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격변은 리분처럼 힐러들이 막강한 힐을 할 수가 없고, 힐러 마나가 늘 주의사항이 됩니다.

이로 인해 딜러들이 자생이라던가 생존을 위한 유틸기라던가 하는 것들을 꼭 활용해주어야 하고,

또한 차단기는 물론, 메즈나 기타 유틸기의 활용도가 리분에 비해 높습니다.

이런 점들이 레이드 난이도를 높이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10인은 2탱, 3힐, 5딜이 기본이 되고,
25인은 3탱, 5힐, 17딜이 기본이 됩니다.

 

대격변 레이드 검은날개강림지 10인 기준 일반모드 공략입니다.

베타 기준으론 일반몹이 거의 없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아트라메데스)

 

 

<용암아귀>

지속적으로 쫄을 소환하므로 부탱이 이 쫄들을 잡고,
딜러들은 쫄처리를 최우선 -> 쫄이 없을 때만 보스를 딜합니다.
쫄처리 시 광역메즈가 있으면 상당히 유리하고, 반대로 없으면 좀 어렵습니다.

보스의 평타는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탱힐은 어렵지 않구요,
지속적으로 공대 전체에 피할 수 없는 광역피해를 주기 때문에, 멀티힐이 필요합니다.

바닥에서 불이 튀어나올 때가 있는데, 이건 바로 자리에서 피해주어야 하며,
만약 못피하면 데미지는 물론 쫄 숫자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탱커에게 뎀지 증가 디버프를 거는데,
이땐 맨탱과 부탱이 자리를 교체하여 탱인계를 해주어야 하고,
이와 동시에 이놈이 머리를 숙이면 이때 밀리 2명이 머리에 올라탈 수 있습니다.

올라타면 특수스킬버튼이 생기고 이걸 누르면 보스가 잠시 기절합니다.
기절하면 극딜모드죠.

 

위를 반복하면 됩니다.
첫넴드답게 단순하고 쉬운 편이며, 마나관리만 적당히 해주면 어렵지 않습니다.

 

 

<골렘방어시스템>


총 4마리의 골렘이 있고, 돌아가면서 2마리를 상대하게 되고, (2탱이 각각 탱킹)
얼왕의회처럼 체력은 4마리가 공유하며, 고유의 에너지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4마리 골렘 모두 평타는 허접합니다.

 

*골렘 1호: 비전작열 사용(차단가능)
           바닥에 공격력 50% 증가 바닥을 깜->골렘은 위에서 치우고, 딜러들은 위로
*골렘 2호: 쫄소환(딜러들이 점사)
           받는 피해 50% 증가 바닥을 깜->골렘을 위로 이동시키고, 아군은 피함
*골렘 3호: 공대원 전체에 데미지(못피함), 화염방사 사용하므로 대상 지역 전원 도망
*골렘 4호: 연쇄번개 사용(못피함), 주변에 피해주는 디버프->해당자 이탈

 

그리고 이 4마리의 골렘이 각각 고유의 "방어막"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으로 이 방어막이 있을 때 공격을 하면 아군전체에 데미지가 들어오거나, 골렘이 강해집니다.
방어막 있으면 안치는 게 좋은데, 아래 2가지 보호막은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칠 때마다 골렘에게 뎀지증가 버프가 걸리는 보호막은 마훔이 됩니다. -_-;
*칠 때마다 아군에게 도트뎀이 들어오지만 아군 뎀지가 강해지는 보호막은,
 디피상승을 원하는 딜러들은 적당히 치기도 하겠죠. -ㅅ-;

 

개인적인 생각으론 그냥 보호막은 시간 지나면 없어지므로,
아예 안치는 게 속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치면 힐부담이 크거든요.

 

 

<말로니악>

 

평타는 약한 편이므로 탱힐에 대한 부담은 없고,
지속적으로 비전작열과 쫄소환을 시전하는데, 둘다 차단이 가능하지만,
비전작열은 차단하고 쫄소환은 차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쫄소환을 하면 부탱이 이 쫄들을 모두 어글을 잡고,
모든 딜러들은 쫄처리를 우선으로 합니다.

 

이놈은 퓨교수처럼 3가지 약병을 사용하는데,

 

*빨간약병이면 메테오류의 브레스를 사용하므로 탱커 주위로 뭉쳐야 하고,
*파란약병이면 랜덤 공대원 주변으로 데미지를 주므로 산개하고,
 디버프가 걸린 1인은 밖으로 빠져야 하며,
 아군 1인을 얼어붙게 만드는데 이경우 원딜러들이 해당 인원을 깨줍니다. (뼈가시와 유사)
*녹색약병이면 그냥 무시하고 극딜하면 됩니다. (이때 받는뎀지 증가 디버프가 보스에게 걸림)

 

그리고 가끔 도트힐을 사용하는데, 해제 담당자가 해제해줍니다. (마훔도 됩니다.)

 

2페이즈가 되면 남은 모든 쫄들을 소환하고 광폭화됩니다.
만약 1페이즈에서 쫄소환을 전부 차단했다면 엄청난 수의 쫄이 나와서 견딜 수가 없습니다. -ㅅ-

소환된 쫄들은 광역메즈로 최대한 묶어두고,
보스가 전방으로 화염레이저를 쏘는데, 이건 전원이 피합니다.
탱커는 생존기 돌리고, 웅심켜고 극딜하며, 힐러는 외부생존기+폭힐합니다.

 

 

<아트라메데스>


1탱, 2힐, 7딜이 좋고, 힐 부담은 거의 없는 보스입니다.

 

이놈은 설정상 "눈먼 용"으로 앞을 못본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군 전체에게 "음파게이지"라는 것이 생기고,
이 게이지가 가득차면 해당 공대원에게 공격을 실행해 사실상 즉사시킵니다.

 

일단 탱커 어그로는 존재하기에 탱커가 어그로를 잡는데, 평타가 약해서 탱힐 부담은 없고,
지속적으로 아군 전체에게 피할 수 없는 데미지를 주지만 뎀지가 크진 않습니다.

음파 게이지를 증가시키는 스킬은 세가지가 있는데, 셋다 직접 데미지는 없습니다.

 

*원반: 맞으면 음파게이지가 찹니다. 무조건 원반은 피합니다.
*음파브레스: 미미론의 따발총과 유사한데, 더 빠릅니다.
                  게이지가 엄청 많이 찹니다.
*어쩌구저쩌구: 이름이 기억이 안나는데, 여튼 뭐 시전한다고 뜹니다. -ㅅ-;
                  이게 뜨면 방 주변에 있는 10개의 징 중에서 하나를 쳐야합니다.
                  시전경고 후 10초 이내에 쳐야하며, 늦으면 아군전체의 게이지가 풀로 찹니다.
                  곧 아군 전멸이죠. 징치는 담당자를 정해둬야 합니다.
                  징을 치면 아군 전체의 음파 게이지가 0 으로 리셋됩니다!

 

일정 데미지를 주면 공중 페이즈가 됩니다.
공중에서도 원반을 계속 사용하고, 지상으로 화염을 날려댑니다.
화염은 직접 데미지를 주므로 최대한 피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공중 페이즈에선 산개해서 쉴새없이 무빙을 반복하는 게 좋습니다.

 

공중에 올라간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내려오고, 위를 계속 반복합니다.

 

 

<키마이론>

 

이놈은 2탱, 2힐, 6딜 공략이 가장 유리합니다.


이 전투에선 올만에 만나는 핑클이 도와주는데요,
핑클 덕분에 아군의 피가 1만 이상일 경우엔 그 어떤 공격을 받아도 피가 1은 남게 됩니다.

 

보스의 평타가 조금 센 편이므로, 다른 보스에 비해선 탱힐에 좀더 신경을 써줘야 하며,
공대전체에 피할 수 없는 데미지도 주므로 공대힐도 신경씁니다.

 

독화살을 쏘는데, 이건 메테오류의 스킬이므로 공대원이 뭉쳐야 하고,
탱커에게 "받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2중첩 정도에서 탱인계를 합니다.

 

2페이즈가 되면 아군 전체가 힐을 못받게 됩니다. 힐이 안들어가죠.
이때부턴 탱커 생존기 돌리고, 힐러 포함 전원 웅심켜고 극딜입니다.

 

 

네파리안&오닉시아는 다음에 올릴게요.

직접 경험해보시면 리분 레이드에 비해 난이도가 높다고 느껴지실 텐데,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힐러진의 약화 때문입니다.

덕분에 딜러들은 "자생&생존"이 필요해졌고, 힐러들은 "마나관리"를 하면서 무빙 등을 하게 됐거든요.

 

여튼 영던템 풀파밍 수준이면 헤딩 좀 하면 공략할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