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도움을 주신 인벤닉 "박무지'님 감사합니다!!
 
 
(pc버전으로 작성되었으므로 pc로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전분게에 처음으로 글을 쓰는 쥬노갓입니다.

공방에서 430v2에 대하여 자주 질문받기도 하고(채팅금지 반성하겠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9티어 '원탑' 오피 탱크임을 밝히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430v2의 어떤 점이! 그를 오피로 만드는가에 대하여 간략히 훑어볼게요.

 

 

 


1. 미듐이면 위장력이 중요하지!
 
 - 9티 미듐 중 위장력 1위(16.59) = 2등인 떼오사와 1차이

2. 미듐이면 DPM도 중요하지!
 
 - 9티 미듐 중 DPM 1위(2994-승100,장전기,전우애) = M46Patton은 동일 셋팅시 2982

3. 미듐이면 장갑도 중요하지!
 
 - 9티어 미듐 중 포탑장갑 1위


위 3가지만 봐도 명품탱크냄새가 솔솔 나지않나요??

이제 430v2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R104_Object_430_IIR104_Object_430_IIR104_Object_430_IIR104_Object_430_II


1. "Obj-430v2"의 장점

(1) 방호력

사진을 먼저 보실까요?



차체 전면과 하부는 120mm경사장갑! 그리고 무려 223mm의 반구형 포탑!

차체 측면은 80mm?!!!

이런 말도 안되는 방호력을 가진 430v2는 다음 행동이 가능합니다.

*측면 80mm와 후방포탑을 이용한 역티타임 전술!
 - 측면이 80mm이기 때문에 240mm이하 구경의 탄에는
   3배법칙이 적용되지않아 절대도탄을 만들 수 있다
 
 - 궤도가 측면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성작탄과
   고폭탄에도 강하다
 
 
   -참고- E-50M이 430v2역티를 쏠 때 입니다.
 
 
*223mm포탑과 부각 4도를 이용한 능선플레이!
 - 급격한 언덕이 아니라면 4도 부각으로 충분히
    헐다운을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애초에 포탑이 굉장히 작아 피탄 면적이 작다.
미듐 태생의 반응성 덕분에 차체와 포탑을 즉각적으로 각을 변화시키며 방호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납작한 차체로 중장거리 교전에 임할수록 상대방 입장에서 명중시키기 어렵다.
실장갑판정을 받는 차체가 포탑너비보다 좁아서 (어깨뽕임) 역티에 유리하다.

여기서! 430v2를 다루는 사람의 숙련도가 나타나는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차체 정면에서 상판으로 이어지는 부분의 장갑은 60mm이지만,




상판의 장갑두께는 40mm로 10티어 헤비들(최소 120mm구경이므로)에게는 얄짤없이 구경3배법칙으로
뚫리게 되는 점! 아셔야해요.

430v2를 직접 운영하다보면 120mm차체 정면에서보다 정면에서 상판으로 올라가는 60mm장갑과
상판 40mm의 경사장갑에서 도탄이 굉장히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상대입장에서 430v2에 자동조준을 걸면 차고의 차이 때문에 에임이 60mm장갑쪽에 위치하게 되기 때문이죠.)

만약 이 때, 120mm구경의 e5가 나를 본다면?

 


관-통 (60mm 장갑은 도탄 됩니다)

따라서 상대 주포 구경을 잘 파악하고 어떻게 도탄을 낼지 설계하는게 430v2 운영 가장 중요한 핵심 되겠습니다.
 
 

(2) 위장력
 
말로 설명할게 없죠. 바로 9티 미듐간 비교 표 보시겠습니다.
 
 
 
정차시 위장 1위!
발포시 위장은 2위! (최종포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105미리와 122미리의 발포 위장이 급격히 낮아지게됩니다.)
 
차체가 매우 낮아 전반적인 위장수치가 높고,
100mm구경의 포를 사용하고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발포위장도 낮지 않습니다.
 
이런 괴물같은 위장력을 이용하여..
 
*11탑에서 등대 플레이
*(8,9티쯤 헤비에 한하여) 이중수풀을 끼고 중거리(약200m) 스텔스 사격!
 
사실 위장펙터는 많이 플레이해봐야 체감이 됩니다. 특히 발포하면서도 들키지 않으려면 상대 탱크의 시야와
발견되지 않은 상대편 등대 등등 고려해야할 것들이 많아요.
 
 
 
(3) 기동력
 
에잉? 기동력? 소련탱크가?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더군다나 바로 옆트리의 떼오사와 비교하면 떼오사는 700마력(!) 엔진을 쓰는 반면..
 
 
 
430v2는 고작 580마력의 엔진을 쓰기 때문입니다.. 후 새드
 
하!지!만!
하나 간과한게 있습니다. 바로 지형 적응력
 
 
(지형적응 관련 스킬을 고려하지 않고)
 
떼오사의 지형적응은
1.0 / 1.1  / 2.2  이라는 안습한 지형적응으로 추중비 20.01의 스펙이 묻히게되고
 
430v2의 지형적응은
0.7 / 0.8  / 1.6  이라는 마법같은 지형적응으로 15.91의 추중비에도 불구하고
 
떼오사와 거의 비슷한 기동을 내게 됩니다. (체감으로 140이랑 똑닮은 기동이 나와요)
 
 
 
미듐에게 중요한 다른 기동성 관련 스펙으로 최고속도를 보게되면
 
55km/h로 아주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홍차는 40km/h시속제한으로 등산만잘하는 바보)
 
 
선회력은 48도/초 로 낮지도 높지도 않은 적당한 정도로, 포탑 선회(40도/초)도 같이 하면
느린 돼지들을 농락하기에도 충분합니다. 
가끔 뺑뺑이 돌릴 때 반목돌인 점이 걸리긴합니다만 이는 단점 부분에서 다시 알아볼게요.
 
 
 
 (4) 공격력
 
430트리의 장점인 공격력은 역시 430v2에서도 크게 드러나게 됩니다.
 
 
* 주포는 무조건 스톡포100mm M-63을 사용해주세요.
은탄관통력18 을 제외하면 모든 스펙에 있어서 풀업 포를 능가합니다.
 
단순한 계산을 통해서 DPM을 계산해볼까요? (소숫점은 버림)
 
1. 기본 상태:  320 * 7.89 = 2526
2. 승무원 백:  320 * 8.23 = 2634
3. 2 + 장전기: 320 * 9.15 = 2927
4. 3 + 전우애: 320 * 9.36 = 2994 (!!)
 
자 어떠신가요. 9티 미듐 디피엠 3천.
 
4번 셋팅 기준으로 재장전 시간이 6.41sex가 걸리네요.
 
그렇다면 9티어 105밀 DPM조넘 패튼은요?
 
4번 셋팅 기준 390 * 7.64 = 2982
재장전 시간 7.85sec
 
 
단단한 차체와 포탑 방호력과 위의 분당공격력이 조화를 이루어,
인파이팅에서도 430v2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여기서도 더 DPM끌어 올릴 수는 있어요~
 
소모품인 전투식량과 시야이큅 한 가지를 포기하고 환풍기를 달게되면,
 
재장전 시간이 6.01sec이 되고  DPM은 3193(!!!)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 전투 식량과 환풍기를 쓰지 않아요.
 
1. 430v2의 모듈 구조상 차체 하단을 맞게되면 엔진이 쉽게 나간다.
 화재율은 10%로 굉장히 낮지만 대구경탄(모듈 피해량이 더 큼)에는 거의 화재가 발생하게된다.
2. 업포탑기준 기본시야가 390m로 절대로 높지 않기 때문에 옵틱을 무조건 껴줘야한다.
 
 
10티어 포를 끌어다 쓰는 미듐들에 비해서 은탄관통력이 50~60정도 낮은 점과 고철탄이 아닌점(리드샷 필수)
점만 제외하면 공격력 부분에서도 무난하게 최상위권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포 스펙관련 부수적인 점들.
 
430v2는 포분산(집탄)이 굉장히 좋은편이다.(체감)
포탑과 차체를 선회하지 않는다면 떼류기와 비슷한 빙샷을 쏠 수 있다.(체감)
탄이 가끔 새는데 상탄 :  하탄이 7:3정도로 발생한다.(체감)
차체 선회보다 포탑 선회시 에임이 덜 벌어진다.
 
승무원 백프로 + 전우애 + 스냅샷 기준
조준시간 = 2.16sec
정확도 = 0.34m/100m
포탑 선회시 최대 에임크기 = 1.27m/100m
차체 선회시 최대 에임크기 = 1.97m/100m
최대 속력 전진시 에임크기 = 2.08m/100m
발포 후 에임 크기 = 0.95 m/100m
탄속은 모든 탄종 동일하게 350m비행시 0.39sec
 
 
 
 나머지 자잘한 장점들
 
*수리속도가 4초 내외로 상대의 재장전시간을 알고 적당하게 수리킷트를 쓰자.
*소미듐 답지 않은 널널한 아모락판정(체감상 떼류기 보다도 잘 안나감)
*없다시피한 스톡구간
*체력
416        1200
430v2     1700
430        1900
*탱크가 귀여웡!
 
 
 
 
2. "Obj-430v2"의 단점 
 
완벽한 탱크가 어딨겠어요. 430v2라도 무결점은 아니에요.
 
 
(1) 후방포탑
 
운영하기에 따라 후방포탑이라는 점이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하겠습니다만은,
후방포탑이기 때문에 다른 미듐으로 가는 곳이 쥐약이 되기도 합니다.
 
ex) 고속도로 A1 언덕, 고요한 해안 C2 언덕, 단장의 능선 G9 언덕, 루인베르크 E8 언덕 등등....
 
많은 초보분들은 탱크 자체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기보다 그 병종의 역할에 너무 목을 매는 경우가 많아요.
 
"님! 미듐인데 왜 미듐라인안감?"
 
저도 미듐라인가서 개싸움하고싶어요,,,,,ㅠㅡㅠ
문제는 후방포탑이기 때문에 (부각 4도 자체는 지형을 이용하면되기 때문에 괜찮음) 진짜 몸만 대다 끝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430v2를 운영하시는 많은 전차장 분들께 감히 조언을 하자면,
 
1. 30초 로딩시간에 맵과 진형, 아군과 적군의 픽, 스타팅 포인트를 본다.(몇탑인지도 중요!)
 
2. "미듐으로서 가야할 곳" vs "430v2으로서 가야할 곳"을 1번을 고려하
 
   여 판단한다. (핵심! 진짜 짱짱 중요!!)
 
3. 간다
 
4. profit!!!!!
 
기본적인 탱크의 스펙은 워낙 출중하다보니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플레이를 해주시면 그게 430v2
베스트 운영방법입니다.
 
 
본론으로 다시 돌아와 후방포탑이기 맵을 많이 타고,
미듐 병종으로서 가야할 자리를 못가는 딜레마가 생긴다.
 
제가 430v2로 각 맵마다 어느 지역을 자주 가고 선호하는 지형에 대해서는 다음에 해설과함께 영상으로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2) 포각제한
 
장점의 기동성 부분에서 짧게 언급했듯이 430v2는 포각제한이 있어요.
 
상하 포각 : -4 ~ 16도
좌우 포각 : 좌 90도 우 90도 합 180도
 
가끔씩 뺑뺑이를 돌리다가 포가 더 안돌아가서 허공에 탄을 뿌리는 실수가 발생하고,
바펜트레거가 전방포탑놀이 하는 거나, 1390이 엉덩이 스팟할 때 포탑 뒤로 보는 걸
430v2는 할 수가 없죠.
하지만 통상적인 플레이에 크게 지장을 주는 단점은 아니기에 많이 신경 쓰이지 않습니다.
 
 
 
 나머지 자잘한 단점들
 
 
* 하단피격시 엔진이 손상되기 쉽다.
* 모자라진 않지만 하위권의 시야(390m)
* 은탄 관통과 탄속
* 긴 차체
 
 
 
 
 
총 평
 

후방포탑과 포각제한에 따른 행동제약을 제외하면,

완벽한 최상위권 9티어 미듐의 표본

 
 
 
분석 쓰고난 후기!
 
 
처음 분석글을 쓰기도하고, 미천한 전적에 굇수들 많은 인벤에 올리기까지 용기가 필요했어요 ㅋㅋㅋ
제가 손이 고자인거지 430v2는 진짜루 많이많이 좋은 탱크니깐 다들 꿀빠세요.
그림도움주신 박무지님께 다시 한 번 감사말씁드립니다!
 
혹시나 질문사항이나 다음 탱크 리뷰 요청하고 싶으시면 댓글과 쪽지 모두 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릴게요~
 
 
 
 
430v2의 꿀자리나 영상해설같은건 댓글이랑 추천 수 보고 반응 좋으면 할게요

이거 쓰는데도 많이 힘드네염

 

전적은 미천하지만 화증2줄ㅎㅎ; 빨리 3줄달고 다시올게여

 

 


 

플레이영상 추후업뎃

전적 추후업뎃

 

 

추천, 댓글점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