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드로스의 공략에 앞서


불뱀 제단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정령형 네임드 보스로 공략을 위해서는 자연 저항을 갖춘 탱커와 냉기 저항을 갖춘 탱커가 1명씩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방어숙련 490, 저항 400, 생명력 18,000을 안정적인 탱커의 요구치로 본다.

저항 관련 제작 아이템들은 대부분 착용시 귀속이기 때문에 경매장에서 구입하거나 길드원에게 제작을 부탁해도 된다.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저항 관련 아이템들의 목록은 아래와 같다.


냉기 저항 관련 아이템


- 착용 장비류

제작 아이템을 모두 착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저항은 모두 +235이며, 반지를 하나 더 착용하면 +270까지도 가능하다.

부위아이템 이름저항평판 & 획득법기타
가슴
얼음수호 흉갑
+60 냉기 저항
보랏빛 눈의 감시자
평판 : 우호적
대장기술
머리
얼음수호 투구
+50 냉기 저항
보랏빛 눈의 감시자
평판 : 우호적
대장기술
다리
얼음수호 다리보호구
+60 냉기 저항
보랏빛 눈의 감시자
평판 : 매우 우호적
대장기술
해빙의 펜던트
+30 냉기 저항
고난의 거리
평판 : 매우 우호적
보석 세공
반지
얼어붙은 눈
+35 냉기 저항
보랏빛 눈의 감시자
평판 : 우호적
보석 세공



- 마법 부여 아이템

마법 부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냉기 저항은 +28이며, 추가로 모든 저항을 올려서 +19를 더 올릴 수 있다. 합하면 + 47의 냉기 저항을 마법 부여로 확보할 수 있다.

부위아이템 이름저항평판 & 획득법기타
머리
냉기 수호의 문양
+20 냉기 저항
시간의 수호자
평판 : 우호적
평판 구입
가슴
냉기 방어구 키트
+8 냉기 저항
풍수사 세스피아
증기 저장고
가죽 세공
어깨
인내의 문양
+7 모든 저항
보랏빛 눈의 감시자
평판 : 우호적
평판 구입
망토 - 상급 저항력
+7 모든 저항
월드 드랍
마법 부여
방패
방패 - 저항력
+5 모든 저항
월드 드랍
마법 부여



자연 저항 관련 아이템


- 착용 장비류

제작 아이템을 모두 착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저항은 모두 +235이며, 반지를 하나 더 착용하면 +270까지도 가능하다.

부위아이템 이름저항평판 & 획득법기타
가슴
야생수호 흉갑
+60 자연 저항
세나리온 원정대
평판 : 확고한 동맹
대장기술
머리
야생수호 투구
+50 자연 저항
세나리온 원정대
평판 : 매우 우호적
대장기술
다리
야생수호 다리보호구
+60 자연 저항
세나리온 원정대
평판 : 매우 우호적
대장기술
가뭄의 펜던트
+30 자연 저항
점술가 길드
평판 : 매우 우호적
보석 세공
반지
자연의 수호
+35 자연 저항
세나리온 원정대
평판 : 확고한 동맹
보석 세공


- 마법 부여 아이템

마법 부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연 저항은 +28이며, 추가로 모든 저항을 올려서 +19를 더 올릴 수 있다. 합하면 + 47의 자연 저항을 마법 부여로 확보할 수 있다.

부위아이템 이름저항평판 & 획득법기타
머리
자연 수호의 문양
+20 자연 저항
세나리온 원정대
평판 : 우호적
평판 구입
가슴
자연 방어구 키트
+8 자연 저항
배반자 멘누
강제 노역소
가죽 세공
어깨
인내의 문양
+7 모든 저항
보랏빛 눈의 감시자
평판 : 우호적
평판 구입
망토 - 상급 저항력
+7 모든 저항
월드 드랍
마법 부여
방패
방패 - 저항력
+5 모든 저항
월드 드랍
마법 부여



부족한 저항은 연금술의 물약이나 관련 저항이 붙어있는 녹색 아이템 등으로 맞출 수 있다. 히드로스는 공략의 난이도와는 별개로 두 명의 탱커가 충분한 저항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아예 도전조차 할 수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충분한 역량의 탱커가 2명 이상 필요하지만, 2명의 메인 탱커를 제외한다면 저항 관련 아이템은 맞추지 않아도 상관없다.


히드로스 공략


히드로스 공략의 핵심은 두 가지로, 첫번째는 징표를 피하기 위해서 히드로스의 속성을 1분마다 자연과 냉기로 교체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속성이 바뀔 때마다 등장하는 4마리의 소환물을 처리하는 것이다.

히드로스의 기술
  • 평타 : 탱커기준 약 8400 피해(징표가 100%일 경우 최대 16800의 피해)

  • 히드로스의 징표 : 냉기 속성의 히드로스가 매 15초마다 사용하며 냉기 속성의 피해를 증가시킨다.

  • 수중 무덤 : 냉기 속성의 히드로스가 사용하며, 수중 무덤에 걸린 대상은 기절하고 5초 동안 매 초마다 900의 피해를 입는다. 히드로스의 징표에 따라 위력이 상승한다. 대상 주변(약 10M)에 있을 경우 함께 수중 무덤에 걸리게 된다.

  • 타락의 징표 : 자연 속성의 히드로스가 매 15초마다 사용하며 자연 속성의 피해를 증가시킨다.

  • 타락의 진흙 : 자연 속성의 히드로스가 사용하며, 타락의 진흙에 걸린 대상은 모든 공격력 및 치유량이 50% 감소하고 30초 동안 매 3초마다 500의 자연 피해를 입게 된다. 마찬가지로 징표에 따라 위력이 상승하며, 대상은 1명.

  • 소환물 소환 : 히드로스의 속성이 바뀔 때마다 4마리씩 같은 속성의 정령 등장, 추방 등 메즈 가능.



  • 히드로스는 중앙에 있는 두개의 깃발 사이를 기준으로 초기 위치는 냉기, 그 앞쪽은 자연의 속성을 갖게 된다. 히드로스는 냉기 속성일 때는 히드로스의 징표, 자연 속성일 때는 타락의 징표라는 이름의 디버프를 매 15초마다 모든 공대원에게 거는데 각 징표는 누적될때마다 해당 속성의 피해를 10%(1회) -> 25%(2회) -> 50%(3회) -> 100%(4회) -> 250%(5회) 순으로 증가시킨다.

    보통 히드로스의 평타를 기준으로 봤을 때 속성 피해가 100% 증가되는 중첩 4회를 넘기면 탱커가 급사할 위험이 커지게 되므로, 각 징표가 100%가 되는 4회, 1분의 시간을 기준으로 히드로스를 건너편으로 이동시켜서 다른 탱커에게 인계해야 한다. (징표가 100%가 되면 저항하지 못했을 때 약 16000 가량의 피해를 입는다. 징표가 100%를 넘어가면 한방에 탱커가 누을 수도 있다.)

    히드로스의 속성이 바뀔 때는 어그로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탱킹을 인계할 때 지속형 스킬이나 치유 주문 등으로 어그로가 튕기지 않도록 모든 공대원들이 주의해야 한다. 히드로스 공략의 가장 큰 난관이 속성을 바꾸는 사이에 어그로를 제대로 넘기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징표 100%가 되어 탱커가 이동하기 시작하면 히드로스를 지켜보다가 히드로스가 변신하는 순간 모든 공격을 중지해서 탱커가 어그로를 확보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히드로스는 속성이 바뀔 때마다 같은 속성의 소환물을 4마리씩 소환하는데, 이 소환물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것 역시 히드로스 공략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공대의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자연 속성 소환물은 광역으로 처리하고, 냉기 속성 소환물은 일점사로 처리하기 때문에 보조 탱커의 경우 저항을 맞추지 않기도 한다..

    히드로스의 수중 감옥때문에 냉기 속성의 소환물은 2마리 정도를 추방으로 메즈한 후 1마리씩 일점사로 처리하고, 자연 속성의 소환물은 등장하자마자 얼음 회오리, 냉기의 덫 등으로 묶은 후 한번에 처리한다.

    매 1분마다 2명의 탱커가 히드로스의 속성을 바꾸면서 탱킹을 이어가고, 속성이 바뀔때마다 등장하는 소환물을 순서대로 재빨리 처리하면서 히드로스를 공격하는 패턴이 이어지게 된다.

    두 명의 탱커 사이에서 연결이 늦어지거나 소환물을 제 시간에 처리하지 못할 경우 히드로스의 딜링이 늦어지기 때문에 10분 격노를 보게 된다. 히드로스가 격노 상태가 되면 메인 탱커도 한방에 즉사하는 위력의 공격을 시작하기 때문에 공략은 불가능해진다.







    1페이즈, 히드로스와의 전투 시작!


    일단 히드로스의 오른쪽에서 정령이 계속 생성되는데, 이 정령들은 히드로스와의 전투가 시작되면 나오지 않으니 딜러 3~4명을 보내 메인 탱커가 히드로스와의 전투를 시작할 때까지 정령들을 2번 정도 잡아주면 본격적인 공략이 시작된다.

    과거 패치 전에는 히드로스의 인식 범위가 굉장히 넓어서 탱커가 위치를 잡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탱커가 히드로스에게 바로 돌진해도 큰 위험없이 안정적으로 탱킹 위치를 잡을 수 있다.





    일단 냉기 저항(이하 냉저) 탱커가 돌진으로 히드로스를 잡는 즉시 나머지 모든 공대원들이 깃발을 넘어 히드로스쪽으로 이동해 정해진 위치에 자리잡는다. 냉기 상태일 때는 서로 뭉쳐있지 않도록 떨어져 있는 것이 중요하다.

    흑마법사, 마법사, 사냥꾼과 같은 원거리 딜러들은 깃발과 가까운 곳에 자리잡으며, 메인 힐러는 탱커의 근처에, 나머지는 냉기 지역의 공터로 이동하게 된다. 근접 딜러들은 모두 히드로스의 뒤편에 거리를 주의하면서 자유롭게 자리잡는다. (물론 서로간의 거리가 충분하다면 이동을 편하기 하기 위해 중앙선 근처에 자리잡아도 무방하다.)





    냉기 상태의 히드로스는 일정 시간마다 수중 감옥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수중 감옥에 걸린 공대원과 근처(10m)에 있는 공대원들은 모두 함께 수중감옥에 걸리게 된다. 수중감옥에 걸릴 경우 5초간 기절 상태가 되면서 피해까지 입기 때문에 한꺼번에 수중감옥에 걸리면 굉장히 위험해진다. 게다가 수중감옥 역시 징표의 중첩에 따라 위력이 계속 강해진다.

    따라서 냉기 상태의 히드로스를 공격할 때에는 그롤의 파편을 피할때처럼 모든 공대원들이 서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자리잡아야 한다. 가장 주의해야할 것은 근접 딜러들로, 탱커에게 너무 가까이가서 메인 탱커가 수정 감옥에 함께 걸려 어그로가 튀게 되면 바로 전멸로 이어진다. 페이즈를 넘길 때마다 냉기 지역에서는 항상 근처에 공대원이 없나 주의하자.

    냉기 상태의 히드로스는 공격에 집중하기보다 소환물을 처리하고 공대원들의 피해가 없도록 버티는 것이 주 목적이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공격하기보다 최대한 모든 공대원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본격적인 딜링은 히드로스가 자연 속성으로 바뀌었을 때 하면 된다.

    요점만 확인하자! 1 페이즈 요약!
  • 최초 탱커가 히드로스를 만날때까지 오른쪽에서 나오는 정령들은 딜러가 처리하며, 냉저 탱커가 히드로스의 어그로를 쌓을 동안 나머지 공대원들은 미리 정해진 곳으로 이동한다.

  • 이동하거나 자리잡을 때 근처에 다른 공대원이 없도록 거리에 주의하고, 처음에는 히드로스가 소환물을 부르지 않으니 자리가 잡히면 어그로에 주의하며 극딜! 힐러들은 중간 중간 수중 감옥에 걸린 공대원들의 체력도 틈틈히 회복시켜준다.

  • 전투 시작 후 1분, 징표 100% 경보가 뜨면 냉저 탱커는 서서히 이동을 시작한다.

  • 탱커가 이동할 때 공대원들도 따라서 이동, 수중 감옥에 걸릴 수 있으니 반드시 대형 유지! 히드로스가 자연 지역으로 넘어가 속성이 바뀌면 모든 공격 중지!



  • 2페이즈, 1분이면 속성 100%! 히드로스의 속성을 바꿔라!


    이제 히드로스의 징표가 쌓이기 시작하면서 1분이 지나면 징표의 위력이 100%가 되어 탱커가 위험해지게 된다. 징표가 얼마일때 이동하느냐는 공대에 따라 다르지만 메인 탱커가 방숙 490, 저항 400, 생명력 18000 이상일 경우 징표 100%까지는 즉사할 위험이 없으므로 보통 100%가 되면 모든 공대원들이 이동하기 시작한다. (공대에 따라 100%가 되기 몇초 전부터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1분 근처가 되면 냉저 탱커가 서서히 히드로스를 자연 지역으로 이동시키는데,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 바로 수중감옥이다. 1분이 넘으면 100%가 되기 때문에 수중 감옥 자체의 피해도 무시할 수 없으며 공대원들이 이동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수중 감옥에 걸릴 위험도 있다.

    따라서 냉기 상태에서 자연 상태로 넘어갈 때에는 절대 방심하지 말고 이동할 때 근처에 공대원이 없도록 끝까지 신경써야 한다. 특히 메인 힐러와 근접 딜러들은 상당히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니 다른 공대원들과의 거리를 조심하자.





    냉저 탱커가 이동하기 시작하면 공대원들도 이동을 시작하고, 자저 탱커가 중앙선 근처에서부터 어그로를 쌓으면서 중앙선을 넘어가기 시작한다. 히드로스가 중앙선을 넘어가도 속성이 바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니 냉저 탱커가 공격을 중지한채로 기다리면, 속성이 바뀌는 순간 모든 어그로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자저 탱커에게 무사히 어그로가 넘어간다.

    이렇게 속성을 바꿀 때 지속형 대미지를 주거나 치유 주문을 사용할 경우 히드로스의 어그로가 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를 대비해서 속성이 바뀌는 순간 모든 공대원들은 건너편으로 넘어간 상태로 공격을 중지해야 한다. 만약 히드로스의 어그로가 튀어 중앙선을 오가면 소환물이 한꺼번에 다수 소환되기 때문에 전멸을 피하기 힘들다.





    어그로가 안정적으로 넘어가면 자저 탱커가 히드로스를 담당하고, 소환물이 등장하자마자 얼음 회오리와 냉기의 덫으로 묶은 후 최대한 빨리 광역으로 처리한다. 소환물을 처리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히드로스의 딜링이 쉬워진다.

    자연 속성의 히드로스는 수중 감옥대신 타락의 진흙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치유량과 공격력이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대상이 1명이고 들어오는 피해도 크지 않으니 소환물의 처리가 끝나는대로 부담없이 히드로스의 극딜에 집중하자.

    자연 속성의 히드로스 역시 매 15초마다 타락의 징표를 사용하며, 1분 후에는 4중첩이 되므로 속성을 다시 바꿔줘야 한다. 자연 속성에서 반대로 냉기 속성으로 히드로스를 인계하자.


    요점만 확인하자! 2 페이즈 요약!
  • 히드로스의 속성이 바뀌면 자저 탱커는 어그로를 쌓기 시작하고, 나머지 공대원들은 소환된 4마리의 소환물을 광역으로 처리한다.

  • 얼음 회오리, 냉기의 덫 등을 활용해서 소환물 4마리를 최대한 빨리 처리하고 히드로스의 딜링을 시작한다. 자연 지역에서는 진형에 신경쓰지 말고 소환물을 처리하는 것만 신경쓰면 된다.

  • 타락한 히드로스가 사용하는 타락의 진흙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힐러들은 체력을 회복시켜주어야 하니 누가 걸렸는지 확인해 두어야 한다.

  • 자연 속성으로 바뀌고 1분이 지나면 마찬가지로 징표 100% 경보가 뜨니 냉기 지역으로 이동을 시작한다. 당연히 공대원들도 따라서 이동해야 한다. 히드로스가 냉기 지역으로 넘어가 변신할 때는 역시 모든 공격 중지!


  • 3 페이즈, 자연에서 냉기로!


    자연 속성에서 냉기 속성으로 넘길 때도 똑같이 소환물 4 마리가 등장한다. 그러나 광역으로 처리했던 자연 속성때와 달리 냉기 속성때의 소환물은 정해진대로 2마리 정도를 메즈한 후 2마리를 먼저 일점사해서 처리한다.





    공격대에는 보통 흑마법사가 2명 이상 있기 때문에 소환물 2 마리는 추방으로 메즈하고, 2마리를 보조 탱커가 잡은 뒤 최대한 빨리 일점사해서 처리한다. 물론 소환물을 얼마나 메즈할 것이냐는 공대의 선택에 따라 다르다. 소환물 3마리를 지속시간이 다른 추방으로 메즈하거나, 2마리를 추방 한마리를 얼덫으로 메즈하는 경우도 가능하다. 소환물의 일점사와 메즈는 공대원의 구성에 따라 편한대로 구성하자.

    이때 일점사가 잘될 경우 보조 탱커는 별다른 저항을 맞추지 않아도 가능하며 소환물 4마리를 모두 처리하면 보통 1분에 약간 못 미치거나 비슷한 시간이 되는데, 만약 시간이 남는다면 히드로스를 공격하면 되고 1분이 되었다면 다시 자연 속성으로 히드로스를 보내면 된다.

    이후 히드로스의 공략은 2페이즈의 자연 속성과 3페이즈의 냉기 속성을 반복하면서 소환물을 처리하고, 냉기 속성은 버티고 자연 속성에서 극딜을 이어간다면 큰 위험없이 쓰러트릴 수 있다.


    요점만 확인하자! 3 페이즈 요약!
  • 메인 탱커는 탱킹의 위치로 히드로스를 끌고 가고, 소환물 4마리는 공대 구성에 따라 2~3마리 메즈한 후 일점사 해서 처리한다.

  • 냉기 속성의 히드로스에서는 공격보다 소환물의 처리를 우선으로 하고, 공대원들이 죽는 일이 없도록 버티기에 주력한다.

  • 소환물이 처리되고, 수중감옥에 주의하면서 1분이 되면 다시 100% 경보가 울리고, 이후는 페이즈를 반복하게 된다.







  • 드랍 아이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