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써봅니다. 질문글이 많아 전탱입문자 기본 개념잡기용으로 써봤습니다.

 

1. 아이템 선택

템렙>추가방어도>특화>치명타>유연성>>>>>>>>>>>>>> 가속>> 연속타격

 

스탯 설명

 

추방->물리 뎀감 상승, 전투력 상승, 특화->방패막기 확률, 결정적 방어확률 상승,

치명타-> 무기막기 확률 상승,

 

성채에서는  갑빠+4셋 또는 아키어깨+4셋을 주로 활용.

 

2.  특성과 문양

 

특성

15   연속돌진

30   격노의 재생력(회복기)

45   취향(잘 활용 했을시 딜량 기대치 : 불굴>급살>=묵반, 손가락 바쁜 순서도 동일)

60   충격파(전방의 적 4초기절+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약한딜) or 용의 포효(0.5초 기절 밀쳐냄, 충격파 보다 강한 딜)

75   경계(위험한 아군에게 사용)

90   취향(단일딜에는 보통 투신, 피범벅을 찍고 쫄이 빈번히 나오면 칼폭을 찍습니다)

100  취향(광역 탱킹, 광역 딜링-> 쇠날발톱// 빈번한 생존기 사용이 필요하면 분노제어//귀찮으면 검투사

-부연설명, 쇠발 분노제어는 생존기가 추가되어 좋습니다. 검투사는 상시 뎀감5%라 좋습니다.)

 

문양 끝없는 분노(고정),

추천: 격노의 속도(격노시 이속), 회전베기(영격이 2타겟), 문양: 영웅의 도약, 거친방해(차단시 딜상승)

 

3. 딜사이클

 

1) 방패 밀쳐내기>복수를 순서대로 사용

2) 두 스킬을 사용한 후 압도 연타(압도는 사용시 30%확률로 방패 밀쳐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리셋시킨다.) ->방밀 리셋되면 방밀, 분노를 모아서 방패막기, -> 남는 분노 수호 방패 or 영웅의 일격

(*영격은 숙련된 플레이어거나, 분노 남아돌때만 사용) 

 

광어글은 1. 천둥벼락으로 치명상 도트 유지(치명상 딜 굉장히 강력합시다 유지시킵시다.) 2. 용포나 칼폭사용

 

전탱은 분노 수급기를 돌리면서-> 그 분노를 모아 방패 막기와 수방을 사용하는 탱커.

 

분노 수급기1 ->방밀 복수, 각각 20

분노 수급기2 ->방밀과 압도가 치명타가 터질때 분노 10

분노 수급기3 ->완방(회피와 무기막기)에 성공할시 복수의 쿨다운리셋(사용시 20), 압도를 사용시 방밀 쿨리셋(사용시20)

 

 

4. 생존기 설명

 

전탱의 데미지 리듀스 스킬

 

1). 기본뎀감(방어 태세) - 기본 뎀감 25%

2). 완방->  기본 회피5%+치명타로 올라가는 무기막기확률 N%-> 적의 공격을 아예 회피, 데미지0

 

3). 방패막기(분노 60소모, 최우선 사용스킬)와 결방(결정적 방어)

방패 막기 사용시 6초간 물리 공격을 방패로 막습니다.

(데미지가 0인게 아님, 방패로 '맞아서' 데미지 감소30%를 시킴)

 

결방: 특화%에 따라 방막시 뎀감이 30%가아니라 60%로 들어감

 

4). 사기 외침

1분쿨 8초간 뎀감 20%-> 방막이 비거나 아플때 적극적으로 사용

(사기외침이 다른 탱커의 뎀감 스킬과 다른점)

->적에게 고함을 질러서 디버프를 묻히고-> 디버프가 묻은 적에게 맞는데미지만 20%감소

 

그래서 '사기저하'를 시킬 대상이 없는 위협요소(ex: 불바닥 먹을때, 자쿠운에서 기둥이 터져서 들어오는 공대 광뎀에 사기외침 써봐야 소용없음 )

 

5). 최후의 저항(최저)

3분쿨(4셋시 1분30초) 피뻥30%, 최저 돌아갈 때 수방효율2배증가(성채 4셋)

노4셋->정말 위험할 때, 방벽보다 후순위로 주로 사용하곤함, 성채4셋->주요 생존기 로테로 활용

 

6). 방패의 벽(방벽)

뎀감 40% 8초, 모든데미지 감소, 제일 강력한 생존기

 

7) 수호방패 ->분노 사용시 보호막 생성

결의(10초간 맞은 데미지에 비례해서 자힐량, 자보막량 증가)와 사용에 들어간 분노에 따라서 보막량이 달라짐.

물뎀과 직접 타격류 일부 스킬만 막아주는 방막과 다르게 물뎀 마뎀 모두 막는다.

 

8). 쇠날발톱(100특성) 11초동안 무막30%->광탱 or 광딜을 위해 사용

 

9). 치유 명약(석), 격노의 재생력

 

 

5. 생존 전략

1)탱킹의 기본

탱킹에 들어갈 시 최우선 순위로 방막을 유지시킨다.(3에서 다룬 딜사이클로 분노를 모으자)

 

방막이 빌 때 사기외침이나 쇠날발톱, 수호방패로 때운다.

 

아프면 최저or방벽, 자힐기(석, 격재)를 사용한다.

 

2)방막의 활용

 

전탱은 방막으로 시작해서 방막으로 끝난다. 방벽 제외 가장 뎀감률이 높은 기술이자 업타임도 가장 높다.

(정말 안아픈 구간에선 수방이 방막 효율을 이길 수도 있으나 그런 곳은 거의 없다.)

 

그러나 방막은 100%유지가 불가능한 스킬이다.(충전량2개, 사용시 6초지속, 12초 충전시간 필요)

보통 레이드에선 50~60%정도 유지가 된다.

 

그러므로 방막을 효율적으로 돌리는게 가장 중요하다. 지금 당장 아프다고 분노와 방막, 수방을 남발하다간 정말 필요할 때 방막이 없다. 그리고 급사도 자주 일어날 것이다.

 

방막0%는 쓰레기 탱이지만, 같은 방막 업타임 50% 전탱이더라도 어떻게 돌리냐 따라서 단단함에 많은 차이가 난다.

 

그러므로

0)방막이 어떤 스킬을 리듀스 시켜주는지 알아야 겠고

1) 방막없이 맞는 시간을 줄이고

2) 방막이 빌 때 덜 아프게 맞고자 노력해야하고

3) 힐러를 믿고 방막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탱킹 전략의 기본이다.

 

방막 사용의 예시를 들어보겠다.  방막은 최대 18초 연속 지속가능하다.

편의상 방막뎀감은 30%으로 표시,

 

탱킹 사례 1

아프게맞는다(4초) 수호방패를 돌린다(2초) 아프게맞는다(4초) 수호방패를 돌린다(2초)->(양산형 쓰레기탱)

------뎀감0%----//--수방량 만큼 뎀감--//----뎀감0%----//--수방량 만큼 뎀감--//

 

사례 2

방막(6초)방막(6초) 재충전된 방막을 돌린다(6초), 다음 충전량까지 12초간 방막이없다->죽는다.

-------------뎀감 30%-----------------------//-------------뎀감0%-------------

 

사례 3

방막(6초)방막(6초) 재충전된 방막을 돌린다(6초), 쇠날발톱과 사기외침을 사용한다,(11초) 재충전된 방막을돌린다(6초)

뎀감30%//뎀감30%//--------뎀감30%------//,------무막30%+ 뎀감20%+-------//---------뎀감30%--------

 

사례 4

방막(6초) 수호방패사용(2초) 방막사용(6초) 사기외침과 수호방패 사용(8초) 방막사용(6초) 쇠날발톱과 최저사용

돌아온 방막 사용(6초)

 

사례 3,4번 처럼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다.

 

 

기본 전략은 내가 방막3개를 연달아 사용할 수있음을 염두해 두고

 

분노 60~80정도를 유지하면서 방막 1개는 적극적으로, 방막1개는 아프면 사용, 곧 돌아올 방막1개는 정말 위험하면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된다.

 

 

6. 실전 탱킹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성채 4넴 지옥불 고위의회의 디아다크위스퍼의 던전 도감이다.

 

디아탱을 기준으로 간단한 탱킹 전략을 세워보겠다.

1. 공허의 화살->1어글자에게 20만가량의 암흑데미지를 가하는 마법을 시전한다.

2. 악몽의 형상-> 디아가 7번 공허의 화살을 시전한 후 탈태해 강력한 물리평타를 입힌다.

 

 -> 우리는 '방막'은 마법데미지를 막을 수 없고 수방으로 막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공허의 화살을 7번 시전할 동안은

1) 수방을 캐스팅에 맞춰 돌려주고

2) 주문 반사로 공허의 화살을 반사하고

3) 차단으로 캐스팅을 끊으면 된다.

 

4) 악몽의 형상-> 강력한 물리평타를 가하는 구간이다. 아껴놨던 분노와 방막2개를 풀로 연계해서 대처한다. 사이사이에 수방을 섞어도 좋고 그래도 아프면 쇠날발톱이나 기타 탱 생존기를 섞어준다.

5) 울부짖는 공포-> 화면에서 유령이 지나가면서 피격을 당하면 암흑 데미지를 입는다.

-> 유령은 타겟이 안잡히니까 사기외침이 먹히지 않는다, 그리고 마법데미지다-> 그러므로 수방, 최저, 방벽, 무빙등을 통해 대처한다.

 

 

전탱이 강하다는 평을 받는 네임드는

 

5-사례2처럼

온오프탱이 확실한 네임드, (짧은 시간동안 불태우고 쉬고, 불태우고 쉬고)

 

전탱이 똥이라고 평가받는 네임드는 사례 3,4 처럼 오랜시간 메인탱킹을 봐야하는 네임드인데

(물론 마뎀과 한방이 강한 스킬을 많이 때리는 보스도 포함한다)

 

사실상 사례 3,4를 극복하기 위해 이런 보스전에서 방막과 수방, 생존기를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따라

 

개개인 전탱의 강함이 달라지니 연습을 많이 하고 6에서 했던것처럼 나름의 전략을 세워 대처하면 되겠습니다.

 

 

 

궁금한점이나 잘못된점, 이해가 안가는 부분있으시면  쪽지나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하고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