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나에 더 많은 광기하드 팀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사실 할게 없어서 심심한게 이유일지도) 

운용하는 클래스는 도적이긴 하나, 그것과는 무관하게 공대장의 관점에서 적는 글임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각 공대마다 공략이 다를 수 있으며 공대마다 저마다의 맞는 공략이란게 있습니다. 

이글은 그런 의미로서 단지 하나의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딜 요구량이 상당한 네임드로서 25인과는 다르게 10인에선 오히려 등짝보다 구성빨을 더욱 심하게 타는 네임드입니다.

10인 하드 등짝은 사실..구성보다는 기타 요소들이 더 중요합니다. 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구성]

 

1. 탱커

 

죽탱+@면 어떤 탱커가 와도 가능합니다. 사실상 전사+보기로도 가능하긴 하나..자체 진하드모드가 될수 있습니다. 죽탱 여부에 따라서 난이도가 뚜렷하게 갈려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4셋효과의 형평성이니 머니 이런걸 다 떠나서 죽탱이 안계시는 블랙혼or등짝하드 공략중인 공대를 기준하여 말씀드린다면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탱커분중 한분은 지금부터라도 반드시 서브 죽탱이 계시다면 파밍하여 준비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죽탱? 재생피+흉물+마법지배= 끗

 

너프되면 어찌될지 모르겠으나.. 5%의 차이때문에 죽탱 여부가 중요하지 않다. 라고는 안될거라 생각합니다.

4셋 거울(긍지) 390 이상의 죽탱+비슷 또는 그 이상의 스펙을 가진 타탱커 구성이라면 일단 공략함에 있어 문제는 없습니다.

 

광기에서 완방은 큰 의미가 없으므로 체력맨이 되시는게 좋습니다.

타락체 탱킹 시간이 실제로 많지 않은데다 2페이즈 흉물의 평타는 타격을 회피해도, 파상풍은 들어옵니다.

 

또한 타락체의 평타가 괴랄할정도로 연타로 크게 들어올때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평타가 존나 쌤미다

 

2. 힐러

 

일단 수사는 필수임미다. 그냥 해보시면 아실거에요. 그리고 보기가 없는 구성이라면 보손 활용이 공략에 꼭 필요한 요소가 있으므로 신기도 필요함미다. (어차피 신기없는 공대는 거의 없을테지만)죽+야 구성이라면 나머지 한자리는 복술이 오셔야 시너지가 완성됨미다. 시너지 구성의 문제만 없다면 복술 대신 회드여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힐러들의 특성중에 수호신의 은총, 신의 계시, 선인의 인내력은 필수라 여겨지고

지나친 가속과 정신력 재연마는 생각보다 별로이니 적절한 특화 치타등을 미시는게 좋슴미다.

 

3. 딜러

 

광기하드 딜의 핵심은 마법지배의 활용에 달렸습니다. 전투의 모든 딜은 마법지배로 시작해서 마법지배로 끝납니다.

단 한순간도 마법지배 버프가 없는 순간은 없으므로 이것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마법지배가 효율적으로 발동하는 스킬의 성질 우선순위는

광역 도트 > 광역 타격 > 단일 도트 > 단일 타격입니다.

 

스킬 활용도에 따른 직업 구성을 공대에서 가능한 최적으로 맞추시면 딜이 조금은 편하실거에요.

재연마는 가속의 임계점을 잘 잡아내어 맞추면 괜춘괜춘하실거라 생각됨미다.

 

 

[공략]

 

개요 : 섬공략의 핵심 두가지. 으깨기, 기생충

 

1. 으깨기

 

각 섬의 자세한 공략에 앞서 으깨기에 대한 이해가 정확해야 됩니다. 3,1섬은 알렉과 이세라 버프덕에 으깨기에 대한 압박이 적습니다만.. 2섬부터 으깨기가 큰 문제로 다가옵니다. 4섬에선 반드시 으깨기 대상자의 정확한 위치 선정 및 대상자가 확실히 정해져야 공략이 이루어집니다.

 

타락체의 으깨기는 넘어가서 먼저 치는 사람을 거의 무조건 대상으로 잡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게 3섬에서는 약속한 대상자를 치지 않는데 이건, 대상자들이 4섬에서 잠깐 딜하고 오기 때문이고

 

1섬에선 조금 다른 섬들과 대상자 선정에 있어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알렉버프로 인해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2섬부터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해당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기생충 폭발이나 엘레멘티움 화살 폭발때

으깨기 대상자를 확실히 살릴 수 있는 타이밍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게 광기공략의 8할 이상이라고 봐도 될정도로 중요합니다. 공략 및 진형에 있어 으깨기에 대한

공략 이해가 정립되지 않는다면 2섬부터 지옥을 맛보게 됨미다. 그냥 헬. 지옥. 대멸망.

 

2. 기생충

 

랜덤으로 대상자를 정하고 10초동안 디버프 데미지를 입히며 디버프 시간이 다되면 기생충이 튀어나오고 10초뒤에

남아있는 피의 10% 수치를 공대에 광역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머 이건 도감에서도 알수 있는 부분이지만..

 

기본적으로 기생충은 시간지대에 있어야 디버프 데미지가 지연되고,

또한 으깨기+기생충 폭발이라는 "닌 반드시 뒤진다"라는 타이밍을 어긋나게 할수 있습니다.

 

1. 시간지대가 있다. 날개, 다리촉수쪽의 방향 끝선으로 기생충을 빼냄.

 

2. 2번째 기생충은 날개, 다리촉수에 붙어서 기생충을 빼냄.

 

3. 4섬은 타락체에 매우 근접하게 붙어서 기생충을 빼냄.

 

그외 상세한 부분들에 대해선 각섬 공략으로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3섬 이세라

 

모든 버프가 있는 섬이라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일반과 비슷.

1번째 기생충이 나오면 대상자에게 고억을 넣고서 뒤늦게 생성된 시간지대 끝선에 기생충을 빼냄미다.

 

이후 타락체 파워딜. 재생피 나오면 타락체에 붙여서 마법지배 활용으로 타락체를 마무리하거나 그전에 타락체가 죽습니다.

 

아직 2번째 기생충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므로 딜러들은 다리촉수딜을 하고 있고

2번째 기생충 대상자는 다리촉수에 근접하며 대기함. 재생피 탱커는 대기하고 있다가 2번째 기생충이 나오면

다리촉수+기생충+재생피가 맞물려서 마법지배 광을 할수 있도록 함미다.

 

1기생충 폭발 - 오숙+광재+꿈

1열기촉수 - 수사 방벽+스피릿

2열기촉수 - 흡혈+꿈

 

- 1섬 알렉스트라자

 

이제 꿈과 치유량증가는 없습니다만. 3섬과 공략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탱커 생존기 및 1기생충때 딜러들이 멀티 도트정도 걸어두는 정도?

 

1기생충 폭발 - 오숙+흡혈

1열기촉수 - 흡혈+광재

2열기촉수 - 수사 방벽+스피릿

 

- 2섬 노즈도르무

 

이때부터 으깨기가 큰 압박이 됩니다. 또한 으깨기 대상이 기생충에 걸리는 상황이

매우 압박으로 다가오게 됩니다.이전섬에서도 그렇게 했지만 첫 으깨기 대상자는 기생충이 걸렸을 경우

으깨기를 맞고 기생충 터트리는 자리로 이동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동하다가 으깨기가 나올시 다른 이들이 으깨기를 같이 맞고 죽을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2섬부터는 으깨기 대상자들에게 필히 신의 계시와 선인의 인내력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1기생충이 나오면 알렉의 소작이 없으므로 딜러들이 25%까지 딜을 하였고

폭발과 동시에 으깨기 대상자에게 보손을 주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시간지대를 활용하지 않으면

기생충 폭발과 으깨기가 동시에 들어와서 으깨기 대상자가 죽을 수 있습니다.

312섬의 모든 1기생충은 반드시 시간지대에 깔아서 으깨기와 타이밍을 어긋나게 해야됩니다. (10초>15초)

 

이런저런 점들에 대한 대비책으로 소작과 점멸이 있는 화법을 으깨기 대상자로 선정하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3,1과 같이 꿰뚫기 탱 로테이션을 돌렸다간 탱 생존기 쿨이 2섬에서 돌아오지 않으므로

3,1섬의 2꿰뚫기 탱이 2,4는 1꿰뚫기 탱이 되었고 2섬의 1꿰뚫기에 반드시 고억을,

2꿰뚫기에는 쿨이 안올 경우를 대비해 사인에 맞추어 희손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1기생충을 딜하느라고, 타락체 딜이 조금 밀려있기에

2번째 기생충에 재생피를 붙여 광을 하는 타이밍이 자칫 어긋날 수 있습니다.

이럼 재생피 탱이 죽거나 타락체 처리가 늦어 3꿰뚫기를 볼수도 있습니다.

 

그냥 별수 없어요. 개딜해야됨미다.

 

1기생충 폭발 - 흡혈

2기생충 폭발 - 기생충의 피통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오숙

1열기촉수  - 앞서 오숙을 안썼다면 여기에

2열기촉수 - 흡혈+스피릿

 

- 4섬 칼렉고스

 

일단 진형 자체가 달라짐미다.

타락체는 반드시 지정된 위치에서 나오고, 가속버프가 사라졌기에 딜힐이 죄다 밀리게 되며 엘레화살이 바로 떨어집니다.

또한 시간지대가 없기에 기생충 대상자의 피해가 생각보다 큽니다. 피가 쭉쭉 빠짐.

 

해서 1기생충 대상자 - 희손 / 2기생충 대상자 - 고억을 지원하였고 으깨기 대상자가 기생충에 걸리면 가장 지옥인 상황인데 어쩔 수 없습니다. 신속힐 신축 준비해놓고 타이밍 맞추어 살리는 수 밖엔..(아주 간극한 타이밍이 있긴 함)

 

시간지대가 없기에 으깨기+기생충 폭발이 반드시 겹치므로 이 기생충은 진짜 개딜개딜해야됨미다.

해서, 기생충은 반드시 타락체의 옆에다 빼내야하고 이때 약속된 법사 1명이 발화를 꼽았습니다.

어떻게든 최대한 깔수 있을만큼 폭딜해서 이 기생충을 살해하셔야됨미다. 다른 방법 없음.

 

이후 엘레화살이 떨어지는데 그망 공저 무적 얼방 분산등을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은 반드시 하셔야 하고

탱은 돌땡이 구석에, 그외 활용이 안되는 클래스들은 최대한 먼곳에서 수사방벽으로 피해를 최소화 했습니다.

 

폭발이후 엘레화살 처리하는 도중에 으깨기가 들어오는데 이 대상자는 반드시 첫번째 으깨기 대상자이므로

보손을 우겨넣어주셔야 삽니다. 외부 생존기가 다털린 상황이라 살릴 수 있는게 이것밖에 없습니다. 

 

보손 넣으세요. 두번 넣으세요. 소작 점멸과 함께 얼방으로 엘레화살 데미지까지 최소화하는 법사가

1으깨기 대상자인게 여러모로 효율임미다.

 

이후 재생피가 나오고, 타락체에 붙여서 마법지배 활용으로 타락체를 녹여가며 2기생충을 기다립니다.

2번째 기생충 역시 타락체 옆에 찰싹 붙이시고 타락체+재생피+기생충을 모두 버물려서 광처리를 합니다.

 

이때 타락체가 죽어야되요. 이때 타락체가 안죽으면 3꿰뚫기가 오기때문에 탱커가 죽습니다.

2번째 기생충 폭발에 맞추어 오숙을 올리신다음 이후 드루가 있다면 쇄도의 포효로 조금이라도 빠르게 날개촉수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잠깐, 촉수는 90.5%부터 광역데미지 중첩 버프를 생성하는데 초기 트라이시엔 91~92%에 맞추고 딜컷하였으나

물약을 아끼기위해 84%까지 맞추어 두었습니다. 생각보다 대격변이 많이 타이트하므로

이점은 공대 성향에 따라 결정하시면 될듯 하네요.

 

그외 이후는 별다른 건 없겠고, 열기촉수의 효율적인 딜분배로 최대한 대격변 딜타임을 활용해야 되는게 관건인 정도이며

1열기촉수 처리후 블러드를 올렸습니다. 대격변 3초 이하로 남으면 남아도 남은게 아님미다. 빵 터짐미다.

고로 생각보다 시간이 타이트하니 딜 빡새게 하셔야 됨.

 

1기생충 폭발 - 쌩 또는 기생충 피가 많다면 광재

엘레멘티움 화살 폭발 - 수사방벽+흡혈+광재+고왕수에 여의치않으면 찬가까지

2기생충 폭발 - 오숙

1열기촉수 - 쌩

2열기촉수 - 흡혈+스피릿

 

- 2페이즈 데스윙

 

일단 앞서, 데스윙은 일반과 다르게 15.5%, 10.5%, 5.5%마다 강력한 광역 데미지와 동시에 엉기는 피를 떨거냄미다.

이 엉피들은 이감이 안걸릴경우 5초도 안되서 데스윙에 도착하며 먹힐시 1마리당 1%씩 피가 차게 됨미다.

그래서 반드시 처리를 확실하게 해야되는데, 사실 엉피처리의 핵심은 딱 두가지입니다.

 

확실한 이감 연계 및 유지로 엉피들끼리 뭉쳐서 천천히 데스윙쪽으로 이동하는 상황을 만들어내어

최대한 마법지배를 효율적으로 터트려서 잡아내는 겁니다. 사실 우리딜보다 마법지배딜로 죽이는거라 보심 됩니다.

 

우린 거들뿐..

 

저희팀 같은 경우 구성상 바닥 이감기가 없어서 생각보다 꽤나 고생했습니다. (사실 제가 신독스왑 자꾸 까먹은게 이유..)

그래서 암살도적을 많이 고민했으나, 결국 킬 당시에는 전투트리로 신독문양에 투척신독으로 베이스 이감을 잡았습니다.

첫 1-3마리는 2법사의 화폭냉돌러시 이후 신독 칼부로 모든 이감 유지하며 암불문양, 속박토템등으로 꾸준하게 이어갔습니다.

 

또한 데스윙은 잘 아시겠지만 피통 1%가 깍일때마다 대갈빡침 게이지가 1씩 올라갑니다.

이게 초반은 별거 아닌데. 나중가면 정말 장난이 아님미다. 순간 데미지가 10만에 육박함.

 

15.5% : 5->10으로 오르고 알렉이 브레스 5초 쏴줘서 다시 5됨

10.5% : 10->20으로 오르고 알렉이 브레스 10초 쏴줘서 다시 10됨

5.5% : 15->30으로 오르고 알렉이 브레스 15초 쏴줘서 다시 15됨

 

그럼 2페 본론으로 들어가 2페 진입후 5초이내에 1번째 잔해가 나오게 되는데 이 잔해처리에 대한 딜분배가 중요합니다. 산탄 파편은 반드시 1번은 무조건 맞습니다. 중요한 건 2번째 산탄파편이 시전되지 않도록 놈들의 피가 비슷하게 빠져서 처리되야 됨미다.

 

하여, 각각의 잔해에 1조 원딜2명, 2조 원딜2명, 밀리+탱2명으로 나누었고

멀티 도트를 활용하여 이때도 역시 최대한 마법지배를 활용했습니다.

 

해골을 하나 박고서, 그것에 탱과 밀리가 갔고 해골 잔해에서 가장 가까운 잔해에 1조가 그 다음 잔해에 2조가 갔습니다.

밀리는 되도록 가장 가까운 잔해를 처리하는 것이 좋으나 혹 2마리의 잔해가 먼 곳에서 붙어나올 경우

전투도적이 있다면 폭칼을 적극 활용하여 밀리+탱조가 그 잔해 위치까지 이동하여 처리했습니다.

 

그외 별다른 건 없겠고, 잔해 대상자는 꿈 잘 누르는 것과 산탄파편 2번 시전 안하게 하기 정도로 요약되겠네요.

 

1번째 잔해가 처리되면 1번째 흉물들이 나오게 되는데 일단 이 흉물들은 죽탱이 킵하여 대마보 거울 꿈 콤보등으로

중첩을 최대한 늦추었습니다. 이점이 바로 죽탱이 또 어느정도 필수라는 느낌이 드는 부분임미다.  

아무튼 죽탱이 킵하고 있고, 딜러들은 15.5%까지 딜을 하고 1엉피가 나오는 타이밍에 신기 위치가 다소 중요합니다.

 

3군데의 젠자리중 시간지대 바로 옆 돌무더기 엉피 젠자리는 가까우니 다시 도발할때 별 문제 없고 

나머지 2군데자리는 그 사이에 신기가 어쩡쩡하게 있다가 엉피 젠자리 확인하고 이동한다음 정방을 하시어 리셋을 노리고

탱커들은 신기에게 뛰어가는 놈들을 시간차 도발로 미리 징찍어놓은 놈을 죽탱이, 노징을 야탱이 가져가기로 약속했습니다. 신기가 위치만 잘 잡으셨다면 가져가시러 뛰어가다가 탱들도 저절로 엉피자리로 가게됨미다 ㅇㅇ;

그렇게 1번째 흉물은 1번째 엉피와 맞물려서 마법지배 활용으로 최대한 빠르게 마무리합니다.

 

이후 2번째 잔해보다 2번째 엉피가 먼저 나올수 있도록 쿨기와 물약딜을 맞추어 파워딜을 꼽아줌미다.

2엉피가 먼저 나오게 되면 꿈은 쓰지마시고 공대 생존기 하나정도만 소모하며 2번째 엉피를 마무리하다보면

대게 2번째 잔해가 바로 이어질 겁니다. 이 2번째 잔해처리때 아껴뒀던 꿈 쓰심 됨미다. 처리는 1잔해와 동일하게.

 

곧이어 2번째 흉물이 팝업될텐데 이때 광폭화 시간이 1분 이상 남았다면 앞선 1흉물 방법대로 죽탱님이 시간지대서 킵하여 원탱을 하다가 죽탱님의 대마보가 끝나면 야탱님은 노징을 도발합니다. 그리고 각 탱커가 3중일때 희손/고억을 각각 탱커에게 지원하였고 탱들이 죽기전에 빠르게 딜처리를 하였습니다. 이때 데스윙의 피는 7%정도(에서 딜중지)를 가리키고 있는게 좋습니다

 

앞선 1번째 흉물과 같이 3엉피에 버물려 처리할까 잠시 고민했지만, 그만 3엉피의 괴랄한 광역데미지에 쫄아버렸기에

남은 광폭화 시간을 보고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확실한 처리를 선택했습니다.


이방법은 상당히 안정적이긴 하나 만약 2흉물 팝업때 광폭화가 1분 이하라면 사실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앞선 1흉물처리와 같은 방법으로 3엉피까지 버티셨다가 처리하거나, 데스윙이 죽을때까지 달고 있으셔야 됨미다. 

하지만 3엉피때 들어오는 데미지가 장난이 아니라서, 광폭화의 여유가 있다면 전자의 방식으로 하시길 추천드림미다.

2흉물 처리후 7%->5% 딜을 달릴동안 빠워한 힐업으로 빠르게 만피를 만든후
5.5% 즉 데스윙 게이지가 30이 되자마자 바로 모든 공대 생존기와 꿈을 연계하셔서
전원 생존으로 3번째 엉피까지 처리를 마무리 했다면 잡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5.5% 광역 데미지 :  엥? 별거 없는 개털ㅋ인데?? 함서 그냥 맞아주면 됨

10.5% 광역 데미지 : 올ㅋ 좀 아픈데??  하면서 오라숙련 하나 올려줌미다.

5.5% 광역 데미지 : 핡 신미ㅓㅏㄷㅈ;ㅏㅣ버답ㅈㄷ 으헑 살려줘 살아줘 살려내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ㄳ

 

7%~6% 광재 > 5.5% 전원 꿈 > 흡혈+찬가+고왕수> 3엉피 처리끝나고 본진 도착과 동시에 수사방벽+스피릿 > 다시 꿈

 

 

 

그럼 가로나 모든 레이드 팀의 건승을 빌며 글을 줄이겠슴미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