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역 오역이 많습니다



프로그래밍과 엔지니어링에 초점이 맞춰진 첫 번째 시리즈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이 자리를 통해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만들어지고 동작하는 것들에 대한 얘기들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그래픽 세팅 중 하나인 안티-얼라이어싱이 무슨 기능인지 설명이 가능한 분들이 계실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세세한 그래픽 세팅의 변화에 관해 눈치채실만큼 만큼 하드웨어와 그래픽 세팅에 관해서 관심을 두지 않으실 분들도 많다고 봅니다

짧게 말씀드리면 저희는 와우의 구동성능을 높히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것은 기술적 발전을 통해 앞으로 발전할 그래픽 성능과 하이엔드급 CPU와 그래픽카드들의 성능을 와우에서 잘 발휘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선 저희는 멀티샘플 안티 얼라이언싱을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보다 향상된 기술인 콘서베이티브 몰포로지컬 안티 얼라이언싱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MSAA는 제거되고 CMAA를 도입). 이 변화는 이후 몇 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는 이 기술적 변화를 오래도록 유지-활용할 것입니다

MSAA는 구형 AA(안티안티에일리어싱) 기술입니다 부하가 많이 걸리고 사양이 높아야 쾌적함을 보장하는데
CMAA나 FXAA는 적은 부하에 보다 뛰어난 성능일 보장해주는 새로운 기술이며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MSAA 기술이 지난 시간동안 와우에 남아있던 이유는 GPU(그래픽카드)가 사용할 수 있고 감당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와우는 발매 후 아시다시피 CPU게임이란 소리를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드군 개발을 해나가면서 우리는 그런 성능편중을 바꿔나갔습니다. 많은 작업을 통해 주어진 프레임에 저희의 코드를 저희가 원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노력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보여지는 뼈대들을 이전보다 획기적으로 줄여나갔습니다 그를 통해 CPU 부하를 줄여 최적화했습니다. 5.4에서 적용된 기술들도 있지만 이러한 향상된 기술들은 드군에서 보다 더 많이 활용될 것입니다

드군에서의 안티에일리어싱 기술은 이전에 GPU 그래픽카드에 많은 부하를 주는 MSAA가 아닌, 부하는 적고 효과는 뛰어는 CMAA 기술이 전면적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CMAA는 솔리드 안티에일리어싱을 제공하여 메모리와 성능의 효율성을 높혀줄 것입니다. 또한 저희는 FXAA를 드군 클라에서 지원할 것입니다(패스트 어프록시메이트 안티 에일리어싱) 이는 와우유저분들 중 다이렉트X 9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더욱 가볍고 효과적인 기술입니다.

CMAA를 통한 저희의 목표는 하이-퀄러티의 안티-에일리어싱을 보장하면서 이에 필요한 성능비들을 줄이는 것입니다.(부하는 적게 걸리고 성능효율을 높히려는 목적으로 사용) 또한 드군에선 타겟팅 아웃라인을 도입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그래픽적 특징들이 미래에 도입될 것이며 확장팩을 통해 제공될 것입니다

드군출시에 맞춰 CMAA는 기본 그래픽설정에 위치하게 됩니다. 하지만 드군이 출시되고 패치를 해나가면서 하이엔드그래픽카드를 활용하시도록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 또 이 발전된 기술들을 활용함으로 시기에 맞는 향상된 그래픽을 제공해드릴 계획입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그래픽은 발전가능성이 높습니다. 저희가 드군을 개발하면서 결정한 이런 변화들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이전보다 더 멋진 게임으로 보이게 만들 것입니다. 또한 이런 발전은 이번 확장팩에서만 제공되어 끝나는 것이 아니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멋진 그래픽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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