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꽤 난이도가 있는 영던인 그림바톨 공략입니다.

공략을 모르면 당연히 어렵지만, 공략을 알아도 어느 정도 템수준이 되지 않으면 클리어가 힘들기 때문에,

격변 초반 사건사고를 많이 불어일으킬 던젼 같습니다. (더 어려운 바위심장부도 있긴 합니다만;)

 

바위심장부, 그림자성채, 그림바톨, 이렇게 3군데가 격변 영던 중에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림바톨은 일반몹 무리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신 상당수를 그냥 패스할 수 있고, 또 인던 초반에 위 사진처럼 용을 타고 공중폭격을 해서,

일반몹들의 피를 줄이거나 아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패스 불가능한 넘들을 집중 공격해야겠죠.)

 

1넴입니다.

랜덤 아군 1명을 대상으로 돌격을 사용하므로 십자군 1-3넴 피하듯 잘 피해야 하며,

쫄들을 소환하는데, 이 쫄들은 잡아도 계속 나오므로 최대한 메즈하는 게 낫습니다.

메즈하면 해당 몹은 더 안나옵니다. (메즈하고 남은 넘들은 족족 정리합니다.)

 

돌격만 잘 피하면 스킬 자체는 어려울 게 없는데, 문제는 광폭화입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광폭화되는데, 에픽둘둘템으로 덤벼도 광폭화를 안보기가 어려워서,

보통 잡을 땐 광폭화 뜨고 탱커가 생존기로 잠시 버텨서 잡곤 합니다.

반대로 딜러들의 템이 좋지 못하다면 아예 잡는 게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일반몹 무리 조금 잡으면 바로 2넴입니다. 자주 파티를 쫑내주는 놈이죠. -_-;

 

기본 사용스킬은 랜덤아군 1인에게 "관통"을 사용하고, 천정에서 흙먼지를 떨어뜨립니다.

관통은 어쩔 수 없고, 먼지는 피하면 그만입니다.

 

이녀석은 태세전환을 하는 놈인데요, 각 태세마다 대처법이 다릅니다.

*철퇴 태세 :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고, 바닥에 상당량의 불을 깝니다.

                 대신 이속이 감소하므로 탱커 포함 전원 산개해서 도망다닙니다. (탱하려고 하면 눕습니다;)

*쌍칼 태세 :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고, 모든 캐스터는 시전시간 100% 증가 디버프가 걸립니다.

                 탱커는 무조건 생존기를 하나 돌려줘야 하고,

                 캐스터는 디버프를 해제해야 하는데, 즉시시전이 아닌 스킬 2회를 쓰면 풀립니다. (힐러가 특히 주의)

*방패 태세 : 가장 어렵죠. 방패를 쳐들고 전방으로 화염레이저를 쏘고, 방향도 휙휙 돌립니다.

                 탱커 포함 파티 전체가 무조건 보스의 등뒤로 숨어야 합니다.

 

파티원들이 무빙에 익숙해지면 잡을 수 있긴 한데, 레이드급 무빙이 필요해서 좀 어렵습니다.

일반 난이도에선 쉬운 편인데, 영던에선 아마 이 놈에서 고생 좀 할 겁니다.

 

 

조금 더 진행하면 3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랜덤 아군 1인에게 마법 데미지를 입히는데 이건 뭐 그냥 맞아주구요, -ㅅ-;

일정주기로 정령을 소환하는데, 이 정령은 퓨교수 스킬처럼 아군 1인에게 빨대를 꼽고 다가옵니다.

만약 정령이 아군에게 닿으면 폭발해서 파티 전체에게 매우 큰 데미지를 입히므로,

빨대 꼽힌 파티원은 도망치고, 딜러들은 정령을 바로 점사해주면 됩니다. (정령 피는 적습니다.)

 

 

보스의 피를 조금 줄이면 모습을 숨기고 용 한마리를 소환합니다. (몸을 숨기고도 자기 쓸 스킬은 다 씁니다;)

발리오나라는 이름의 용인데 이넘을 잡아야 다시 넴드가 나오는데요,

이놈은 브레스만 잘 피해주면 됩니다.

랜덤 방향으로 브레스를 쏘는데, 팁을 드리자면 거리가 너무 멀면 피하기 어렵다 입니다. (미미론 따발총과 동일)

그래도 3넴이 그림바톨에선 가장 쉽습니다.

 

조금더 진행하면 드디어 막넴인 "에루닥스"입니다.

이놈은 딜러들이 잡아야 하는 넴드인데, 딜러 역량에 따라서 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파티 전체에게 지속적으로 뎀지를 주고, 디버프도 걸어오므로 힐러가 잘 대처해야 하구요,

일정주기로 바닥 어딘가에 "블랙홀"을 소환합니다.

이 블랙홀이 나오면 파티원 전체가 그곳으로 이동해야 하며, 잠시후 해당 블랙홀 이외의 모든 지역에,

광역 암흑데미지가 가해집니다. 맞으면 거의 즉사입니다.

 

블랙홀이 끝나면 바로 "얼굴없는자" 형태의 쫄 두마리를 소환하는데요,

이놈들은 에루닥스에게 이동을 해서 힐을 시전합니다. 근데 힐량이 말도 안됩니다. -ㅅ-;

고로 이 두마리가 힐을 못하게 해야하는데, 피가 많아서 점사해서 녹이긴 어렵구요,

이감기와 차단기+극딜로 힐을 못하게 해야합니다. (메즈는 안먹힙니다.)

 

두마리가 모두 죽으면 잠시후 블랙홀, 반복입니다.

 

블랙홀은 실수만 안하면 괜찮지만, 쫄 두마리 처리는 만만치가 않습니다.

딜러 구성에 따라서 아예 잡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보스를 때려도 보스 만피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