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을 찾은 성전사

원거리 지원가 - 카일

 

 

 

소개 : 자카룸교가 메피스토에 의해 타락하자 아크칸은 성전사단을 만들어 자카룸교를 타락으로부터 구원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카일 역시 성전사로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카룸교를 구해낼 방법을 찾아 헤맸습니다. 성전을 이어가는 와중에 카일은 티리엘과 네팔렘 동료들을 만날 수 있었고 이들과 함께 두 고위 악마에 이어 디아블로, 말티엘까지 상대하면서 자카룸교를 구원할 방법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불행히도 그 실마리를 전하기도 전에 시공의 폭풍으로 오게 되었지만 여기에서도 보다 확실한 답을 얻기 위한 카일의 성전은 계속될 것입니다.

 

 

 

빠르게 아군의 옆으로 이동하여 방어력을 증가시켜주고 상대 팀을 밀쳐내서 든든하게 아군을 지켜주는 지원가입니다.

 

 

 

생명력 : 1867

생명력 재생량 : 3.91

마나 : 500

마나 재생량 : 3.0

공격력 : 94

공격 사거리 : 5.5

공격 속도 : 1.32

 

 

 

D : 군마 질주

  천상의 군마에 올라타 2초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게 되고 이동 속도가 40% 증가한 채로 질주할 수 있게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0

-----------

강력한 생존 기술입니다. 그렇다고 쳐도 쿨이 꽤 짧은 편인데 이건 보호가 필요한 아군 영웅의 곁에 있어야 스킬들의 효율이 높아지는 카일의 플레이 매커니즘 상 단순 생존기뿐만 아니라 아군 곁으로 이동하는 데에도 필요한 기술이기에 그렇습니다. 다시 말해서 생존기로 이 기술이 빠진 뒤에는 10초 동안 카일이 아군을 보호하기 애매해진다는 뜻이기도 하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Q : 결사대

  전방으로 돌진하는 강력한 현신을 소환합니다. 현신은 돌진 경로 내에서 부딪힌 적에 192의 피해를 주고 처음 적중한 적 영웅을 뒤로 짧은 거리 밀쳐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8

마나 소모량 : 50

-----------

공격력도 그리 나쁘지 않지만 가장 큰 효과는 역시 밀쳐내기입니다. 루시우의 Q처럼 아군을 향해 달려드는 적 영웅을 밀쳐내기에 유용합니다. 다만 처음 적중한 적 영웅만 밀쳐내기에 루시우의 Q와는 달리 상대 팀 영웅들을 전부 밀쳐낼 수는 없습니다. 대신 디아3에서 그랬듯이 3명이나 되는 현신들이 동시에 돌진하기에 가로로 넓은 직사각형 범위로 판정은 훨씬 넓습니다. 게다가 레이너 Q처럼 정해진 거리까지밀쳐낸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다만 자기 전방으로 현신들이 돌진하는 판정이기에 군마 질주로 먼저 위치를 잡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군마 질주로 2초를 풀로 달린 뒤 결사대를 사용해도 쿨타임이 같이 돌아오도록 각각 10, 8초로 설정했습니다.

 

 

W : 신성화

  대상 좁은 범위의 지역을 신성화합니다. 범위 안에 있는 동안 카일을 제외한 아군의 생명력을 초당 62 회복시킵니다. 아군 돌격병은 치유량의 40%만큼만 회복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6

마나 소모량 : 65

-----------

카일의 기술 중 유일하게 자기를 중심으로 범위가 형성되지 않는 기술입니다. 대신 그 대가로 범위가 좁죠. 그래도 치유사가 아닌 지원가로서 보호막이 아닌 힐 기술이라는 이점이 있고, 돌격병들까지 회복시켜서 라인전에서도 유지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E : 정의의 율법

  정의의 율법을 읊어 지속적으로 오라를 내뿜어 주위 넓은 범위 안에 있는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10 증가시킵니다.

사용하면 율법을 강화하여 2초 동안 사거리의 절반 이내에 있는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추가로 25 증가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5

마나 소모량 : 70

-----------

오라 형태의 기술로 자기를 중심으로 하는 넓은 범위에 있는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지속적으로 10 증가시켜주는 기술입니다. 사용하면 오라가 강화되어 방어력을 2초 동안 추가로 25 증가시켜 총 35로 증가시킵니다. 다만 이 추가 방어력은 사거리 절반 이내에 있는 아군 영웅에게만 적용되니 역시 군마 질주를 이용해서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은 이 추가 방어력을 얻을 수 없으므로 생존기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1단계 특성(아군 보호)

  [E] 신의 요새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으로 적 영웅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5회 경감시킬 때마다 자신과 대상 아군 영웅에 신의 요새가 1회 충전되어 최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신의 요새는 물리 방어력을 65 증가시켜 다음 영웅 일반 공격으로 받는 물리 피해를 65% 감소시킵니다.

  [지속 효과] 경각심

!퀘스트 :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생명력 재생량이 0.5 증가해 최대 15 증가합니다.

!보상 : 재생의 구슬을 15개 획득하면 기술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보상 : 재생의 구슬을 30개 획득하면 정의의 율법이 범위 안에 있는 아군 영웅의 기술 방어력도 20 증가시킵니다. 정의의 율법을 사용해도 아군 영웅의 기술 방어력을 추가로 증가시키지는 않습니다.

  [사용 효과] 신념의 갑옷

사용하면 4초 동안 유지되는 371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지속 시간이 만료되거나 보호막이 파괴되면 주위 넓은 범위 안에 있는 아군 영웅에 3초 동안 유지되는 147(+5%)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30

-----------

  신의 요새 : 1단계 특성들은 본인의 생존력은 물론이고 아군 영웅을 보호할 수 있는 특성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특성은 ETC자꾸만 막고 싶네처럼 자기뿐만 아니라 아군 영웅들에게도 막기를 부여하는 특성입니다. 다만 그만큼 방어력은 65, 기존 막기보다 10 낮습니다. 그리고 조건도 꽤 빡빡해서 정의의 율법으로 피해를 5회 경감시켜야만 막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카일 주위에 머물러야만 막기를 얻을 수 있다는 거죠.

  신념의 갑옷 : 디아3에서 정의의 율법의 특성이었던 걸 아예 특성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로 분리했습니다.

 

 

2단계 특성(버프&W 강화)

  [W] 둔기 전문가

신성화로 자기 자신도 회복하게 되고 범위 안에 있는 아군 영웅의 공격 속도를 15% 증가시킵니다.

  [W] 열성

신성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하고 범위 안에 있는 아군 영웅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을 25% 빠르게 감소시킵니다.

  [W] 자애로운 빛

신성화의 범위가 33% 증가하고 아군 영웅에 대한 치유량이 25% 증가합니다.

-----------

  둔기 전문가 : 신성화를 버프 기술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신성화로 자기도 회복할 수 있게 되고 아군 영웅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공격 속도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열성 : 둔기 전문가의 스킬 딜러 버프 버전입니다. 부가 효과로 쿨타임이 2초 감소합니다.

 

 

3단계 특성(견제)

  [Q] 방패병

!퀘스트 : 결사대로 적 영웅에 피해를 줄 때마다 결사대의 공격력이 2 증가해 최대 60 증가합니다.

!보상 : 결사대로 적 영웅에 30회 피해를 주면 결사대가 현신 하나당 최대 2명의 적 영웅을 밀쳐냅니다.

  [W] 가시밭

신성화가 범위 안에 있는 적 영웅에 초당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0.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사용 효과] 정의 : 전격 파열

대상 적에 정의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은 4초 후에 폭발하여 대상 적과 주위 좁은 범위 안에 있는 적에 187의 피해를 줍니다. 표식이 남은 적에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줄 때마다 폭발 공격력이 7% 증가해 최대 35% 증가합니다.

-----------

  방패병 : 공격력 증가 효과는 핑계고 퀘스트를 완료하면 2명까지 상대 팀 영웅을 밀칠 수 있게 되는 보상이 주요한 특성입니다. 현신 하나당 2명이기에 드디어 모든 상대 팀 영웅을 밀쳐낼 수 있게 됩니다!(이거 완전 아지르 궁...! 읍읍) 다만 결사대는 자기 위치에서 전방으로 짧은 거리 돌진하기 때문에 30회라 해도 완료하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의 : 전격 파열 : 디아3 성전사의 기술인 정의의 특성 중 하나인 전격 파열을 가져와봤습니다. 상대 팀 영웅 한 명, 그리고 그 영웅 주변에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게 됩니다!

 

 

 

R1 : 조롱

  대상 범위 안에 있는 적 영웅을 도발하여 2초 동안 자신을 향해 이동하고 공격하도록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00

마나 소모량 : 100

-----------

세 번째로 등장한 도발 기술입니다. 게다가 무려 원거리 광역 도발! 덕분에 쿨타임이 길고 마나 소모량 역시 크기는 합니다만 즉발 기술이기에 이니시를 걸 수도, 아군에게 들러붙으려는 상대 팀 부루저를 떼어줄 수도 있습니다.

 

 

R2 : 아카라트의 용사

  10초 동안 아카라트의 용사로 변신합니다. 지속 시간 동안 최대 생명력이 30% 증가하고, 적 영웅에 피해를 줄 때마다 신성화와 정의의 율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지속 효과 : 자신에 한정하여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이 영구히 1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80

마나 소모량 : 80

-----------

무라딘의 투신과 유사한 궁극기입니다. 방어력도 10 증가해 기본적으로 20 증가한 상태가 되는데 거기에 최대 생명력이 증가하는 걸 이용해서 생존기로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궁극기의 주요 효과는 아군 지원 기술인 신성화와 정의의 율법의 쿨을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게다가 변신한 순간부터 쿨타임이 돌아가서 실질 쿨타임은 70초가량입니다.

 

 

 

4단계 특성(cc)

  [고유 능력] 능지처참

군마 질주로 질주하는 동안 통과한 적 영웅에 3초 동안 유지되는 사슬을 겁니다. 사슬이 유지되는 동안 사거리 밖으로 나가는 대상 영웅을 지속적으로 짧은 거리 끌어당깁니다.

  [Q] 군마 쇄도

결사대로 적 영웅을 밀쳐내는 거리가 30% 증가하고 사거리 끝부분에 적중한 적 영웅을 0.7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E] 쇠약해지는 힘

자신과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을 적용받고 있는 아군 영웅을 공격한 적 영웅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2.5초 동안 3% 감소합니다.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정의의 율법을 사용하면 자신을 제외한 아군 영웅 주위 좁은 범위에 있는 적 영웅과 소환수가 2.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 이동 속도가 15% 감소합니다.

-----------

  능지처참 : 튕겨내기로 이기적인 딜교환을 한 뒤 빠지려는 겐지를 참교육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만, 생존기이자 아군 옆으로 이동할 수단인 군마 질주를 써야 한다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특성입니다.

  군마 쇄도 : 가로쉬의 Q 마냥 사거리 끝 부분에 적중한 적 영웅을 공중에 띄울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밀쳐내는 거리가 증가하는 것도 절묘한데, 이 늘어난 거리 덕분에 상대 팀 영웅은 사거리 끝으로 밀쳐져 결국 공중에 띄워지게 됩니다! 꼭 사거리 끝에 맞추려 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죠.

  쇠약해지는 힘 : 카일 전용 압도적 존재감입니다. 4단계 특성에 있는 만큼 이속 및 공속 감소량은 다른 압존보다 5%, 10% 낮습니다만 대신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아군 영웅에게도 압존을 부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색입니다. 덕분에 아군 보호도 더 쉬워지죠. 다만 기존 압존과는 다르게 사용할 경우 자기 주변이 아니라 아군 영웅 주변에 효과가 발휘되기에 상대 팀 영웅에 최대 효과를 발휘하려면 팀플레이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5단계 특성(&캐리)

  [E] 율법의 파급력

!퀘스트 : 자신을 제외한 아군 영웅에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을 적용시켜야 합니다. 여러 영웅에 적용시킬수록 더 빨리 완료됩니다.

!보상 :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을 40초 동안 적용시키면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이 영구히 5 증가합니다.

!보상 :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을 80초 동안 적용시키면 정의의 율법의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보상 : 정의의 율법의 방어력을 120초 동안 적용시키면 정의의 율법을 사용할 때 증가하는 방어력이 추가로 30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신성한 빛줄기

적 영웅에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줄 때마다 준 피해의 125%만큼 자신과 주위 넓은 범위 안에 있는 최대 두 명의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지속 효과 : 정의 표식이 남아있는 적 영웅에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줄 때마다 대상 영웅 주위 좁은 범위에 86의 피해를 주고, 정의 : 전격 파열로 적 영웅에 피해를 줄 때마다 준 피해의 65%만큼 자신과 대상 아군 영웅을 회복시킵니다.

이 지속 효과는 3단계 특성으로 정의 : 전격 파열을 선택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속 효과] 용기

신념의 갑옷의 지속 시간이 각각 2, 1.5초 감소하지만 다시 사용하여 즉시 아군 영웅에 보호막을 부여할 수 있게 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자신과 아군 영웅을 저지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다시 사용해 보호막을 부여해도 자신의 보호막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특성은 1단계 특성으로 신념의 갑옷을 선택한 경우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율법의 파급력 : 첫 번째 보상으로 증가하는 방어력은 기본적으로 오라 형태로 부여하는 방어력이 10에서 15로 증가한다는 의미입니다. 게다가 마지막 보상을 완료하면 정의의 율법을 사용했을 때의 방어력 증가량이 55로 증가하죠! 퀘스트를 전부 완료하면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총 70으로 증가시킬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아군 영웅이 율법의 사거리 안에 머물러줘서 퀘스트를 빨리 완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성한 빛줄기 : 평타를 칠 때마다 흡혈과 동시에 아군을 치유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다만 이 특성은 3단계 특성으로 정의 : 전격 파열을 찍었을 때 그 효율을 전부 발휘할 수 있다는 걸 유의해야 합니다.

  용기 : 보호막의 지속 시간이 짧아지지만 양이 그리 많지 않았다는 걸 생각하면 그리 큰 패널티는 아니죠. 오히려 이 정도 패널티로 자신은 2, 아군 영웅은 1.5초 동안이나 저지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게 되면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단계 특성으로 신념의 갑옷이 강요된다는 점이 훨씬 패널티에 가깝죠. 다만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만 저지불가 상태가 되는 것이기에 상대 팀 바리안이 분쇄의 투척을 찍었다거나 하다면 찍기 전에 고심해봐야 합니다.

 

 

6단계 특성(궁강)

  [R] 전격 축적

조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마나 소모량이 40 감소하며 도발 당하는 동안 그리고 지속 시간이 만료된 후 2초 동안 대상 적 영웅의 방어력을 30 감소시킵니다.

  [R] 아크칸의 증보

아카라트의 용사로 변신한 상태에서 정의의 율법을 사용하면 범위가 사거리 전체로 증가하고 증가한 방어력이 지속 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변신한 동안 기술 위력이 75% 증가합니다.

  [고유 능력/Q] 전투사령관

군마 질주와 결사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하고 질주하는 동안 저지불가 상태가 됩니다.

  [W] 범접할 수 없는 믿음

신성화를 사용하면 모든 아군 영웅 아래의 신성화의 범위의 75%만큼의 크기를 가진 지역도 신성화됩니다. 여러 신성화의 범위 안에 있을수록 치유량이 중첩됩니다.

-----------

  전격 축적 : 도발 당한 상대 팀 영웅의 방어력을 크게 낮춰버립니다! 게다가 쿨타임과 마나 소모량도 크게 감소하죠. 또 원거리 도발인 만큼 최대 사거리에서 사용했을 경우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할 수도 있기에 지속 시간이 만료되고 2초 뒤까지 방어력이 감소되도록 했습니다.

  아크칸의 증보 : 정의의 율법으로 증가하는 방어력이 변신 지속 시간인 10초 동안이나 유지되게 됩니다! 쿨타임 관리를 잘해놨다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죠. 게다가 기술 위력도 크게 증가합니다. 특히 신성화의 치유량이 크게 는다는 게 주요한 효과입니다.

  전투사령관 : 군마 질주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데다가 저지불가 상태가 되어 생존기로 사용할 때의 거리낌이 많이 없어집니다. 게다가 세트로 사용할 수 있는 결사대도 같이 쿨타임이 줄어들죠.

  범접할 수 없는 믿음 : 마치 디아블로의 종말처럼 아군 영웅들의 아래에도 신성화가 시전됩니다! 힐량이 중첩되므로 아군 영웅들이 모일 수 있을 때, 그러니까 똘똘 뭉쳐서 받아쳐야 할 때라든가 다같이 돌격할 때 등에 유용합니다. 2단계 특성으로 버프 특성을 찍었다면 버프 효과를 더더욱 쉽게 발휘할 수 있게 되죠.

 

 

 

다음 영웅은 뚜벅이지만 강력한 광역 cc기로 무장한 근접 전사 케른 블러드후프, 아군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데 능력이 집중되어 있는 원거리 지원가 파수기 KARA-, 작살로 적에게 달라붙어 전투공룡 호리돈과 함께 몰아치는 생냥 근접 암살자 조노크(잔달라 트롤의 새로운 잔추리 의회 중 한 명), 적에게서 흡수한 생체 에너지를 소모해 아군을 치료하고 다양한 기술로 아군을 구해낼 수 있는 원거리 치유사 모이라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