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냉죽은 춘추 전국 시대입니다.

다양한 세팅과 다양한 딜링 방법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등장한 특화 룬작분 냉쌍이죠.



초보자분들이 많이 혼란스러워 하실텐데

기본적으로 정석이라고 알려진 세팅과 딜링 방법을 소개합니다.









※쌍수와 양손 통합 가이드입니다.





0. 냉기 죽음의 기사 특징

0.1 장점

▶단일 공격력도 강하지만 강력한 광역 공격력이 특징입니다.
   (작렬하는 분노라는 강력한 광역 공격 스킬 보유)

▶쿨기의 갯수와 쿨기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지속적으로 강력한 딜링이 가능합니다.

▶도살기로 인한 치명타 터뜨리는 손맛이 일품입니다(...)



0.2 단점

▶타 근딜에 비해서 기동성이 떨어집니다.
   (도적의 전력질주, 전딜의 도약과 돌진 등)

▶쿨기의 비중이 낮아서 순간 폭딜에 약간 불리합니다.
   (순간 폭딜이 필요한 네임드 : 존오즈, 데스윙의 등)




1.특성 및 문양


1.1 쌍수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거의 이 트리 고정입니다.

단, 영원한 겨울 특성의 경우 차단이 필요한 구간에는 투자해주면 좋습니다.

(T13 레이드에는 차단할 구간이 없습니다.)


1.2 양손

그나마 선택의 여지는 있지만

냉기 트리는 고정이고

혈기와 부정에 어떤 특성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아주 약간씩 달라집니다.



▶쌍수 트리에서 네모 친 특성은 중요 특성입니다. 따로 설명합니다.
   좌측 상단부터 왼쪽->오른쪽의 순서입니다.


▶냉기

-무자비한 전투 : 체력 35% 미만인 대상에게 절멸, 작분, 냉격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냉죽을 마격딜러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무덤의 한기 : 작분과 절멸을 사용 했을 시 룬마력 10을 더 줍니다.
                     (기본 룬 1개 소모 시 룬마력 10 생성)

-도살기 : 평타 적중 시 일정 확률로 도살기 버프를 얻어 절멸과 냉격이 무조건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가장 중요한 특성이므로 딜링 방법 설명할때 따로 설명합니다.

-단단한 얼음 : 절멸 적중 시 45% 확률로 작분을 공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일명 꽁작분)
                     무덤의 한기 특성 때문에 룬을 소모하지 않는 꽁작분을 사용해도 룬마력 10을 얻습니다.

▶혈기

-혈기 전환 연마 : 혈기 전환의 쿨다운을 30초로 줄여줍니다.
                         냉죽의 경우는 혈룬이 항상 죽룬으로 바뀌기 때문에 효용성이 타 특성에 비해서 좀 떨어지지만
                         공짜 룬 하나를 얻게 된다는 점에서 꽤 좋은 특성입니다.
                         룬 운용이 빡빡한 쌍수 냉죽은 필수이지만 상대적으로 룬마력이 여유로운 양손 냉죽은 선택입니다.
                         혈전버그 등으로 활용 할 여지가 꽤 많습니다.


▶부정

-유행성 병균 : 질병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이 특성에 2포인트를 투자 할 경우 질병 지속시간이 30초로 늘어납니다.
                     돌발열병 쿨은 1분이기 때문에 돌발열병-역병일격-돌발열병-역병일격 식의 로테이션이 가능합니다.
                     2포인트는 필수이지만 3포인트는 선택입니다.






1.3 문양

상급문양(고정)
-작렬하는 분노
-절멸
-냉기의 일격

주문양
-대마법 보호막
-전염병
-갈망의 한기(선택)
-어둠의 원조(선택)
-죽음의 손아귀(선택)

보조 문양
-겨울의 뿔피리
-혈기 전환
-얼음길




#문양 상세 설명

상급문양

-대체할만한게 없습니다. 그냥 고정입니다.


주문양

-대마법 보호막 문양은 생존에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꼭 사용합니다.

-전염병 문양은 광역 딜링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역시 필수입니다.

-갈망의 한기 스킬 자체가 PVP 용입니다. 레이드 및 던전에서는 딱히 쓸만한 구간이 없습니다.

-어둠의 원조 문양은 렙업용 문양입니다.

-죽음의 손아귀 문양도 역시 사실 상 PVP 문양입니다만 레이드에서도 꽤 유용한 구간이 있습니다.
  불의 땅 라그나로스 사잇페이즈와 용의영혼 블랙혼입니다.(정령 땡기기, 폭파병 땡기기)

-단, 얼음 기둥 문양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문양 박고 얼음 기둥 사용하게 되면 이동 불가입니다.


보조문양

-혈기 전환 문양을 제외한다면 나머지는 취향입니다. 단, 겨울의 뿔피리 문양은 있으면 좋습니다.





2. 딜링 방법

2.1 무기 마법부여

▶쌍수

-주무기 : 칼날얼음 룬(평타 적중 시 무기뎀의 2%에 해당하는 냉기피해 입히고 냉기피해 2%증가 디버프 걸림 최대 5중첩)
-보조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일정 확률로 15초간 힘 15% 증가. 내부 쿨 없음)

-주무기와 보조무기 룬을 바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보통 딜 시작할때 평타는 주무기부터 때리게 됩니다.
  따라서 주무기에 칼날얼음을 바르게 되면 냉기피해 디버프 중첩을 빠르게 쌓는 데에
  아주아주아주아주 조금 도움됩니다(...)

-타락한 성전사 룬의 경우 주무기에 바르나 보조무기에 바르나 발동률에 차이가 없습니다만
  타사리안의 위협 특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조무기의 공격은 100% 적중(평타X)'
  만적 만숙을 맞춘 후에는 스킬이 빗나가거나 막힐 확률은 없어지지만
  문제는 '앞을 잡고 딜을 해야 할 상황'이 왔을 경우죠.
  이때는 타사리안의 위협 특성이 힘을 발휘합니다.
  주무기의 공격이 막혀도 보조무기의 공격은 적중하게 됩니다.
  따라서 타락한 성전사 룬을 보조무기에 바르게 될 경우 주무기에 바르는것보다 발동률이 아주 약간 올라갑니다.

-칼날얼음 룬의 추가 냉기피해는 주무기의 공격력 기반입니다.
  따라서 보조무기에 발라도 추가 냉기피해의 수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양손

-주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칼날얼음 룬 보다 타락한 성전사 룬이 더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절멸은 물리데미지입니다.




2.2 단일 대상 딜링

▶기본 전제 조건

-2질병을 유지합니다.
  질병이 걸려있으면 절멸의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절멸 툴팁 확인

-겨울의 뿔피리를 유지시켜줍니다.
  겨울의 뿔피리는 힘과 민첩성을 올려주는 '공대 시너지'입니다. 무조건 유지합니다.
  참고로 죽음의 기사도 민첩성이 올라가면 치명타율이 약간 증가합니다.

-형상은 기본적으로 부정형상을 사용합니다.
  양손 냉죽의 경우 가속을 최소로 낮춰도 룬마력이 남습니다.
  룬마력 생성 속도를 냉기형상이 따라갈 수 없으므로 부정형상을 사용합니다.
  쌍수 냉죽의 경우 특화에 투자를 하고 냉기형상으로 딜링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쌍수 냉죽의 특징인 무한의 도살기라는 이점을 버리는 것이 되므로
  가속에 투자하고 부정형상으로 딜링하는걸 추천합니다.
  (어디까지나 초보자들에게 권장하는 정석입니다. 특화 냉기형상 냉쌍이 완전히 안되는건 아닙니다.)



▶사용 스킬 순위

0순위 2질병
1순위 꽁작분
2순위 도살기 절멸
3순위 꽁작분 2회 중 1회 소모 후 남은 1회(T13 2셋)
4순위 절멸(각 룬이 종류별로 1개씩 남아있을때, 죽1 냉1 부1)
5순위 도살기 냉격
6순위 냉격(룬마력 90이상)
7순위 절멸
8순위 냉격

뭔가 복잡해보입니다.
그래서 초보자용으로 따로 준비했습니다.



▶초보자용 스킬 사용 우선 순위

0순위 2질병
1순위 꽁작분
2순위 도살기 절멸
3순위 도살기 냉격
4순위 절멸
5순위 냉격

일단 처음하시는분들은 일단 이걸 보고 연습하시는게 좋을겁니다.
그리고 연습 좀 해보고 손에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룬과 룬마력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면
그때 위에 있는걸 보고 거기에 맞춰서 연습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룬과 룬마력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와 냉죽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받쳐주면
위에 써둔게 무슨말인지 이해되실겁니다.







-얼음기둥→돌발열병→절멸냉격 순으로 시작합니다.
  그 이후의 딜링은 아래의 원칙에 따릅니다.



▶2질병 유지는 기본입니다.

▶룬 작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화세팅하고 룬작분 위주로 딜링하는 방법도 있지만 초보자에겐 권장하지 않습니다.

▶1순위는 꽁작분입니다만 룬마력이 가득 차있을 때에 꽁작분을 사용하게 되면 룬마력 손해입니다.
  따라서 냉격으로 룬마력을 소모 해 준 뒤에 나머지 스킬들을 사용해줍니다.

▶뿔피리는 가급적 쿨마다 사용해줍니다. 룬마력 수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을에 있을때 할짓 없을때 그냥 왔다리갔다리 하지 말고 뿔피리 눌러주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실제 레이드에서도 뿔피리 쿨 돌아오면 자동으로 손이 갑니다.

▶절멸 연타보다는 절멸-냉격-절멸-냉격 식으로 절멸과 냉격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비활성화 된 룬이 없을 때는 냉격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도살기 설명

-도살기는 냉죽의 꽃, 냉죽의 희망, 냉죽의 상징, 냉죽의 모든것 등의 각종 수식어를 붙여도 모자라는
  어마어마어마어마어마하게 중요한 특성입니다.

-도살기는 절멸에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만 룬을 기다리면서까지 절멸에 몰아줄 필요는 없습니다.
  기존에 있던 도살기 버프를 소모하지 않은 상태에서 도살기가 다시 뜨게 되면 기존에 있던 도살기는 날아가버립니다.

-가급적 도살기는 빠르게 소모해주되 도살기가 떴을 때 절멸과 냉격 모두 사용 가능하다면 절멸을 사용합니다.



▶쌍수 냉죽과 양손 냉죽의 차이

-쌍수 냉죽 : 높은 도살기 발동률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절멸을 도살기에 몰아주는 것이 양손 냉죽보다 중요합니다.
                 룬의 운용이 상대적으로 빡빡합니다. 룬강화 및 꽁작분, 뿔피리 활용이 중요합니다.
                 절멸 크리율이 50% 선에서 유지되고 있다면 잘 하고 계신겁니다.

-양손 냉죽 : 도살기 발동률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상대적으로 룬마력이 꽤 많이 남습니다.
                 쌍수 냉죽과는 다르게 넘치는 룬마력으로 인한 냉격 난사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2.3 광역 딜링

#showtooltip 작렬하는 분노
/cast [@mouseover,nodead,harm,exists][nodead,harm,exists] 작렬하는 분노

기본적으로 위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마우스 오버 대상이 적대적인 대상일 경우 작분을 사용하고 마우스 오버 대상이 없을 경우 현재 대상에게 작분을 사용합니다.



▶쌍수 냉죽

-돌발열병→전염병→죽음과 부패
  이후 딜링은 작분-냉격-작분-냉격 식으로 작분과 냉격을 번갈아가면서 연타해주시면 됩니다.

-비활성화 된 룬이 없을때에는 냉격 사용을 자제합니다. 냉격은 룬 강화를 발동시키기 위한 용도입니다.

-부정 룬은 죽음과 부패에만 사용합니다. 룬 강화로 부정룬을 돌려받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광역 딜링에 절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칼날얼음 룬 디버프를 최대한 많은 대상에 뿌리기 위해서 대상을 계속 바꿔가면서 작분을 사용합니다.
  딜링에 조금이라도 도움 됩니다.



▶양손 냉죽

-쌍수 냉죽과 다른 점은 없습니다.

-칼날 얼음 룬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과
  작분은 현재 대상에게 큰 데미지와 주변 대상에게 적은 데미지를 준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2.4 쿨기의 활용

얼음 기둥

-쿨다운 1분, 지속시간 20초 죽음의 기사의 힘을 20% 만큼 증가시켜줍니다.

-얼음기둥 지속 도중에 딜링이 절대로 끊기면 안됩니다.

-얼음기둥 지속시간 동안에는 겨울의 뿔피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글쿨 1초 동안 딜 안하는 것도 딜로스입니다.
  겨울의 뿔피리를 굳이 사용해야 한다면 얼음기둥 사용 직전에 뿔피리를 사용합니다.
  뿔피리의 쿨다운은 20초이고 얼음기둥의 지속시간은 20초입니다.

-얼음기둥 사용 후에 힘 증가 장신구가 터졌다고 손해가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실험 결과 나중에 장신구로 발동 된 힘도 똑같이 20% 증가시켜줍니다.

-예시 : 힘 1000의 죽음의 기사가 힘 500증가시켜주는 장신구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얼음기둥을 사용하면 힘이 1200이 되죠. 여기서 장신구가 발동하면 힘이 1700이 되는게 아니라 1800이 됩니다.
          (장신구 발동->얼음기둥 사용 시 힘의 변화는 1000->1500->1800)


시체 되살리기(구울 소환)

-부죽 하시던 분들은 부죽의 가고일과 냉죽의 구울을 같다고 취급해주시면 편합니다.

-쿨다운 3분 지속 1분입니다. 얼음기둥 지속시간 내에 사용합니다. 용맹 장신구와 묶어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울은 소환된 당시의 죽음의 기사의 전투력에 따릅니다.
  즉, 얼음기둥 지속시간 도중에 구울을 뽑게 되면 얼음기둥이 끝났다고 구울의 전투력이 같이 내려가는게 아닙니다.

-얼음기둥, 타락한 성전사 룬, 장신구 등이 모두 발동했을때 구울을 뽑아줍니다.
  다만 장신구를 기다리느라 구울 소환이 너무 늦어지면 안됩니다.

-쿨기는 쿨마다 돌려주는 것이 가장 좋다는걸 잊지 말도록 합니다.





3. 능력치 분배

3.1 EP값


출처 : EJ 포럼

※EP 값 : 데미지 딜링 상승 기대값입니다.
              즉, 해당 스탯을 1 올렸을때 딜링 상승에 미치는 정도를 간략하게 수치화 한 값입니다.


※만적과 만숙

▶쌍수
-만적중 : 600
-만숙련 : 781

▶양손
-만적중 : 961
-만숙련 : 781


▶적중은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줄여주고 숙련은 공격이 회피 될 확률과 무기막기에 막힐 확률이 줄어듭니다.

▶만적중과 만숙련을 맞추는 것은 중요하지만 오버적중과 오버숙련은 의미가 없습니다.
   재연마 애드온 등을 통해 적중과 숙련 소프트캡에 최대한 가깝게 맞춰줍니다.



3.2 능력치 설명

▶주 스탯인 힘이 가장 중요합니다.
   힘 1당 전투력2가 오르고
   판금 방어구 전문화로 인한 힘 5% 보너스도 있습니다.


▶쌍수 냉죽

만적중>만숙련>가속>특화>치명타>오버적중

-가속 : 가속을 올리게 되면 룬 재생 속도 및 평타 속도가 올라갑니다.
           즉, 가속을 올리게 되면 도살기 발동률과 절멸을 사용할 수 있는 횟수도 올라가게 되는거죠.
           쌍수 냉죽은 가속세팅이 기본입니다. 보통 극가속세팅 혹은 가속 2200 선에서 나머지 특화 세팅을 많이 합니다.

-특화 : 작분, 냉격, 서리열병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줍니다. 쌍수 냉죽에게도 중요한 스탯입니다.
           특화를 올리게 되면 작분의 데미지가 증가해서 광역 딜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치명타 : 쌍수든 양손이든 도살기 때문에 냉죽에게는 크게 의미가 없는 스탯입니다.
              깎아서 다른 스탯에 투자하는게 이득입니다.

-오버 적중 : EP값이 있긴하지만 상당히 낮습니다.
                 적중을 올리게 되면 평타 적중률이 올라가서 도살기 발동률이 올라가긴 합니다만
                 그로 인해 올라가는 도살기 발동률보다 스탯 손실율이 훨씬 큽니다.

-세팅 : 극가속 세팅과 가속 2200 후 특화세팅 두가지 세팅이 존재합니다.
           딱히 어떤게 정답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허수아비 2천만 정도 쳐보시고 노는구간이 좀 많으면 가속을 더 올리시면 됩니다.
           다만 가속이 낮으면 고생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양손 냉죽

만적중>만숙련>특화>가속>치명타

-특화 : 작분, 냉격, 서리열병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줍니다.
           양손 냉죽의 경우 넘치는 룬마력으로 인해 냉격을 난사하게 되므로 특화도의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가속 : 룬 재생 속도와 도살기 발동률이 증가합니다만 양손 냉죽의 경우 룬마력이 넘치기 때문에
           가속으로 얻는 이점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치명타 : 쌍수 냉죽과 같습니다.

-세팅 : 특화 올인세팅, 가속 1000정도 맞추고 나머지 특화 세팅 두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특화 올인 세팅으로 갈 경우 T13 2셋 혹은 T12 2셋을 강력 추천합니다.
          T13 2셋 혹은 T12 2셋을 맞추게 되면 가속을 다 깎아도 룬마력이 넘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단, 2셋이 없다면 적정가속(1000정도, 개인마다 다름)을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4. 장비 세팅


4.1 BIS(최고 장비 세팅)

공지글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귀찮아서가 아님...)
사실 막공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딱히 의미가...



4.2 장신구 순위

1위 [사멸의 눈] 상급
2위 [사멸의 눈] 일반
3위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상급
4위 [뼈고리 우상] 상급
5위 [사멸의 눈] 공격대찾기
6위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일반
7위 [뼈고리 우상] 일반
8위 [분노의 심장] 상급
9위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공격대 찾기
10위 [뼈고리 우상] 공격대 찾기
11위 [카즈고로스의 기기] 상급
12위 [가속의 용기] 상급
13위 [압도하는 무게] 상급
14위 [학살면허]
15위 [바로덴의 브로치]
16위 [썩어가는 해골] (용맹 장신구)
17위 [빛의 묵주]
18위 [카즈고로스의 기기] 일반
19위 [영원한 불꽃의 정수]
20위 [분노의 심장] 일반
21위 [가속의 용기] 일반
22위 [압도하는 무게] 일반
23위 [위안의 심장]
24위 [앵거포지의 격노]
25위 [휘발성 연금술사 돌]
26위 [젊음의 조바심]
27위 [드위어의 투척나무]

출처 : EJ 포럼

-착용 효과 스탯이 붙어있는 장신구의 경우는 재연마 안한 상태에서의 순위입니다.
  재연마하게되면 순위는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뼈고리 우상의 경우 일반템 기준으로 내부쿨은 25초, 1000만딜 기준으로 2.7~3.2% 정도의 딜링 비율을 가집니다.
  참고로 치명타도 터집니다. 잘 터지면 딜링 비율은 더 올라갑니다.
  예전에 제가 올린 실험글 링크합니다. <포탈1> <포탈2>

-영던장신구 2종(바로덴의 브로치, 빛의 묵주)의 경우 개인적으로 따로 계산해본 순위입니다.
  EJ식으로 스탯*EP값(사용효과 및 발동효과의 경우 내부쿨까지 계산) 계산했습니다.





4.3 무기 우선순위

-근접딜러이니 만큼 무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게다가 굴타라크, 영혼을 마시는 자와 같이 특수무기가 등장했기 때문에
  무기 우선순위가 더더욱 중요해지게 되었습니다.


▶쌍수 냉죽

1순위 [영혼을 마시는 자] 상급
2순위 [모르초크의 손] 상급
3순위 [영혼을 마시는 자] 일반
4순위 [모르초크의 손] 일반
5순위 [흑요암 가로날 도끼] 상급
6순위 [영혼을 마시는 자] 공격대찾기
7순위 [모르초크의 손] 공격대찾기
8순위 그외...


-영혼을 마시는 자의 경우 일반템 기준으로 쌍수 착용 시 딜링 비율은 2.5%~2.9% 정도 된다고 합니다.
  영혼을 마시는 자는 기본 템렙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순위가 높습니다만
  발동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모르초크의 손 상급을 적극 추천합니다.



▶양손 냉죽

1순위 [굴타라크-심연의 목소리] 상급
2순위 [굴타라크-심연의 목소리] 일반
3순위 [실험용 표본 절단기] 상급
4순위 [아트락시스-전투대장의 곤봉] 상급
5순위 [굴타라크-심연의 목소리] 공격대 찾기
6순위 [설퍼라스-꺼져버린 손] 상급
7순위 [실험용 표본 절단기] 일반
8순위 [아트락시스-전투대장의 곤봉] 일반
9순위 그 외...


-굴타라크의 경우 타렉고사의 판금딜러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제가 굴타라크 일반을 사용하고 있는데 허수 1000만딜 기준으로 8%~10% 정도는 꾸준히 뽑아줍니다.
  (참고로 굴타라크의 발동은 랜덤입니다. 내부 쿨다운 없음)

-굴타라크 공격대찾기와 실험용 표본 절단기 상급과의 차이는 맥뎀 800 및 힘124의 차이입니다.
  캐스터의 타렉고사와는 다르게 굴타라크에는 보석홈이 없고 근접 딜러는 무기의 맥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굴타라크 공격대찾기의 우선순위가 조금 낮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다른 일반 무기들과는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설퍼라스 상급의 우선순위가 꽤 높습니다.
  일단 힘+100의 보너스가 있고(에픽 보석 장착 시 힘+120) 공속이 타 무기들 보다 느리기 때문에 맥뎀이 높습니다.




4.4 재연마

위에서 언급한 재연마 애드온을 소개합니다.

ReforgeLite <다운로드 포탈>

사용 방법은 프리셋을 불러온 뒤에

대상 스탯 칸에 EP값을 입력하고 계산을 누르면 됩니다.

역시 자세한 사용방법은 링크를 걸겠습니다. 도게 글입니다.

<포탈>  (허락없이 링크를 걸었는데 문제가 된다면 수정합니다.)



4.5 보석

▶에픽보석은 적지 않습니다. 에픽보석 박을 사람들은 이런글 안볼테니까요.

▶얼개 : 반향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힘+54, 치명타 데미지 3% 증가)

▶빨간색 홈 : 굵은 지옥불 루비(힘+40)

▶노란색 홈 : 교모한 잿불 황옥(힘+20 특화+20), 이글거리는 잿불 황옥(힘+20 가속+20)

▶파란색 홈 : 새김눈 귀안석(힘+20 적중+20)

▶굳이 깔맞춤 할 필요는 없습니다. 깔맞춤 보너스가 힘+20 미만이라면 전부 빨보석으로 박으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깔맞춤을 선호해서 전부 깔맞춤합니다.)



4.6 마법부여

-머리 : 용아귀 영석 or 와일드해머 영석(용아귀 부족 or 와일드해머 드워프 매우우호)
-어깨 : 톱니석의 상급 새김무늬(테라제인 확고한 동맹)
-망토 : 상급 치명타(치명타+65, 소용돌이수정3)
-가슴 : 비할 데 없는 능력치(모든능력치+20, 소용돌이수정3 천상의결정3)
-손목 : 일급 힘(힘+50, 소용돌이수정2 최면가루6 대지의휘발물25
-장갑 : 강한 힘(힘+50, 소용돌이수정2 상급천공의정수8 최면가루4
-허리 : 흑단강철 허리죔쇠(허리 보석홈 1개 추가, 경매장)
-다리 : 용비늘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전투력190 치명타+55, 경매장)
-장화 : 특화력(특화+50, 상급천공의정수3 최면가루10)
           가속(가속+50, 상급천공의정수1 최면가루2)



5. 종족 특성

#얼라이언스

인간
-도검 및 둔기숙련 3 증가
  T13에 냉죽이 사용 할 수 있는 도검은 '영혼을 마시는 자(광기 드랍)'와 '굴타라크(광기 드랍)'
  사용 가능한 둔기는 '아트락시스(블랙혼 드랍)'입니다.
  해당 무기를 사용할 경우 숙련 3에 해당하는 스탯 이득을 얻습니다.
-자생력
  급장입니다.

드워프
-둔기숙련 3 증가
  둔기 사용 시 숙련 3에 해당하는 스탯 이득을 얻습니다.
-석화
  독, 출혈, 질병 디버프를 지우는 능력입니다. 딜링에 도움되는 특성은 아닙니다.

▶노움
-단검 및 한손 도검 숙련 3 증가
  역시 숙련 3에 해당하는 스탯 이득입니다. T13 도검은 위에 언급했습니다.
-탈출의 명수
  이동 방해 효과에서 벗어납니다. T13 레이드에서는 쓸일이 없는 종족특성.

▶나이트 엘프
-그림자 숨기
  은신입니다.
-회피율 2% 증가

▶드레나이
-나루의 선물
  3분쿨 도트힐입니다. 생존에 약간 도움됩니다.
-적중 1%증가
  쌍수 냉죽은 적중이 남아돌기 때문에 도움이 안되지만 양손 냉죽에게는 좋습니다.

늑대인간
-치명타율 1% 증가
  냉죽에게는 치명타의 비중이 크지 않지만 치명타 1%올리는데에 필요한 스탯을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질주
  짧은 시간 동안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줍니다. 기동력이 나쁜 죽기에게는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특성.





#호드

▶오크
-도끼숙련 3 증가
  T13 에 냉죽이 사용 할 수 있는 도끼는 '실험용 표본 절단기(요르사지 드랍)', '모르초크의 손(모르초크 드랍)' 입니다.
-피의 격노
  짧은 시간 동안 전투력을 증가시켜줍니다. 쿨다운 2분. 거의 최상급 종족특성입니다.

▶트롤
-광폭화
  10초간 가속 20% 증가시켜줍니다 쿨다운 3분.
  10초간 개인블러드입니다. 딜러에게는 최고의 종특.
-부두춤
  가슴이 시킵니다(...)

▶타우렌
-체력 증가
-전투 발구르기
  블랙혼에서 가끔 씁니다.

▶언데드
-포세이큰의 의지
  공포 현혹 효과에서 벗어납니다. 딜링에 별 도움은 안되는 종특입니다.

▶블러드엘프
-비전 격류
  차단과 함께 룬마력 15를 얻습니다. 쿨다운 2분.
  쿨마다 돌려주면 들어오는 룬마력이 꽤 쏠쏠합니다. 영던에서는 차단 대용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고블린
-가속 1% 증가
  가속 1%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스탯치를 생각해본다면 꽤 좋은 종특입니다.
-로켓 도약
  짧은거리를 도약합니다. 쿨다운 2분. 역시 기동력이 부족한 냉죽에게는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종특입니다.
-거래의 달인
  NPC에게서 물건을 더 싸게 삽니다(...)


#번외. 종족선택에 대해서

1. 나는 레이드에서 극한의 딜을 뽑아내고 싶다.

얼라 - 늑대인간>드레나이>그외 입니다.
호드 - 오크>=트롤>고블린>블엘>그외 입니다.


2. 처음하는 유저인데 어떤 종족을 해야될지, 어떤 종족이 좋을지 잘 모르겠다.

가슴이 시키는거 하면 됩니다.
레이드 딜링에서 유불리가 약간 있긴 하지만 크게 차이나는것도 아니고
신규유저시면 위의 케이스처럼 있는거 없는거 다 뽑아서 딜링을 해야되는것도 아니구요.

어깨뽕이 좋다 -> 오크하시면 됩니다.
크고 아름다운게 좋다 -> 타우렌 하시면 됩니다.
난 덕후다 -> 블엘 여캐하세요.(저도 덕후라서 블엘여캐합니다.)
인간 여캐가 이쁜거 같다 -> 인간 여캐 하시면 됩니다.
드레나이 여캐 몸매가 쩌는거 같다 -> 드레나이 여캐 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가슴이 시키는걸 하시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제 지인 중 한명은 타우렌으로 커지기놀이 하더군요.
각종 장난감 및 음식으로 몸집을 최대한 커지게...Hugism?
(huge : 거대한)




6. 자주하는 질문

▶냉죽 딜 사이클이 어떻게 되나요?
-위에 써놨죠?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제 허수 딜이 잘 안나오는거 같은데 뭐가 문제일까요? 혹은 제 템렙으로 이정도의 DPS가 맞는건가요?
-지금 현재 님 템으로 그 정도 뽑히는게 정상입니다.(그 수치가 몇이든)
  거기서 DPS 올리기 위해서 어떤짓을 하느냐가 앞으로의 DPS 상승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일단 질문하기 전에 허수하비 2천만딜 한 5번만 해보세요. 답 나옵니다.

▶냉쌍을 해야할까요 냉양을 해야할까요?
-냉쌍이 기본적으로 딜이 좀 더 잘나오긴 합니다.
  그 전에 갖고있는 무기부터 확인합니다. 템렙 높은 무기가 한손무기면 냉쌍으로 가세요.
  다만 굴타 먹었으면 냉양도 할만합니다.
  그리고 현재 세팅이 가속 2000이 절대로 안나오면 그냥 특화냉양으로 가는게 속편합니다.
  냉쌍이 딜이 더 잘나온다지만 가속이 낮아서 손이 놀면 죽도밥도 안됩니다.

▶전문기술은 어떤걸 선택해야하나요? (순수 딜죽or탱스왑으로 다닐거에요.)
-채광, 약초, 무두질을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대장을 제외하고 힘+80의 이득, 보세는 힘+81)
  얘네 3개를 제외한 나머지 중에서 2개를 선택하는걸 추천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연금+@를 추천합니다.
  가장 좋은 전문기술은 대장과 기공입니다.
  대장+보세의 조합도 상당히 좋습니다.
  
  재봉 : 망토에 특수마부 가능(발동효과로 15초간 전투력 1000 증가 내부쿨 65초)
  연금 : 마셔도 없어지지 않는 영약 사용가능 (힘+80 영약), 혼합술(영약 지속시간 및 효과 증가)
  가세 : 힘+130 손목마부 가능(기본 손목마부의 효과는 힘+50, 힘+80의 이득)
  대장 : 장갑과 손목에 보석홈 1개씩 추가 가능(에픽보석 장착 시 힘+100의 이득)
  기공 : 장갑에 특수마부 가능(사용효과로 10초간 힘+480 증가 쿨다운 1분)
  마부 : 반지에 힘+40 마법부여 가능
  보세 : 키메라보석 3개 사용 가능(키메라보석 1개 당 힘+67)
  주각 : 힘+130 어깨마부 가능(기본 어깨마부의 효과는 힘+50, 힘+80의 이득)


▶장신구는 어떤걸 사용해야할까요?
-위에 순위 써있죠? 그대로 끼시면 됩니다.
  다만 용맹장신구와 뼈고리 우상의 경우에는 특정 구간에서는 효율이 좋으니 먹을 수 있을때 먹으세요.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발동효과가 치명타인데 냉죽한테는 치명타 별로 아닌가요?
-일반 장신구 기준으로 치명타 2904면 치명타율 16.19% 증가입니다.
  치명타가 아무리 잉여라지만 저 수치는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게다가 기본 힘이 높기 때문에 순위가 꽤 높은겁니다.

▶가속의 용기 상급 순위가 왜 저렇게 높나요? 냉죽에게는 치명타 잉여스탯이잖아요.
-기본 힘이 높아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냉죽에게는 치명타가 그리 큰 의미를 갖지 않긴 하지만 도살기 외에 치명타가 아예 안뜨는 것도 아니고
  치명타에도 엄연히 EP값이라는게 붙어있습니다. 가속이나 특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낮을 뿐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는 스탯입니다.

▶용맹장신구(썩어가는 해골) 순위가 너무 낮네요. 이거 샀는데 손해 아닐까요?
-특정 구간에서 순간 폭딜에는 최적화 되어있는 장신구입니다. 다른템 안사고 장신구 샀다고 손해는 아닙니다.
  위에도 써놨지만 일단 먹어두면 이래저래 쓸데가 많습니다.
  특히 용의 영혼 레이드던전은 순간 몰아치기가 유효한 구간이 상당히 많습니다.




할짓도 없고 심심해서 써봤는데

다 쓰고 나니까

아무도 안볼거 이걸 왜 썼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중간에 거의 다 써놓고 한번 날려먹어서 ㅡㅡ;;;;;;;;;;;






ps. 또 자주하는 질문 댓글로 제보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