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www.polygon.com/2015/5/22/8645293/world-of-warcraft-no-flying-tanaan-jungle-warlords-of-draenor-mmo-pc-blizzard

의역, 오역이 있을수 있으니 피드백 감사히 받겠습니다.



1. 여러분은 이미 타나안 밀림을 보았습니다.

타나안 밀림은 플레이어들이 2014년 11월 13일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이하 드군)가 처음으로 출시된 후, 새로운/예전의 드레노어를 처음으로 엿보게 된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숨가쁜 연퀘 후, 플레이어들은 행성의 다른 곳으로 바삐 떠나야 했고 시작점으로 돌아갈 수 없었지요.

"플레이어들은 결국 타나안 밀림으로 가게 될 것이란 걸 시작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시작점으로 되돌아오게 된 거죠. 드레노어 곳곳에서 강철 호드와 접전을 벌여 그들을 물리친 후, 강철 호드의 근거지인 타나안 밀림을 포위하고 마침내 그곳으로 진격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그러나 강철 호드가 드군의 시작점과 완전히 같은 상황은 아닙니다. 확장팩 출시 후 첫 번째 악당이었던 그롬마쉬 헬스크림의 자리는 이제 흑마법사 굴단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타나안 밀림의 환경과 스토리를 암시하는 중요한 요소로 보입니다.





2. 여러분의 첫 방문 이후, 타나안 밀림에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타나안 밀림의 깊숙한 곳에는 지옥불 성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옥불 성채 안에서, 이제 굴단이 강철 호드의 병력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후의 통솔자가 굴단 하나뿐 만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역사와 시간은 반복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굴단과 불타는 군단이라는 형태의 악마적 영향이 강철 호드를 그들의 지배 아래로 끌어들인 것이지요."

이러한 지휘자의 변화는 타나안 밀림 안에 그대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수석 디자이너 해지코스타스는 이러한 요소들 중 일부가 첫 번째 확장팩, 불타는 성전을 떠올리게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타나안 밀림에는 악마의 에너지가 강이 되어 흐르고 있고, 악마의 타락이 한 때 무성했던 밀림을 먹어 들어가고 있습니다."

World of Warcraft: Warlords of Draenor Tanaan Jungle





3. 타나안 밀림은 모든 종류의 플레이어들에게 보상이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지역에서 중심 이야기가 진행되겠지만, 블리자드는 타나안 밀림이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퀘스트 추적자들부터 하드코어 레게들에게 까지.

"탐험을 좋아하고 맵의 모든 비밀을 파헤치고 싶어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한 수집 컨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의 천둥의 섬, 영원의 섬과 같은 야외 지역을 개발하며 쌓은 경험을 많은 방면에서 활용했죠."

"타나안 밀림의 중심 이야기는 지옥불 성채 정문까지 대치 상황을 이끌고 가는 커다란 퀘스트들의 연계를 통해 진행됩니다."

지옥불 성채 안에는 가장 힘든 적들과 최고의 장비로 가득찬 최신의 레이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들이 타나안 밀림 안에서 계속 바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타나안 밀림 안에서 플레이어들이 평판을 획득할 수 있는 세력들을 몇 개 추가하고 있습니다. 평판은 공격을 받고 있는 특정 지역을 지켜 내거나, 희귀한 생물들을 사냥하는 것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평판으로 형상 변환 아이템, 강화 아이템, 편리한 소모품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종류가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4. 타나안 밀림에서도 여전히 비행은 불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추후의 새로운 지역이나, 확장팩에서도 불가할 것입니다.

드군이 처음 출시된 순간, 일부 팬들은 맥시멈 레벨 100에 도달하고 나서도 비행 탈것을 이용할 수 없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블리자드는 원래 적절한 시점에 비행이 가능해 지도록 패치하려 예상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생각이 다릅니다.

"지난 몇 확장팩에서 비행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고찰해 본 결과, 우리는 불타는 성전에서 처음으로 비행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습관적으로 계속 비행을 가능하게 둔 것이 실제로는 많은 면에서 게임 플레이를 손상시켰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세계를 삼차원으로 완전히 탐험할 수 있다는 것에는 분명히 편리성이 존재하지만, 게임 플레이적 측면에서 탐험과 같은 요소들을 대가로 치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예를들어, 저 언덕 꼭대기의 동굴에는 무엇이 있을까? 저기까지 어떻게 올라가지? 하며 궁리하는 것 말이죠."

"비행이 도입되기 이전의 와우에서 모험가가 적 진지 한 가운데 붙잡혀 있는 죄수를 구출해 오라는 퀘스트를 받게 되면, 플레이어들은 적 진지의 중심부까지 들어가기 위해 전투를 벌여야 했습니다. 비행이 도입된 이후, 플레이어들은 그저 진지의 한 가운데로 날아들어가, 죄수가 갇혀 있는 오두막 지붕 위에 내린 다음, 그를 풀어주고 다시 날아서 빠져 나오게 되어버렸죠."

"비행은 여러가지 면에서 세계를 훨씬 더 작게 느껴지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블리자드는 드군에서 실험적으로 비행을 불가하게 만들었으며, 해지코스타스는 당시에 "반반 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확률로" 결국엔 다시 비행을 가능하게 만들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었습니다. 그러나 확장팩을 플레이 해보고, 다른 이들이 플레이하는 것을 보며, 사람들이 비행이 불가한 편을 더 좋아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비행을 할 수 없게 되면 세계가 더 크고, 더 위험하게 느껴집니다. 탐험할 구석, 알아낼 비밀이나 새로운 발견들이 더 많아지고, 전체적으로 와우의 세계에 몰입할 구석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지금 시점에서 우리는 비행이 없는 편이 최종적으로 와우의 게임 플레이를 보다 낫게 만들어 준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는 드레노어에 비행을 재도입하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방향성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해지코스타스는 이러한 방향성에 앞으로의 확장팩들도 포함이 된다고 확언해 주었으나, 비행을 도입함으로써 득이 되는 특정한 확장팩이나 지역이 있다면 비행을 추가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는 블리자드의 거대한 세계를 탐험하는 것은 "땅에서 할 때 훨씬 낫다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또한 비행 불가로 인해 플레이어들이 답답함을 느끼지 않도록 기존의 와이번/그리핀 경로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임을 약속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가는 것을 최대한 편하게 만들면서, 도착한 후의 게임 플레이와 깊이는 최대한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World of Warcraft: Warlords of Draenor Tanaan Jungle





5. 타나안 밀림은 6.2 패치의 유일한 주요 컨텐츠가 아닐 것입니다.

와우에서 새로운 지역은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블리자드가 준비하고 있는 것은 그것 뿐만이 아닙니다. 6.2 패치에 포함될 주요 컨텐츠에는 플레이어들에게 적절한 컨텐츠를 안내해 주는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 도구인 모험 가이드가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들, 특히 새로운 패치와 함께 돌아오는 플레이어들은 무엇을 해야 할 지 몰라 헤매기 쉽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이러한 점이 분명히 보였죠."

모험 가이드는 플레이어들의 레벨과 아이템 레벨, 퀘스트 진행 정도와 업적을 파악해 다음에 무엇을 해야할 지 안내해 주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모험 가이드를 통해 일부 퀘스트를 수락하거나, 모험가이드에서 바로 던전에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블리자드는 또한 새로 시작되는 주말 이벤트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다양한 조각들을 맛볼 수 있도록 도우려 합니다. 이 이벤트는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진행되며, 매 주 게임 내의 다른 컨텐츠를 조명합니다. 예를 들어, 한 주는 특별한 보상을 약속하여 플레이어들이 PvP 전장으로 향하게 하고, 다음 주에는 와켓몬 획득 경험치를 3배로 늘려 플레이어들이 와켓몬을 경험해 볼 수 있게 하는 식입니다.

이러한 주말 이벤트에는 6.2 패치의 또다른 주요 요소인 시간 여행 던전이 포함될 것입니다. 시간 여행으로 플레이어들은 옛 던전을 그 때의 레벨로 돌아가 경험해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불타는 성전과 리치왕의 분노에 포함된 소수의 던전에 제한되겠지만, 블리자드는 그 범위를 계속 늘려갈 계획입니다.

"시간 여행은 어떤 옛 던전에든 적용될 수 있습니다. 컨텐츠를 지금 레벨에 맞게 끌어올리는 게 아닌, 플레이어들을 그 때의 컨텐츠에 맞추는 것이기 때문에 꽤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추후에 대격변과 판다리아의 안개 던전까지 포함하게 하고 싶고, 우리는 이것을 와우 버전의 베스트 컬렉션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지코스타스는 시간 여행이 최종적으로 레이드 던전까지 적용될 수 있을 것이지만,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시간 여행은 무작위 그룹에 맞추어 설계된 컨텐츠입니다. 재미를 위한 요소이지, 하드 코어한 게임 플레이를 위한 컨텐츠가 아니거든요. 짧은 추억 여행이죠. 시시하지 않게, 그러나 너무 힘든 던전이 되지도 않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6. 6.2 패치는 드군의 마지막 업데이트가 아닐 것이지만, 블리자드는 다음 확장팩 준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6.2 패치가 드군의 마지막 대형 패치가 될 것인지 묻자, 해지코스타스는 "이후에도 들려드릴 이야기가 꽤 남아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블리자드는 또한 플레이어들이 다음 새 컨텐츠를 기다리게 내버려두지 않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부족한 점이라고 우리 모두가 동의하는 한가지는 - 플레이어들도 분명 동의할 겁니다 - 마지막 컨텐츠 패치와 다음 확장팩 사이의 기간 문제입니다. 드군이 성공적으로 발매되긴 했지만, 드군은 5.4 패치 이후 13개월만에 출시되었고 이는 꽤 심한 컨텐츠 가뭄이었습니다. 우리는 패치 간 간격의 균형을 맞추면서 동시에 다음 확장팩을 작업하는 일에 정말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6.2 패치는 블리자드가 "곧" (Soon™) 출시될 거라고 한 모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