 프레임 드랍이 신경 쓰이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시도해보실만한하지 않나 싶습니다. 유튜브 등에서도 많지는 않지만 마영전에 테스트한 경우가 있습니다.


제한적인 환경에서의 경험은 Geforce보다는 Radeon에서 프레임 향상이 컸고(1440p에서 RSR켠 것 같은 느낌), 프레임 타임이 확실하게 줄어들어 무엇보다 UI 열고 닫을 때 쾌적합니다. 다만 DXVK를 사용하면 리쉐이드 등을 적용할 수 없게 됩니다. 방법이 있다고는 하던데, 전 적용이 안되네요. 버전은 2.1버전 사용하고 있습니다. 효과 없거나 잘 안되면 이전 버전 사용하시면 된다고 하는데 위 테스트 환경과 비슷한 사양이시면 그냥 2.1 쓰시면 되지 않나 싶네요.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64bit 클라이언트 기준 DXVK 다운로드(dxvk-2.1.tar) - 압축 해제 - x64폴더 내의 dxgi.dll, d3d9.dl, d3d11.dll을 복사해서 C:NexonHeroesko-KR(일반적인 설치 기준)에 넣어주면 됩니다. 인 게임 옵션은 DX9로 맞추고 옵션은 입맛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텍스쳐 지연 로딩만 사용 안함해주세요. DX11도 되는데 DX9로 하시는게 프레임 향상이 더 좋더라구요.

DXVK의 특성상 초기 캐싱하는데 좀 버벅이거나 첫 로딩때 약간 끊기는 듯한 경험 있을 수 있지만 게임 하시면서 캐시 쌓이면 그런현상 없어지니 며칠 사용해보시고, 윈도키가 잘 안먹으니 바탕화면 등으로 갈 때엔 브라우저 하나 켜 두고 알탭이나 윈탭, 윈도+D등의 키 조합을 사용하시면 좋겠네요. 

게임의 쾌적성은 솔플이라도 레지나, 투쟁의 탑, 시에테 등을 돌아보시면 체감 꽤 되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프레임 제한을 푸신 분들이라면 더더욱이요. 조금 뱀발이긴한데 망전 한정으로 5800X3D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다만 DXVK 이슈(https://github.com/doitsujin/dxvk/issues/2715)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인 게임 내 얼음의 색상이 조금 짙게 변합니다.  그나마 점잖게 덜 날라다니는 뷔제클로스의 얼음이 좀 짙어지고(어두워진다고 해야 하나요) 개인적으론 이펙트도 조금 옅어지는 느낌 있다고 생각되네요. VRAM 사용량도 늘어나는 편이지만 마영전 자체가 VRAM을 많이 먹는 게임이 아니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