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채피전차는 1944년당시 미군 주력 경(輕)전차인 스튜어트 경전차를 대체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당시 미군은 유럽에 본격적으로 상륙해 독일군 중전차와 전투를 벌이고 있었다. 당시 스튜어트 경전차는 정찰용으로 사용되었는데 정찰중 만나는 독일군 중전차를 상대하기는 힘들었다. 그래서 미군은 채피 경전차를 개발하게 된다.

 

활약

 

  당시 벌지 전투에 투입되었다. 스튜어트 경전차를 교체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별 활약을 하지 못하고 종전이 되었다. 그 후 상당수가 길이 좁은 일본에 머물러 한국전쟁에 투입되었지만 중전차인T-34/85를 상대하기는 힘들어 후기에는 대한민국 육군에 공여되거나 보병부대 또는 수송부대 공격용으로 사용되었다.

 

 

종류         경전차

개발국가     미국

개발사     제너럴 모터스의 캐딜락 모터 카

제작사     제너럴 모터스의 캐딜락 모터 카 매시 해리스

 

 

- 역사 -

 

생산기간       1944 ~ 1945

사용국가       미국 외 17개국

생산대수      4371

 

- 일반 제원 -

 

승무원     5명

길이      5.56m

높이      2.77m

폭         3m

중량      18.4t

 

- 공격력 -

 

주무장      75mm Gun M6 L/39

부무장      1x M2HB , 2x M1919A4

탄약수      75mm Gun M6 L/39 48발 , M2HB 440발 , M1919A4 3,750 발

 

- 기동력 -

 

엔진          캐딜락 시리즈 44T24

마력          300/220 마력

출력/중량   16.09 마력/톤

현가장치    토션 바

노상 속도   56km/h

야지 속도   40km/h

항속 거리    161km

 

- 방어력 -

 

장갑      9.5mm ~ 25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