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서 무기전사를 육성중인 '테렉'이라고 합니다.




저는 군단부터 와우를 무기 전사로 시작한 사람입니다.

7.2.5 패치를 맞은 가운데 무기전사가 뜨거운 감자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무기전사에 관심이 쏠리는 만큼 질문글도 많이 올라오고, 

7.2.5 무기전사에 대한 공략도 적은것 같아 이 글을 써봅니다.

부케없이 무기전사만 해와서 로그나 실력은 최상급은 아닐지라도

무기전사에 대한 이해도는 뒤떨어지지 않는다 생각하여 쓰는 공략입니다.

피드백이나 잘못된 것에 대한 지적 받습니다.



로그사이트

https://www.warcraftlogs.com/character/kr/
%EC%95%84%EC%A6%88%EC%83%A4%EB%9D%BC/%ED%85%8C%EB%A0%89






8/6 딜 사이클 공략 추가 및 전체적인 정리

1/18 패치 적용 공략 추가.

3/1 늦은 7.3.2 공략 추가



  • 목록


1. 무기 전사 개요

2. 주요 스킬 

3. 전문화 특성

4. 유물 특성

5. 무기전사의 능력치와 장비

6. 전설 아이템

7. 딜 사이클

8. 마치며







1. 무기전사 개요





같은 공격 공격 전문화인 분노 전사가 쌍수로 후두려 패는 광전사 이미지라면

무기전사는 양손 무기 하나로 묵직한 공격을 구사하는 전문화입니다.



7.2.5 패치전에는 집분과 필러로 거강 리셋을 노림과 동시에 


                         분노제어와 냉철함으로 전투의 함성을 최대한 빠르게, 많이 쓰면서도




전함때 집분과 자카이즈의 타락한 피로 순간 폭딜을 자주 넣는데 집중되어 있던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거강이 30초였고 필러스킬도 강력하지 않으며 전술가의 거강 리셋에 심하게 의존하게 되어서

파밍이 된 무기 전사라도 딜을 장담할 수 없는 암울한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7.2.5 이후 전체적인 딜 스킬의 상향과 특성들이 개편됨으로써

거인의 강타 현자타임이 줄고 필격 외의 필러 스킬들이 강력해지고

필사의 일격이 집분 없이도 강한 딜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선택지가 없었던 특성도 다양한 선택지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무기전사의 장점

  • 강력한 순간 폭딜, 
  • 칼폭과 유물스킬을 이용한 6초 우주최강 광딜, 
  • 마격타임의 황제.
  • 공격대 생존기 지휘의 함성 보유.


무기전사의 단점

  • 패치로 완화 되었지만 그래도 여전한 운에 따른 딜량,
  • 거강 디버프로 인한 잦은 타겟 전환에서의 불편함
  • 자생기와 생존기의 부족함



현재 단일딜도 괜찮고 순간 광딜 구간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이는

좋은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3. 전문화 특성




레벨업 특성




15 특성- 마음대로

제압, 강건함, 휩쓸기 전부 좋습니다. 다만 초반일수록 제압의 데미지가 꽤나 쏠쏠하기때문에

제압을 추천드립니다


30 특성- 연속돌진 or 충격파

 특별한 일이 없다면 연속 돌진을 쓰시고 광역기절이 필요하다 느끼면 충격파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45 특성- 중증 외상 

격돌, 소돌, 마격 데미지의 20퍼센트를 추가 도트 데미지로 줍니다. 누적이 됩니다.

광딜, 단일 전부 나쁘지않으므로 중증외상을 추천드립니다.


60 특성- 재기의 바람 or 뛰어난 도약. 

재기의 바람은 5초간 데미지를 받지않으면 초당 6퍼센트씩 피가 차는데 

이게 전역퀘같이 필드에서 놀때 아주 꿀입니다. 

높은산같은곳에서 낙사 데미지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위험지역의 용암같은 곳에 빠져도 코 파면서 헤엄쳐 나올 수 있게 해줍니다.

뛰어난 도약은 도약을 좀 더 자주 쓰게 해주고 착지 후 기동성을 올려줍니다

좀 더 기동성을 늘리고 싶다면 추천 드립니다.


75 특성- 마음대로

전부 괜찮은 특성입니다. 다만 레이드나 쐐기같은 후반 컨텐츠로 갈수록 필사의 연계는 쓰이지 않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필러에 힘을 실어 주고싶다면 열정을, 안정적인 거강 디버프를 원한다면 티탄을 쓰시면 됩니다.


90 특성- 살상의 기회.

7.2.5 패치 이후로 냉철함, 집중된 분노는 죽었습니다.

그냥 살상의 기회를 쓰시면 됩니다.

효과는 거강후 8초간 가속이 10퍼센트 오르는 것입니다.

분노수급이 원활해지고 여러가지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100레벨 특성- 기회 포착

상대의 피가 적으면 적을 수록 최대 60퍼센트 확률로 추가 데미지를 주고 분노를 5 수급합니다.

레벨업이나 후반이나 전부 좋은 특성입니다.





레이드, 쐐기던전 후반 특성



15특성- 강건함 or 휩쓸기 일격.



분노가 너무 부족하다 싶으면 강건함. 분노소모를 10퍼센트 감소시켜줍니다. 

하지만 7.2.5패치로 강건함도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확 체감되는 특성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일딜에선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제압도 아주 괜찮습니다.



휩쓸기 일격은 필격과 마격이 주대상 주변의 2명에게도 들어갑니다.

타겟 2명 이상부턴 휩쓸기를 씁니다.

티탄의 힘을 찍어서 여러명에게 거강을 박고 필격으로 다중 타겟을 찢어버릴 수 있는데다가,

앞으로 후술할 유물 특성중 5번째 금테 특성인 ' 집행자의 정밀함 '  
( 마격이 대상에게 필격으로 받는 데미지를 75퍼센트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검 ) 
이 휩쓸기 추가대상에게도 묻기 때문입니다.

그 말은 컨트롤만 잘한다면 2~3명에게 거강 디벞, 집행자 2중첩 핵필격을 동시에 먹이고 

폭딜을 넣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개인적으로 무기전사에게 가장 중요한 특성인거 같습니다.

대신 쐐기나 레이드 등에서 케릭터 위치를 휩쓸기가 같이 들어가게끔 포지션을 잡아주셔야합니다.





30특성- 연속 돌진 or 충격파 

특별한 일이 없다면 연속 돌진을 쓰시고 광역기절이 필요하다 느끼면 충격파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45특성- 중증외상 or 분쇄

둘 다 좋은 특성입니다.

다만 단일 타겟은 분쇄가 낫습니다. 

대신 광딜과 마격타임엔 중증외상이 낫습니다.

간단하죠?

안토러스 이후 중증외상은 75레벨 특성인 열정과 엄청난 시너지를 보입니다.

열정을 찍는다면 중증외상이 필수입니다.




60특성- 뛰어난 도약 or 방어 태세 

회피로 쓰거나 빠르게 이동해야 할때 쓰입니다.

간간히 재기의 바람이나 방어 태세도 쓰이지만 대부분 뛰어난 도약이 쓰입니다.

방어 태세는 생존기가 부족한 무전이 위험할때 잘 쓰입니다. 

대신 on/off 스킬이고 바꿀때 쿨타임이 있으므로 조금의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75특성- 전투의 열정 or 티탄의 힘

필러에 힘을 실어 주고 싶다면 전투의 열정.

중증 외상과 좋은 시너지를 가집니다. 대신 과도한 소돌 남용으로 인한 분노 고갈에 주의하세요.

티탄의 힘은 거강 현자타임을 줄여주고 거강 디버프 지속시간도 늘려줘서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90특성- 무 조 건 살상의 기회.

7.2.5의 독불장군 특성이던 집중된 분노는 너프로 뒈져버리셨고

냉철함도 너프에 살상의 기회의 버프로 인해 운명하셨습니다.

긴 말 필요없이 그냥 살상의 기회 쓰시면 됩니다. 

부족한 가속도 커버 쳐주고 분노 수급도 잘 해줍니다.




100특성- 기회포착 or 쇠날 발톱.

기회 포착은 레이드에서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빛을 발하는 특성이고

쇠날 발톱은 무전의 폭딜을 더 강화시킬 수 있는 특성입니다. 

칼날 폭풍을 대체하며 쿨이 1분으로 줄어들어 전함과 묶기 쉬워집니다.

전함때 쓰고 본체는 따로 딜을 할 수 있어 무전에게 부족한 오프닝 딜도 높여줍니다. 










4. 유물 특성


스트롬카르 - 전쟁파괴자



무기전사 유물 특성 루트입니다.

이 중 중요한 특성들 위주로 설명합니다.


유물 스킬 특성


전쟁파괴자 - 유물 스킬

스트롬카르가 암흑 쐐기를 뿜어 주변 적에게 강한 피해를 입히고 피해입은 모든 적에게 거강 디버프를 남깁니다.

쿨이 1분인 광역 디버프기 입니다.

몹이 떼거지로 나오는 구간에서 쓰면 칼날폭풍이든 소용돌이든 뛰어난 광역 데미지를 보장해 줍니다.

거강을 때릴때의 모든 버프와 디버프를 똑같이 가지므로

거강이 정말 안터진다 싶을때 급하면 써주셔도 좋습니다. 




빨간색 4번째 특성

약점 노리기.

마치 분노를 (4 X 포인트) % 만큼 더 소모한것처럼 전술가의 발동 확률이 증가합니다.

전술가의 효과를 좀 더 자주 발생시켜주는 효자같은 특성입니다.

성물 가치로도 높은 축에 속합니다.




빨간색 첫번째 금테

 
으스러진 방어

거강을 쓴 뒤의 필사의 일격이나 마무리 일격의 데미지가 50퍼센트 증가합니다.

필사의 일격이 본격 뽕맛 스킬로 변하게 만드는 금테 특성입니다.

이 첫번째 금테가 무전 폭딜의 시작점입니다.

이 금테를 찍기 전엔 거강 후 무슨 스킬을 쓰던 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금테 이후 특성을 찍은 후엔

거강 + 으스러진 방어 + 치명타 보정을 받은 필사의 일격은 거진 5배 이상의 딜량을 냅니다.

또한 이 버프가 중첩 되지 않도록 

무조건 거강 후엔 필격 or 마격을 쳐서 으스러진 방어 디버프를 소모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거강신께 기도를 하며 전술가가 뜨길 바라며 딜을 해야하고,

거강 후 필격 혹은 마격을 항상 신경쓰면서 딜을 해야합니다.  



초록색 2번째 특성.

정밀한 일격. 

강화된 유물 기준 (8 x 포인트)%의 치명타를 줍니다.

덕분에 거강 후 필격이나 마격은 50퍼센트에 가까운 치명타 확률을 가집니다.

으방을 찍고 오셨다면 이때부터 치명타도 보장된 강력한 필격을 볼 수 있습니다.

성물로도 정밀 성물은 Bis 성물에 속합니다.



초록색 3번째 금테 특성.

자카이즈의 타락한 피. - 거인의 강타가 활성화 된 후 5초동안 들어가는 모든 데미지의 20퍼센트를  
                                           6초 동안 추가 암흑 피해로 입힙니다.


전함 후 6초동안 입힌 데미지가 추가 도트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전함 동안의 무전의 폭딜을 한층 더 강화시켜 줍니다.

데미지 목록을 봐도 꽤나 큰 축을 차지 할 정도로 중요한 금테입니다.

다만 밤의 요새 4세트 ( 전함 1초 증가)의 추가된 1초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5초안에 최대한 많은 딜을 때려 박을수록 딜이 올라갑니다.

이 특성 때문에 전함에 최소 2 거강 필격을 박아주면 딜 상승에 큰 도움... 이 되지만

리셋은 우리 마음대로 되는게 아니니까요.




보라색 금테 특성.

공허의 회전베기 - 회전베기가 3명 이상에게 적중하면 자신 주변의 적에게 암흑피해를 입힘

7.2.5 패치 이후 살짝 상향을 먹은 특성입니다.

데미지가 나쁘지 않으므로 타겟이 3명 이상이라면 꾸준히 회전베기를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강화된 유물 3번째 특성

학살의 영혼 - 소모한 분노 1 당 1%의 확률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회복하는 생명력도 꽤 많은데다 확률도 나쁘지 않아서 자생기가 부족한 무전의 자생력을 보완 해줍니다.



강화된 유물 금테


집행자의 정밀함 -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면 그 대상에게 다음 필사의 일격 데미지가 75% 상승 ( 2번 중첩가능)


무전에게 아얄라가 1코어인 이유이자 마격타임의 황제로 만들어주는 금테입니다.

안그래도 거강 으방 효과로 강화된 필격을 핵필격으로 만들어 주는 특성입니다.

어느 정도 파밍이 된 상태라면 대략 400~500만 정도의 뽕맛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금테를 찍었다면 마무리 일격 우선도가 올라갑니다.

거강 후 마격을 칠 수 있는 상태 ( 아얄라 혹은 마격타임 ) 일때

마격을 최우선으로 하고 만약 2중첩이라면 필격을 써줍니다.












5. 무기 전사의 능력치와 장비






현재 저의 세팅입니다.






능력치 세팅


주로 거인의 강타 디버프 양을 증가시키는 특화를 1순위로 올리게 되고

그 다음은 분노 수급을 위한 가속을 올리게 됩니다.

7.2.5 이전에는 특화 1이 힘 1.3~1.5의 가치를 가졌으나

7.2.5 이후 스킬 데미지가 올라가고 특화가 전체적으로 낮아졌으므로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특화는 힘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닙니다.

대략 75퍼센트가 거강 뎀증 90퍼이므로 최소 75이상은 맞춘다는 생각을 하셔야 할거같습니다



다음으로 눈여겨 봐야할 스텟은 가속인데 

제 체감상 22%정도 되는 순간부터 전함에 안정적으로 추가 글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하라면 눈에 띄는 차이는 없을거라고 여겨지지만

그래도 분노수급 등 가속은 특화 다음으로 좋은 스텟입니다.



그래서 장비는 가속-특화 장비를 위주로 파밍 하시면 됩니다.









티어 장비


현재 밤요 티어 세트는 안쓰고

살게 세트같은 경우는 특정 경우에 쓰이는 걸 봤지만

점점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2티어 효과는 10%로 크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1분 마다 1번씩 발동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효과 체감이 힘든 효과입니다.

4티어 효과 또한 2초에서 1초로 너프 된 이후로 큰 변화가 없습니다.



살게티어는 2티어일 경우에는 운수와 함께 쇠날 발톱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쇠날이 발동 되어 있는 동안 본체도 따로 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칼폭은 4티어효과가 아니면 전함 중에 쓸 이유가 없기 때문에 쇠날 발톱을 씁니다. 

4티어일 경우에는 쇠날과 칼폭 둘중 하나를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안토러스 티어는 현재 무기전사의 필러 스킬을 강화시켜 주는 세트입니다.

2셋 효과도 치명타 공격력이 올라가 치명타의 가치를 더 높여주면서도

전체적인 딜을 올려줍니다

4세트 같은 경우는 필격 이후의 필러 스킬을 강화시켜 주는데,

이것 덕분에 중증열정 트리가 큰 관심을 받고있습니다.

이전 살게 티어처럼 눈에 띄게 딜사이클에 영향을 주는 티어는 아니지만

그래도 쓰면 쓸수록 좋은 티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장신구

장신구에 걱정이 많으신 분이 많을 겁니다.

심크상 1순위는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이며

불안정한 비전 수정, 스며드는 스컬지 날개, 박멸의 기계, 고통의 요람, 지휘의 눈, 힘특 장신구 가 높은 순위를 가집니다.

살게 2셋을 가지고 있다면 운명의 수렴 또한 단일 딜에서 쇠날 발톱과 묶어서 좋은 성능을 가집니다.

상황따라 바꿀 수 있다면 바꾸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자면 쫄이 오래 있지않은 이오나 같은 경우 순간 폭딜을 위해 킬제덴을 기용한다던가...

단일딜에 스스날을 채용하듯이 말입니다.




마법 부여


마법 부여가 가능한 부위는 목걸이, 망토, 반지 2개 입니다.

목걸이 마법 부여 - 훈련된 병사의 징표 ( 특화 600 )

망토 마법 부여 - 힘 200 마법 부여.

반지 마법 부여 - 특화 200 마법 부여.


보석

  • 전부 특화 200 보석으로 박아 주시면 됩니다.
보석 이름은 강력한 아르굴라이트 입니다.



음식

음식은 두 가지를 추천 드립니다

  • 광딜, 단일딜    =    나이트본 진미 모듬 (특화 375 증가)
  • 단일딜    =    생선 브룰 특선 (공격시 일정 확률로 화염구가 나와서 적을 공격합니다)




 





6. 전설 아이템


안타깝게도 무기전사는 코어의 유무가 데미지 차이에 큰 영향을 줍니다.

1코어 전설 아이템은 아얄라, 폭풍의 눈, 아카본입니다

광역 전설로는 나젠투의 척추뼈, 대지의 무게 가 좋습니다.

그 외 별로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전설 아이템은 작성하지 않습니다.





1. 거대한 폭풍의 눈


7.2.5 이후 추가된 무기 전사 전설인 거대한 폭풍의 눈입니다.

폭풍의 눈은 칼날 폭풍 or 쇠날 발톱을 쓰면 1초마다 공격력 2% 이동 속도 10%의 버프가 중첩됩니다.

총 6번 충첩되고 칼날 폭풍동안 점차적으로 늘다가 칼날 폭풍이 끝나면 6중첩의 버프가 6초간 지속됩니다.

4티어 셋을 맞춘 무기 전사라면 전투의 함성과 칼날 폭풍을 묶어서 쓰게 되는데

폭풍의 눈은 전투의 함성동안의 필사의 일격과 그 이후의 스킬 데미지 또한 엄청나게 증진 시켜줍니다.

살게 4티어와 좋은 시너지를 보입니다.

안토 세트 분쇄 트리와도 좋은 시너지를 보입니다.





2. 아얄라의 돌 심장



전설이 스왑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가장 안빼는 전설인 아얄라입니다.

효과는 일정 확률로 '돌 심장' 이라는 버프가 생기면서 마무리 일격을 분노 소모없이 아무 대상에게나 쓸 수 있게 해줍니다.

마무리 일격은 유물 특성중 집행자와 마무리 일격 치명타를 올려주는 특성이 있는데다 

거강후 으스러진 방어와 정밀한 일격 보정까지 전부 받으므로 버프가 생긴다면

되도록 거강 후에 쓰시는게 좋습니다.

게다가 돌심장 마격은 최대 분노 소모로 취급되기 때문에 거강 후 필격 후 마격이 아니라

무조건 거강후 마격이 좋습니다.

현자 타임과 딜 전부를 커버치는 1코어 전설입니다.






3. 아카본의 무거운 손

필사의 일격에 소모되는 분노가 8 감소합니다.

7.2.5 패치 이전에는 분노 15 반환이었고 강건함의 분노 소모 감소가 20%여서 

필사의 일격을 분노 1로 쓰게 해줘서 부동의 1코어 였으나 

너프로 인해 내려온 전설템 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분노를 많이 절약해줘서 여전히 좋은 전설입니다.

현재 안토티어에서는 중증 열정 트리시 필수 전설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패시브 같은 효과라서 크게 언급할건 없습니다.

다만 스텟이 특화가 없어서 특화가 좀 내려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대지의 무게 and 나젠투스의 척추뼈

대지의 무게는 영웅의 도약 범위가 100퍼센트 증가하고 피해를 입은 모든 적에게 거강 디버프를 남깁니다.

유물 스킬과 비슷하고 광딜 전설로는 손색이 없습니다.

나젠투스의 척추뼈는 소용돌이가 3명이상 적중 시 틱이 1번 늘어납니다.

회전베기도 3명 이상 맞추면 공허의 회전베기가 나가기 때문에

타겟이 3명 이상이라면 눈에 띄는 딜 상승을 보여줍니다.












7. 딜 사이클



7.2.5 이후 무기 전사의 딜 사이클은 아주 쉬워졌습니다. 다만 최상의 딜을 뽑기 위해서는 

유물 특성과 스킬들이 만들어내는 버프, 디버프의 상호작용을 이해 해야합니다.

주된 스킬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댓글로 추가 의견 받습니다.





주요 스킬




필사의 일격


언제나 딜량의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주 공격스킬입니다.

사실 다른 필러 스킬에 비해서 눈에 띄게 강한 데미지를 가진 스킬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버프, 디버프, 그리고 특성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데미지가 증폭됩니다.


써야 하는 타이밍은 거강 직후, 혹은 거인의 강타 쿨이 4초 이상 남았을 경우에 필러로 쓸 때입니다.

4초인 이유는 쓰는 순간 5초부터 줄어서 

거인의 강타가 4초 남았더라도 둘다 4초로 쿨이 맞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거인의 강타


단일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고 '거인의 힘' 이라는 받는 뎀증 디버프를 남깁니다.

때문에 그 어떤 스킬보다 우선시 되는 스킬입니다.

스텟따라 다르지만 보통 거강 디버프가 있는 적에게는 없을때보다 2배가량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특화 75% 기준 90% 데미지 증가)

고로 딜을 넣기 전에 반드시 먼저 때려야 할 스킬이고 또 자주 때려야 하는 스킬입니다.

대신 단일 대상에 디버프를 남기기 때문에 잦은 타겟 전환에서 거강이 없다면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무전이 타겟 전환에 약한 이유입니다.


관련된 버프로는 유물 특성인 '으스러진 방어' 와 '정밀한 일격' 입니다.

이 두 특성 덕분에 거강 후 첫번째 필사의 일격과 마무리 일격은 

유물무기 풀 강화 기준 데미지 50% 증가와 치명타 32% 보정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거인의 강타를 썼다면 다음 스킬은 무조건 필사의 일격이나 마무리 일격을 쓰셔야 합니다.



EX)     돌진 - 거강 - 마무리 일격 or 필사의 일격 



-관련 패시브- 전술가.

소모한 분노 1당 0.75% 확률로 거인의 강타와 필사의 일격의 쿨이 초기화 됩니다.

우리가 반 강제로 기도메타가 되는 이유입니다.

거강이 전술가로 터지지 않는다면 주된 딜 스킬인 필사의 일격이 힘을 잃게 됩니다.












칼날 폭풍 (쇠날 발톱)


칼과 회전하며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쿨이 1분 30초로 꽤나 길지만 유물스킬 전쟁파괴자 (자기 주변 모든 적에게 데미지와 거강 디버프)와 함께라면 

6초동안은 그 누구도 부럽지않은 광딜 킹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살게라스의 무덤 세트템으로 인해 단일딜, 광딜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안토러스 개방 이후 칼폭은 주로 광딜 혹은 분노가 부족할 때 쓰이고

쇄날 발톱같은 경우는 순간 폭딜을 넣기 위해 사용됩니다.



살게 4티어가 없다면 단일 대상으로는 거인의 힘 디버프가 있는 적에게 쓰시면 되고 

살게 4티어가 있다면 무조건 전투의 함성과 묶어서 거인의 힘 디버프가 있는 상대에게 써야합니다.

살게 4티어 효과를 받을 시에는 쇠날은 1번째, 4번째 틱에 필사의 일격이 들어갑니다.

       칼날 폭풍은 1번째, 3번째, 5번째 틱에 필사의 일격이 들어갑니다.

살게티어 너프


주의 해야할 점은 칼날 폭풍을 쓸 경우에는 

  • 전투의 함성 - 칼날 폭풍 

쇠날 발톱을 쓸 경우에는 

  • 쇠날 발톱 - 전투의 함성 

을 따닥 하고 눌러야 합니다. 

이유는 쇠날 발톱이 발동되고 약간의 텀이 있기 때문이고

칼날 폭풍은 시전중에 전투의 함성을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필러 스킬

무기 전사의 필러 스킬로는 격돌, 소용돌이, 분쇄가 있습니다.


이 필러 스킬들은 딜 목적도 있지만 전술가 발동을 위해서 쓴다것에 더 의의가 있습니다.


전투의 열정 특성을 쓸 경우에는 소용돌이를 주 필러로 쓰게 되지만 분노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분쇄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관리 해줘야 하는 도트를 디버프로 주는데

분쇄 지속 시간 관련 위크 오라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필러는 거강이 없다면 분노가 있는 한 계속 씁니다.

필러를 쓰다가 전술가가 발동이 되었다면 거강-필격 을 쓴 뒤 다시 필러를 쓰시면 됩니다.





딜 사이클




현재 안토 티어 기준

분쇄, 티탄의 힘을 기용한 '분쇄티탄' 트리와

중증외상과 전투의 열정을 기용한 '중증외상' 트리로 크게 나뉘어집니다.



장단점이라면

분쇄티어는 비교적 안정적인 딜과 전함 동안의 폭딜이 좋고

중증외상 같은 경우는 전술가 리셋 딜 기대치가 더 높고 마격 타임에 강세지만 

비교적 운에 기대는 면모를 보입니다.



참고로 글쓴이는 분쇄 트리를 더 선호해서

중증 외상쪽의 정보가 틀렸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 딜 사이클 

  • 거인의 강타 - 필격 - 필러 - 필러 - 필러 - (전술가 발동 시) 거강 - 필격

두 특성 전부 이 기본적인 딜 사이클을 베이스로 합니다.




오프닝- 분쇄트리


  • 돌진 - 거인의 강타 - 분쇄 - 전함 필격 or 마격 - {(전술가 발동시) 거인의 강타 - 필격 or 마격} - 필러

  • 살게 4티어가 있을 경우 - 돌진 - 거강 - 분쇄 - 전함 칼폭 or 쇠날 전함


분쇄가 살짝 신경쓰이는게 전술가 효과를 손해보는 순간이 있다는 점입니다.

전술가가 뜬다는 전제 하에 돌진 후 분쇄를 쓴다면 

전술가 효과인 필격과 거강 리셋을 둘 다 손해보게 되고 이 손해는 으스러진 방어도 하나 손해 본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거인의 강타 후 분쇄를 써서 혹시 전술가가 뜨더라도 필격 하나만 손해 보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의 함성을 쓰기 전에는 무조건 분쇄가 묻어야 합니다.

이유는 분쇄 틱에도 치명타가 뜨기 때문입니다.





분쇄 트리 딜 사이클


  • 돌진 - 거강 - 필격 or 마격 - 필러

라는 딜 사이클은 그대로 지만 분쇄 틱을 항상 신경 써줘야합니다.

또한 타겟 전환을 했는데 거강이 없다면 우선적으로 분쇄를 써서 거강 리셋을 노립니다.

분쇄와 필격과 거강쿨이 같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거강 이후 필격까지 쓴 후에 분쇄를 쓰는 편입니다.

이유는 분노 30의 전술가 리셋 확률이 좋은데다

거강 필격 데미지가 분쇄보다 좋기 때문입니다.

거강과 필격 둘다 쿨일때 분쇄를 뭍힙니다.




오프닝- 중증 외상 트리

  • 돌진 - 거인의 강타 - 전함 필격 - 소돌 - 소돌 - 소돌...
해외 정보에 따르면 회베를 섞는 경우도 있는데

더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필격 이후 버프 뭍은 소돌 전에는 회베를 써보는 편이긴 한데

제가 분쇄 트리를 더 선호하는 편이라 확답을 못드리겠네요.






마격 타임 시 전함 딜 사이클

  • 미리 마격 스택 2를 쌓은뒤 거강 - 분쇄를 찍었다면 분쇄 - 전함필격 - 마격 - 마격- 거강 필격







오프닝- 살게 4티어가 있을 경우

  • 돌진 - 거인의 강타 - 전함 칼폭 or 쇠날 전함 - {(전술가 발동시) 거인의 강타 - 필격 or 마격} - 필러 




아얄라 버프가 떴을 시,

거강 후 으방 필격을 으방 마격으로 치시면 됩니다.

만약 거강후 필격을 쓴 상태인데 마격이 떴다면 그냥 쌩 마격도 나쁘지 않습니다.

버프가 떠도 거강 후 마격을 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전함 구간같은 거강후 분쇄를 써야하는 구간에서

분쇄에 전술가가 떴을때

거강 - 분쇄 - 전함 필격 - 거강 마격

으로 마격의 전술가 리셋을 한번 더 기대하거나

거강 - 분쇄 - 전함 마격 - 거강 필격

으로 안전하게 마격필격을 넣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전 마격 버프를 뭍혔다면 거강이 리셋되지 않는 한 필격을 쓰지않습니다.

마격 필격을 반드시 쓰기 위해서죠



짤막한 딜싸 영상 (분쇄트리)


눈여겨 보면 좋은 부분


0.35 - 아얄라가 뜨자 최대한 전술가를 활용하기 위해
필격을 소모해주고 분쇄로 거강 리셋을 도모해서 거강 필격을 씀
물론 리셋안됐다면 그냥 쌩마격 쳤을겁니다.

1:00 - 필격이 돌아왔지만 마격필격을 위해 쓰지않음

1:55 - 아얄라 발동하자 똑같이 필격과 분쇄를 이용해서 거강 리셋을 도모...했지만 안되서 
전쟁파괴자 필격을 씀.

2:10 - 분노가 남아있었지만 분쇄 지속시간이 거의 다 된데다가 거강이 2초밖에 남지않아
그냥 잠시 기다려서 거강을 침

3:24 - 거강 필격을 칠수 있었지만 쿨기가 3초가량남았으므로
분쇄를 뭍히고 기다렸다가 쿨기 폭딜






딜 사이클 팁


  • 특성 트리가 어떻든 분노가 40 이하일 경우에는 격돌을 씁니다.
  • 분노가 넘칠 경우에는 소용돌이를 섞습니다. ( 분쇄 트리일때는 안 섞는게 좋습니다)
  • 소용돌이 필러의 좋은 점은 격돌 보다 타격 범위가 넓다는 점입니다. 
          꽤 멀어도 소용돌이는 맞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무빙을 쳐야할때 소용돌이를 치면서 무빙을 치시면 좋습니다.
          또 분노가 부족할 때 소용돌이로 타격하면서 뒤로 물러나서 다시 돌진을 쓰시면 좋습니다.

  • 거인의 강타가 없을때, 그리고 다수 쫄이 오지 않을 타이밍에는 전쟁파괴자를 써서 으방 필격을 씁니다.

  • 돌진을 적극 활용하세요.
        전사는 뚜벅이 입니다. 몹이 움직이면 따라가기가 힘들죠. 굳이 발로 뛰어갈 생각 말고 오히려 몹이 가는
        반대편으로 뛴 다음 돌진으로 거리를 좁히면 분노 수급도 되고 뚜벅이도 극뽁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살게 화신같은 경우는 도약 돌진이나 공략에 지장이 가지않는 선에서

여신에게 돌진을 박고 다시 화신딜을 하듯이 택틱을 이해하고 돌진 쓸 기회를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 휩쓸기 일격을 적극 활용하자.
쐐기나 레이드에서 다수의 쫄이 있다면 여러명에게 거인의 강타를 박아서 필격을 여러명에게 들어가게 해야합니다.

티탄의힘 특성을 찍었다면 디버프 시간이 길어서 부담도 없고요

또한 휩쓸기 일격에 집행자의 정밀함이 묻는다는걸 이용해 피가 적은 쫄에게 마격을 쳐서 주 대상에게 정밀함

디버프를 묻혀서 다음 필격 데미지를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죠


사스즈인이 장어 3마리를 부르면 광을 치겠죠? 광을 좀 치고나면 딸피인 장어가 있겠죠?

그럼 휩쓸기가 사스즈인이나 다른 장어에게 들어갈 위치를 선점해서 마격을 칩니다.

마격이 잘 들어갔다면 사스즈인에게 정밀함이 쌓여있을 거고 다음 거강 필격을 사스즈인에게 박아주면

마격 탐이 아니여도 뽕필격을 때릴 수 있습니다.



 




8. 마치며


7.2.5 패치 이후 많은 사람들이 무기 전사에 관심을 가져주고 있습니다. 

패치 전에 직업 전당에 홀로 무기 전사이던 때를 생각하면 좋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러 질문글이 자주 올라오는 가운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공략글을 써봅니다.

아직 저도 많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조언 한마디 남겨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와우 생활 되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