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원을 썩히지 말것
냉죽의 딜매커니즘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룬을 하나 사용할때마다 12의 룬마력을 얻고 20의 룬마력으로 냉격한번을 치는거죠.
이 매커니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 하는겁니다. 즉 자원이 쌓여서 썩어가지 않는한, 지금 치나 나중에 치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절대적으로 피해야할 두가지는
룬마력이 100을 넘어가거나,
동일한 룬이 2개모두 활성화 되어 있거나...
이 두가지를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는거. 그것이 냉쌍딜의 제1 원칙입니다. 도살기나  룬강화,부패,혈전등을 신경쓰다가 자원을 오바시키면 오히려 딜로스라는 거. 의외로 많은분들이 이 점을 잊고 계시더군요. 최우선은 자원이 안놀게 하는겁니다.

2. 자원을 막쓰지말것
자원이 오버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룬과 룬마력은 즉시 소모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손노는걸 터부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살기가 뜰때를 느긋하게 기다려도 괜찮습니다. 언제까지? 자원이 낭비되기 전까지...
가장 이상적인 자원상태는 룬마력 40정도가 있고 죽,냉,부정룬이 1개씩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요 상태를 최대한 유지한다고 생각하시고 이상태가 기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때를 기준으로 
  1도살기가 떴을때 냉격 갈겨주시고요-1)
  2냉룬 혹은 죽룬이 다음에 돌아온다면 돌아오기전에 작분 넣어주시고요
  3부정룬이 다음에 돌아온다면 상황따라 역격,죽부,절멸중에 한가지 갈겨주시면 되겠습니다-2)
단 마격탐엔 무조건 영쐐가 최우선입니다. 도살기 냉격보다 우선이에요.

3. 특성의 조합
 특성에 있어서 넴드마다 유효한 특성들이 있습니다만 질병관련 특성과 룬생산 특성은 넴드와 관계없이 고정하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이 두특성은 사실 딜방법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만들기도 합니다. 
Ej포럼상에 나와있는 심크결과를 참조하면 최상의 디피를 뽑아내는 특성은 역착과 혈전 조합입니다. 
역착을 사용할경우 죽룬1개를 25초마다 만들어 낼수가 있는데 이 25초라는 시간은 질병유지시간과 얼추 맞아떨어지죠. 서리열병이야 유지시키는게 일도 아니지만 피역은 리필을 해줘야 합니다 이 피역 리필 타이밍에 역착을 꼽고 작분 -역격을 치면 사실상 25-30초마다 죽룬하나를 얻는 효과가 납니다. 역착사용이 익숙치 않은경우 파멸충 특성도 나쁘진 않습니다. 질병부스팅이 큰 의미가 없는 냉죽에게 돌발-파멸충으로 2질병을 유지하면 역격을 3번중 한번만 사용하면 되므로 역격 칠거 절멸 칠수 있게 되죠.다만 고특화로 가는 냉쌍의 특성상 역격+작분과 절멸1회간의 데미지 차이가 생각만큼 크지 않고 냉쌍이 글쿨 아쉬운 직업은 아니라 역착보다 기대 디피는 낮습니다. 피소전염병특성은 냉쌍에겐 의미 없구요.
결국 질병을 어떻게 거느냐가 핵심인데요 2)의 내용에 따라 부정룬을 관리하는 방식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룬 재생관련 특성의 경우 기대 디피상승량은 의외로 혈전-룬강화-룬부패 순입니다. 룬의 기대생산량은 룬강화나 룬부패가 더 높습니다만 냉쌍은 도살기시에 냉격을 최우선으로 치게 됩니다. 1)참조. 이때 완전 고갈된 룬이라는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즉 냉격을 쳐서 45%확률을 뚫어도 발동이 안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거죠.부정룬의 경우 죽룬냉룬이 둘다 있는데 부정룬이 완전고갈될 리가 없구요. 반면 룬하나만 있어도 작분을 쓸수 있기에 룬마력이 바닥일때, 쌓아둔 혈전으로 작분연타해서 바로 이상적인 자원상태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게 이론적 모델이긴 한데 포럼의 시뮬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하는 이야기고...제 체험상은 룬강화와 혈전사이에 차이를 거의 못느끼고 있습니다.

4. 가속vs특화
치타는 버리세요.
가속과 특화사이의 최적밸런스를 찾으려면 자신에게 최적화된 가속수치를 찾아야 합니다.
패치워크 딜이라면 특화보다 가속이 좀더 높습니다만 그 차이가 크지 않은 반면 어느정도 딜오프상황을 전제한 심크에서는 특화가 가속보다 크게 높습니다. 특히 광딜이 포함되면 그 격차가 더 심해지겠죠.
따라서 일단 특화를 1순위로 놓고 생각했을때, 최적화된 가속수치를 찾아내는게 중요한데요, 냉쌍은 5000정도의 가속이 확보되면 대부분의 시간당발동장신구의 최대효율을 뽑아낼수 있습니다. 이걸 소프트캡이라고 보구요, 9600이상이 넘어가면 부정룬포함해서만 절멸칠 경우 자원 남습니다. 간간히 죽룬 냉기룬 섞어서 절멸 쳐야하고 이 케이스는 냉양과 비슷하게 운용하되 도살기만 냉격으로 소모 하는식으로 운용이 됩니다. 무기 받쳐주는 bis세팅에서 패치워크딜은 이게 제일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일반적으로 5000정도 가속에 특화 몰빵이 최적에 가까운 세팅이고
하이엔드 장비에서 패치워크 딜은 가속세팅이 높다 라고 할수 있겠네요
파밍초기에 가속 5000맞추고 특화가 그보다 낮다면 가속 포기하고 특화 몰빵이 낫습니다


2)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냉쌍은 절멸보다 작분 2가 쎄므로 냉룬 죽룬은 작분으로 소모하는게 좋습니다. 허나 룬마력 생성을 위해서는 부정룬도 지속적으로 소모해 줘야하는데 부정룬 하나를 쓴다고 생각했을때 가장 강한건 죽부입니다. 그렇지만 질병유지는 최우선이므로 질병이 다되가는데 돌발이나 파멸충이 없을경우는 무조건 역격이구요. 죽부가 쿨일경우 절멸로 소모하시면 됩니다. 그 상황에 마침 도살기가 뜨고 룬마력이 없는데 뿔피리나 대마보로 룬마력수급이 안되는 상황이면 그냥 절멸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