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이나 추천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전 카드평가 아만보의 향연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32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440)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526?p=6)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87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19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520)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665)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001)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전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399)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861)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중>(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3225)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4298)

'기계의 반격' 버프카드 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5208)
한 달 후 '기계의 반격 버프카드 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9012)
신규 오리지널 카드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9434)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3543)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3823)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3992)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4219)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4449)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5200)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5625)


1. 위대한 고고학


위대한 고고학


카드 평가 - 보고 나서 귀를 의심했다. 카드 20장이면 덱의 2/3이다. 흑마법사 영능이 드로우라서 매턴마다 누른다고 가정해도 10턴이 소모된다. 한턴마다 카드 한장 + 탭 드로우 1장이라고 해도 10턴이다. 퀘스트를 넣고 덱을 짠다면 보상을 전제로 덱을 짜야하는데, 만약 내가 0코스트로 내고 싶은 하수인이나 주문이 그 전에 드로우되면 어떡할건가. 그냥 이 퀘스트를 넣는 덱은 카드 밑바닥까지 다 보는 덱(그러면서도 후반 밸류도 높은)이어야 한다. 그런 덱이 어그로일수는 없으니, 컨트롤 쪽인데 컨트롤도 마나 코스트 사용은 굉장히 중요하다. 초반에 버티려고 해도 탭으로 인해 명치 딜누적이 될텐데, 그러면 상대방 손에서 리로이가...
이 카드의 퀘스트 조건이 과도한 것도 흑마법사의 반전때문이 아닐까도 생각한다. 반전으로 다시 드로우하면 분명 퀘스트 스텍이 올라갈테니. 그런 점을 고려해도 보상이 약한 면이 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운고로 때도 그렇고 개발진들은 흑마법사 카드에 대해서 유저와 아예 다른 기준점을 잡고 있는 게 분명하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반전 위주의 컨트롤 흑마법사


2. 임프말이


임프말이


카드 평가 - 4코스트 제압이면 괜찮다. 처치기라서 사술이나 변이보다 약간 더 낫다. 그러나 부가조건이 좀 많이 별로다. 내 덱에 쓸모없는 임프를 세마리나 넣는다. 쓸모없는 임프는 1/1 악마인데, 오른쪽에서 드로우되면 가히 최악이다. 어그로덱은 한장한장 오른쪽에서 보는 게 소중한데 쓸모없는 임프때문에 거슬리고, 컨트롤덱은 이후 밸류가 중요한데 이 카드 쓰고 나서 쓸모없는 임프가 들어오면 굉장히 기분이 나쁘다. 이 카드를 고민할꺼면 어그로덱은 '악마화살'(하수인을 처치합니다. 내 전장에 있는 하수인마다 1마나가 감소합니다), 컨트롤덱은 2코만 더 써서 영혼 착취(하수인을 처치합니다. 내 영웅이 생명력을 3 회복합니다) 굳이 쓸 이유가 안보이는 주문. 카드 텍스트처럼 카드 만든놈 멍석말이 해버리고 싶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X


3. 수상한 장사꾼


수상한 장사꾼


카드 평가 - 드디어 블라자드가 달라졌어요. 잘 되지도 않는 버리기 흑마를 계속 밀어주다보니, 버리기 카드를 어떻게 만들고 지원해줘야 하는지 깨달았다. 전투의 함성으로 비용이 높은 카드를 버리고, 죽음의 메아리로 버린 카드를 두개로 가져오는데, 이러면 산술적으로도 +1 카드 이득이다. 손패가 휙휙 비는 위니흑마에서도 쓸 수 있고, 버리기 흑마에서는 덱을 돌게 하는 윤활유가 된다. 컨트롤 쪽에서도 어떻게 잘 써볼 법한데, 딱히 생각은 들지 않는다. 굉장히 재미있게 설계된 카드임은 확실하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위니 흑마법사, 버리기 흑마법사


4. 잔. 악. 무. 도. 모집가



잔.악.무.도. 모집가


카드 평가 - 확팩에서 직업마다 돋보이는 카드 하나씩은 있다. 이번 흑마법사 카드 중에는 이게 가장 빛나는 카드다. 졸개를 처치하면서 5/5 스텟을 소환하는 말도 안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2턴에 졸개를 깔았다는 전제하에서 3코스트 8/8 하수인이다. 거기에 분산이 적절하게 되어 더 좋다. 3/3 하수인으로는 상대의 하수인을 제거하고, 5/5 하수인은 명치로 달려도 된다. 거기다 이번에 졸개 발견 지원도 있고.. 위니흑마법사에게는 정말 필카급에 들어갈만한 하수인이다. 그냥 흑마법사 판도카드.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위니 흑마법사 


5. 병에 걸린 독수리


병에 걸린 독수리


카드 평가 - 내 턴에 피해를 받은 후에, 비용이 3인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하는, 마법사의 까마귀 비슷한 카드. 흑마법사의 자해 컨셉을 밀어준다. 일단 4코스트에 3/5 스텟이면 쉽게 제압되는 스텟은 아니다. 또한 위니흑마법사도 텝을 자주 누르기에 무작위 하수인 소환하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 않다. 다만 지금의 위니흑마의 3코는 융단이 꽉 잡고 있는데, 융단 이후에 이 카드가 그리 힘을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융단 이후에는 1코 하수인이 속공을 받으면서 힘을 받아야 하는데, 이 카드는 그런 게 아니니까. 비용이 3인 하수인 평균 공체가 2/3은 되니까 한번만 소환해도 밥값은 충분하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위니 흑마법사


6. 화염의 역병



화염의 역병


카드 평가 - 충격적이군. 모든 아군 하수인도 처치하고, 처치한만큼 무작위 아군 하수인도 처치한다. 처음 나왔을 때는 엄청난 광역기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그 생각이 조금은 걷혔다. 일단 이 카드는 무조건적으로 컨트롤 용도쪽이다. 어그로 쪽에서는 죽메하수인을 많이 기용하지 않는 이상 내 필드가 역으로 쓸리니까. 블리자드는 "라팜의 계략과 연계하는 컨트롤 덱 짜봐" 라는 느낌인데, 라팜 반전 흑마는 나도 한번 굴리고 버렸다. 반전 자체가 너무 운빨이다. 또한 무작위 적 하수인을 처치하는 것도 마음에 걸린다. 계략으로 하수인 3,4기 깔려도 운없으면 상대의 가장 강한 하수인이 살 수도 있다. 하수인 하나하나가 강한 덱과의 대전에서는 좀 더 괜찮아 보인다. 그렇게까지 실용성 있을지는 잘...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반전 흑마법사.



7. 암흑 파라오 테칸



암흑 파라오 테칸


카드 평가 - 졸개버젼 수정핵. 이번 게임 동안 내 졸개의 능력치를 4/4로 만든다. 일단 나가기만 하면 졸개 능력치 뻥튀기는 굉장히 재미있다. 여태까지 이런 전설 하수인카드들을 못 봐서 더 뜻밖이다. 일단 졸개를 사용한다는 건 위니 흑마용인데, 위니 흑마법사 돌리다보면 졸개 수급하는 카드가 그렇게 많지 않다. 기껏해야, '잔악무도 천재'(2코스트 2/2, 내 하수인을 처치하고 졸개 2마리를 가져옵니다)와 이번에 받은 '사악한 거래'이다. 직업카드 둘 말고는 중립카드도 기용을 해야하는데, 중립카드(잔악무도 전신쥐)의 코스트에 비해 스텟이 좋지 않다. 또한 졸개는 템포 맞춰 따박따박 내는 게 중요하지, 4/4 된 이후에 나가는 게 아니다. 졸개카드 관련 지원을 더 받아 졸개 전용덱으로 짜면 모르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위니 흑마



8. 사악한 거래


사악한 거래


카드 평가 - 1코스트 졸개 발견. 일단 발견 자체가 좋은 능력이다. 또한 1코스트라서 가볍게 쓸 수 있는 것도 강점. 그러나 이 카드로 발견하기에는 1코스트에 화염 임프나, 공허 소환사 나가서 필드를 든든하게 해주는게 좀 더 낫다. 위의 테칸처럼 좀 더 졸개를 지원받고, 새로운 졸개가 추가되면 좀 더 돋보일 수 있는 카드. "지금은 때가 아니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필드 위주의 하수인 덱, 위니흑



9. 균열파괴자


균열파괴자


카드 평가 - 하수인 별명은 절멸맨으로 정해졌다. 하수인을 처지한다는 효과는 상당히 매력적이나, 생명력만큼 피해를 입는 것은 환영받지 못한다. 흑마법사 오리지널 카드중 '지옥의 군주'(4코스트 5/6 스텟, 내 영웅에게 5 피해를 줍니다)도 영웅에게 입히는 데미지로 쓰기 꺼려진다. 물론 비교가 안되는 하수인이지만, 제압하는 하수인 생명력만큼 피해를 주는 건 아프다. 이번 정규전에서 가뜩이나 쓸만한 힐카드가 없는데, 이렇게 데미지가 누적되면 역킬각을 잡힐수도 있다. 흑마법사가 탭을 눌러서 생명력이 30보다 낮은 것도 감안해야 하고, 그 일리단과 스텟이 똑같은 것도 맘에 안든다. 한 줄로 평가하면 그냥 뭔가 아쉽다.  

(절멸 : 리치왕 죽음의 기사 카드, 2코스트, 하수인을 처치하고, 그 하수인의 생명력만큼 내 영웅에게 피해를 줍니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모름.


10. 네페르세트 난동꾼



네페르세트 난동꾼


카드 평가 - 3코스트 4/5면 최소한 스텟으로는 까일 일이 없다고 봐야 한다. 이렇게 스텟이 좋으면 디메리트로 뭔가 하나씩 꼭 있는데, 공격할 때마다 내 영웅에게 피해를 3씩 준다. 상대에게 공격할 때 4뎀이고 나에게 3뎀이니 단순하게는 +1뎀인데, 어차피 어그로덱은 내 살을 주고 뼈를 취하니까 나쁘지 않다. 다만 이 하수인은 상대하수인과 들이받으면 그 자체로 손해가 발생한다. 상대 하수인과 이득교환했다고 쳐도 3뎀을 받으니까. 또한 위니흑마가 한 대도 안맞았는데 체력이 금세 낮아지는 사례가 많은 걸 보면 역킬각의 위험도도 있다. 벌충할만한 힐카드가 없는 것도 아쉽다. 단단하고 좋은데, 역킬각 위험때문에 고민이 많이 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독수리와 같이 템포에 맞게 나가는 것.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위니 흑마법사


주술사 총평


이번 확장팩에 흑마법사는 위니 위주로 몰아주었다. 10장중에 6~7장 정도가 위니 쪽에서 기용될만한 카드이다. 이렇게까지 블리자드가 강하게 푸쉬하는 것도 참 오랜만이다. 이 정도로 밀어주었으니 확장팩이 나오고 위니 쪽은 분명히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컨트롤 쪽은.... 답이 없다. 캐리어 가야 한다. 농담이고, 컨트롤 쪽에서는 지금 힐카드가 없다는 점 하나때문에 많이 힘들다. 예전의 박스와 움브라의 연계처럼 흑마법사에게 필드 사기를 칠만한 게 라팜의 계략 + 암흑의 시간 연계밖에는 생각이 안된다. 덱메이커들이 획기적인 덱을 짜주지 않는 이상 컨흑은 소생이 힘들 것 같다. 그래도 하나라도 산 게 어딘가. 위니 흑마법사는 울둠의 구원자 확장팩에서 왕좌를 노릴 만한 재목이다. 
 

다음 카드평가는 전사입니다.

내일 8월 10일 저녁 9시에 찾아뵙겠습니다.

"이미 개봉되었는데 뭔 카평이야"라고 하실 수 있는데

저는 아직 어둠의 반격때의 시간대에 있는 사람입니다.(울둠의 구원자 아직 한판도 안하고 게임플레이도 안봅니다)

그러니 걱정 안하시고 아만보같은 카드평가 봐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