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 횐님들.. 올갱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는 재밌게들 즐기고 계신가요?


저는 8.1가 11월 중순에 나올거라 기대하며 기다리다 12월 중순이라는 소식을 듣고 시름시름 앓고있습니다.


와우에 재미가 떨어진 이 상황에서 아직도 한달이 넘게 남았는데 그동안 뭐하면서 있어야되나 하다가


문득 든 생각이 암사를 하나 더키울까 고민중입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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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작성하기에 앞서서 알아야할 8.1 패치 암사 변경점






모든 기술의 피해량이 3% 감소합니다.


광기의 성가 아제라이트가 중첩당 치명타 증가율이 33% 하향 ex)370아제기준 46->28



정신 불태우기 - 피해량이 주문력의 18.1%에서 21.8%로 증가합니다.


공허의 화살 - 생성하는 광기가 16에서 20으로 증가합니다.


공허의 형상에 돌입 시 초당 광기 소모량 15% 감소

공허의 형상 - 암흑 공격력 증가치가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공허의 유산(특성) - 기존 효과에 추가로, 공허의 형상 시 암흑 공격력이 5%만큼 더 증가합니다.


머무는 광기(특성) - 가속 감소 주기가 2초마다에서 3초마다로 증가합니다.

 

광기에 굴복하라(특성) - 쿨이 4분에서 3분으로 감소하고, 광기를 못얻는 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공허의 격류(특성) - 기존 효과에 추가로, 지속 시간동안 광기 30을 얻습니다.


공허 격류(특성) - 피해량이 주문력의 300%에서 360%로 증가합니다.


환영(PvP) =>PvP특성에서 패시브로 변경.

              마법 무효화, 대규모 무효과, 질병 정화, 흡혈의 선물, 신의 권능:보호막 사용시 6의 광기를 얻습니다.


분산 - 피해 흡수치가 60%에서 75%로 증가하고, 분산 동안에 이동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Thought Harvester(아제) - 신규 아제라이트 속성으로,

                              흡혈의 손길의 피해량이 124만큼 증가하고 

                              흡혈의 손길이 피해를 입힐 때마다 일정 확률로 20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정신 불태우기의                                  피해량이 300%만큼 증가합니다.


저주받은 자의 속삭임(아제) - 효과가 변경되어서,

                                 정신 분열의 피해량이 572만큼 증가하고, 치명타로 적중하면 광기 10을 더 생성합니다.


불타는 대화(아제) - 기존 효과에 추가로,

                       피해를 입히는 모든 대상의 이동 속도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암흑의 형상 - 물리 피해 감소가 삭제됩니다.


의지 집중 - 암흑 사제에게도 적용됩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 - 6초동안 약화된 영혼을 부여하여서, 이때동안 대상에게 보호막을 걸 수 없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2.5%에서 2,7%로 증가합니다.

 

Intangibility(특성) - 신규 30레벨 특성으로 광증을 대체합니다.

                      분산시 지속 시간 동안 최대 생명력의 50%를 회복하고 분산의 쿨이 30초만큼 감소합니다.

 

광증(특성) - 삭제됩니다.

 

정신 폭탄(특성) - 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합니다.



광기의 경계(PvP) - 효과가 변경되어서,

                      공허의 형상이 아닌데 광기가 90이 되면 15초 동안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하고,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순수한 암흑(PvP) -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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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변경점에서 혼자 짱구를 굴려가며 추측한 개발팀의 의도는



1. 블리자드는 격류특성을 단일상황에서 가장 높은 딜포텐을 가진 스킬로 만들고 싶어하는것 같음


2. 암흑사제가 낼수있는 기본적인 데미지가 낮다라는걸 인지하고있고 전역적인 데미지를 올려주려고 함


3. 그러나 흡고도트딜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올려주고 싶어함


4. 형상유지를 위해 유틸적인 부분을 활용 못하는 비합리적인 부분을 픽스해주려고 함



그래서 승천과 마귀를 제외한 특성을 활용해보는 사이클이 뭐가 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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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광 + 공유





- 쐐기 & 레이드를 돌때 가장 무난하고도 딜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잘나올 특성으로 추측중


- 기본적인 사이클은 군단때와 같지만 격류와 죽음이 없어서 사실상 군단 다운그레이드 버전


=> 가장 무난한 사이클로 생각보다 딜이 잘나올것




2. 격류 + 공유





- 가속이 뒷받침된다면 1형상 1격류 사이클이 가능. (30-35중 사이클)


- 비형상타이밍에 재진입이 너무 느리다는점과 격류자체가 생각보다 데미지적 메리트가 너무 적음


=> 격류가 단일딜적 메리트가 생각보다 너무 적은것이 문제라 추가적인 상향이 되야할것으로 보임



3. 머광 + 광굴 





- 기본적인 운영은 형상 진입후 15중에 광굴 온  -> 30중 / 30중 사이클로 광굴을 운영.


- 머광을 최대한 활용해보면서 광굴을 사용하려면 이 사이클이 최적일것으로 보임


 => 유틸적 측면을 제외하면 데미지는 머광 + 공유 하위호환



4. 격류 + 광굴





- 기본적인 운영은 형상 진입후 광굴을 킨후 1격류, 형상유지하다가 2격류를 쏜 후 60초 광굴을 풀로 활용하면서

  광굴이 꺼졌을때 높은 광기의성가로 패널티를 완화시키는 사이클


- 군단 광굴컨셉에 제일 가까운 광굴로, 2격류 사이클이 어렵지 않음


 => 집단실성의 부재, 광기의 성가 너프, 저주받은자의 속삭임 아제라이트의 변경으로 인해 형상을 60초간 유지하는것에

     대한 메리트가 떡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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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현재 광굴은 3분 쿨기라고하기엔 딜적인 임팩트가 아예 없다. 

  단순히 1분간 딜로스 없이 무빙을 할수있다는 장점을 가진 단순 유틸기에 가까워진 능력을 지니고있음. 

  패치워크상황에서는 광굴을 찍는것 자체가 딜로스

    => 광굴 패시브에 추가로 집단실성효과를 추가로 붙여준다면 어떨까?


* 군단때와 같은 머광공유가 대세가 될것으로 보이나 재미는 급감.

  격아 암사는 유물특성들이였던 집단실성, 마귀지속시간, 격류가 없고 죽음또한 특성 편입으로 인한것


* 라이브서버와 비교해보면 생각보다 딜상승률이 지지부진할것으로 보이나 

  최소 5~10%정도는 확정적으로 상승될것으로 보임. 

    => 현재 동일캐릭의 라이브서버 허수아비 디피는 11500~12500 사이. 테섭의 서버렉을 감안해볼때 딜 상승은 확실.

        상승량이 미진한부분은 캐릭이 끼고있는 아제라이트 비즈옵인 광기의 성가가 너프된 상황이라 그럴것인데 

        새로운 아제라이트 대체제&조합을 찾는게 우선일것.


* 격류는 여전히 타 특성에 비해구림


* 100특성 설명 : 공유 = 전역적으로 사용 / 승천 = 순간적인 광이 필요한 상황 / 광굴 = 3분쿨 무빙캐스팅되는 유틸기




후기


사실 암사 상향을 개인적으로 생각한 부분은 머광의 패시브화, 죽음을 돌려주는것(현재 죽음자리는 다시 영거자)


집단실성의 복귀, 쐐쐐정의 복귀 등등이 있었으나 제가 생각했던것은 단 하나도 되지 않았습니다.


딜이 센 암사도 좋지만 개인적으론 재밌는 암사가 더 좋거든요. 


재밌으면서 딜도 셌으면 더할나위없지만 양자택일을 하자면 후자입니다.



그냥 아무것도 안바꼈다고 징징 안거릴테니까 군단이랑 똑같게 돌려줬으면 좋겠다. 까르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