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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발언
Q&A가 시작함과 동시에 소격아 PTR이 활성화됩니다.

- 혈트롤 동맹종족 관련
잔달라 트롤과 혼동하여 잘못 말함, 혈트롤은 악역

- 동맹종족은 격아 전용 특징 or 추후 확장팩에도 적용?
격아의 핵심적인 부분이지만, 나중의 확장팩에도 적용가능한 경우엔 적용할 예정

-격아에서도 군단같은 패치 사이클 적용예정?
16년 블리즈컨 때 언급했던 전반적인 사이클이 잘 적용되었고 괜찮은 피드백을 받았음 
계속해서 군단처럼 크고 작은 패치가 적용될 예정에 있음

-날탈 어떻게 처리할 예정? 얼라 호드 캐릭 둘다 키워야함?
군단때처럼 8.0 패치때는 날 수 없을 예정
업적창의 표시 버그였고, 두 진영 중 하나만 하면 될 것

-이전 확장팩의 날탈 업적을 계속 유지할 필요가 있음?
아직 바꿀 예정은 없음

-아직도 소격아 전에 큰 변화가 있을 전문화가 있음?
딜사이클을 완전히 뒤엎는 등의 큰 변경을 하기엔 늦어진 부분이 있음
여전히 피드백을 통한 특성 수정 등의 변경은 있을 예정이지만, 알파 시작 때의 악흑 재설계 수준의 변경은 없을 것
다음 빌드에는 호랑이의 분노가 글쿨이 돌지 않게 변경될 예정

-직업별 버프의 불균형성
블리즈컨 때의 빌드는 실험적이였고 그때보단 조금 물러서있음
모든 직업이 그런 형태의 패시브를 가지게 되는 것은 좋은 해결방식이 아님
드루이드는 이미 전부, 자극, 군중제어 특성 등의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야생의 징표까지 줄 필요는 없음

-소격아 장비
유물이 비활성화 되는 것 빼고는 전설장비나 세트보너스는 소격아 때도 유지될 것임, 유물이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그에 비해서 난이도가 조절될 예정에 있음

-소격아때는 기존의 소xx패치때와 마찬가지로 잔달라나 쿨티라스에의 접근 등 확장팩 자체의 컨텐츠 빼고는 특성 변경 등의 모든 변경사항이 적용될 예정, 오늘열릴 PTR을 통해 확인 가능

-전쟁 모드도 소격아때 적용되는가?
명예나 전쟁 모드 등의 PvP 관련 변경사항도 소격아 때 적용될 것

-RP서버 전쟁 모드
RP서버는 고유의 플레이어 풀을 유지할 예정, RP서버의 전쟁모드를 켠 유저만을 만나게 될 것

-신화 난이도 크로스서버 막아둔 것 유지 예정?
그럴 예정에 있지만 다음 티어가 나오기 직전까지 막아뒀던 것에 반해 격아에서는 명예의 전당 업적을 통하여 전세계에서 얼라100개, 호드100개의 공격대가 마지막 보스의 신화난이도를 공략 성공하면 크로스서버를 허용할 예정에 있음

-유물 능력만 비활성화 되는가 아니면 박아둔 성물도 없어지나?
성물을 통해 올라간 아이템레벨은 유지될 것

-유물 무기 형상변환 전문화 제한을 해제할 생각은 없는가?
직업별 고유 판타지에 금이 가는 것과 모션 등의 이런저런 문제가 있어 그럴 생각은 없음

-현재 격아 쐐기던전에서 장비를 바꿀 수 없는데 의도 or 버그?
의도된 것
7.3.5 패치에서 전부를 제한한 것과 비슷한 개념
개발진은 하나의 던전 전체를 하나의 레이드 보스와 같이 보고 있음, 레이드 보스 전투 도중에 장비를 바꿀 수는 없기에 그것과 유사한 형태를 적용함
몇몇 플레이어들이 애드온이나 매크로를 통해 장비를 스왑하지만, 절대다수의 플레이어는 장비를 바꾸지 않음
장비를 바꿀 수 없게 된 만큼을 감안하여 난이도가 조절될 것

-격아의 신규 쐐기 접두사 관련
현재 베타에서 테스트 진행중에 있음
괴저는 3%에서 2%로 너프됨
폭군/경화가 2레벨부터 나옴(9와 10사이의 큰 난이도 장벽을 허물기 위함)
시즌별 접두사가 생겨 매 시즌마다 바뀔 예정, 첫 시즌은 그훈을 본딴 Infested 접두사가 +10에 나타남, 기생충에 감염된 몹은 강해지고 군중제어에 면역됨, 기생한 몹이 죽어가면 기생충은 뛰쳐나와 다른 몹에게 달려가려고 하는 데 이때 죽일 찬스가 생김
어떤 몹이 감염될 지는 완전히 무작위는 아니고, 미리 정해진 몇 가지 세트가 존재할 것

-쐐기돌의 장비의 경쟁력, 드랍되는 장비의 아제라이트 능력도 난이도에 따라 강해지나?
군단에서와 비슷할 것, 아제라이트 능력은 해당 장비의 아이템 레벨에 비례
파란 등급 장비 이후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제한된 컨텐츠(레이드, 주간 신화+ 상자) 등에서 획득 가능

-군단에서는 3주동안 아이템레벨이 845에 묶였었는데 격아에선 어떻게 되나?
군단과 똑같을 것

-아제로스의 심장의 따라잡기 메커니즘 관련
유물 지식이 획득하는 유물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올려줬지만, 숫자가 너무나도 커져버렸기 때문에 아제로스의 심장의 경우에는 필요한 유물력이 매주 30% 가량 줄어드는 방식이 될 것(아직 베타에는 미적용)

-격아 PvP 장비 획득 관련
이전처럼 전투 종료시 일정 확률로 획득, 첫 전장 승리 등으로 얻는 정복 점수를 충분히 획득하면 획득(공찾 난이도 정도의 무기로 시작하여 점점 증가할 예정, 결국엔 모든 종류의 장비 획득 가능), 쐐기 주간 보상처럼 매주 정복점수 바를 다 채우면 1승 이상 한 가장 높은 티어를 기준을 하여 결투사 조합에서 주간 보상 획득의 3종류가 있을 것

-격아 PvP 시즌 기간
다른 시스템들과 맞추기 위해 군단보다는 약간 길 예정, 한 공격대 던전 당 2 번의 시즌은 첫 시즌은 공격대보다 약하고 나중 시즌은 너무 강력해지는 문제가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