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에 앞서 필자는 올 3월 월탱을 처음 접한 한섭 뉴비이며, 취업준비로 한 동안 게임을 못하다가

그지같은 취업난에 면접에서만 3번째 고배를 들고 한 달 전에 복귀한 흔한 애버리지맨입니다.

 

푸념은 접고 본문 들어가겠습니다.

 

 

4호기, 3601 꿀을 빨지 못하는

2001다임러, 34호기, 3001한셀, 판터를 통한 킹티거, 이치로, 이백라인 환승테크입니다.

자경 70000정도 사용했고, 육성 기간은 16일입니다.

판터로 이백트리 타시는 분이 얼마 없으신 것 같네요. 약 좀 팔아보겠습니다.

 

 

 

IV : VK 20.01 D (★★★: 민첩하고 빠름, mm값이 낮음, 포성능이 좋지 않음)

휴가중에 이백을 뽑고자 마음먹고 호기롭게 4티어까지 자경 풀업으로 시작했습니다.

FuG 12을 쭉쭉 우려먹는 덕국의 특성상 초반에 찍어두시면 정말 편합니다.

 

빠르게 넘어가시길 추천드리며 동티어 경전급의 차체크기와 기동성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허접한 주포 성능으로 상당히 저평가를 받고있으며..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75미리 최종주포는 티어대비 데미지는 뛰어나지만 관통이..

 

*75미리 주포를 착용하고 4탑방을 바라는 2001D의 모습

 

4탑방에서밖에 쓸 수가 없습니다.

5탑 이상만 걸려도 수85의 엉덩이에 가끔 도탄나는 괴랄한 45관통은

3티어 50미리 최종포를 사용하게 만듭니다.

  

 

저는 아마 5배 별떼기였나? 아무튼 쉽게 넘어간거 같은데
자경 안 쓰시거나 집중육성 하실 분들은 쌍안경, 위장막, 공구함 등 탈착가능 이큅 사용 추천 드립니다.

6탑방에서는 빠른 기동으로 자리선점 후 330+66 약 400의 시야로 어느정도 등대 정찰이 가능합니다. 

 

 

 

V : Pz. lll/IV (★★☆: 스펙은 준수하지만 기동중형으로 난이도가 높은 편) 

좋다는 평이 다수인 34호기는 저랑 영 맞지 않는 듯 합니다.

전체적인 스펙은 미국 5티어 중형 망칠이보다 좋은데..좋은데.. 같은 탱크 타는 느낌...

저탑방 특성상 쉽게 라인이 고착되지 않는데 어영부영 라인따라 들어가다 이도저도 안 되는 판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당시 제 멘탈이 매우 빈약하고 자경이 많았던 관계로 주포 제외한 풀업과 동시에 자경으로 3001H로 넘어갔는데.. 미숙한 운용으로 좋은 전차 너무 쉽게 버린게 않았나 아쉽기도 하네요.

 

빠른 기동과 좋은 성능의 주포를 이용한 플레이를 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Vl : VK 30.01 H (★★★★☆: 뛰어난 기동, 상위호환인 판터보다 높은 dpm, 스톡 현가의 무게제한이 높음)

명품이라 정평이 나있는 독일 6티어 미듐 4종을 3001H로 처음 접했습니다.

4호기로 가도되는 3601을 구지 이걸로 가실 필요는 없으실거 같네요.105밀 똥포와 5티어 75미리는 과감히 버리시고 스톡현가는 38의 괜찮은 선회를 갖고있고 포탑,포,엔진,이큅3종까지 모두 달 수 있습니다. 현가 노업요

 


 

미듐 구축 경전 가릴 것 없이 앞으로만 달려가는 저티어방과는 다르게 6탑 이상에선 라인 고착상태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상당수의 헤비와 괜찮은 저지력을 갖는 구축들이 등장하게되는 6탑방 부터는 미듐들의 1.5선 화력지원, 우회기동타격의 중요성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3001H는 매우 좋은 기동력과 75미리 주포의 썩 괜찮은 관통력 연사/조준속도로 이러한 플레이에 매우 적합합니다. 참고로 3001H의 75미리 DPM은 동일한 데미지에 3초대 재장전으로 상위호환인 판터보다 높습니다.

빈약한 장갑으로 생존하려 노력하시다보면 살기위해서 더 좋은 실력을 갖게 되는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구요. 

추천 이큅은 주포구동장치 장전기 옵틱입니다.

 

무전기 FuG 12를 이쯤에서 올리시는 것도 참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Vll : Panther (★★★☆: 애매한 기동과 낮은 펀치력, 주포 관통과 명중률이 매우 좋음)

아.. 판터 애증의 판터..

전투 시작과 동시에는 터무니없는 펀치력과 동티어 중형에 비해 느릿느릿한 기동성으로 갑갑함과 무기력한 모습이 이 전차의 전부지만..

데미지를 제외하면 준수한 75미리 최종주포는 7티어 어떤 중형보다 높은 관통과 명중률을 갖고있습니다. 적의 체력이 100%인 초반을 버텨내고 2선 저격을 진행하다보면 판터의 시간이 오게 됩니다.

 

바로 적 전차들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2선에서 피해없이 꾸준히 딜링하다가 만피로 난입해오는 판터는 뛰어나지는 않지만 나쁘지만도 않은 기동력을 가졌고 내구도가 동티어에 비해 높다는 독일 탱크의 특성으로 상대의 전투의지를 꺾어버리기에 충분합니다.

고관통의 75미리 주포는 비록 데미지가 빈약하지만 체력이 얼마 남지않은 적들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또한 업포탑의 전면장갑도 상당히 준수하여 머리만 내밀고 빼꼼빼꼼하면 도탄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어쩌다보니 남아도는 토션바가 있어서 현가업을 안했습니다;;

추천 이큅은 장전기, 쌍안경, 위장막(또는 옵틱)

주포 구동장치는 3001H에 비하여 주포 명중률이 0.5정도 좋아져 구지 달지않고 차라리 위장막이나 옵틱으로 생존을 높이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88미리 주포는 7탑방에서도 힘듭니다. 부디 쓰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Vlll : Tiger ll (★★★☆: 정면 약점이 상당히 많고 평범한 스펙, 하지만 잘 생김)

제가 월탱 처음 시작했을때만 해도 8탑패왕! 킹!타!페!르!디! 이랬는데..

이젠 8탑 헤비 최약체가 되버린 킹타..

티거에서 넘어가면 경험치 7만 정도로 알고있는데 판터로가면 무려 10만입니다 10만!

 

차체하단 가린 킹타가 금강불괴인줄로만 알았던 예전과 다르게 최근엔 킹타만 보이면 기관총구 해치 포탑링 할 것 없이 각종 약점을 두들깁니다.

*공방에서 두들겨맞는 킹타의 모습

 

특히 1번 스프로킷 사격 당했을때 궤도 끊김과 동시에 매우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화재는 가히 압권입니다.

하지만 킹타가 가진 최고의 장점은 스탠다드! 헤비의 표준이라고 할만한 적당함입니다.

적당히 단단한 차체와 포탑, 적당한 기동성, 비록 펀치력은 약하지만 동티어 헤비 중 가장 높은 명중률과 조준 속도를 가진 주포, 느린 포탑 선회를 커버하는 빠른 차체 선회

그리고 무엇보다 멋짐

풀옵 마티즈보다 중고 그랜다이저를 선호하는 저에게 딱입니다.

 

그리고 킹타 측면 80미리 경사장갑으로 역티가 참 좋은데요.. 티타임에 대한 설명은 우측배너에 자세히 써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골탄 섞어쓰시면 10탑에서도 105미리 중간포로 할 만은 하시겠지만 다음 티어의 원할한 플레이를 위항여 풀업을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큅은 장전기 주포구동장치 환풍기 or 공구상자

크레딧 여유 되시는 분들은 자동소화기 사용 권장합니다. 화재율 감소 효과까지 있어서 참 좋아요. 

 

지옥의 스톡 구간을 겪지 않기위해 토션바+포탑업에 자경 투입을 권장합니다.

 

 

 

lX : E-75 (★★★★★: 한 번 타보시면 다른 탱크가 오징어로 보입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손이 잭스라서 승률이 거지같지만 이치로 정말 좋습니다.

약점이라고는 포탑선회가 정말 느리다는 것, 심지어 최종포의 장전이 13초대라 궤도 털리고 뺑뺑이 돌리는 상대는 정말 까다롭습니다.

장점은 위에 쓴 단점을 제외한 모든 것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평지 30km/h가 넘는 준수한 기동과 차체 선회, 안 타보신 분들이 생각하시는것보다 차체선회가 상당히 민첩합니다.

역티가 정말 강력하지만 관통 200미만의 주포로는 차체가 틀어져있을 땐 하단 관통도 못합니다. 상대 탱크의 주포성능을 판단하고나면 역티타임이 아닌 정면티타임으로 공격적인 라인전개도 가능합니다.

128미리 최종 주포는 600이 넘는 최대 데미지를 자랑하며 일반탄만으로도 전면 공략 불가능한 10티어가 없을 정도로 관통도 준수합니다.

심지어 킹타가 가진 멋짐까지 덤으로!

이큅은 킹타와 마찬가지로 조준기, 주포구동장치, 환풍기 사용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스톡구간이 엄청 애매합니다.

킹타 주포 풀업, 엔진 풀업을 또한 현가와 포탑에 여유되시는 자경 쓰시길 권장합니다. 

현가 > 포탑 > 주포 > 엔진 순으로 연구하시면 됩니다.

허나 최종 주포와 엔진이 요구 경험치가 매우 높습니다. 사리 하나 늘린다 생각하시고 100판만 타세요! 

 

 

 

X : E-100 (★★★★☆: 장갑, 체력, 펀치력 고루 갖춤 하지만 기동이 느리고 차체가 매우 큼)

0.8.6 골탄 패치의 최대 수혜자 돼지형제 동생 이백입니다.

 

 

100판 타고 글 수정합니다. 150미리 업글 완료 ^오^

최종포는 은탄 관통과 느린 탄속때문에 노골탄 유저라면 공방에선 128미리 쓰는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150미리 골탄은 사랑입니다.

최고속도는 마이바흐234쓰는 이치로와 비슷합니다만 포탑선회, 차체선회 전체적인 기민함은 조금 떨어집니다.

한마디로 느립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피통+떡장+한방데미지 3박자를 고루갖춰 운용이 쉽다는게 이백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포탑도 함께 티타임 하셔야 한다는 점만 숙지하시고, 느린 기동을 극복하여 피해없이 주 전장까지만 이동하면 초보분들도 쉽게 라인배틀 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큅은 초파방, 주포구동장치, 장전기 사용중입니다. 수직안정기가 낫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주포구동장치가 남아서.. 구지 두가지는 크게 차이 없을듯 하네요.

초파방은 필수인 듯. 이백은 차체가 크고 느린편이라 자주포의 좋은 타겟입니다.

 

 

육성글을 쓰기엔 내용이 많이 빈약하지만

아침 공방은 하기싫고..ㅡ.ㅡ 간만에 일찍 일어나서 할 건 없고 해서 잠깐 짬 내서 써 봤습니다!

오타가 보일 시 - 개떡같이 말했지만 콩떡같이 알아듣길바람.

한줄요약 - 독일 처음 키워봤는데 좋음 독일키우세여

 

이상 DRACO클랜 소속 권구홍이었습니다.

 

재밌게 읽어주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