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거리 암살자] 샘, 무법자 사신
Sam, Outlaw Reaper
치고 빠지는 전술에 적합한 원거리 암살자입니다.

뉴 폴섬의 죄수였던 샘은 두 차례 더 감금된 후에 사신으로 발탁되는 영예를 누렸습니다. 그는 전투복 조작법에 익숙해지자마자 부대를 탈주했고, 변방 세계에서 가장 악명 높은 용병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생명력: 1360
생명력 재생량: 2.73
연료: 100
연료 재생량: 0
공격력: 70
공격 속도: 1.8
공격 사거리: 4.5
이동 속도: 4.84

고유 능력: 연료(Fuel)
샘은 마나 대신에 연료라는 고유 자원을 사용합니다. 연료는 최대 100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10초마다 최대로 재충전됩니다. 귀환하거나 치유의 샘을 사용하면 즉시 연료를 재충전합니다.
재충전 대기시간 10초

샘의 고유 자원인 연료의 가장 큰 특징은, 한 번에 최대치를 충전시킨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연료의 소모량도 많기 때문에, 샘은 연료가 재충전되는 시간인 10초동안 연료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잘 생각해야 합니다. 계속 소모되고 재충전되는 자원의 특성상, 샘은 짧은 교전에서는 마음껏 기술을 쓰는 걸 부담스러워하지만 교전이 길어지고 다른 영웅들의 마나가 바닥나면 상대적으로 더 강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Q: 집속탄(Cluster Bomb)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폭탄을 던져 130의 피해를 주고, 적중한 적 영웅이나 구조물에 폭발물을 심습니다. 폭발물이 심어진 대상에게 일반 공격을 적중시키면 2차 폭발을 일으켜 대상과 주위의 적에게 80의 피해를 줍니다. 폭발물은 2차 폭발이 일어나지 않으면 최대 2초동안 유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연료 소모량: 30

캘타스의 작열과 유사하게 적의 산개를 강요하는 기술로, 스킬만 사용하면 데미지가 130으로 높지 않지만 평타 한 대만 쳐 주면 주 대상에게는 280, 주위 대상에게는 210으로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꼭 평타를 섞어 주어야 합니다. 아군의 광역cc와 연계하여 여러 명에게 맞추고 각각에게 평타를 쳐 주면 2차 폭발의 피해가 서로에게 누적되어 가장 이상적이며, 집속탄으로 산개를 유도한 뒤 그 중 하나를 집중적으로 공격하거나, 아니면 q 평으로 순간딜만 넣고 빠지는 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 오버드라이브(Overdrive)
사용하면 샘의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충돌을 무시하며, 이동하면서 일반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동안 20의 연료를 소모하여 지형을 넘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연료 소모량: 초당 15

한과 호너의 사신을 일시적으로 공중 유닛으로 만들어 주는 스킬에서 따온 기술입니다. 연료가 있다면 상시로 이동 속도를 루나라보다도 빠르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샘의 기동성을 책임지며, 길막도 당하지 않고 무빙샷이 가능하기 때문에 트레이서처럼 한 대상을 쫓아다니며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작의 사신처럼 지형을 넘을 수 있지만, 지형을 아예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한조 패시브처럼 점프해서 넘어가는 느낌이라 지형을 넘는 동안에는 평타를 치는 등 행동의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토글형 기술인 만큼 오래 켜 두면 연료 소모가 크고 특히 지형을 넘을 때 연료 소모가 크므로 너무 남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 전투 회복제(Combat Drug)
최대 3초동안 최대 생명력의 36%에 달하는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중 피해를 받으면 기술이 취소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연료 소모량: 초당 20

원작의 사신이 비전투시에 체력을 회복하는 능력을 가져왔습니다. 끝까지 사용하면 치유량은 높지만 연료를 60이나 소모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한 대 맞으면 기술이 취소되기에 반드시 안전한 곳으로 도망쳐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성
1레벨
라스코프 폭탄(Q)
퀘스트: 적 영웅에게 집속탄을 적중시킬 때마다 2차 폭발의 피해량이 2 증가하여 최대 100 증가합니다.
보상: 적 영웅에게 집속탄을 25회 적중시키면 집속탄과 2차 폭발의 범위가 25% 증가합니다.
보상: 적 영웅에게 집속탄을 50회 적중시키면 집속탄이 2회 충전됩니다.

하늘에서 죽음이(W)
하이퍼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지형을 넘으면 3초동안 일반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D-8 폭탄(사용 효과)
지속 효과: 연료가 50 이상이면 일반 공격이 비영웅 대상에게 3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사용하면 일반 공격으로 폭탄을 던집니다. 사용하는 동안 일반 공격력이 10% 증가하고 일반 공격이 좁은 범위의 적에게 100%의 방사 피해를 주지만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5의 연료를 소모합니다.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샘의 특성 트리는 크게 밀집한 적에 강한 유사 캘타스 q빌드와 단일 대상 끊어먹기에 강한 유사 트레이서 w빌드(평타 빌드)로 구상을 했으며, 라스코프 폭탄과 하늘에서 죽음이는 각 빌드의 출발점이 되는 특성입니다. D-8 폭탄은 운영 능력을 높여 주고, q빌드의 경우 여러 적의 폭발물을 한 번에 터뜨릴 수 있고 라스코프 폭탄보다 초반에 강하며, w빌드의 경우 탁 트인 넓은 지형에서 하늘에서 죽음이보다 강하기에 상황에 따라 양쪽 빌드에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4레벨
관성 드리프트(W)
하이퍼드라이브의 이동 증가 속도가 처음 1초동안 40%로 증가합니다. 3초 이상 하이퍼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초당 소모 연료가 5 감소합니다.

개선된 교전 장치(지속 효과)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연료의 재충전 대기시간이 0.3초 감소합니다. 연료가 50 이상이면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슬쩍하면 공짜(지속 효과)
치유의 샘과 재생의 구슬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일반 기술의 연료 소모량이 30% 감소합니다.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모아야 합니다.
보상: 재생의 구슬을 모을 때마다 재생의 구슬의 지속 시간이 0.2초 증가합니다.

4레벨 특성은 연료 효율을 높여주며, 비교적 테크트리에서 자유롭습니다. 순간 스피드가 필요하면 관성 드리프트를, 데미지를 강화하고 싶다면 개선된 교전 장치를, 구슬을 자주 모을 수 있고 생명력 관리가 필요하면 슬쩍하면 공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7레벨
타르 폭탄(Q)
폭발물이 최대 3초 지속됩니다. 폭발물이 심어진 적 영웅의 이동 속도를 25% 느려지게 하고, 연료가 50 이상이면 폭발물이 구조물을 무력화합니다. 이 효과는 2차 폭발을 일으키면 1초 추가로 지속됩니다.

U-238 탄환(W)
하이퍼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동안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가 1.5 증가합니다.

폭발적 반사신경(지속 효과)
샘이 기절, 침묵 상태에 걸리면 폭발을 일으켜 주위 적들에게 210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이 효과는 30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타르 폭탄은 감속을 통해 2차 폭발의 효율을 높여 주며, 연료가 많으면 구조물 무력화도 가능하기에 혼자서 공성을 하는 상황에도 유용합니다(사신은 공허의 유산 이전까지만 해도 건물에 폭탄을 던져 테러하고 다녔기에 폭발물이 구조물에도 적용되는 등 공성과 관련된 능력을 주었습니다.). U-238 탄환은 하이퍼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동안 사정거리가 4.5.에서 6.0으로 크게 증가하기에 평타 사거리가 짧다는 단점을 메꿔 주는 강한 특성입니다. 폭발적 반사신경은 근접해서 cc를 거는 도살자, 알라라크, 사냥 일리단 등을 막도록 도와 주는 특성입니다.

10레벨
R1: 모리안 룰렛(Morian Roulette)
2초동안 정신을 집중하며 0.33초마다 샘이 바라보는 방향 안의 무작위 적 영웅에게 권총을 쏴 한 발당 100의 피해를 줍니다. 폭발물이 심어진 적에게 적중하거나 단일 대상에게 3회 적중하면 2차 폭발을 일으킵니다.
사용하는 동안 다시 사용하여 샘이 바라보는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범위 내에 적 영웅이 보이지 않으면 권총을 쏘지 않으며, 한 발도 쏘지 못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이동하거나 하이퍼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연료 소모량: 1발당 5

모리안 룰렛은 서부 영화의 총격전 난투에서 모티브를 따온 기술로, 2초동안 바라보는 방향으로 최대 6발의 총을 쏴 폭발물을 터뜨리고 단일 대상에게 3회 적중하면 2차 폭발을 일으킵니다. 범위 안에 둘 이상의 적 영웅이 있다면 원하는 대상을 공격하기 힘들지만, q 한번 던진 다음 단일 대상을 공격하면 2초동안 2차 폭발을 3번이나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단일 대상에게 특성 없이도 폭발적인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광란의 도가니 등과 연계하면 다수의 적에게 q를 던지고 순식간에 2차 폭발을 여러 번 일으켜서 광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한타 상황에서는 2초동안 계속 무빙을 하고 r키로 범위를 조정해 최대한 원하는 적만 공격할 수 있게 apm높은 컨트롤을 해야 하는 고난이도 궁극기입니다.

R2: 불타는 질주(Scorching Dash)
대상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며 반대 방향으로 불꽃을 내뿜어 적중하는 적에게 250의 피해를 줍니다. 이동하는 동안 저지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연료 소모량: 40

저지불가 이동기로 샘의 기동형 영웅으로서의 정체성을 완성시키는 궁극기인데다가, 뒤쪽으로 불을 뿜어 높은 피해를 주기에 도주와 추격 양쪽 모두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기술입니다. 모리안 룰렛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면 불타는 질주는 더 쉽고 무난한 궁극기입니다. 하지만 연료 소모가 높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13레벨
프로키온 혈청(E)
전투 회복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하며 지속 시간이 1.5초로 감소합니다. 총 치유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우모자 수리용 나노 기기(E)
연료가 50 이상이면 전투 회복제의 치유량이 20% 증가하고 전투 회복제 사용 중 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2초동안 방어력이 30 증가하여 적에게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그림자 전투복(E)
전투 회복제를 사용하는 동안 은신 상태가 됩니다. 전투 회복제를 끝까지 사용하면 3초동안 적의 일반 공격을 회피합니다.

13레벨 특성은 모두 e특으로 생존력을 높여 줍니다. 프로키온 혈청은 전투 회복제의 쿨을 줄이고 더 빨리 회복되게 해 연료도 절반으로 절감하여 자주 쓰게 해 줍니다. 우모자 수리용 나노 기기는 전투 회복제가 적에게 방해받는 경우가 많을 때, 그림자 전투복은 적의 평딜 비중이 높을 때 효율이 좋습니다.

16레벨
뫼비우스 억제장(Q)
2차 폭발이 적의 기술 위력을 2초동안 40% 감소시키고 주 대상이 아닌 적에게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켈모리안 도살탄(지속 효과)
샘의 일반 공격이 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1%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연료가 50 이상이면 추가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3%로 증가합니다.

땅거미 지뢰(사용 효과)
사용하면 대상 위치에 땅거미 지뢰를 설치합니다. 땅거미 지뢰는 1초 후에 활성화되어 은신 유지 상태가 되며, 이후  5초마다 가장 가까운 적 영웅을 공격하여 대상과 주위에 180의 피해를 주고 주 대상에게 폭발물을 심습니다. 땅거미 지뢰는 한 번에 하나만 유지가 가능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재처리 매트릭스(사용 효과)
지속 효과: 연료가 재충전되면 재충전되기 전 남아 있던 연료 2마다 20의 보호막을 얻고 주위 적의 이동 속도를 1초동안 1% 느려지게 합니다. 이 효과는 재충전 이후 2초동안 유지됩니다.
사용하면 현재 보유한 연료를 모두 소모하여, 소모한 연료 2마다 20의 보호막을 얻고 주위 적의 이동 속도를 1초동안 1% 느려지게 합니다. 이 효과는 사용 이후 3초동안 유지되며, 지속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뫼비우스 억제장은 2차 폭발의 데미지를 강화할 뿐 아니라 기술 위력 감소를 통해 한타에서의 변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켈모리안 도살탄은 거인 사냥꾼 계열 특성으로 비슷한 특성들처럼 탱커들에게 강합니다. 땅거미 지뢰는 은신 유지 상태이며 범위 피해와 폭발물을 심는 효과까지 있기에 적이 땅거미 지뢰를 신경쓰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샘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지만, 사전에 준비를 해 두어야 하고 작정하면 금방 파괴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상을 공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재처리 매트릭스는 자리야의 고통은 잠시뿐처럼 자원을 소모하여 보호막을 얻고 주위에 감속을 걸 수 있는 능력으로, 연료를 잘 아껴서 쓸 경우 유지력에 도움이 되며 불덩이 작렬과 같은 폭딜 대처 능력도 생기고, 감속을 통해 근접한 적을 따돌리거나 쫓아가는 적에게 달라붙어 도망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지만, 연료를 아낌없이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없고 사용 효과를 쓰고 나면 연료가 재충전될 때까지 침묵 상태나 다름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레벨
전설의 총잡이(R1)
모리안 룰렛이 연료를 소모하지 않으며 직선상의 모든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줍니다. 모리안 룰렛을 사용하는 동안 2차 폭발이 일어나면 모리안 룰렛의 지속 시간이 0.33초 증가합니다.

광란의 질주(R2)
불타는 질주에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불타는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감소하고 연료 재충전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연쇄 폭발(Q)
폭발물이 2차 폭발을 일으켜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폭발물이 심어진 적이 다른 적의 2차 폭발에 적중하면 0.5초 후 2차 폭발을 일으키고 대상의 폭발물의 지속 시간이 0.5초 증가합니다.

악성 전투 자극제(사용 효과)
사용하면 최대 체력의 10%를 소모하여 5초동안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60% 증가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전설의 총잡이는 모리안 룰렛의 직선상 관통 효과를 통해 원하는 대상을 맞추기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해 줍니다. 또한 2차 폭발이 일어날 때마다 한 발 더 쏠 수 있고 모리안 룰렛은 단일 대상에게 3번 맞추면 2차 폭발을 일으키므로, 이론상 3명 이상의 적 영웅을 계속 맞추면 3번째에 2차 폭발 3번을 일으켜 3회 더 쏘므로 무한정으로 쏠 수 있으며, 단일 대상에게도 q 한번 던지고 사용하면 2차 폭발을 최대 4번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광란의 질주는 불타는 질주가 적 영웅에게 맞았을 때 불타는 질주와 연료 재충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주며, 5명의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궁극기와 연료 재충전이 모두 쿨타임이 0이 되어 사실상 무한정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쿨감을 위해 무리하게 불타는 질주로 적 영웅에게 돌진하면 물몸인 샘에게는 위험하므로 적극적으로 데미지를 넣기보다는 기존에 사용하던 도주나 추격에 조금 더 보탬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쇄 폭발은 캘타스의 화염술사와 유사한 q특성의 완성입니다. 단일 대상에게도 2차 폭발을 여러 번 일으킬 수 있어 강하지만, 다수의 적이 밀집한 상황에서는 2차 폭발을 끊임없이 일으켜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악성 전투 자극제는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극대화하는 w특성의 완성입니다. 공격 속도가 60% 증가하여 이전까지 평타 강화 특성들을 찍었다면 적을 순식간에 벌집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이동 속도도 60% 증가하므로 하이퍼드라이브를 쓰지 않아도 하이퍼드라이브보다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몸인 샘이 자신의 생명력을 깎는 기술이므로 적의 공격에 죽지 않도록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협동전 타이커스의 무법자들 중 히오스에 어울리는 캐릭터가 있을까 하다가 만든 사신 영웅 사기꾼 샘입니다. 스타 2 사신처럼 폭탄을 던지고, 기동성으로 적을 농락하고, 언덕을 넘고, 비전투시 체력을 회복하는 능력들을 기술로 가져왔으며,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려고 끊임없이 계산하는 용병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 연료라는 자원을 가져왔습니다. 샘의 스킬셋은 치고(q), 빠지고(w), 치유하는(e) 메커니즘이 명확하지만 이 모든 것을 완벽히 수행하기에는 연료가 부족하며, 사정거리가 짧은 평타를 쳐야 하는 q, 이동기는 아니기 때문에 적이 감속을 걸면 무력해지는 w, 한 대 맞으면 취소되는 e의 한계가 분명합니다. 이런 식으로, 샘은 상황과 실력이 좋으면 화력, 기동성, 유지력을 모두 챙긴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이지만 잘못하면 아무것도 제대로 못하는 고난이도 영웅으로 설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