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 호드 죽기 캣민트 입니다.

비록 다른 죽기분들에 비해서는 미천한 탱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제 막 오공 하드에 입장하는 죽탱분들의 편의를 위하여 슬쩍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전게의 심도있는 여러 공략글을 부러워하는 중, 왜 우리는 요새 글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 글을 시작으로 오공 레이드에 대한 여러 팁이 올라오길 기대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죽탱 유저분들의 많은 피드백을 바랍니다.

기본적인 네임드 탱 공략은 전사 게시판의 인증글을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본문 내용과 함께 여러 분들께서 달아주신 덧글까지 참조 부탁드립니다. 

또한, 죽탱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있다는 전제하게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혈죽의 기본 특성
15T 끓는 피
30T 연옥
45T 죽음의 진군
60T 죽음의 서약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글 내용에서 특이사항이 없음은 대부분 기본 특성을 따라갔습니다. 

기본 문양
대마법 보호막, 전염병

기본 장신구
약병(말코록 장신구) - 필히 사용
루크 부적(9넴(말코록) 원탱 택틱 및 11넴(토크) 원탱 택틱 필수 장신구)
토크의 꼬리가시


1. 잿빛너울

특성
30T 연옥, 대마법 지대
45T 동창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냉혹한 겨울

문양 
춤추는 룬 무기, 죽음과 부패

1. 대마보: 대마보의 효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네임드의 부식성 폭발은 대마보로 딜을 무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만, 디법은 쌓입니다. 팽창하는 타락 디법(쫄이 등장하기 전 네임드가 자신에게 거는 버프, 네임드에게 딜을 가할 시 생기는 디법) 역시 대마보로 딜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임드 분해 이후의 가운데 웅덩이에서 생기는 검은 바닥을 밟으면 중첩이 높게 쌓이는데, 이 역시 대마보를 쓰고 밟으면 버프 시간 동안에는 중첩디법이 더 이상 생기지 않습니다.

2. 폭딜이 들어오는 구간이 없어 공대 지원을 위한 대마지도 유용합니다. 쫄이 가운데 들어가는 타이밍을 잘 보았다가 대마지 지원 가능합니다.

3. 샤 쫄 어글을 죽탱이 잡아야 한다면, 춤추는 룬 무기 사용 후 죽음과 부패 -> 돌발역병 이후 피소 난사로 어느정도 수급이 가능합니다. 이 때 고어핀드를 잘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사잇 페 슬라임은 동창 문양에 의한 이감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주변 딜러들이 때려잡을 수 있도록 문양을 박은 죽부나 동창을 찍은 이후의 서리 열병 디법을 사용합니다.

5. 흡혈은 사잇페 검은 바닥을 밟아 중첩이 높게 쌓였을 시 대마보가 쿨이라면 그 때 사용합니다. 

6. 기타
 쫄 이감 지원을 위한 동창이 도움이 됩니다. 



2. 쓰러진 수호자들

특성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or 더럽혀진 대지

문양 
특이사항 없음

1. 탱 공통
 대마보는 쑨의 재앙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면 좋습니다. 재앙 데미지를 받지 않고 탱을 할 수 있습니다.

2. 루크 탱의 경우
 1) DBM을 보고 충돌이 온다면, 그 전(10초?)에 네임드를 데리고 본진에서 멀리 떨어집니다. 충돌이 공대원 한명과 루크의 가운데 지점에서 만나는 기술이라 루크를 멀리 뺀다면 공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쑨 궁책에는 반드시 충돌 전에 멀리멀리 빼면 좋습니다. 
  2) 모든 시점에서(쑨 궁책 시 포함) 충돌 시점을 제외하고는 본진(가운데)에 루크를 데려와서 탱하는게 공대 딜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머리는 돌립니다. -잔너님-
  3) 보통은 루크 탱이 우울 탱 및 차단을 볼 텐데, 이때 우울을 원딜 본진에 데려와서 탱을 한다면 슬픔이 사용하는 폭발+쑨 재앙이 겹칠 때 대마보 
  4) 루크가 탱을 상대로 주먹 스턴을 거는데, 이 때 더렵혀진 대지로 스턴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사라수님-

3. 허 탱의 경우
 1) 순간 효과 독에는 본진에 붙이고, 맹독에는 떨어집니다.
 2) 고통 탱과 허를 같이 탱할 때, 고통이 까는 바닥은 대마보로 데미지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3) 허 탱이 목졸을 시전하려 공대원 사이를 점프뛴 후에는 탱 뒷통수에 등장하게 됩니다. 사전에 네임드가 설 곳을 등지고 서 있으면 무빙이 필요없어집니다.

4. 쑨 궁책 시에 생존기 및 루크 장신구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힐러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3. 노루센

특성
30T 대마법 지대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
특이사항 없음

1. 네임드 탱이나 오프탱이나 큰 쫄 어글은 언제나 먹도록 노력합니다. 딜러들이 쫄 치다가 어글먹어서 눕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큰 쫄 / 작은 쫄이 많아질 수록 들어오는 딜과 네임드의 공격력이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특히 큰 쫄이 3마리 이상 등장 시에는 대마보/루크 장신구/생존기를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죽손, 고핀을 둘 다 사용하여 큰 쫄을 몰고 옵니다. 보통은 본진에서 약간 떨어진 외곽에서 어글을 잡고 있는게 좋습니다. 구슬을 먹는 대상(다음 차례에 들어갈 딜러 및 구슬처리 힐러) 들만이 쫄 옆에 붙어 있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네임드 탱을 볼 시에는 본진에서 머리를 반대로 돌리고 탱하는 것이 근딜들 딜에 도움이 됩니다. 

5. 눈먼 증오(네임드와 외각 해골 사이를 연결하는 선)는 대마보를 사용하면 아무 딜도 들어오지 않고 통과가 가능합니다. 굳이 딜러들과 마찬가지로 진행방향으로 돌지 말고 과감하게 역주행하여 공장이 지정한 본진에서 근딜들 딜이 들어갈 수 있도록 네임드 머리를 돌립시다. 루크 장신구를 사용하면 오히려 눈먼 증오를 맞아가며 복수심을 쌓아 딜을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6. 내부 정화조에 들어갔을 때, 혹시라도 네임드가 쓰는 큰 기술을 피하지 못할 시에는 장신구/얼인을 돌립니다. 즉사기가 아니기에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7. 큰 쫄이 많이 등장했을 시에는 본진에 대마법 지대가 큰 도움이 됩니다만, 네임드 탱 도중에는 들어오는 데미지도 커지기에 오프탱일 때 센스껏 사용합니다. 



4. 교만의 샤

특성
30T 대마법 지대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
춤추는 룬 무기

1. 팽창하는 교만은 대마보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에 반드시! 사용합시다. 

2. 마찬가지로, 팽창하는 교만 시 딜러들 위로 뿌려주는 대마법 지대는 큰 도움이 됩니다. 연옥을 사용할 만큼 네임드 평타 딜은 아프게 들어오지 않습니다.

3. 자아성찰 시 생성되는 쫄은, 쫄이 생성되자마자 바로 고어핀드로 끌어 모아올 수 있습니다. 보통 쫄이 등장한 이후 뜸을 들여서 끌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굳이 타이밍을 재지 않고 바로 모으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쫄 등장 위치의 바닥 데미지가 발생하니 타이밍을 보아 센스껏 모아옵니다. 

4. 공대원의 교만 수치가 높아질 수록 자아성찰 시 생성되는 쫄이 많습니다. 특히 교만이 초기화 되기 전(네임드 피 30% 이전) 3번째 자아성찰 타이밍이나 초기화 이후 2번째 자아성찰 타이밍에는 쫄 어글을 먹어 맞아죽는 딜러들이 발생합니다. 문양 박은 춤추는 룬 무기를 통한 어글 증가 -> 죽음과 부패 -> 피소 난사로 쫄 어글을 꽉 먹어주도록 합니다. 

5. 오프 탱일 때 균열 바닥을 부지런히 밟읍시다. 비록 죽기가 이속이 느리긴 하지만 4넴에서 교만 수치가 가장 여유있는 역할은 탱입니다. 

6. 투영이 혹시 생겼다면, 탱이라도 투영을 최우선으로 밟도록 합니다. 네임드 어글을 잡고 있다고 하더라도 투영을 밟습니다. 투영이 생기는 교만 수치다 생각되면, 네임드와 아예 포개져서 투영 발생 위치를 최대한 네임드와 가깝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투영은 대상자와 15M 이내에 생깁니다)



5. 갈라크라스

특성
45T 어둠의 질식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
춤추는 룬 무기
부문양: 얼음길

1. 고핀 및 죽손, 더불어 45T의 어둠의 질식은 죽탱이 아래 탱을 보는 존재이유입니다. 광칠 때 멀리 떨어진 주술사를 끌어온다던지, NPC를 갈려고 돌진하는 해골분쇄자를 다시 끌어온다던지, 균열을 박고 있는 분쇄자를 끊을때, 그리고 쫄을 광치기 쉽게 모아올 경우 등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사라수님)

2. 딜러들의 딜이 강할 경우 초반 쫄 어글을 수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문양박은 춤룬을 통한 어글 증가 효과를 잘 이용합니다. 

3. 토템, 깃발은 탱이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둘 다 평타 한방에 없어집니다. 특히 근딜들이 전부 탑조로 올라갔을 경우, 원딜들은 주시를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앞장서서 처리합시다.

4. 갈라크라스가 내려왔을 때 바로 어글을 잡은 후, 첫 불길 디법을 받기 전 대마보를 사용한다면, 이후 불길 디법을 받지 않습니다. 즉, 원탱이 가능합니다. 부탱을 놀게 합시다. 

5. 탑조로 올라가게 된다면, 모든 쫄을 다 처리한 직후에 탑에서 그냥 떨어질 때 보조문양: 얼음길이 도움이 됩니다. 낙하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6. 강철의 거대괴수

특성
특이사항 없음

문양
특이사항 없음

1. 평타딜이 매우 아픈 네임드입니다. 흡혈, 얼인, 룬무기 등의 생존기를 잘 활용합시다. 네임드 탱할 시에 화염 분출로 받는 방어구 태우기 디법이 2중 이상 쌓였을 경우에는 마뎀조차 아프게 들어옵니다. 

2. 네임드 탱할 시, 화염 분출은 대마보로 무시가 가능합니다. 디법이 2중->3중으로 넘어갈 때 네임드가 쓰는 화염 분출을 대마보로 무시한다면 힐러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타이밍을 보고 반드시 사용합니다. 

3. 공성모드 시에 들어오는 지진은 전부 자연피해입니다. 대마보는 쿨마다 써 줘도 아깝지 않습니다. 

4. 네임드 평타 및 지뢰 밟기를 제외한 모든 데미지가 광역피해입니다. 루크 장신구를 쿨마다 돌리면 좋습니다.

5. 지뢰를 밟으면 죽격 피보가 먼저 까입니다(물리딜). 죽격으로 피보를 쌓은 다음 지뢰를 밟으면 피가 까이지 않고 처리 가능합니다. 적당한 피보 중첩으로 지뢰 지원을 합시다. 



7.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특성(칼드리스 탱일 경우)
30T 대마법 지대
45T 동창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특성(하로움 탱일 경우)
특이사항 없음

문양(칼드리스 탱일 경우)
죽음과 부패
어둠 복제
대마법 보호막

문양(하로움 탱일 경우)
특이사항 없음

1. 하로움 탱일 경우
 1) 고술이니 만큼 평타딜이 아픕니다. 위험할 경우(역물, 감옥 타이밍 - 힐러들이 무빙해야 하는 때, 디법 고중첩) 시 생존기를 잘 활용합시다.
 2) 냉기폭풍 일격은 냉기 피해입니다. 고중첩 일격을 받을 시 대마보를 적절하게 사용합시다. 
 3) 잿불 타이밍에는 칼드리스 쪽에서 떨어지는 불똥이 위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탱의 경우에는 별로 아프게 않게 들어오지만,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타이밍에 대마보를 사용합시다. 

2. 칼드리스 탱일 경우
 1) 어둠 복제로 냉기폭풍 화살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어복 문양으로 쿨을 줄여 네임드에 꼬박꼬박 박아줍시다.
 2) 냉기폭풍 화살, 역물 시 슬라임이 생성될 때의 광역 데미지, 잿불덩이 모두 대마보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쿨마다 적절하게 사용하여 힐러 부담을 줄입시다. 특히 슬라임이 떨어질 때의 광역데미지를 혹시나 여러 틱 많을 경우에 사용한다면 죽을 상황에서도 생환할 수 있습니다.
 3) 칼드리스는 연옥이 터질 만큼의 큰 데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잿불덩이가 떨어질 때 본진에 대마지를 사용하면 한 타이밍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동창 문양을 통한 슬라임 이감, 문양박은 죽부가 슬라임 이감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5) 고핀으로 슬라임이 혹시 퍼지면 잘 몰아줍시다. 



8. 장군 나즈그림

특성
45T 어둠의 질식 (쫄탱의 경우)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
특이사항 없음 (쫄탱의 경우 이감문양은 지양)

1. 네임드 탱의 경우
 1) 마격 시에 남은 피가 적다면 조그마한 생존기(흡혈) 등을 활용합니다.
 2) 오프탱 일시, 네임드 탱의 디법이 3중이 쌓였다면 바로 네임드 어글을 인계받습니다(도발합니다). 본인 디법 시간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4중이 되기 전에 초기화됩니다. 
 3) 공대 상황마다 다르지만, 암살자 대상이 근딜쪽으로 오는 택틱이라면 암살자에게 동창 특성의 얼음 결계를 날립니다. 3초간의 이동 불가가 걸립니다. 그리고 서리 열병 디법으로 이감을 줄이면 대상자가 드리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네임드 영웅의 도약에 이은 여진 바닥이 생성되면, 탱 본인이 피하는것만 신경쓰는게 아니라, 근딜까지 피하면서 딜할 수 있도록 크게크게 회피합시다.
 5) 오프 탱일 때는 쫄 쪽으로 이동하여 암살자에게 얼음 결계 및 서리열병 디법을 지원합시다. 이 때 주술사에게는 이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드리블에 오히려 방해됩니다. 
 6) DBM을 체크하여 나즈그림이 영도를 쓴 직후에 네임드 탱이 바로 도발을 사용하면 도약 후 여진이 생기지 않습니다. -잔너님-

2. 쫄 탱의 경우
 1) 주술사가 치해토를 깔면 빠르게 치해토로부터 주술사를 같이 끌고 멀어집니다. 이 때 고핀 및 죽손으로 주술사를 빠르게 치해토로부터 떨어뜨린다면, 한 틱도 힐을 받지 않게 끌어올 수 있습니다. 딜러들이 치해토로 빠르게 주시를 바꿔 박살내도 힐이 두 틱은 들어갑니다. 반드시 먼저 쫄을 데리고 무빙하여 떨어집시다. 
 2) 주술사가 나오지 않았다면, 대마법사 및 무쇠칼날을 데리고 저격수 옆으로 붙어 원딜들이 광을 치기 쉽도록 합니다. 
 3) 다시 강조하지만, 쫄 무빙, 특히 주술사를 데리고 다니는 무빙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우선적으로 치토에 멀어지도록 하고, 다음으로는 쫄들을 최대한 모아서 광을 치기 쉽도록 합니다.
 4) 45T 어둠의 질식을 사용하면 죽탱의 차단기는 3개가 됩니다. 주술사의 연치 차단은 물론이거나와 대마법사의 마격 차단 및 비전 충격 차단에도 사용합니다.
 5) 생존기는 전쟁의 외침 이외에는 별로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전쟁의 외침 시에는 뎀감을 위한 장신구나 얼인 정도를 사용합니다. 
 6) 나즈 피가 10% 이하로 떨어지면 쫄 어글을 많이 잡게 되는데, 이 때 최우선 사항은 1-전투주술사 어글 잡기, 2-다른 쫄 어글 잡기 3-대마술사 차단하기 입니다. 즉, 쫄 어글을 최우선으로 잡고 이후에는 대마술사 차단에 주력합시다. 



9. 말코록

특성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
특이사항 없음

1. 공략사항
 1) 말코록은 피분을 보기 전보다 피분을 본 후에 더 강해집니다. 
 2) 원탱 택틱일 시의 도발 인계
  (원탱 대상자 시점) 원탱 대상자가 선탱 시작 -> 12중 인계 -> 맞탱이 12중 디법 쌓이면 도발 인수 후 바로 자리를 옮겨서 첫 숨결 회피 -> 18중까지 디법 쌓고 맞탱에게 인계 -> 맞탱이 2숨결 시 자리를 잡아서 회피한 이후 바로 도발하여 피분 원탱 시작
 3) 피분 원탱일 때의 생존기 연계
  시작 직후 흡혈+얼인 -> 8~10초 후에 루크장신구 사용 -> (룬무기+사군 시전을 통한 4초간의 큰 뎀감효과)
 4) 피분 같이 맞는 택틱일 시의 도발 인계
  12~15중 인계

2. 공통사항
 1) 네임드 메인탱이건 오프탱일때건 고핀, 죽손 및 도발을 이용한 쫄 어글 수급을 부지런히 수행합니다. 특히 고핀은 오프탱일 시 위치만 잘 잡는다면 한번에 2~3마리를 끌어올 수 있습니다.
 2) 대마보는 오프탱 시 근딜 쪽 구슬을 지울 경우 / 또는 피분 페이즈에 구슬을 지우러 나가는 담당일 시에 사용합니다. 그 외에는 사실상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3) 중첩이 쌓일수록 들어오는 딜이 아픕니다. 원탱 택틱이 아닐 경우에는 10중첩이 넘어가면 생존기(흡혈, 얼인, 룬무기)를 사용합니다.
 4) 피분 시 본진탱일 경우에는 원탱은 당연하거니와 같이 맞는 택틱일 경우에도 루크 장신구를 사용합시다.
 5) 레이드 프레임 상에서의 본인 보막 색을 확인하여 빨간색이 되었다면 바로바로 죽격을 사용하여 피를 회복합니다. 



10. 판다리아의 전리품

특성
30T 대마법 지대

문양
춤추는 룬 무기

1. 공략 사항
  1) 큰 상자14, 중간 상자3, 작은 상자1.
  2) 큰 상자 두개(14x2=28), 중간 상자 전부(3x6=18), 작은 상자 4개를 까면 50
  3) 힐러의 생존기를 생각하여 처음에는 큰 상자를 까고, 다음의 큰 상자는 맨 마지막이나 혹은 기력 30 내외에서 깝니다.
  4) 중간 상자는 보통 두 개 까지만 오픈하지만, 공대 힐러와 딜러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공통 사항-모구방
  1) 모구방 큰 상자에서 나오는 네임드는 두 가지 스킬을 사용합니다 - 석상 소환, 광역 딜 스킬. 그 중 광역 딜 스킬은 대마보로 무시 가능합니다. 반드시 무시하여 힐러 부담을 줄여줍시다.
  2) 중간 상자의 의식술사가 쓰는 스킬은 모조리 차단을 봅니다. 
  3) 작은 상자에서 유골 단지가 나오면, 이동하지 않고 그 자리에 다른 쫄을 모아서 최대한 유골 단지를 먼저 박살내도록 합니다.
  4) 작은 상자에서 살아있는 바위 모구가 쓰는 '생살 굳히기' 스킬은 차단을 봅니다. 

3. 공통 사항-사마귀방
  1) 큰 상자의 네임드가 활동하고 있으면 지속적인 딜이 들어옵니다. DBM을 주시하고 있다가 담당 힐러가 폭탄 디법에 걸렸으면 반드시 생존기를 활용하여 힐러가 돌아오기 전 까지 자생하도록 합니다. 
  2) 중간 상자에서 바람지배자가 나오면 어글먹고 멀리 이동하는게 근딜 및 힐러에게 도움이 됩니다.
  3) 호박석 사제는 사마귀 군단을 부르는데, 사마귀 군단이 등장한 직후에는 어글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때 죽손을 사용합시다. 
  4) 작은 상자에서 호박석에 갇힌 쿤총이 나오면 주변 쫄을 쿤총 근처로 모아서 쿤총을 먼저 잡도록 합니다.

4. 공통 사항
  1) 큰 상자의 네임드는 반드시 중앙으로 끌고 나와서 초신성과 같이 딜러들이 광을 치도록 유도합니다.
  2) 판다렌 성물상자에서 양조가 등장한다면, 초신성은 탱 혼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11. 피에 굶주린 토크

특성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원탱일 경우
특이사항 없음

문양-원탱X
춤추는 룬 무기

1. 공략 사항
  1) 원탱 택틱일 시에 생존기 연계
   10중 흡혈 -> 15중 얼인 -> 21중 루크 장신구 (춤룬 및 흡혈은 공대 전체적으로 피통이 출렁이는 타이밍에 사용)
  2) 원탱 택틱이 아닐 시의 인계
   첫 페 2~3중, 독페이즈 3~4중, 얼음페이즈 4중

2. 공통 사항
  1) 원탱 택틱이 아닐지라도, 공대토크 탱에는 힐러들의 힐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네임드 탱을 보고 있을 때는 얼인, 흡혈, 룬무기, 루크장신구를 통한 뎀감은 물론이거니와 오프탱일 경우에도 공대 상황을 보고 루크 장신구 정도를 사용하면 힐러에게 도움이 됩니다. 보통은 한 페이즈에 탱을 두 번 들어가게 됩니다. 
  2) 만약 선탱을 들어가게 된다면, 토크의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근딜들이 칠 때 뒷 판정이 날 수 있도록 토크의 대각선 뒤를 본진에 붙이도록 합니다. 
  3) 선탱을 맡게 되면, 독 문을 열었을 시 튀어나오는 박쥐의 어글을 잡아야 합니다. 죽탱이 광어글을 가장 잘 잡을 수 있는 죽부->춤룬->피소 난사 후 고핀을 통한 박쥐 한점 모으기
  4) 선탱이 아니더라도 박쥐가 나왔을 시 고핀을 통한 지원은 필수에 가깝습니다.
  5) 첫 집합 페이즈에서는 대마보가 필요없지만, 이후 독 문, 얼음 문, 불 문을 연 후에는 대마보가 빛을 발합니다. 브레스 데미지를 대마보로 무시 가능합니다.
  6) 교도관 탱은 반드시 흑마분들이 깔아놓은 관문 사이에서 합시다. 근딜이 주시걸리면 바로 도망갈 수 있도록..



12.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특성
45T 동창
60T 죽음 착취 (선택 사항)
75T 혈기 전환
90T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
죽음과 부패

장신구
토크의 꼬리가시 (선탱일 경우 반 필수)

추가
티어 4셋 효과 
무기마부-타락한 성전사의 룬
힘 물약

1. 공략 사항
퓨즈는 탱 인계 택틱이 공대마다 상이합니다. 제가 적은 택틱은 주 쫄 처리 탱이 존재할 경우이며, 이는 공대마다 확연히 다름을 알립니다. 

 1) 쫄 처리 주 탱(선탱)일 경우 중첩 인계
  선탱A 시점: 탱 3중 디법을 받은 후 1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 B탱이 3중 디법을 받기 전 도발한 후 4중디법을 받고 인계, 2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 B탱 5중 디법을 확인 후 도발 인수 -> 4중 디법을 받은 후 4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 처리 후 돌아와서 바로 네임드 도발, 5중 디법을 받은 후 5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 B탱 5중 디법을 확인 후 도발 인수 -> 4중 디법을 받은 후 7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 B탱 3중 디법을 받기 전 도발한 후 4중 디법 받고 인계, 5~6중첩에 8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 끝

 2) 네임드 주 탱(후탱)일 경우 중첩 인계
  후탱B 시점: A탱 3중 확인 후 도발 -> 2중첩을 받고 있을 때 A탱이 와서 인계해 감 -> A탱 4중 받은 직후에 도발 -> 디법 5중을 쌓고 3쫄 처리 -> 돌아와서 A탱의 3~4중 디법을 확인 후 도발 인수 -> 1~2중 디법을 받고 있을 때 A탱이 돌아와서 인계해 감 -> A탱 중첩 맞은 직후 바로 도발 -> (이전에 1중을 받고 인계 후 다시 도발했을 경우) 5중첩까지 쌓고 6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이전에 2중을 받고 인계 후 다시 도발했을 경우) 5중, 또는 6중까지 쌓고 6쫄 데리고 나가서 처리 -> 이후 네임드 탱 주욱

 3) 쫄 처리 주 탱(선탱)일 경우 딜기 연계
   가. 주 딜 순서
    퓨즈에서 선 끊길 때 까지 2질병(얼손+역격) 및 모든 룬 채워넣기 -> 죽부 죽격 죽격 사이 룬격 계속 -> 점프 직전 모든 죽룬 전부 소비 -> 내리꽃기 직후 돌발+룬무기 사용 -> (4셋효과) 룬격 룬격 죽격 룬격 죽격 혈전변환 죽격 죽격
    
   참고: 위의 딜 사이클에서 죽착을 사용하면 내리꽃기가 뜨기 전 남아도는 룬마력을 전부 소비하고, 뜬 이후에도 계속적인 추가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리꽃기 직후에는 반드시 춤룬변환을 통하여 죽룬 수급 후 죽격 또는 죽착을 박아야 합니다. 내리꽃기 이후에 분쇄기는 받는 데미지 증가 디법에 걸려 처리가 용이합니다. 

   나. 특이 사항
    1쫄 ->사군 사용
    4쫄 ->힘물약 사용

  4) 네임드 주 탱(후탱)일 경우 딜기 연계
   주 딜은 위와 동일, 3쫄에 사군 사용 및 6쫄에 힘물약 사용. 혈전변환 및 토크 꼬리 장신구, 타성룬, 혈전 불필요. 

  5) 네임드 주 탱(후탱)일 경우 탱 시의 생존기 타이밍
   가. 4중 디법을 받기 전에 얼인 사용 (이후 자력파쇄로 인한 탱힐 부재 가능성)
   나. 5중 디법을 받기 직전 흡혈 사용+죽격 1회, 받은 직후 다시 죽격으로 빠르게 힐 복구. 위급시 죽음의 서약을 통한 자생
   다. 위험 구간에서 분쇄기의 3~4과충전 직전에 대마보 사용(공장의 헌신의 오라(헌오) 오더에 맞춰 사용)

  6) 쫄 처리 주 탱(선탱)일 경우의 생존기 타이밍
   가. 4~5중 디법 시 생존기 타이밍은 위와 동일
   나. 쫄 처리를 위하여 불길 위를 지나갈 시 대마보를 쓰고 가로질러서 자리 잡음
   

2. 공통 사항
 1) 동창 및 문양박은 죽부의 이감은 반드시 찍고 사용합시다. 지뢰가 Y자로 갈라져 나올 경우 탱하고 있는 부분에서는 피소를 통한 서리열병 전이 이감, 멀리있는 쪽에는 죽부를 깔아 이감을 지원

 2) 지뢰가 본진에 가까이 다가갔을 시 고핀 및 죽손을 통한 공대 지원 필수. 단, 지뢰들이 이동 불가 상태일 경우에는 사용하지 맙시다(법사 얼음 등). 고핀을 날리게 됩니다. 

 3) 네임드의 평타가 거대괴수에 버금갈 만큼 아프고, 힐러들이 공대 힐을 보느라 탱 힐을 못 볼 타이밍이 많습니다. 클락시 용장과 더불어서 끔살이 가장 많은 네임드입니다. 생존기를 아낌없이 사용하여 순삭을 방지합시다. 

 4) 네임드 메인 탱일 경우에는 탱 위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처음 시작 직후에는 빨간 동그라미, 이후에는 노란 동그라미에서 주욱 탱을 하면 됩니다. 네임드 메인 탱이 아닌 쫄 탱일 경우에는 2쫄을 처리하고 온 후에 빨강-노랑 동그라미 사이에서 탱을 한 타이밍 하고 이후에 노란 동그라미로 옮깁니다. 이유는, 지뢰와 겹쳐서 탱을 하기 위함입니다.



13. 클락시 용장들

특성
90T 더럽혀진 대지

문양
특이사항 없음

용장은 공대들마다 탱 도발 택틱이 상이합니다. 이점 양지바랍니다. 

1. 공략 사항
 1) 스키르-카로즈-카즈티크-킬루크 탱일 경우
  가. 용장들이 내려오기 전에 부지런히 도발 버튼을 누릅니다. 혹시라도 내려오자마자 딜/힐 어글이 쏠려서 평타 한방에 죽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나. 스키르는 도발 직후 끌고 본진 입구로 대부분 끌고 올텐데, 이때는 그냥 뒷걸음질로 끌고 오면 됩니다.
  다. 스키르 킬 직후 카로즈는 어글을 먹고 본진에서 빠져있습니다.
  라. 리크칼 킬 이후에 코르벤이 내려오면, 코르벤 탱과 약 60도의 각을 이후로 옆에 나란히 섭니다. 그리고 코르벤의 방패가격 후 난타가 오면 바로 도발하여 버팁니다. 이 때 카로즈와 같이 탱을 서고 있으므로 상당히 피가 많이 빠지는데 대비합니다.
  마. 코르벤 다음에 히세크 킬(이요우크-카로즈 생존), 자릴 킬(이요우크-카로즈 생존) 까지는 계속 카로즈 탱
  바. 이후 카즈티크가 내려오면 카즈티크+카로즈를 같이 탱하게 되는데, 이 때 들어오는 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카로즈+카즈티크가 같이 치고 있으면 생존기 연계, 생존기가 없으면 주의깊게 죽격, 그리고 죽격 칠 룬이 없으면 춤룬변환을 통한 죽격, 아님 룬무기 강화를 통한 죽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 카즈티크를 탱 하고 있으면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탱을 합니다. 카즈티크는 어글자 직선상으로 미사일을 쏘는데, 직선상에 있는 모든 캐릭터가 전부 다 맞습니다. 
  아. 킬루크가 내려오면 맞탱과 카로즈를 바꿔 탱하게 될 것입니다. 킬루크도 아프니 생존기를 잘 연계합니다.

 2) 리크칼-코르벤-이요우크-자릴-카로즈 탱일 경우
  가. 리크칼의 첫 주입은 죽격을 치지 않고 그대로 맞습니다. 그 이후에는 무조건 주입 캐스팅 전에 죽격을 통한 피보가 유지되도록 하고, 공대장의 오더에 맞춰 주입 디법을 관리합니다.
  나. 코르벤은 선 도발을 통한 어글을 확보 후 위치를 잡고 맞탱과 같이 도발을 인계하면서 탱 합니다. 
  다. 이요우크-자릴은 평타는 그닥 아프지 않은 네임드 들이라 별 문제없이 탱
  라. 카즈티크가 내려온 후에는 전 맵을 주의깊게 지켜보아야 합니다. 혹시라도 쿤총이 등장하면 바로 달려가서 쿤총 대상으로 춤룬 소환 후 룬격 및 죽격을 통한 어글 수급을 해야합니다. 도발이 안 먹힙니다.
  마. 이후 킬루크가 내려오면 카로즈 탱과 맞교대 후 탱을 수행합니다. 이 타이밍에 카로즈는 매우 아프니 생존기 연계가 필수적입니다. 

 3) 리크칼 전갈 획득 시 탱 딜 방법
  전갈 딜 방법: 4 - 3 - 2 - 1 이후 쿨 오는 대로 연타
  전갈 전 생존기: 흡혈+얼인을 켜고 변신, 흡혈+얼인 효과가 끝나는 시간 전 외부 생존기 지원 필요
  가. 코르벤+카로즈
   - 코르벤이나 카로즈 중 하나를 잡고 바로 전갈 변신 후 스킬을 사용합니다. 
  나. 자릴
  다. 카로즈 또는 보축으로 자릴 디법을 지운 후 킬루크
   - 카로즈를 탱할 시에는 흡혈 및 얼인 생존기가 남아있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 때에는 반드시 공대 외부생존기를 2개 이상 지원받은 후에 변신을 하여 딜을 합니다. 미터기를 찢을 수 있습니다. 

2. 공통 사항
 1) 대마보는 이요우크 빨랫줄이 꽃힐 때마다 계속적으로 켜 줍니다. 빨랫줄과 네임드 평딜이 겹치면 순삭당할 수 있습니다.
 2) 리크칼이 생성하는 새끼 벌레의 스킬 '먹기'는 차단기로 전부 차단이 가능합니다. 가까이에 있는 것은 정신얼리기, 멀리 있는 것은 질식으로 차단하면 힐러들이 한 층 편해집니다.
 3) 카로즈는 등장 이후 끝까지 휘돌기를 사용합니다. 초록색 선상 위, 카로즈가 지난 직후에 그 자리에 남아있으면 휘돌기 스턴에 걸리는데, 혹시 스턴에 걸렸을지라도 더럽혀진 대지로 스턴을 풀 수 있습니다. (사라수님)
 4) 리크칼 시체를 먹지 않는다면 코르벤 시체를 흡입합니다. 코르벤의 효과는 호박석 가두기인데, 이는 카즈티크 등장 이후 쿤총의 정신지배에 홀려 걸어가는 인원들에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이상적으로는 죽어가는 공대원에게 사용하면 좋지만, 킬루크 이전에는 순삭당하는 공대원이 대부분이라 그렇게 사용하긴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5) 후반부의 용장들은(카로즈, 킬루크) 평타딜이 매우매우 아프게 들어옵니다. 오공 통틀어서 가장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니 반드시 생존기를 연계합니다.
  - 여담으로, 카로즈 탱이 전갈변신을 하지 않고 순수 복수심딜로 공대 DP 5~6위를 꿰찰 정도로 복수심이 크게 쌓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