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iNero 입니다.

기존의 눈치보며 교전하기 영상들이 유투브 이전으로 인해서 소실이 되어버려서 다시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 사격, 모든 교전의 시작

 당연하겠지만 교전을 하는데 있어서 상대를 사격하여 데미지를 주는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때문에 가장 기초적이지만 많이 잊어먹어 버리는 것이지요.

 사격에 있어서 정리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지간 고정 표적 사격

 
 가장 월드오브탱크의 사격에 있어서 기초적인 교전입니다. 사격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안성 맞춤이고 편한 사격이지요.
자신도 멈춰있으면 조준원이 모기가 쉽고 상대도 움직이지 않는다면 포탑을 움직이지 않아 조준원도 빨리 모이겠죠.
 다만 교전 거리에 있어서 좀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① 근거리 (100m 이내)

 완전 근거리 교전으로서 사대와 교전을 하는 경우로서 사실 여기서 명중을 하지 못하는것은 실수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근거리 교전의 경우는 서로 차체를 맞대고 있는 헐다운 상태이거나 혹은 근거리에서 장애물을 끼고 서로 겨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거리여서 조준원을다 모으지 않아도 사격하는 전법도 구사할수 있지만.
이 때 사격에서 실수를 많이 하는 냐에 따라서 전황이 달라지므로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 중거리 (150~300m)

 일반적으로 많이 생기는 교전입니다. 근거리 교전과 큰차이는 없지만 교전거리가 좀더 멀어진 만큼 상대에게 바로 맞추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근거리 교전과 달리 사격 미스를 하여도 다시 가다듬을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만 그래도 정확한 사격을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조준원을 다 모으지 않은 상태로 사격하는 일명 '반에임' 사격은 최대한 자체하는게 좋습니다.

③ 원거리 (350m 이상)

 이정도 거리에서 사격하게 되는 경우 조준원 크기가 적 전차의 실루엣보다 큰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정확하게 조준을 하여도 탄이 튀어서 적에게 데미지를 주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중, 근거리에 비해서 철갑탄 관통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성형작약탄, 고폭탄 제외) 관통도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사격 조준원을 다 모으지 않은 상태에서 사격을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로또' 가 됩니다. 천천히 조준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사격을 하셔야 적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정지간 이동 표적 사격


 적도 맞기 싫어하기 때문에 당연히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정지간 표적은 샷에있어서 기초고 이제 숙련 단계에 들어서게 되면 이동하는 적 전차도 맞출수 있어야 합니다. 이동하는 적 전차를 잘 맞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봅시다.


① 근거리 (100m 이내)

이동하는 적이더라도 100m 이내인 경우에는 포탑이 충분히 따라가고 탄속에 대한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이 근접으로 붙을수록 좌우로 이동하는 적전차를 사격하기 위해서 포탑을 돌리는 각도가 점점 커지게 될 것입니다.
 사격이 어려운 경우 자동 조준으로서 사격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이며 영거리 전투의 경우는 적 전차를 따라갈때 적 전차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차체를 틀면서 교전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② 중,근거리 (200m 이상)

 기본적으로 좋은 사격은 여기에서부터 나옵니다. 

 거리가 150, 200m 이상을 벗어나면 이때부터 탄속에 대하여서 적응을 해야 합니다. 주포와 포탄에 따라서 포탄이 날라가는 속도는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때문에 여기서부터는 '리드 사격' 이라는 것을 적용해야 합니다.




이동중인 목표를 사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리드사격' 이라고 합니다. 현대 전차는 계산기가 알아서 조준해주지만 게임상에서는 할수 없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미리 조준원을 땡겨서 사격을 해야 하게 됩니다.

리드 사격에 있어서 염두해둘 사항은 세가지인데

1. 적 전차의 방향 (적이 어느방향으로 이동하는가, 대각선으로 가는가, 직선으로 가는가)
2. 적 전차의 이동 속도 (적의 속도는 빠른가, 느린가)
3. 주포의 초구탄속(자신의 주포의 탄이 날라가는 속도가 빠른가 느린가.)

이 3가지가 맞아 들어가야 정확한 사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적이 향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탄속, 적 전차 이동 방향, 적 전차의 이동 속도를 파악하여서 
좀 더 조준원을 미리 앞에 둔 상태에서 기다리다가 타이밍을 맞추서 쏘도록 해야 합니다.
(주포의 초구탄속에 따라 조준원 안에 적 전차를 두지 않고 쏴야 명중이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리드 사격을 할떄 적전차가 가는 방향 쪽으로 계속 조준원을 움직이면서 사격을 하게 될경우 포탑을 움직이는 만큼 

조준원이 벌어지게 되어서 원하는 곳에 탄이 갈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전차를 따라 쏘는 지향 사격으로서 상황이 급박할떄 사용하는 사격 방법입니다.



탄속이 느린 Object 268로서 리드 사격을 하는 영상입니다.
(과거 크라이시스3 보이스팩 사용 할 때 영상이라서 양해부탁드립니다 --;;)

적 전차인 WZ-132가 내려가는 지형의 내림 각, 적의 속도를 파악하여서 사격을 합니다.

주포 탄이 우상탄(오른쪽 위로 탄이 날라감) 이 되어 포탑 앞쪽 부분에 맞게 되었습니다. 
(조준점으로 갔다면 차체 중앙을 직격하였겠죠.)



3. 이동간 사격


가장 힘든 구간이 될것입니다. 사실 여기서 사격을 맞춘다는 것은 어느정도의 운도 필요하게 되거든요. 조준원이 2,3배 크기로 벌어진 상태에서 사격을 해서 적을 맞춘다는것은 어지간한 확률적인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힘들 것입니다.

그래도 아예 안할수는 없는 법이고 잘 활용하면 이동하면서도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① 고정표적 사격

상대가 멈춰있는 경우에는 조금은 나은 상황입니다.  조준을 최대한 적 전차의 정중앙에 대고 사격을 하는 것이 좀더 명중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좀더 편하게 하시려면 표적을 자동조준하고 이동하는 것이 좀더 안정적으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의 경우에는 조준 실력에 따라서 명중 유무가 많이 관건이 될 것이고 중, 원거리의 경우에는.행운을 빕니다.

② 이동 표적 사격

 상대도 이동하고 있다면 가장 맞추기 어려운 때입니다. 이동중이라서 조준원은 벌어져 있는데 상위에 있는 리드 사격까지 적용해서 한다는 것은 정말 힘들고 운을 많이 따를 것입니다.
 근거리에서는 어느정도 자동조준으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중, 원거리에서는 자동조준이 상대 전차의 리드 각을 잡아주지 않기 때문에 수동 조준으로 커버를 해야 합니다. (그래도 명중 시키기는 힘들지만)

 어지간한 경우는 사격을 오히려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판단을 잘 하시길 바랍니다.



3. 근접 박투



 근접 박투 교전은 상대와 교전거리가 영거리 (50m 이내 혹은 전차끼리 헐다운) 에서 교전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여기서의 사격미스는 위와 다르게 아주 치명적으로 다가 올 수있습니다.
 해당 항목에서의 명중은 맞추는 것을 떠나서 상대에게 유효타를 얼마나 날리느냐가 관건이 됩니다.

탄이 1발이라도 빗나가거나 관통을 못하였을때 그 하나 차이로 질수 있는 것이 영거리 전투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긴장을 하게 되면서 탄을 헛날리게 되는 광경을 가끔 보게 됩니다.

 침작하게 판단 한다.

지금 영거리 교전을 하게되는 상황이였을때는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는 쪽이 이기게 됩니다. 급하지 않고 실수를 최대한 하지 않을 것이며 설령 내가 지게 되더라도 상대에게 최대한 많은 피해를 입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② 약점 부위 사격은 필수

 영거리 교전의 경우 적의 측후면을 잡는다면 다행이겠지만 정면 교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필히 상대편에 대한 약점을 사격하는것이 아주 중요해집니다. 적 전차에 대한 정보를 필히 확인을 하셔야 하며 약점스킨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편의 전투력을 약화시키면 금상첨화

근거리 교전에서 명중을 거의 다 시킬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해서 이제 상대편에게 얼마나 큰 유효타를 낼수 있느냐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면에서도 치명적인 약점을 지니게 되는 전차들도 존재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소련, 중국 계열 중형전차들의 경우는 정면을 마주볼때 왼쪽 차체를 때리면 화재를 쉽게 유발할 수 있죠.)

이를 잘 숙지하신다면 상대의 전투력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탄약고, 연료탱크를 통한 화재 발생, 포탑링 사격으로 상대 조준을 흐트리는 등등이 있겠죠.)





※ 정리

 고수로 가는 가장 기초적인 배경은 바로 샷빨입니다. 고수분들이 사격을 하시는 것을 볼때 명중을 시키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유효타로 제대로 된 데미지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여러 영상을 통해서 접하셧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자신이 타고있는 전차의 주포 특성에 대해서 잘 파악을 하는것이 샷을 잘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국 경험이 좋은 약이 되겠지요.

건투를 빕니다. o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