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운무 유저 예인빛입니다. 제가 그렇게 뛰어난 유저는 아니지만 가지고 있는 간단한 팁을 여러분들께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본 공략글은 에메랄드의 악몽 신화 레이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용맹의 시험은 클리어도 하지 못 했고, 쐐기돌도 15단 업적도 없어 아직 공략글을 쓰기엔 부족하다고 생략합니다.) 기본적인 운무 수도사의 운용에 대한 가이드는 두산우1승이 번역하신 운무 수도사 가이드 글을 봐주세요. 아주 훌륭한 글이고 저도 아직도 틈틈히 읽고 배우고 있습니다. 이하는 운무 수도사의 전반적인 레이드 역할 및 에메랄드의 악몽 레이드 팁에 대한 글이며 편의상 반말로 작성하겠습니다.

 

0. 운무 수도사의 역할

  신화 20인중 4(+1)명을 차지하는 힐러들 중 회드복술신기에게 1자리를 헌납하고 남은 1자리를 힐사제와 경쟁하는 역할. 해당 공대에 기적같이 천딜러가 많고 가죽딜러가 적으면서 동시에 힐러자리가 비어야 취직을 할 수 있는 직업. 오늘도 우리는 사제를 구하고 싶어하는 공대장을 설득하기 위해 자소설을 열심히 갈고닦는다. 운무 수도사의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아십니까?... 성능이 부끄러운 외생기와 썼는지 안 썼는지 잘 모르는 공생기를 가지고 있다.

 

  그럼 운무 수도사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오직 힐미터기뿐이다. 운무의 대부분의 힐기술은 스마트힐이므로 똑같이 힐을 해도 남들보다 유효힐을 좀 더 많이 가져갈 수 있다. 항상 매 레이드 매 트라이마다 최상위권의 힐량을 보여주어야 딜미터기만 보며 레이드하던 공장의 눈에 어쩌다 띄어 좀 더 취직을 잘 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1. 스킬 설명

  운무 수도사는 정말 누를 기술이 많다. 나는 「범장 해오 후려 소생 포용 파동 생충 생석 츠지 고치 정샘 재활 천둥차 비격 팽차 셰이룬 마해 마비 학다리 탈것 발산 구르기 해독 마나차」 를 단축키창에 지정해놓고 있으며 이마저도 특성을 바꿨을 때 추가해야되는 기술이 있다... 이렇게 많은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왜 구린지 잘 모르겠다. 그러면 간단히 스킬에 대한 몇가지 팁들을 알아보자.

 

  (1) 소생의 안개 : 기본적인 도트힐.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힐량 1위를 차지할 것이다. 집중의 천둥차와 1순위로 연계되어야 할 기술이다. 대부분의 유저는 프레임을 보고 있다가 체력이 빠진 딜러들에게 소생을 걸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특정 상황에서 손해를 본다. 왜? 소생은 피가 빠진 대상에게 자동으로 전이되는 스마트힐이니까. 예시를 들어보자. 탱에게 소생+포용+위안을 유지하고 있는데 웬 딜러놈이 바닥을 밟았는지 피가 빠진다. 그럼 나는 해당 딜러에게 소생을 건다. 그 순간! 탱에게 걸려있던 소생이 갑자기 딜러에게 이전되면서 나는 한명에게 두번의 소생을 걸게된다. 뭐 도트리필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되면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가 뜰 확률이 더 낮아지게 된다. 그래서 나는 레이드 시에 거의 웬만하면 나+주변 풀피인 인원들에게 그냥 소생을 건다. 어차피 피가 빠지는 대상에게 알아서 전이될 것이다.

 

  (2) 기의 파동 : 별 설명이 없다. 수도사 공략글에는 3명 이상의 대상에게 적중시킬 수 있으면 쿨마다 쓰라고 되어있고 별로 반박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특정 타이밍에 분명히 이득을 보는 경우는 약간 아껴야 할 필요가 있다. 이후 네임드별 공략시에 설명.

 

  (3) 생기충전 : 대부분의 유저가 주력 힐스킬로 사용될 것이라고 추정하는 기술. 그런데 신기하게도 외국 wcl 상위 유저들은 생충을 거의 쓰지 않는다. 나는 세나 로그 중 생충을 총 13번밖에 사용하지 않은 유저도 봤다. 사실 생기충전은 정말 마나 소모가 심하다. 해당 스킬을 덜 쓸수록 마나가 절약되고, 이는 폭힐타이밍에 정수의 샘 사용을 좀 더 거리낌 없이 할 수 있어 힐량에 더 도움이 된다. (라고 나는 판단했다.) 그래서 웬만하면 생기충전을 아끼고, 쓸 때는 꼭 고양버프를 받았을 때만 사용하도록 하자.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 지속시간은 굉장히 길다. 꼭 떴다고 바로 안 써도 된다. 물론 바로 쓰면 다음 고양을 더 자주 받을 확률이 있겠지만.) 물론 개인의 스타일이고 생충을 잘 활용하는 유저는 생충을 써도 상관없다.

 

  (4) 정수의 샘 : 마나의 8%를 소모하는 최강의 마나소모기. 특정타이밍 폭힐에 최적화된 스킬이다. 집천차+정샘을 누가 쓰냐고들 하지만 특정 타이밍이 있다. 예를 들면 수도사 쐐기의 성지 어심 3넴에서 밀쳐내기를 쓰고 바로 흙탕물 바닥을 까는데, 밀쳐내기때 천둥차 정샘으로 도트 감아놓고 흙탕물 밟은 딜러에게 바로 생충을 써주면 순식간에 만피가 회복되는 등등 정말 가끔이지만 쓸 때도 있다.

 

  (4) 천둥차 : 천둥차금테를 안찍었으면 그냥 쿨마다 바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찍었다면 천공의 숨결 능력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줄 알아야한다. 역시 이후 네임드별 공략시에 설명

 

  (5) 비격 : 악몽의용 내부조/일기노스 2내부가 아닌 이상 그냥 쿨마다 써서 마나나 회복하면 된다.

 

  (6) 셰이룬 : 고스택을 모아서 탱커에게 써도 되고, 4-5중첩에서 마나 유지를 할 겸 적당히 피가 빠진 딜러에게 써도 된다. 셰이룬은 마나 소모도 안 들고, 캐스팅 시간도 길어서 쓰는 동안 마나 충전도 할 수 있다.

 

  (7) 발산 : 위안의 안개 유지용이기도 하고, 생기충전을 안 쓰는만큼 체력이 빠진 개인에게 쓰는 주력 힐스킬이기도 하다. 집천차+발산은 쐐기가 아닌 레이드에서는 효율이 별로다.

 

  (8) 마나차 : 폭힐타이밍에 정수의샘과 연계하는 스킬. 나는 아직도 마나차+정샘연타가 좋은지 정샘+생충 반복이 좋은지는 잘 모르겠다. 그냥 가슴이 시키는대로 하자.


  (9) 순례 : 블리자드가 수도사에게 준 최고의 스킬. 남들이 흑마한테 소환문을 부탁하니 뭐 고서를 사니 어쩌구 할때 나는 그냥 순례타고 특성찍고 돌아오면 된다. 레이드 특성(기파) 찍어놓고 쐐기 출발하다가 기억나면 다시 달라란 오지 말고 일단 입던한다음 남들 음식먹을때 순례로 갔다와서 특성 바꾸고 복귀해서 음식먹으면 된다. 전멸사인나면 나한테 고치쓰고 순례로 튀어서 전멸하고 부활하는거 보고 돌아오면(중요 : 리셋 안됐는데 순례:돌아오기 쓰면 튕겨나면서 쿨이 5분인가 돌아서 흑마한테 소환 부탁해야됨) 나의 소중한 음식과 증강룬 등을 아낄 수 있는 등등 만능스킬. (중요 : 자비우스는 리셋이 안 된다 무조건 죽어야됨

 

2. 네임드별 팁

 

  (1) 니센드라

트라이 단계라면 츠지+마나차, 아니면 옥룡+집중된천둥. 그냥 모든 공대원에게 소생을 걸겠다는 마음으로 소생을 열심히 뿌려주면 된다. 정배자들의 깎인 피를 빨리 채우는게 유효힐 포인트 중 하나이므로 정배 모이는 타이밍에 같이 붙어서 변신 후 극딜 -> 풀렸을 때 빠르게 정샘->생충 등으로 회복 을 반복하자. 트라이 단계때는 너도나도 살기 바쁘니 벌레 페이즈에 츠지만 뽑아놓고 자힐하면서 생존에 집중하면 된다.

 

  (2) 렌퍼럴

츠지 고정,  트라이 단계라면 해악축출, 아니면 걍 치비나 마해. 대부분 식사기간 올라가면 비룡탄 2번으로 가서 선츠지 소환+떨어지는거 보면서 기의파동 캐스팅은 국민 힐딸팁이다. 추가 힐딸팁은 1섬에서 로크 변신 후 밀쳐내기 쓸 때 정샘+천둥차+생충->쭉 밀려나면서 마지막에 기의파동 을 써주자. 떨어지는게 무서우면 떨어지는곳 앞에 해탈을, 상관없으면 관문 바로앞에 해탈을 타서 이동->해탈->관문->2섬 이동을 쓰면 다른 힐러가 날아오는 동안 남은 힐을 낼름 먹을 수 있다. 렌퍼럴은 트라이나 확고나 힐 할 타이밍이 많다. 우르속과 같이 운무가 많이 먹을 수 있는 네임드.

 

  (3) 우르속

츠지, 해악축출 사용. 그냥 타이밍 뻔하다 앞발/뒷발조 시선집중 타이밍에 맞춰서 기파 써주고 울부짖음 때 정샘+생충 등으로 해주면 된다. 썰자팟에서는 탱한테 포용 열심히 걸어주자 어차피 마나 남는다. 트라이때는 아마 둘다 하기 엄청 힘들 것임 그냥 신기에게 탱힐 맡기고 공대힐을 본다.


  (4) 악몽의용

츠지 사용, 내부조 -> 천둥오름, 외부->집중된천둥. *범의 욕망* 내부조는 그냥 기뻐하면서 꿀빨고 오자. 자신이 블엘이라면 차단 어필하면서 꼭 들어가시길. 외부조는 참 바쁘다. 사실 난 아직도 외부조 공략을 잘 모르겠다. 다만 체력이 휙휙 빠지는 구간이 없고 전체가 주기적으로 빠지는 패턴이다. 그래서 많은 소생을 위해 집천을 사용한다. 그리고 범의욕망을 사용하는데 위에서 서술했다시피 운무는 참 쓰는 스킬이 많다. 여기서 탈것을 범의욕망 매크로와 묶어서 사용하면 좋다. 용가리 한명이 묶는 스킬을 쓰면 범욕으로 풀어주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name=subject&keyword=%EB%A7%A4%ED%81%AC%EB%A1%9C&l=30494) 참조.

그러면 디버프 차단에만 집중할 수 있다. 어차피 내가 알기로 2-3명 걸리는데 그중 한명정도는 스스로 해제가 가능하고 한명은 다른 힐러가 풀어줄것이다. 남은 하나에게 범욕으로 마나를 아끼면 좀 더 기본 디버프 해제에 충실하게 마나를 관리할 수 있다.


  (5) 일기노스

마나차+츠지+마법해소. 익숙하지 않으면 여기서는 이동하는 구간이 그닥 많지 않기 때문에 생명의 순환을 써도 괜찮음. 일기노스는 전투시간이 참 길다. 10분 남짓한 시간이기 때문에 보스와의 싸움이라기보다는 마나와의 싸움이라는 표현이 좀 더 맞을 것이다. 나는 일반적인 스타팅에 탱한테 소생걸고 카운트 맞춰서 포용-> 다음 소생쿨에 천둥차+소생으로 힐을 시작하는데 여기선 시작할 때 천둥차+소생을 걸고 시작한다. 그러면 쫄을 뭉쳐서 광치고 생존기 다 켜는 타이밍에 다음 천둥차 쿨이 돌아온다. 이때 마해 쓰고 천둥차(천공의 숨결 극대화)를 먹고 기의파동+생충으로 밀집공간에 폭힐을 구겨넣는 것이다. 재활을 8중첩 타이밍에 끼워주면 쓰고, 안불러주면 나는 확고팟에서는 보통 2죽꽃 터지는 타이밍에 쓴다. (1죽꽃엔 츠지+정샘) 트라이팟일땐 최대한 아끼다가 필연적으로 나는 사고인 2중첩 슬라임때 써주면 공장이 굉장히 예뻐할 것이다. 1내부 전까지 마나를 3-40%정도 유지하는게 좋다. 츠지를 1죽꽃에 썼다면 아마 1내부에 쿨이 돌아올 것이다. 츠지랑 기의파동만 쓰고 내부조에선 딜을 하는 것이 공략 차원에서도, 내 마나 회복 차원에서도 좋다. 이후 전과 같음. 일기노스가 거는 무슨 바닥까는 디버프가 걸리면 기동성 좋은 운무답게 최대한 밖에 깔고 온다. 생각보다 데미지가 강해서 위험한데, 소생+포용 걸고 나갔다 오면 안전하게 깔고 온다. 혹시 포용을 못걸었으면 본인에 가속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발산/생충 쿨이 아슬아슬하게 1바닥 틱 밟고 시전된다. 바닥밟는것보다 힐량이 더 높으니 한틱밟고 힐하는 식으로 살아오면 됨.


  (6) 세나리우스

마나차+츠지+마법해소. 용탱 힐시 옥룡. *범의 욕망*.극한의 힐량을 쥐어짜내는 네임드. 뭐 지금 시점에서는 누구나 다 2쫄택틱을 할것이다. 난 사실 세나를 잘 못한다. 여기서도 범의욕망으로 덩굴밟은 딜러를 살려주자. 처음엔 딜 모자르면 딜 지원을 하고, 남으면 탱에게 대충 소생 포용꽂고있다가 본격적으로 쏜즈오라가 시작되면 기의 파동+츠지를 시작으로 폭힐을 해주면 된다. 나는 클리어까지 150여트를 했었는데 한번도 나에게 덩굴이 오지 않았던 것 같으면 내가 운이 엄청나게 좋던가, 여기선 운무가 근딜판정을 받아 오지 않는것같다. (혹시 왔는데 모른거라면...공대원께 죄송...) 여기선 그나마 재활의 존재가치를 느낄 수 있는데, 위습 터지는게 워낙 한번에 팍팍 터지기때문에 즉시 힐업기인 재활만한게 없긴 하다. 나는 용탱 힐러로 클리어를 했다. 탱의 단단함에 따라 다르겠지만 옥룡+소생+포용+발산을 계속 꽂아넣으면 죽진 않는 것 같다. 힐링에 자신이 있다면 맵의 중앙(스타팅 지점)에 해탈을 깔아놓고 용이 브레스 쏠때 해탈로 본진 합류->힐 지원->브레스 끝나고 복귀...(하라고 공장한테 지시받은적이 있음) 하면 좋아할 것 같다. 근데 해탈자리에 덩굴 깔린적 엄청 많음. 탱힐을 맡았다면 미터기는 중요하지 않음. 탱만 살리면 역할을 다 한것이다. (난 죽고 타힐러가 도와줘서 클리어함)


  (7) 자비우스

츠지 사용. 쿨기스킬 짱이야 쿨기 최고. 그냥 꿈에 잘 들어간다면 영웅과 다른 바를 잘 모르겠다. 전부 다 들어간 트라이에 한번에 클리어를 했다. 아마 딜이 되고 기타등등 그런저런 이유일 것 같다. 자비우스는 꿈에서 깨면 마나 회복이 된다. 너무 짱이다. 단지 첫꿈이 아니면 마나가 낮은채로 들어가서 정작 꿈구간에 폭힐을 못 하기 때문에 내가 꿈에 들어가는 타이밍에 맞춰 마나를 관리하자. 어차피 쿨 초기화 되는거 재활과 츠지를 미터기에 빈칸이 생겼다 싶으면 막 써주면 됨. 정말 설명할 게 없다. 영웅 자비우스랑 정말 차이점을 모르겠다.


3. 매크로 사용

범의 욕망 : (대상에게) 넌 빨라졌다. 돌격해!

기의 고치 : (대상에게) 방벽 씌웠습니다. 가세요!

순례 : (외침)눈동자로...들어오시오...

이런 매크로 쓰면 좋아함. 사실 재밌겠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짜지는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