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로그인하면 전탱 관련해서 귓주시는 분들이 꾸준히 많아서 

이렇게 글쓰게됩니다 ( 주말에만 네분한테 문의옴 )

글 쓰기 앞서 말씀드리자면 저도 제가 완벽한 탱커가 아니고

저도 업손으로 탱다니던 시절도 있고 

물론 삽질하던 시절도 있고 

분제당할 뻔한 적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시작하고자 합니다.

탱커의 실력은 일반적으로 트라이횟수에 비례합니다. 안해보면 못할 수 밖에 없어요

패기롭게 하다가 전탱 당해본적도 많습니다. 공장한테 욕먹어본적도 많아요.

전 10신화 트라이조차도 못하고있는 9신화 업손팟 탱커고

그리고 부케로 죽탱을 2주째 키우기 시작했고 그저께 영웅갔다가 내가 지금 뭐하는건가 

자괴감 든 그냥 평범한 유저입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전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사이안좋아서 안좋게 비방한 어떤 분께 이 글을 빌어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말은 이겁니다.

초보면 분노제어 쓰지마십쇼

무조건 시작은 묵직한 반격 찍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가장 무난한 트리는  압도자(백절불굴) - 복수심 - 묵직한 반격 입니다

전탱을 처음 시작하시거나 부스팅 하신분이라면

오버스펙이 아닌이상 분노제어대신 묵반을 찍고 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분노제어는 가장 중요하고 가장 강력한 방어기제인 방막이 비는 타이밍이 30%가 넘어갑니다

이 30%를 적당히 매꿔야하는데 탱커 경험이 적다면 

이 30%에서 말그대로 전탱당할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그리고 분노제어는 세팅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가속이 낮을수록 이런 위험은 더 커집니다.

묵직한 반격은 절대 안좋은 특성이 아닙니다. 방막 유지율을 가속 30%초반대에 100%로 끌어올릴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방막은 사기입니다. 평타를 막을 수 있는 방어스킬중에 모든 탱클래스 포함해서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분노제어전탱은 제가 해본 모든 클래스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심오합니다

완벽하게 플레이하는건 제가 감히 불가능하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완벽에 가깝게 플레이하는 것도 매우 힘듭니다

연습하면 연습할수록 기량이 오르는게 전탱입니다 

단언합니다.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 이제 분노제어 특성 기본적인 내용을 쓰겠습니다



1. 딜사이클

1. 방밀
2. 천둥벼락
3. 복수

세상에서 가장 쉬운 딜사이클입니다.

방밀불들어오면 방밀, 없으면 천벼, 둘다없으면 복수누르시면됩니다

방밀복수천벼 아닙니다. 방밀천벼복수에요!! 전설은 무조건 손허리입니다.

방어적 목적이든 공격적 목적이든 딜사이클은 같습니다!!!!



근데 왜 이렇게 어렵고 기량에 따라 차이가 크냐? 

지켜야할 원칙이 매우 많고 지키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지켜야 하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게 저의 딜량 비결의 전부입니다.





원칙 #1
 : 분노를 최대치보다 초과하지 않는다
       - 무조건 지켜야하는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고감으로 다 털어내면 아주 쉽게 지킬 수 있지만
         다른걸 지키다가 못지키는 수가 가끔 생깁니다. 여튼 가장 중요합니다


원칙 #2
  : 사기의외침이나 전투의함성이 쿨이 왔을 때 분노를 사용하지 않는다.
       - 이게 가장 중요하고 전탱유저의 99.9%가 자주 실수하는 원칙입니다. 
         분노는 전함을 키고 털어내는겁니다. 전함이 있을 때는 
         분노소모를 절대로 먼저한 뒤 전함을 키면 안됩니다.
         꼭 전함을 킨다음에 분노소모를 해야됩니다. 
         만약 전함이 불들어와있는 상황에서 고감을 쓰면 무려 전함쿨 6초가 늦게옵니다
         이런 실수는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원칙 #3
  : 분노를 초과해서 소모하지 않는다.
       : 매우매우매우 지키기 힘든 원칙이고 최소한 전탱으로 한달은 플레이해야 어느정도 지킬 수 있는 원칙입니다.
        전 1,2를 잘지켜서 로그1등을 찍어낼 수 있었지만
         이 원칙은 100% 완벽하게 지켜내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저도 아직 완벽하게 사용하질 못합니다.
         실제로 지키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게 무슨말인지 이해를 돕자면
     만약 전함쿨이 3초가 남아있는 상황이고 현재 분노를 60 가지고 있다면
    고감으로 분노를 털어낼게 아니라 일반적인 사이클을 돌리면서 1,2원칙을 어기지 말고 
    전함을 사용한 뒤 분노를 소모해야된다는 겁니다.
    전 장담하는데 전세계 모든 전탱중에 저빼고 아무도 안지킵니다. 
    전 최대한 지키려고 노력하는데
    대부분의 전탱은 이런 원칙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감 : 6초쿨감소 , 복수 : 전함3초쿨감소 , 방막 : 1.5초쿨감소
   분노를 전함이 딱 돌아오게 적당히 소모하면서 초과해서 소모하지 않도록 잘 조절해야 한다는걸 뜻합니다.
   전 전함을 거의 딱 돌아오게 만드는 비중이 전체 전함 사용중에 60~70% 정도 됩니다.
   분노 30정도 더털어낼때도 상당히 많습니다. 
   전함쿨 3초 손해보는건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정말 매우 큰 손해입니다.
   만약 이런 손해가 누적되서 전함을 한번 더 못키게되면 딜은 나락으로가는거고
   완벽하게 지켰을 때 로그 100을 찍을 수 있게 될 겁니다.

원칙#4   
 : 복수 쓸 분노는 남겨둔다
   복수 쿨이 돌아와있는데 복수를 못쓰는 상황이 오면 딜로스가 매우매우 크게 발생합니다.
 이 원칙과 위에있는 원칙들이 합쳐져서 난이도를 극악으로 만듭니다.
 이것 역시 못지키게되면 딜로스가 매우 심각하게 생깁니다.
 1은 한두번 안지켜도 전함쿨이 한번 더오지 않아서 실수를 허용할 수 있지만
 이거는 글쿨이 안돌아서 딜이 나락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실수를 용납하질 않습니다.
 이 원칙때문에 고감을 쉽게 털어낼 수가 없고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원칙 #5
 방밀이 쿨일때만 전함을 킨다.
  방밀이 불들어와있는 상황에서 전함을 키면 안됩니다. 
  1의 원칙이 깨지는 상황이 아니라면
  방밀을 친다음에 전함을 키셔야합니다.
  방밀을 친다음에 켜야하는건 아닙니다. 만약 방밀 쿨이 2초 이상 남아있고 리셋이 안된다면
  그냥 전함키고 방밀치십쇼 
  
 
원칙 #6
 : 전함기간에는 방막이 켜져야한다.
 
  현실적으로 매우 힘들것입니다. 아픈데 방막 안올리고 버티라는 말인데
 숙련도가 낮을수록 고감량이 적고 방막없이 버티기가 쉽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분노제어 특성에선 사기외침 유지율이 무려 55%가 넘어갑니다.
 방벽쿨은 2분마다 옵니다. 최저는 정말 빨리옵니다.
 항상 지킬수는 없는 원칙이지만 최대한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이 원칙을 지키기 힘든 이유는 전함이 언제돌아올지 정확하게 예측하는게 힘들고
 남겨두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여튼 전함때 방막이 없으면 딜로스가 크게 생깁니다.


  하지만 이 원칙은 가장 단단하고 안전한 것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오프탱일 때 방막을 올리는 것은 생존에 해가 될 수 있고
  전함을 돌리는 기간만큼은 (특히 사기외침 내에) 
  방막을 돌리지 않아도 고감생성량이 커서 크게 데미지를 받지 않고 방막을 세이브할 수 있기 때문에
  안키는게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건 스펙이 간당간당하던 시절의 이야기입니다. 해당 네임드를 무난하게 돌 정도의 실력이라면
  해당사항 없어요. 방막 아껴서 전함때 켜서 딜 조금이라도 더 하는게 이득입니다.




1.2.3.4,5,6 를 전부 마스터하고 숙련되면 

저보다 더 딜을 잘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딜사이클을 하는지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저번 글에 설명했었는데 아무도 못알아듣는 것 같고 너무 어려운 내용인 것 같기도 하고

어떤 매크로를 써야하는지 이런 것에 대해서는 쓰고 싶지가 않습니다 

스스로 연습해서 터득하는수밖에는 없어요



그 외에 마이너한 팁을 드리자면

1. 위험한 타이밍에 생존기는 최저부터 킨다

  최저를 키면 피통이 늘어나서 안전해지지만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습니다.

 맞아서 생기는 분노는 기본피통에서 몇프로의 피통이 날아갔는지에 비례하기 때문에

최저를 켜도 맞아서 생기는 분노량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반면 방벽이나 주반같은 경우는 받는피해량을 줄이기 때문에 생성분노량이 떨어집니다.


2. 두번째줄 특성에 수비대장을 찍고 수시로 온탱에 봉쇄를 넣는다.

전 영웅레이드에서는 수비대장을 찍는데

첫번째 이유는 힐러들 로그올리라고 찍고

두번째 이유는 스킬뎀도 대신맞아서 분노를 쌓기위해 찍습니다.

신화에서는 적당한 타이밍에 절대 안죽겠다 싶을 때 , 

예를들어 지금 블러드에 전함이 올라가서 분노량이 남아돈다 싶으면 온탱에 가막을 넣어 대신맞고 분노를 쌓으십쇼

맞는 분노 외에도 봉쇄 자체에 15초쿨의 15생성도 매우 큰 분노량이니 온탱 말고도 근딜에 수시로 넣어서

분노를 생성하십쇼. 딜도 꽤 쌥니다

단 봉쇄기간동안에는 스킬도 , 평타도 안나가니 대상에 붙어서 사용하시면 이런 로스가 안생깁니다.

전 보통 레이드 시작전에 /시전 [@탱커아이디] 봉쇄

매크로 만들어서 씁니다.

이렇게 까지 해야되나싶죠? 100점노리는거 아니면 안하셔도됩니다










탱커의 본분은 맞는건데 왜 딜을 하라고 하냐면

이미 지금은 세기말이고

오버스펙의 시대이기 때문에 9신화까지는 어떤 네임드도 조금만 주의하면 아프지가 않습니다.

또 전탱은 최대딜량이 얼추 최대 방어량에 가깝습니다. (방막키는거 제외하면)

그럼 이제 위의 원칙을 잘 지키면서 연습하는것밖에는 이제 남은게 없습니다





그럼 위의 원칙들을 지키는 오프닝 사이클만 알려드리고 이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어려우니까 한번 따라해보시고 이런거구나 감 잡으시면됩니다.

이걸 연습하는 방법은 장갑+세푸즈 끼시고 전당에 세푸즈 발동되는 허수아비 치시면 비슷하게 됩니다.

물론 사기외침 타이밍이 다르고 맞아서 생기는 분노가 없기 때문에 실제 레이드상황과는 매우 다릅니다.

예를들어서 실제상황에서는 분노생성량이 좀 더 크고 블러드가 30%이기 때문에

두번째 전함은 첫번째 사기외침 안에 두세대 정도 넣을 수 있고 (운이 매우나쁘지 않다면)

두번째전함 마지막이나 마지막전 방밀에 사기외침을 킬 수 있습니다.

이걸 성공시키면 무려 전함이 5초나 빨리오기 때문에 매우매우 중요하죠 

전탱은 블러드효율이 매우 좋아서 오프닝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습이 완벽하게 되어있어야합니다.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돌진 -> 사기방밀 -> 전함고감방막방밀 -> 방밀X6 -> 사이클 유지, 다시 전함방밀 -> 치다가 사기오면 사기방밀


 위의 세번째 사이클 전함고감방막방밀은 거의 동시에 눌려야한다는게 참 재밌죠

스킬 네개를 순서에 맞게 동시에 쓰는게 와우답지도 않고 참 어렵습니다.



세팅이나 장신구 성물 이런거는 다른글 참고하세요

성물은 강조하고싶은게 방막때 피해량 감소 빼고는 다 거기서 거깁니다

방막피해감소뜨면 웬만하면 찍어두세요 나중에 어떻게될지 모릅니다 (신화아르거스)


이 글을 보고 의문점이 많이 생기실텐데

보스 많이 때리다보시면 무슨말인지 아주 자연스럽게 아시게 될거에요

전 저 위의 원칙들을 스스로 피드백하면서 깨닫는데 두달가량 걸렸습니다.

근데 그런 사람이 이렇게 알려드리잖아요 

여러분은 몇 주 빡쌔게 연습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실제로 저도 완벽하게 하진 못합니다. 나머진 어느정도 되는데 3이랑 6 실수할 때가 많아요

근데 많이 실수하더라도 제가 1등찍는경우가 많습니다.

나머지만 잘지켜도 로그1등찍는데는 충분하다는 의미죠

여전히 발전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는 겁니다.



근데 겜을 이렇게까지 옵세하게 해야되나 자괴감이듭니다.

오늘 헬스장 6개월 끊었고 열심히 다니면서 공부도 열심히할 계획입니다 

나중에 로그보면 꼭 누군가는 제 위에 있길 기원합니다

굳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