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벨업은 어떻게 하나요?
-> 메인스토리 쭉 밀고, 투쟁의탑1 돌고, 투쟁의탑2 버스받으면 됩니다. 90레벨 이상부터는 이미 깬 일반던전을 몇번 더 돌아서 레벨업을 한 뒤 진행해도 됩니다.
서브스토리는 굳이 안 해도 됩니다.
'결사대'는 8인 레이드입니다. 혼자 가지 마세요.


2. 장비는 어떻게 셋팅하나요?
-> (필수)보급으로 받은 밀레시안 12강을 전부 13강으로 만듭니다.
용사의 인장 상점에서 '13강 부활강화의룬(무기or방어구)를 구매하여 진행합니다. 용사의 인장이 부족하다면 투쟁의탑과 기사단을 꾸준히 돌아줍니다.

(필수)이후 보급으로 받은 105레벨 악세사리를 전부 18강으로 만들어줍니다.

(필수)이후 용사의인장 상점에서 밸런스+1 or 크리티컬+1 정령석을 구매, 보급 악세사리와 무기에 발라줍니다.

(필수)다음으로, 아티팩트를 영광의 인장으로 구매하거나, 영광의인장 파밍이 귀찮다면 거래소에서 상급 아티팩트를 구매합니다. 그리고 '의미있는', '열망' 인챈트를 발라줍니다. '열망'이 비싸면 '활력'을 발라도 됩니다.

(필수)거래소에서 가장 싼 목걸이를 하나 사고, '의미있는', '마음' 인챈트를 각각 발라줍니다.

(선택)거래소-악세사리-아티팩트 탭에서 붉은 달 브로치 or 흰색 브로치 크리+2작을 삽니다. 이후 의미있는 열망을 발라줍니다.

(선택)거래소에서 '로드' 검색 후 본인 재정상태에 맞춰서 로드를 하나 구매합니다. 인챈트도 재정 상태에 맞춰서 6랭크 or 7랭크를 발라줍니다. 로드에 바르는 인챈트는 '교환상점 - 시공간 왜곡 레이드 탭'에서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거래소-악세사리-팔찌 탭에서 다이아+에메랄드(물리공격력 캐릭터) 혹은 사파이어+에메랄드+루비(마법공격력 캐릭터)팔찌를 2쌍 구매합니다. 이후 재정상태에 따라 상급 or 고급 보석을 박아줍니다.

필수 항목까지만 해도 여러분은 전투에서 1인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돈은 어떻게 버나요?
-> 일반던전, 레이드, 기사단, 투쟁의탑 등등 컨텐츠를 통해 클리어골드와 각종 잡다한 템, 그리고 아주 낮은확률의 소위 물욕템을 얻어서 법니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사실 90%는 '클리어골드' 입니다. 플레이를 많이 할수록 많이 법니다.


4. 장비 진로는?
-> 빠른전투 위주로 플레이할거라면 무기 115제(골든타임 이벤트 11강 강화권), 방어구 110제 추천. 순회위주로 플레이 할거라면 무기,방어구 모두 110제 추천.

※순회가 뭔가요?
-> 종류가 다른 여러 개의 레이드를 순서대로 빠르게 끝내기 위해 스펙제한도 걸고, 각종 유틸을 모으고, 홀딩 경직 부파등을 정해서 진행하는 일종의 비즈니스 or 조별과제 느낌입니다. 단판인 빠른전투가 5분정도 걸리는데 반해, 하나의 순회는 보통 1시간~ 1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나는 돈이 정말 많다. 핵과금러다. -> 무기, 방어구 전부 115제.


5. vvip는 필수인가요?
-> 피로도가 부족하다면 필수입니다. 순회를 갈때도 반 필수입니다.

vvip 혜택(계정 내 모든 캐릭터 적용) : 피로도 소모 50%감소, 전투 추가출정횟수 +1회, vvip전용 추가코어, 1시간마다 피로도 회복제 3개 증정, 접속 시 여신의가호 3개 증정, 모두 사용 시 1시간마다 1개 리필 등등.

순회는 보통 2번씩 가기 때문에, vvip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저스펙유저의 경우, 아르순을 가지 못하고 밀순만 갈 수 있다면, '출정권 추출'을 통해 vvip 없이도 밀순을 갈 수 있긴 합니다.

vvip를 쓰지 않을때도 '온천'을 통해 피로도 25%감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길드는 필수인가요?
-> 길드 버프가 중요해서, '버프길드'라도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혼자서 뭘 못하겠고,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면, 뉴비를 케어해주는 대형길드에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7. 스탯 종류가 너무 많아요. 뭐부터 올리죠?
-> 몬스터의 크리티컬 저항에는 50만큼 플러스를, 밸런스 저항과 대항력 저항에는 100만큼 플러스(+)를 하면 해당 던전 '상한'을 달성한겁니다. 물론 '빠른전투'는 상한이 아니라도 넉넉하게 들어갈 수 있게 입장컷을 열어뒀습니다. 빠른전투도 가지 못한다면, (스토리 전투 등은)일반전투로 가면 됩니다.

밸런스 저항이 없다면 밸런스는 100까지 적용됩니다.
대항력 저항이 없다면 그 던전에서는 대항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격력이 xxx까지 적용됩니다. 라는 문구는 공격력 상한을 말해줍니다. 공격력 제한 해제스탯은 본인의 공격력이 이 상한보다 높아야만 적용됩니다(뉴비는 이것까진 몰라도 됨).

우선순위는 대항력=공격력상한 > 크리티컬 > 밸런스 순입니다.

추가피해와 공격력 제한 해제는 위 스탯들을 모두 상한에 맞췄을 때 비로소 효율이 나옵니다.

다만 105레벨 장비로 110~115레벨 레이드의 상한을 맞추기는 어려우니, 상한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추가피해가 조금 더 좋을 수 있습니다(자세한 설명은 생략).

공격속도도 마찬가지로 위 스탯들을 상한에 맞춘 뒤 올리면 됩니다.


8. 파르홀른작은 필수인가요?
-> 파르홀른 스탯은 엔드컨텐츠에(결사대, 시공간 왜곡 레이드)는 가져갈 수 없으니 굳이 필요없긴 합니다. 다만, 본캐를 정하기가 어렵다면 파르홀른작을 하면서 이것저것 키워보는것도 좋습니다.


9. 아인라허는 필수인가요?
-> 엔드까지 가면 필수고, 처음엔 필요없습니다. 1주일에 하나씩 70주 잡고 천천히 해도 됩니다.


10. 빠른전투 홀딩관련 F1~F4
F1 한번 -> 내가 홀딩을 하겠다 or 방금 막 홀딩을 시작했다.
(참고로 순회에서는 홀딩 순서를 미리 정해두므로, 홀딩을 시작한 뒤 F1을 씀)

누군가 홀딩을 시작한 뒤 다른사람의 F1 -> 내가 연속홀딩, 마운팅, 부파 또는 무언가를 하겠다.

F1 연타 -> 내가 무언가를 할 테니 다른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마라.

F2(감사합니다) -> 홀딩, 부파등을 해줘서 감사합니다.

F1을 동시에 2명이 쓴 뒤 한명이 F2-> 내가 양보할테니 홀딩하세요.

F1을 동시에 2명이 쓴 뒤 보스는 홀딩이 걸린 상태에서 한명의 F3(죄송합니다) -> 당신이 F1을 먼저 쓴 것을 보지 못하고 내가 먼저 홀딩을 걸었다. 미안하다.

(순회 동일) F1을 쓴 사람이 잠시 뒤 F3 -> 홀딩을 하려 했으나 하지 못했다. 다른 사람이 해도 된다.

(순회 동일) F4(수고하셨습니다) -> 홀딩, 마운팅 등등을 끝냈음을 알림.


11. 옵션관련
마을 렉 혹은 던전 프레임드랍이 심하다면 다음 옵션들을 고려해보세요.
모든 캐릭터 보기 -> 친구 및 길드원만 보기
물 효과 -> 낮음
텍스처: 높음 -> 보통
타격 이펙트 : 본인만 보기
전투 이펙트(타인) : 100% -> 50% 이하
다이렉트9.0 -> 11.0
전투 시 말풍선 -> OFF
전투 시 타인의 장식 -> OFF
전투 시 타인의 문양 -> OFF
전투 시 메이트 표시 : 모든 메이트 표시 -> 내 메이트만 표시


12. 장비 강화, 인챈트, 이벤트 쿠폰사용 등을 할 때 툴팁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당연히 되겠지?" 싶은것들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이벤트 강화권을 바른 뒤 '완전귀속'이 되는 것 등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