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시간나서 올려보는 잡담입니다.

예를 들어, 탄력적 공격대 던전에서 획득가능한 아이템 레벨은 540 입니다.
그런데 탄력적 공격대 가로쉬를 큰 고생없이 무난하게 잡으려면 착용 아이템 레벨이 540 정도의 스펙이
되어야지 않을까라는 의견이 많은 편이고 저 역시 공감을 합니다.
540 정도로 생각하고 모으시는 공장들도 종종 목격하고, 540 미만으로 모으는 공장들도 많습니다.

한편으론 이런 말도 나옵니다. 해당 공격대 던전에서 획득가능한 아이템 레벨만큼의 착용 아이템레벨이 되어야
잡을 수 있는 게 이상하지 않는가? 540 아이템 레벨 드랍 던전에, 540 레벨을 모아 가는 것이 이상하지 않나?

..

어찌보면 그렇게 보이기도 합니다만 조금만 더 생각해본다면,
착용 아이템 레벨이 540 이 되었다는 것은 540 아이템을 먹을 것이 하나도 없다라는 의미가 아닐 겁니다.
그리고, 해당 확장팩의 최후의 보스가 공략이 쉽다면 공격대원들의 성취감/만족감도 비교적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후의 보스는, 그 정도를 잘 책정해야하겠지만, 쉽지않아야 제 맛이랄까요.

절대적 기준이라고 되리라곤 보지 않지만, 이렇게 생각해 볼 수도 있지 않나? 정도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해당 공격대 던전에 진출하려면,
대략 그 아랫단계 등급 난이도의 던전에서 획득가능한 아이템 레벨만큼 착용 아이템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오그리마 공성대 10인 일반 기준으로 553 레벨의 아이템이 드랍하고, 그 아랫단계 등급 난이도의 던전은
탄력적 공격대로 540 레벨의 아이템을 획득가능하니, 일반을 가기 위해서 540 이 최소 커트라인이 될 수 있다.
오그리마 공성대 공격대 찾기에서는 528 레벨의 아이템을 획득가능하니,
탄력적 공격대를 가기 위해서는 528이 최소 커트라인 될 수 있다.)
이는, 헤딩/학원/확고 등 다양한 막공을 여러 번 만들어 보면서 저런 느낌 정도의 레벨은 되어야 한다고,
경험적으로 느낀 부분입니다.

제 생각에 가로쉬는, 전설 퀘스트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전설 퀘스트를 통해 우리는 전설 얼개 보석과 전설 망토를 획득가능합니다. 동일한 착용 아이템 레벨인 딜러 2명이
있다하더라도, 전설 얼개의 소지 유무에 따라 딜이 차이가 꽤 날 수 있는 면이 충분히 있습니다.
전설 얼개의 소지 유무를 따지지 않고 공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전설 얼개 보석이 주는 딜만큼의 아이템 레벨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제 가정은, 가로쉬가 전설 퀘스트로 획득가능한 아이템인 얼개 보석과 망토를 착용한 것을
기준으로 설계가 되었기에 10인 일반 가로쉬를 잡기위한 최소커트라인은,
그 아랫단계 등급 난이도의 던전인 탄공 드랍 아이템 레벨 540 + 전설 얼개 보석 + 전설 망토 가 될 수 있다.
여기에 4세트 효과를 보면서 탄공 장신구까지 겸비한 그야말로 탄공 풀셋이라면, 들이대 볼 여지는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기에 전설 얼개와 망토가 없다거나 4세트 효과를 못 본다면, 이를 채울 수 있는 만큼의 아이템 레벨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겁니다. (10인 일반 기준으로 548+ 의 광고글이 많이 보이더군요. 가로쉬 직은 555+ 이 많이 보이는 것 같고.)

..

제 가정에서 시작해서, 대략 이런 느낌이지 않을까 해서 써봤습니다. 딱히 대단한 기준이 되리라 보진 않습니다만..
사실 이런 기준이 없다하더라도, 이미 많은 공장들이 다 고려해서 공대를 짜고 있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