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초보를 위한 재탕글임... 쿨 와서 싸고 감 ㄷㄷㄷ

일단 매크로를 처음 접하다가 보면 캐릭마다 한정적인 매크로 창이 있어 공용창을 제외한 공간

15개인가 18개인가!? 여튼 이것도 하다보면 적지 그래서


/시전 [spec:1] 스킬1 ; [spec:2] 스킬2


이런 매크로를 사용하면 좋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특성이 2개자나! 

스펙:1 > 특성1 , 스펙:2 > 특성2 를 얘기해..

특성마다 같은 위치에 같은 스킬을 쓸 수도 있지만 반대로 같은 위치에 다른 스킬을 쓸수도 있지

그리고 장신구 혹은 모드매크로가 필요하다면 굳이 불필요하게 특성마다 2개의 매크로를 짤 필요가 없지


두번째 팁은 2개 이상의 조건을 넣을때 마다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시전 [111111][22222][333333] 스킬


보통 [][][] 이렇게 박스안에 묶는 경우는 [],[],[] 총 3개의 조건이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거야

박스 [1] 조건이 참이면 [1]박스안에 조건대로 스킬을 실행 

박스 [1] 조건에 해당사항이 없다면 박스[2]로 넘어가는 거야  

앞에 박스[1][2]에 또 해당사항이 전혀 없으면 이젠 마지막 박스 [3]으로 넘어오고

간단히 예를 들면


/시전 [@focus,harm][@mouseover,harm][@target,harm] 스킬

위 매클을 보면 1순위 주시대상이야 만약 주시가 없다면 두번쨰 박스인 마우스 대상을 검색해

만약 또 마우스오버에 아무도 없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일반 대상에게 스킬을 쓰는거지

근데 여기에 또 다른 조건을 추가할 수 가 있어


/시전 [@mouseover,harm,nomod][@target,harm,nomod][@focus,harm,mod:shift] 스킬 ; 스킬2

위 메클은 모드매크로만 추가해서 이젠 원키에서 하나 더 발전된 매크로야

예로 shift 를 사용하는거지, 그리고 모드매크로는 위치에 상관이 없어 전혀 다른 특수 조건이라

어느 위치에 가도 shift만 누르면 무조건 1순위도 가는거야 그래서 마지막에 넣어도 큰 상관이 없지

하나 더 매크로 끝에          >  ; 스킬2   <

이거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도 있을거야

세미콜론 ;;;;;; < 이건 의미가 >>>>>> 앞에 나열된 조건 외에 < 라는 의미야

박스3개 모든 조건 외에 모든 상황을 말하는 거지..


스펙 매크로를 예로 들어줄께

/시전 [spec:1] 스킬1 ; [spec:2] 스킬2


/시전 [spec:1] 스킬1 ; 스킬2


위에 매크로는 서로 같은 문장이야, 와우에 특성을 고를 수 있는게 2개이니깐

스펙1 외에 모든 조건은 스펙2 뿐이야!!! 그래서 굳이 [spec:2] 라는 조건을 넣지 않아도 가능한거지

;;;;;;;;;;;;;;;;;;;;; < 이 세미콜론이 그런 의미야... 앞 조건외에 모든 조건들을 말하는 그런거..


세번째 팁은 내가 가장 애용하는 건데

시전과 연속시전에 대한거야

난 솔직히 딜은 대충하는 편이야 딜보단 유틸기로 드리블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덩 

그래서 발컨처럼 보여도 걍 편히 연속시전을 마니 애용해 특히 스킬갯수 줄이기도 좋고 말이지..

냥꾼 스킬을 예로 설명할께


/연속시전 신비한 사격
/시전 글레이브 투척


이런 매크로를 만들면 신사뿅뿅 계속갈기다가 보면 글레이브 투척 쿨마다 기력만 있으면 알아서 잘 나가

근데 단점은 글레이브 투척을 저 매크로로는 단독적으로 필요할 때 마다 사용을 못해 그렇다면

/연속시전 [nomod] 신비한 사격
/시전 [nomod] 글레이브 투척
/시전 [mod:shift] 글레이브 투척

이런식으로 변경해서 쓸수 있어 나 역시 그렇게 사용중이고

여튼 핵심은 원키로 다다다다ㅏ다다다다 연속해서 누르면 큰 문제 없이 글레이브 투척이 나가

가끔 근데 글쿨에 씹혀서 글투 나갈 타이밍인데 신사 한번 더 나가고 글투가 다음 쿨에 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ㅎㅎ

딜 스킬 하나하나 미세하게 컨하기 싫은 사람들은 

쿨없는 스킬에 쿨좀 긴 스킬 묶어서 다다다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야 


마지막으로 !!!!!!!!!!!!!!! 이 느낌표에 대한건데

스킬! 그리고 !스킬   << 서로 전혀 다른 명령어야..

내가 궁금했던건 !스킬 이어서 이걸 좀 설명할께.. 


/시전 [nomod] !조준 사격
/연속시전 [nomod] 신비한 사격
/시전 [nomod] 글레이브 투척
/시전 [mod:shift] 글레이브 투척


!조준 사격 << 위 메클처럼 이 명령어가 들어가면 격냥 특수발동인 조준 사격이 무조건 1순위로 나가!

1순위로 나가는 이유는 조준 사격이 메크로 젤 윗 줄에 있는거고

! <<< 이 의미는 단순하게 직업 특유의 발동스킬 앞에 ! 붙어..

나도 첨에 몰랐는데 드루 찢발이나 냥꾼 조사가 꽁스킬발동이 걸리면

스킬이름이 스킬<<< 에서 !스킬<<<<<<<<<< 로 바뀐다

모든 직업이 그러는건 아니고 내가 해본 직업중에서 드루 찢발이랑 냥꾼 조사는 확실하더라


다른 예로 죽기 굴변, 앰살도적의 그 발동스킬 뭐드라 그것도 안되고 모든 마무리 스킬도 발동이 걸리면

스킬창 테두리가 돌아서 될줄 알았는데 다 안되드라 발동 걸릴때 스킬창에 마우스오버 해보면

이름이 !스킬로 안 변하면 여튼 다 안돼.... 

그니깐 잘 보고 써봐.........



글을 적다보니 너무 길어졌다 ㄷㄷㄷㄷㄷ

여튼 pvp 접하면 레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누를게 많아서 포기하는 사람들 많은데

딜 좀 엉성하게 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되는 건 없는거 같더라

오히려 죽이고 살리는 건 메즈, 침묵, 생존기를 칼 같이 돌리는게 문제지.... 

여튼 한 사람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군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