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호흡이 높을수록 스태미나 차는 속도에 가속이 붙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전투호흡이 효율적인구간이 A랭이라고 알고있는경우가 많은데,


전투호흡은 각 캐릭당 민첩(지능)스탯에 의해 랭크가 결정된다고 하는 편이 맞습니다.





스태미나의 회복은 3단계로 나뉩니다.

행동시/전투시/비전투시.

행동시에는 무조건 회복이 0으로 고정됩니다. 


단, 인세인이나 스탬포, 각종 버프등등은 항시회복이기에 영향을 안받습니다.
(인세인, 모먼트블로우, 센세이션 등등)

물론 마음이나 새싹인챈도 항시회복입니다.




그리고 행동을 멈출경우 스태미나 회복단계는 전투시로 넘어갑니다.

공격을 멈추고 잠시 휴식될때 차는 속도가 전투시 회복속도입니다.




그리고 그 상태로 잠시 기다리면 스태미나 회복단계는 비전투시로 넘어갑니다.

스탬을 채우다보면 3초?정도 뒤에 갑자기 스태미나 차는속도가 가속이 붙는경우가 있을겁니다.

그 상태가 비전투시 회복입니다.





그러면 스태미나 회복의 공식은 3가지로 나뉘는거죠.

행동시 : 0+항시회복
전투시 : {민첩(지능)/2000}*16+전투호흡스킬+12.5+항시회복
비전투시 : {민첩(지능)/2000}*36+전투호흡스킬+46+항시회복



보시다시피 공식에 의하면 민첩이나 지능의 스탯이 오르면 스태미나 회복속도도 같이증가합니다.
(지능은 이비, 민첩은 이비를 제외한 모든캐릭입니다.)
(아리샤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전투호흡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민첩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그런데, 이 전투시, 비전투시 스태미나 최대회복속도는 항시회복을 제외하고


전투시 32/초
비전투시 82/초

라는 상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민첩(지능)수치에 따른 전투호흡 요구랭크가 다르죠.



공식에 의거한 전투호흡 랭크에 따른 최대 적용 민첩수치를 표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즉, 제 스탯 기준으로 보면





현재 민첩이 1698이니까


전투시 회복속도의 최대치를 뽑아내는 전투호흡 랭크는 D랭크입니다.

비전투시 회복속도의 최대치를 뽑아내는 전투호흡 랭크는 C랭크입니다.




다벗고 무기만 장착했을 경우 스탯입니다.

아시겠지만 장비를 벗고 노기를 하는경우, 비전투상태가 거의 올 틈이 없이 빠르게 전투를 진행합니다.



그렇게 보면 전투시 회복속도의 최대치를 뽑아내는 전투호흡 랭크는 B랭크입니다.





결국, 제 캐릭 기준으로 보면 B랭크 이상은 올릴 이유가 전혀 없다는겁니다.

AP낭비라는거에요.


그래서 우리는 민첩훈련(지능훈련)을 가까이하고 전투호흡을 멀리해야합니다.











.... 지금 언트하러 갑니다. 제길











*추가정보

민첩(지능)수치에 의한 스태미나 회복속도는 2000까지만 적용됩니다.

고로 이비의 경우는 지능이 2천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전투시 12.5+16=28.5/초
비전투시 36+46=82/초

의 스태미나 회복속도가 전투호흡 없이 적용됩니다.



p.s 움직노기나 라고AP노기 등등 장비를 벗고 가는 경우의 민첩수치도 체크해보셔야합니다.
p.s2 참고로 저는 3랭입니다.. 언트해야죠 -_-...



* 스탯수치나 기타 기반이 되는 정보는 활성유산균님의 글을 참고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5755




p.s3 이비는 스태미나 회복속도가 "지능+각종버프" 입니다
아리샤를 포함한 나머지 모든 캐릭은 "민첩+전투호흡+각종버프" 입니다





인간적으로 팁글에

자동재생 브금은 넣지 맙시다

넣을꺼면 off상태로 넣던가 -_-

홍보용 짤정도는 이해하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