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명이 통곡EE인 이 전차는 월탱 친구초대 프로그램의 초대한 사람이 받을 수 있는 마지막 보상입니다. 이 전차는 프리미엄 상점 판매나 클랜전 보상, 이벤트 임무나 출석 보상으로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초레어 타이틀을 가지고 있고, 좋은 친구 혹은 대리를 뛸 만한 시간을 가진 사람으로 보이게 됩니다. 개편 전에는 대리로 쉽게 얻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같이 소대를 한 상태에서 경험치를 얻은 합 혹은 10티어 전차를 뽑아서 한 판 뛰는 것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대리로 얻기가 어렵습니다.

M48A2 포탑을 T95 시제 중형전차 차체와 결합한 것인데, T95 포탑을 개발 못해서 조치한 거랍니다. 그런데 실제 스펙은 엔진이 비고증으로, 실제 T95E2의 엔진 마력은 500이었지만, M1 기관총 큐폴라를 제거하고 560 디젤 엔진을 장착한 T95E8의 엔진을 장착해서 게임에서의 엔진은 560마력 디젤 엔진이라 화재율도 낮고 추중비가 좋습니다.



그런데 E8 버전은 정말 못생겼군요. M4A3E8의 E8이 같아서 잠깐 호감이 들었는데, 역시 패튼은 기관총이나 깡통 큐폴라입니다. 목살인 포탑링이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예전에 9튼의 모델링 실패인 패오후 쿰튼쿰튼이 떠오릅니다.



이 전차는 일반적인 미국전차보다는 오히려 소련에 가까운 차체를 가졌습니다. 일단 상판 각도가 가파라서 평지에서도 이곳에 맞으면 동티어 중형전차가 이를 뚫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단은 장갑이 약해서 90mm M3 6티어 구축포에도 뚫리지만, HD 패치로 이 부위가 줄어들고 상판의 각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HD 때 패치노트에도 없을 정도로 개발자들한테 잊혀진 전차지만..



이렇게 옆을 보시면 상판 각도의 무식한 방어력이 보이실 겁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 같이 소련 같은 차체라는 말이 더 드러나는 것이 궤도 외향인데요, 미국 전차는 보통 상부 궤도 지지륜인 리턴롤러가 있지만 이 녀석은 소련 독일마냥 그 바퀴들이 없습니다. 그래서 궤도가 가리지 못하는 상부 측면 방어력이 더 약합니다.
덤으로 말씀드리자면, 측면은 아주 얇은 50mm라서 152mm 이상의 포를 가진 구축전차한테 역티타임 내주면서 개기는 것은 만류하고 싶네요. 후면쪽은 더 얇으니 걍 티타임 하시길 바랍니다.





슈퍼퍼싱과 59식, 클립 전차 로레인 40톤을 제외한 모든 8티어 중형전차들과 비교해서 T95E2의 장단점을 설명하자면,
체력과 시야범위는 8티어 최상급에, 최대 후진속도가 빨라서 가속만 제대로 받는다면 뒤로 빼기가 제일 수월합니다. 여기에 궤도나 관측장비, 연료탱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듈내구도는 양호한 편에 일반적인 미국전차와 같은 신뢰성 있는 내구도를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승무원은 전후 전차답게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이지만 무전수 역을 맡는 것은 장전수이기에 승무원 스킬 효율이 더 좋고, M48 패튼 승무원 훈련 시 모든 승무원의 스킬을 제대로 살릴 수 있어서 최적입니다.
DPM도 1920급으로 높은 수준에 이 수치는 미국 8티어 중형전차 중에서 제일 높습니다. 포탑 회전속도가 빠른데도 불구하고 분산률이 2 미만이라는 것도 강점이구요. 따라서 빠르게 쏘고 숨기가 가능합니다.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엔진 마력이 560이라 추중비가 15대라서 가속을 받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있습니다. 궤도 저항이 이를 많이 만회할 정도로 좋지는 않구요. 또한 큐폴라가 높기 때문에 이리저리 흔들지 않는 이상 쉽게 따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차체 선회속도가 36이라서 상대적으로 굼뜹니다. 뺑뺑이 하기엔 조금 위험한 수치이니 조종수한테 험지주파와 선회향상이 절실합니다. 그리고 대망의 수리비....8티어 중형전차 중 제일 높습니다. 개발자 말에 따르면 수리비를 낮추는 것을 고려 중이라지만 이 언급은 호구패튼과 은탄 관통력을 같게 해주겠다는 언급보다 더 오래됐는데, 아직까지도 조치가 없네요. 철갑탄 탄속은 괜찮지만 관통이 181에, 골크탄은 빠르지만 성작에 관통 250, 고폭탄은 철갑탄에 비해 탄속이 아주아주 느립니다. 뭐 재수 좋으면 상판 맞추기가 수월하겠네요.



비슷한 M48 포탑을 가진 호구패튼과 비교하자면

  • 일단 큐폴라의 높이가 천지차이로 달라서 T95E2의 전차장이 부상당할 위험이 적고 위장이 더 낫습니다. 대신 T95E2의 차체길이가 상당히 기네요.
  • 호구패튼의 엔진은 T95E2보다 더 마력이 좋고 화재율이 낮지만, 차체 장갑 때문에 추중비는 오히려 T95E2가 높습니다. 화재율이 T95E2가 더 안좋은 것은 전면 연료통을 가진 호구패튼과 비교했을 땐 그리 부럽지도 않네요.
  • 철갑탄 관통력은 9 낮지만, 호구패튼은 100m 마다 T95E2의 약 2배로 관통력이 낮아져서 장거리에선 비슷하고, 개발자 질답에서 T95E2의 관통력을 호구패튼과 동급으로 만들어주겠다는 언급이 있습니다. 기약이 없지만.
  • 포탄 적재량은 10개 더 많고 체력이 100 높아서 장기전에 유리합니다. 전면 장갑은 T95E2의 미친 각도까지 포함해선 하부를 제외하면 압도적으로 T95E2가 좋지만 측면, 후면 장갑은 많이 안좋습니다.
  • 기동성에선 T95E2의 선회속도가 10도 안좋은 것과 무른지형 저항 0.1 제외하곤 거의 T95E2가 더 뛰어납니다.
  • 화력을 제외한 포 성능에선 대체적으론 같지만 T95E2의 느린 선회속도 때문에 선회 분산도는 T95E2가 좋지만 최대속도가 3 높은 것으로 호구패튼보다 기동사격 분산도가 더 넓습니다. 대신 부각이 특히 전면에선 1.6도 더 뛰어나 온전한 M48 패튼의 부각을 발휘합니다.
  • 모듈 내구도, 무전기 성능으로 보자면 호구패튼이 처참합니다. 사실상 궤도 최대 내구도가 10 높은 거 외엔 전부 열악하고 호구식 차체를 지녔기 때문에 전면 연료통인데 가장 낮은 175 내구도니 할 말 다했습니다. 무전거리도 200m 차이나서 재수 없으면 아군 교신도 못하겠군요.



승무원 스킬에 대해서 조언을 드리자면, M48 패튼과 거의 동일하지만, 조종수한테 안전운행 대신 선회향상을 주고 싶군요.

장비는 물론 뛰어난 DPM과 포 신뢰도를 살릴 장전기, 수직 안정기. 그리고 시야를 향상시켜줄 광학 장비를 추천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전차는 유니크성으로 먹고 들어가는 전차입니다. 여기에 M48 패튼 사랑이 듬뿍 가지고 계시다면 금상첨화이구요. 9.17 기준으론 앵벌하려고 타는 것이 아닌 특이한 성능으로 M48 승무원 육성하는데 제격인 녀석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론 선회속도와 수리비만 해결해 준다면 다른 미국 중형 골탱들을 냅두고 이것만 탈 생각입니다.

운용법으론 차체 상부로 낚시를 많이 거시고, 역티는 90mm 이하에게 거십시오. 그리고 일반적인 미국 전차 같이 헐다운으로 쏘고 숨고. 아주 기초적인 것들과 유니크성을 조금 감미하시면 나름 쓸만합니다. 대신 앵벌할 생각은 꿈도 꾸지 마세요. 이거 진짜 비싼 몸이라서 함부로 굴렸다간 씨뻘건 적자창이 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