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진영의 아기꽃눈이라는 듣보잡 사제입니다.

사제게시판에 자주 질문하는 혼의너울질문들을 모아 잉여잉여한 시간을 통해 정리해보았어요~

와우엔 저보다 잘하시는 사제분들이 너무 많고 많기에..

제가 쓴글이 100% 정답은 아님을 밝힙니다. 참고자료정도로만 쓰심이 좋으실것 같아요~

 

보호막의 우선 순위 계산법.

 

 

신의 보호, 신의권능 : 보호막, 혼의 너울, 빛나는 치유

 

보호막의 최대치가 낮은값부터 차례대로 깎이게 됩니다.

신의보호1000 보호막2000 너울3000 빛치4000 이 동시에 감겨있다고 가정한다면,

신의보호 -> 보호막 -> 너울 -> 빛치 순으로 없어지게 됩니다.

예상 되는 데미지가 1만이 넘지 않을경우 뒤에 오는 보호막류는 유효힐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2수사의 너울이 동시에 감겨있을 경우도 똑같습니다.

A수사의 너울이 1만 B수사의 너울이 2만이 감겨 있을 경우

A수사의 너울이 1만이 다 소멸된 이후에야 B수사의 너울이 깎이게 됩니다.

 

25인 공격대의 2수사 이상의 조합의 경우, 상대적으로 스펙이 덜한 수사의 너울이

미터기로 집계되는 치유량에선 단순 혼의너울 치유량만 비교한다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혼의 너울 최대치 계산법.

 

 

혼의 너울은 시전자의 체력치에 비례하여 최대 흡수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실험자의 체력 477111 수사인 경우

인내+체력영약+체력음식을 먹었을 경우 327863 의 너울이 감기었고

인내만 썼을 경우 306107 의 너울이 감기었으며,

인내도 없을 경우엔 286266 의 너울이 감기는걸 확인하였습니다.

 

시전자 체력의 60%가 혼의너울 최대치로 보면 되겠습니다.

477100 * 0.6 = 286266.6

 

피씨방버프인 '우월함' 버프를 받았을 경우 체력증가 버프를 받게 되므로, 너울 최대치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우월함 버프를 받은 체력이 702476의 수사일 경우 421485의 너울이 감기는걸 확인하였습니다.

702476 * 0.6 = 421485.6

 

 

 

 

혼의 너울과 신보를 효율적으로 감는 법.

 

 

보통 예상되는 데미지가 들어오기전 15초전부터 너울을 감는게 효율적이다라고 생각합니다.

혼의너울은 시전 후, 15초 이후에 쓰는 상치 순치 치기를 보호막을 생성하는 마법입니다.

 

혼의 너울은 보통 순치와 상치보다는 치기를 통해 감는 경우가 현저히 많으므로, 치기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치유의기원 대상자를 기준으로 30미터에게 혼의너울이 감기므로,

 

5명의 파티원중 어떤 파티원을 기준으로 치유의기원을 시전해야 너울을 한사람에게라도 더 감을수 있느냐를 판단해야 합니다.

 

수사분들 가끔 너울을 치기로 감았는데 한명만 감겨서 짜증나는 경우..... 있으시죠? ㅜㅅㅜ

 

저는 보통 제가 속한 파티를 먼저 감습니다.

너울을 감아야 되는 타이밍을 보고 제가 속한 파티의 정 가운데라고 생각 되는 곳으로 비집고 들어갑니다..

치유의 기원을 시전하는 1.6~2.2초 약 2초의 시간동안

Direction Arrow라는 애드온을 이용하여 다음 너울을 감을 2~3명의 파티원의 거리와 방향을 예측합니다.

http://www.curse.com/addons/wow/direction-arrow 

이 애드온은 레이드프레임에 마우스 오버시 거리와 방향을 표시해주는 애드온입니다.

5명의 거리와 방향을 다 대조해보지 않아도 2~3명의 파티원 거리체크를 이용한다면 대충 '아 이사람이 정 가운데쯤 있겠구나' 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통상 밀리가 많이 모여있는 1파티와 2파티일 경우 특이한 경우가 아닌 이상 네임드 옆과 뒤에 모여있으므로, 다른파티에 비해 신경을 조금 덜 쓰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문가속 5%의 버프를 받는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필자케릭 기준 가속(4419)10.40%일 때

보통 25인 공대 5파티를 기준으로 1 1 1 1 2 혹은 1 1 2 2 2 를 감게 되는데요.

마력주입을 썼을경우, 총 8틱의 너울을 감을 수 있고.

마력주입이 없을경우엔, 총 6틱의 너울을 감을 수 있습니다.

 

트롤의 경우 3분쿨의 광폭화+마력주입을 썼을경우 10틱이 감기는걸 확인하였습니다... ㄷㄷ

 

 

아랫글은 혼의 너울을 쓸때 지켜야할(?) 기본사항들입니다.

 

1. 사도5중첩->대천사를 활용하여 힐량 25프로 증가시키기

2. 쿨이 2분인 마력주입을 이용하여 너울의 2번중 한번은 너울 2틱 더감기

3. 쿨이 45초인 내면의집중력을 이용하여 크리너울or신의보호로 활용. 크리너울을 감는파티는 한번 덜 감아도 비슷하겟죵?

4. 5파티기준 1 1 1 2 2 번의 너울을 감았을경우 7번의너울 후, 내면의집중력을 이용하여 최대 2파티에게 너울외 신의보호를 더감아줌으로써 보호막 2틱을 더 사용하는 효과를 활용하자.

신의보호로 너울2틱을 더 감는 방법은 지속되는 데미지가 15초 이상일 경우, 아주 유용합니다.

 ex)메가이라 광란, 퀀 로샤크 방출된 불길 등.

한틱당 8만정도의 신보를 감아줌으로써 유효힐 80만을 더 챙겨먹을 수(?) 있습니다 ㅋㅋ..
5. 내면의집중력은 일회성이 아닌 5초안에 쓰는 치유 상치 순치 치기가 100프로 신보로 감기므로 적정 가속이 나오지않아 5초안에 치기를 2번 감을수 없을땐, 보호막을 걸면 생기는 시간벌기(가속15%) 가속버프 활용.
6. 치유의 기원을 시전할 때 파티원 클릭하는 찰나의 시간도 아까워하셔야됩니다. 그 클릭하는 0.01초때문에 너울의 한틱이 더 들어갈수도, 그냥 치유의기원이 되버릴지도 모르는겁니다. 아래 매크로를 활용해보아요~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help][@player] 치유의 기원

 

위 매크로의 경우, 마우스오버대상자에게 1순위, 마우스오버대상자가 없을경우 자신에게 치유의 기원을 시전하는 매크로입니다.

 

 

레이드프레임을 개조하자

 

 

제가 쓰는 레이드프레임인 인벤레이드프레임입니다.

회복의 기원 소생 보호막 약화된영혼 혼의너울 신의보호 은총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의 너울이 누구누구에 감겼지? 나의 신보가 누구누구에게 감겼지? 내 회기가 어디가있으며 몇중첩이지? 를 확인할수 있어요~

 

인벤레이드프레임을 기준으로

/irf 설정창으로 들어간 후,

기능 - > 주문타이머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위치와 크기를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 기가막히게 써봐야지 하고 써봤는데... 시간상 줄입니다.. 죄송해여 ㅜㅜ

수사에 입문하시는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아오 레이드하는데 모기좀 안나오게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