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부름 이후 첫 대규모 패치입니다. 밸런스 조정과 건틀릿 업데이트, 새로운 연구소를 비롯해 마침내 다른 서버 친구에게 도전하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카드 업데이트

개발자 노트: 1.10 및 1.11 패치의 밸런스

1.10 패치는 산의 부름 이후 2주가 아닌 3주 만에 적용됩니다. 덕분에 일반적인 첫 패치보다 더 많은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다만 새로운 요소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었기에, 2주 후 1.11 패치에서 추가 밸런스 조정이 이뤄질 계획입니다. 그동안 관찰하고 테스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1.11 패치에서는 타곤을 중심으로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다음은 1.11 패치에서 있을 변화 중 일부입니다.

  • 아우렐리온 솔의 레벨 업 조건 난이도 조정
  • 쉿 주문을 반복해서 사용 시 비용 증가
  • 루물 할아버지의 품이 더 넓어짐
- RubinZoo, 라이브 기획 리드





챔피언

이즈리얼


이즈리얼

레벨 업: 적 유닛을 여덟 번 이상 대상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 적 유닛을 열 번 이상 대상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이즈리얼은 덱에 활용하기에 재미있는 챔피언이며 콤보 덱, 컨트롤 덱(중후반 지향형 덱)의 훌륭한 마무리 수단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그대로 유지되기를 원하지만,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까다로운 게 사실입니다. 이미 앞서 다룬 내용이죠. 따라서 강력한 위력을 내는 2레벨 달성 퀘스트를 더 어렵게 바꾸고, 레벨 업과 적 넥서스 공격 중 어느 쪽을 선택할지 더 고민하도록 했습니다.

리 신 (1레벨)


리 신 (1레벨)

비용: 6 → 4
체력: 6 → 4

레벨 업: 주문을 7번 이상 시전해야 합니다. → 주문을 8번 이상 시전해야 합니다.

리 신은 밀려오는 파도 챔피언 중 가장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비용을 크게 낮춰 초반에 힘을 발휘하고 이중 주문 시전 전형과 더 잘 어울리도록 했죠.

리 신 (2레벨)

리 신 (2레벨)

비용: 6 → 4
체력: 7 → 5

리 신의 음파

리 신의 음파

(기존에는 리 신의 용의 분노)

또한 리 신의 챔피언 주문을 음파로 변경했습니다. 챔피언 주문을 바꾸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리 신의 용의 분노는 비용이 높고 집중 주문이었기 때문에 챔피언 주문치고 잘 쓰이지 않았죠. 새로운 주문은 초반 운영에 도움이 되고, 리 신과 추종자가 더 큰 시너지를 내도록 할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추종자 및 주문

전장의 요리사들

전장의 요리사들

공격력: 2 → 1

전장의 요리사들은 데마시아 미드레인지 덱(4~7마나 정도의 중반 단계 힘싸움을 이기는 데 주안점을 둔 덱)에 자주 쓰이는 카드로 늘 제값을 하며 초반 격차를 크게 벌리는 데에 일조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카드가 활용될 수 있도록 방어를 통해 상대가 더 대응하기 쉽게 하고, 초반 이득을 굴려서 승리하기 더 어렵도록 조정했습니다.

번뜩이는 기지

번뜩이는 기지

비용: 4 → 3

패치 노트에 번뜩이는 기지가 빠져서는 안 되겠죠. 지난번에 하이머딩거와 함께 조정했던 부분을 되돌리려고 합니다. 번득이는 기지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활용도가 의도치 않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이머딩거와 번뜩이는 기지는 함께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변화로 이러한 속성을 되살리고 번뜩이는 기지가 더 다양한 덱에서 쓰이도록 변경했습니다.

울창한 덩굴

울창한 덩굴

공격력: 4 → 5

울창한 덩굴은 서사급 카드 중에서 업데이트 요청이 많았던 카드입니다. 울창한 덩굴 때문에 중요한 유닛을 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잠재력이 높은 효과인 만큼 섣불리 손대기보다는 공격력을 올려 활용도와 성능을 향상하려고 합니다.

명사수 해적

명사수 해적

체력: 1 → 2

빌지워터의 값싸고 공격적인 약탈 유닛들은 톱니 갈고리단 도살자를 제외하고 잘 쓰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를 통해 명사수 해적이 빌지워터 어그로 덱(적 넥서스 체력을 깎는 것을 최우선 목적으로 하는 덱)에 더 자주 쓰이리라 예상합니다.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

비용: 3 → 2
공격력: 4 → 3
체력: 3 → 2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이 핵심 덱에서 더 자주 활용되고, 다양한 빌지워터 덱에서 쓰일 수 있도록 손봤습니다.

사기꾼 요들

사기꾼 요들

기존: 손에 [경고 사격] 1장을 생성합니다. 연대: 카드 1장을 슬쩍합니다.

신규: 연대: 카드 1장을 슬쩍하고 손에 [경고 사격] 1장을 생성합니다.

연대 카드는 덱 구성 제약에서 오는 손해 때문에 강력한 효과를 내도록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사기꾼 요들은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쉬운 덱에서 쓰기 좋았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효과 모두 연대를 통해 발동되도록 조정했습니다.

달사냥꾼 시그너스

달사냥꾼 시그너스

공격력: 4 → 5
체력: 2 → 3

달사냥꾼 시그너스는 어스름 덱에서 라운드 마무리용으로 쓰기에 능력치가 너무 낮았습니다.





일반 건틀릿 업데이트: 다중 덱 선택 및 금지

지난달, 싱글톤 건틀릿에서 세 지역으로 덱을 구성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이제 일반 건틀릿도 변화를 맞이합니다. 바로 게임 전에 진행되는 건틀릿 덱 선택 및 금지 로비죠.

일반 건틀릿 시작 시 활용하고자 하는 서로 다른 세 가지 덱을 먼저 선택합니다. 다른 기준이 뭐냐고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복되는 챔피언 없음
  • 덱마다 다른 지역 조합
  • 챔피언 없는 덱은 최대 하나

새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덱을 선택한 후, 대기열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상대가 결정되면 선택 및 금지 로비에 입장하죠. 선택 및 금지 로비에서 상대가 선택한 덱의 지역과 챔피언을 보고 하나의 덱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상대도 마찬가지로 하나의 덱을 금지하고 나면 남은 두 덱 중에 하나를 골라 게임을 시작합니다. 상대가 바뀔 때마다 선택 및 금지 단계가 진행됩니다.





새로운 연구소: 정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패치에는 최초의 사전 구성 덱 연구소가 추가됩니다! 무작위로 카드를 받거나, 이미 구성된 덱을 선택하지 않고 직접 덱을 완성해야 하죠. 곧바로 게임을 시작하고 싶다면 하이머딩거의 작품 중에서 하나를 골라도 됩니다!

'정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정글 게임플레이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상대의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면 멋진 보상이 주어집니다.

양 플레이어의 전장 위에는 약점 노출, 행동불가 정글 몬스터가 있습니다.
상대의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면 원하는 효과를 지닌 강력한 강화 주문을 획득합니다.
처치된 정글 몬스터의 자리에는 다음 라운드에 새로운 몬스터가 생성됩니다. 새롭게 생성된 몬스터는 더 강력하니 주의하세요!





탐험 전형

산의 부름 출시 이후 밸런스 조정을 위해 지나치게 성능이 좋은 타곤 전형에서 기원 카드의 수를 줄였습니다. 또한 고전하고 있는 전형에 힘을 실어 주고, 일부 전형의 연계성 등급을 상향해 드래프트 초반부터 등장하도록 했습니다. 산의 부름 전형 보너스 역시 크게 줄였습니다.

산의 부름 전형이 첫 챔피언 선택 때 등장할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여전히 다른 전형의 카드보다 50% 높은 확률이며, 1.10 패치가 적용되는 동안 유지될 계획입니다. 이 보너스는 1.11 패치 적용과 함께 완전히 사라집니다.

사후 세계
  • 추가: 굶주린 도살자, 사악한 연회
  • 삭제: 군도의 표식, 안개의 부름

유닛 복제 계획
  • 만능 선택 보너스 확률: 없음에서 보통으로 상승

집단 지원
  • 연계성 등급: 낮음에서 보통으로 상승
  • 만능 선택 보너스 확률: 보통에서 높음으로 상승
  • 추가: 거산의 체류자
  • 삭제: 든든한 수호자, 새끼 스텔라콘, 침묵의 그림자 감시자

죽음의 문
  • 추가: 칠흑의 창, 죽음꽃 방랑자, 지하동굴 수거꾼, 트라이빔 장치
  • 삭제: 정조준 일격, 사악한 연회

물고기 뼈
  • 추가: 솔라리 병사, 우주의 그림꾼

빛이 서린 황혼
  • 만능 선택 보너스 확률: 없음에서 보통으로 상승
  • 추가: 극악무도
  • 삭제: 칠흑의 창, 거산의 체류자, 어둠의 장막

달빛 강탈
  • 연계성 등급: 낮음에서 보통으로 상승
  • 추가: 미끼 뿌리기, 배회하는 자객
  • 삭제: 탈옥, 거북 포격수, 별치기

신비로운 생명체
  • 연계성 등급: 낮음에서 보통으로 상승
  • 추가: 불꽃 낭자, 놀란 쿵쿵이, 기백, 한 살배기 설인

광휘의 여명
  • 추가: 든든한 수호자, 태양이 내린 활기
  • 삭제: 달을 꿈꾸는 자, 거산의 체류자

그림자와 먼지
  • 삭제: 울부짖는 야수, 잠식하는 그림자, 바래지는 기억

꽃단장
  • 추가: 상아뿔 약탈자

심해의 공포
  • 연계성 등급: 보통에서 높음으로 상승

검은 안개
  • 만능 선택 보너스 확률: 보통에서 높음으로 상승
  • 추가: 극악무도
  • 삭제: 황혼기수




다른 서버 친구에게 도전하기

이제 지역과 관계없이 어떤 친구에게든 도전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 용의 눈으로 생성된 창공과 새끼 용이 용으로 분류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어스름 효과 발동 시 어스름 카드의 시각 효과 출력이 지나치게 오래 걸리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자신의 넥서스나 손에 든 아군을 대상으로 지정할 때 타릭의 레벨 업 조건 카운트가 올라가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쉿 카드 때문에 기절 효과가 다음 차례로 미뤄지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예언자의 눈으로 볼 때 초신성 시전 결과가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천공의 검 해오름 효과로 천공의 검을 뽑았을 때 카드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용의 분노, 2레벨 카르마가 복제한 주문, 역조 렉스가 이즈리얼의 레벨 업 조건 카운트를 올리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예지력과 와작와작 뻥!이 동시에 버려졌을 때 와작와작 뻥!에 이로운 효과가 부여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2레벨 아우렐리온 솔이 상대가 지닌 천상 카드의 비용을 낮추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덱 만들기와 보상 화면 관련 작은 버그들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