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1.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경험을 위주로 만든 것입니다.

2. 저는 신성 51, 수양 20의 신성 수양트리의 사제입니다. 수신사제님들께는 공략에 있어 굉장히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제 특성에 대해 한번 글을 남기겠습니다.

3. 현 시점의 사제 상황을 근거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치유의 마법진 너프가 되거나 기타 패치가 이루어지는 경우, 혹은 사제가 탱커 구하기가 힘들어져 인던가기 쉽지 않아지는 경우가 생기는 중/후반부의 경우 파밍 순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이때는 골팟이 될 것 같으니 그다지 -_-...).

4. 일반 던전을 렙업하면서 던전 퀘스트를 위해 충분히 다니셨다는 가정 하에 드리는 파밍 순서입니다. 그것이 아니시라면 먼저 일반 던전부터 다니시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 검사/태샘 파밍이라도 리젠율이 무시무시하게 떨어지기 때문에(본인이 검사 파밍+태샘 일부 파밍이었으나, 몇몇 영던은 개 힘들었음) 일부 영던은 힘들 수 있으며, 한번 일반 던전 경험을 해 본 것과 안해본 것과는 천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5. 대략 하루에 최소한 영웅던전 5개를 간다는 가정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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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아이템 파밍을 하는데 있어서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평판 아이템입니다.

평판 아이템중에 칼루아크는 검사 파밍 이상으로 오셨다면 바보같은 평판(쓸 아이템이 없어서 인상이 찌푸려짐)이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굉장히 쓸만한 평판입니다. 우선 로브는 76렙제임에도 불구하고 검사급의 성능을 보이며, 둔기는 50골인데도 고뇌의 투기장 보상템보다 스펙이 약간 좋습니다. 
 물론, 저같은 경우 둔기는 돈도 아깝기도 하고 해서 투기장 아이템으로 걍 뻐겼습니다만 투기장 퀘스트가 귀찮으신분은 매우우호가 일찍 찍히셨다면 사서 써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주문력은 30정도 높습니다.

-다음은 고룡쉼터 사원과 키린 토 평판입니다.

어느 것을 우선으로 하시라는 말은 못하겠습니다. 키린토는 로브와 허리, 고룡쉼터는 발이라는 굉장히 매혹적인 각자의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어느 것을 강제할 이유는 없지만 굳이 고르라면 저는 고룡쉼터를 먼저 올리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레이드에 가기 이전에 유일하게 에픽 발을 맞출 수 있는 곳이 고룡쉼터 사원 용군단이기 때문입니다. 키린토의 로브와 허리의 경우, 로브는 재봉 제작이라는 대안(물론 조낸 비쌉니다)과 허리도 무용 휘장 40개, 혹은 아졸(0)이라는 확실한 대안이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중요한 것은 키린 토의 경우 매우 우호에서 쓸 수 있는 파템 아이템이 별로입니다. 반면 고룡쉼터의 경우 둔기와 손목을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이제 만렙을 다셨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인던을 다니기 시작하셔야겠죠. 
물론, 만렙 찍기전에 열심히 고룡쉼터 일일퀘와 키린토 일일퀘를 하셨다면 더욱 좋습니다.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빛샘 특성은 찍어주시는 것이 딜러에게 매우 좋습니다. 더불어 시작전에 회복의 기원과 소생은 탱커에게 무조건 걸어주세요. 걸어주신 상태에서 시작해야하며 그때도 빠른 탐을 통해 마나는 풀로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보호기사의 경우 회기, 소생, 보호막(드루, 전사는 금물. 분노 생성을 막기 때문에 안 됨, 더불어 초반 보막은 사제에게 잡몹 어그로가 튈 수 있음.)까지 모두 걸어주세요. 더불어 인던을 다니실 때 룬 마나 물약은 필수로 챙겨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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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트가드 성채(숫자는 파밍 할 영던의 순서)
사제 입장에서의 던전 난이도 : 하(막넴 중)
딜러 입장에서의 던전 난이도 : 하-중
탱커 입장에서의 던전 난이도 : 하-중
최단시간 공략 : 약 30분

매일 매일 가시는 것이 좋은 우트 성채는 모든 네임드가 평이한(특히 짧음) 던전입니다.
주의할 네임드는 3네임드, 이 녀석과 관련해서 드릴 말씀은 '재수 없으면 엿본다' 정도입니다. 이놈이 언데드 되기 전까지는 굉장히 쉬운데 언데드 변하면 섬뜩한 포효라는 기술을 씁니다. 솔직히 거리 유지 따위로 안 되고 이 녀석이 시전할 때 힐을 하면 안되는데 -ㅅ-; 그게 말이 쉽지...타이밍 잡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최대한 탱커 피를 만피 유지해 두시는 것이 좋고 회기 소생 보막의 유지가 중요합니다.

드실 에픽 아이템 : 반지
1번 정도 클래스 무관으로 데려가신 후부터는 추천 조합은 탱커(아무 클래스나), 딜러(도, 냥, 징기, 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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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력의 탑

사제 입장에서의 던전 난이도 : 최하(딜러의 딜링 능력 부족시 중)
딜러 입장에서의 던전 난이도 : 중
탱커 입장에서의 던전 난이도 : 하-중
최단시간 공략 : 약 35분(3번정도 이시간 걸림 스펙 맞춘다음 보기, 법, 흑, 조드/냥/징기 데리고 전 구간 광질), 
                      보통 전멸 없을 경우 약 45-50분

사제 입장에서 난이도 최하라고 느껴지는 마력의 탑 영던입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쉬우며, 우트 성채와 마찬가지로 모든 딜러들이 저렙때 한번쯤은 꼭 들러주는 던전이기 때문에 괴랄하게 쉽습니다. 

다만, 정신력 너프로 엠통이 너덜너덜해진 사제 입장에서는 딜러의 딜링 능력이 떨어져 장기전이 된다면 마나 부족으로 후달리는 경우가 생기니 딜러의 능력 부재를 대비해 룬마나를 넉넉하게 싸가시기 바랍니다. 휘장을 자그마치 5개나 주는 영던...
딜러의 딜링 능력이 파악되는 위치는 2네임드 대학자...공중으로 띄울때 회기 한방쓰고 내려줄때 치마 한방이면 전원 만피됨(괜히 피 계속단다고 치마난사하지 말것...데미지 낮음) 자꾸 거는 시간정지가 귀찮으나 2초라 회기, 소생 유지만으로도 탱커 피 충분히 버텨줌(보막을 쓸 필요조차 없음).

주의할 네임드는 막넴 케리스트라자 이동 힐이 약간 귀찮긴 하나 딜러/탱커 무뇌(무개념도 공략 가능)만 아니라면 공략 무난, 딜딸하느라 5중첩되서야 움직이고 이러는 딜러만 없다면 원킬 쉬움. 막네임드 힐은 치마 난사보다는 보막 회기위주가 좋음, 내면의 집중력은 꼭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한 즉시 시전힐인 구원의 기도 사용시에 쓸 것.

드실 에픽 아이템 : 손, 둔기(영던 명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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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랏빛 요새

사제 입장에서의 난이도 : 하-상
딜러 입장에서의 난이도 : 하-중
탱커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최단시간 공략 : 약 30분(한번 실패할 때마다 평균 15-20분추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보랏빛 요새, 현재 주라마트 제외 모든 네임드를 경험해 봤습니다.
특별히 주의할 네임드는 이코론, 제보즈 가장 토나오는 네임드들...
에레켐, 라반토르, 모라그는 나오면 휘장감사 네임드.

사제 입장에서 이코론, 제보즈가 둘 다 나오면 난이도가 상이 되고 하나만 나와도 중으로 돌변하는 보랏빛 요새. 보스 몬스터 시아니고사보다 더 짜증나는 이 두 네임드를 제외한다면 나름 평이한 인던.
먼저 이코론의 경우 힐러 자체의 힐링 능력이 부족해서 공략이 힘들진 않고 딜러가 힘들어서 힘든 네임드. 딜러들의 쫄 처리가 안되면 파티원 급사 -ㅅ-; 합쳐질 때 웬만하면 힐 하지 말 것(힐러 거의 90%로 봄).
제보즈...이동 탱킹이 이루어짐으로 사제 입장에서 토 나옴(회드말곤 전부 토 나올 듯). 계단 탱킹을 하면서 발코니 위로 올라갔다 반대쪽으로 내려왔다 하면서 움직이게 되는데 힐 타이밍 한번만 잘못 잡아도 힐 타이밍 안나오면서 탱커 다이-전멸, 리트라이. 언제나 조심할 것...
막넴 시아니고사, 눈보라만 잘 피하면 무난. 눈보라 처 맞는 무 개념이면 gg...

드실 에픽 아이템 : 손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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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졸네룹

사제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딜러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탱커 입장에서의 난이도 : 하-중
최단시간 공략 : 약 25분

허리띠...휘장을 소모하지 않고도 허리를 먹을 수 있는 간지 인던 아졸네룹. 현재 본 사제는 휘장 인던으로서 매우 애용하는 인던. 
인던 파티를 구성할 때 필수 클래스(독 해제) : 고술/정술, 보기/징기, 드루도 가능은 함.

사제 입장에서는 토템간지 술사님들을 자주 만날 수 있는 인던. 난이도 자체는 평이함. 속박 센스가 관건. 다만, 네임드에서 마나탐을 할 시간이 많지 않음으로 딜러들의 dps가 굉장히 떨어진다면 매우 어려운 인던.

1네임드의 경우, 3마리의 몹 파티를 3번 처리한 후 보스전이 이어짐. 빠르게 몹을 점사한다면 마나탐을 할 시간이 생김. 간단한 팁은 탱커에게 각 몹의 파티 당 다른 속 징표를 하나씩 미리 달라고 하면 매우 편해짐.
2네임드는 빠른 몹 정리가 관건. 더불어 힐러는 마나를 최대한 아낄 것. 하드로녹스를 상대하게 될 때까지 적어도 마나의 75%는 남겨놓고 마귀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여야 넉넉하게 상대할 수 있음.
마지막 네임드 아눕레칸. 딜러들이 똥찝을 얼마나 잘 피해주느냐에 힐러의 마나량이 왔다갔다함. 버티기 위주이기에 마나량을 잘 체크해야함. 스펙이 적당해지기 전엔 룬 마나 물약이 필수인 영던.
드실 에픽 아이템 : 마법봉, 허리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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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옛 스트라솔룸

사제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딜러 입장에서의 난이도 : 하(밀리) - 중(캐스터)
탱커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최단시간 공략 : 25분(타임어택 성공)

나름 난이도가 쉬운 옛 솔룸 영던. 오히려 어려운 구간은 잡몹 처리구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네임드 공략이 시시하기 짝이 없다. 네임드 모두는 인벤 공략만 잡기 직전에 보더라도 처리할 수 있을 수준.
다만, 마나 탐이 힘들기 때문에 언제나 물빵 먹을 준비를 해 둘 것. 더불어 스킬창에 잡몹 처리를 위한 어둠의 권능 : 죽음과 신성한 폭발 정도는 빼 놓자.

먹을 에픽 아이템 : 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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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드락타론 성채

사제 입장에서의 난이도 : 하(3네임드 중-상)
딜러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탱커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최단시간 공략 : 40분

3네임드가 까다로운 드락타론 영던. 초반에는 3네임드가 잘 안 잡혀서 3네임드를 포기하고 걍 막넴 진행을 하곤 했다. 옛 노역 영던을 생각하면 된다. 탱커의 무덤. 힐러 빡치게 만드는 곳. 1, 2네임드의 난이도는 쉽다. 
3네임드의 주의할 점은 딜러의 쫄처리와 탱커의 만피유지. 반드시 첫 공수 줄 것. 급장이 있다면 급장을 차고 있을 것이다. 
탱커가 언데드 전사처럼 공포를 한번 풀 수 있다면 쉬워진다. 참고로 공포는 2차례 겪게 될 것이다. 치명적인 이빨이 걸리지 않은 상태라면 굳이 급장으로 공포를 풀지는 말자. 탱커가 급장을 차도 어느 정도 쉬워지지만, 그것은 약간 비추다.
자신이 공포를 풀 수 있는 종특이 있고 급장까지 있다면 금상첨화. 팁은 첫 번째 공포에서 벗어난 직후에 수호 영혼을 걸어주는 것. 금방 만피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이 덜해진다(그렇다 할지라도 재수가 없으면 탱커 푹찍 - 전멸로 이어진다). 마나가 딸린다는 느낌은 크지 않다. 마귀만 적절히 써준다면 마나가 딸리진 않을 것이다. 탱커에게 왠만하면 힐 샤워를 해줄 것.
마지막 네임드 타론자의 경우 힐러가 주의할 점은 과도한 딜 욕심 금지이다. 변신이 풀리는 시점에 미친 듯이 스킬난사 하지 말자...풀리는 순간 당신을 볼 것이고 푹찍은 한순간이다.

드실 에픽 아이템 :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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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돌의 전당

사제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딜러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상
탱커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

중간 정도 난이도 수준인 돌의 전당. 마지막 네임드를 제외한다면 어디선가 많이 본듯한 네임드만 존재한다. -_-... 1네임드는 그룰 흉내내고 2네임드는 우리 고결누님...3네임드는 성물함? 어쨌건 짝퉁들이 미친 듯 존재하는 듯한 돌의 전당의 마지막 네임드님은 사실 쫄이 쌓이기 때문에 짜증날 뿐, 그닥 어렵지도 않으시다. 오히려 딜러 극딜이 필요한지라 힐러 입장에서는 죽지 않게 신경 써주는게 중요할 뿐...

드실 에픽 아이템 없음.
영던 장신구 2개 존재. 드시러 가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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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번개의 전당

사제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상
딜러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상
탱커 입장에서의 난이도 : 중-상
최단 공략시간 : 45분

가는 사람에 따라 하는 말이 다 틀려지는 번개의 전당 0. 그러나 여러 번 가보신 분들은 막넴에서 가끔 등장하시는 무개념 분들로 인하여 고생하신 경험이 있으실 것이다. 막넴 로켄형의 번개 회오리 맛사지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열심히 튀어야 한다. 
여기서 팁을 몇 가지 설명하자면, 우선 로켄에서 힐을 할 때, 힐러는 냥꾼의 최소 공격 사거리(8m) 정도를 유지할 것. 
두 번째는 미리 뒤돌아 서있을 것(뒤돌아 있어도 힐은 잘만 들어간다). 탱커 회기, 소생은 반드시 유지시킬 것. 자신이 한번 맞을 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내면의 집중력은 구원의 기도 사용을 위해 아껴둘 것이다.

드실 에픽 아이템 :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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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안카헤트

사제 입장에서의 난이도 : 상
딜러 입장에서의 난이도 : 상-최상
탱커 입장에서의 난이도 : 하-중
최단 공략시간 : 1시간(히든까지)

개인적으로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안카헤트 영던의 공략. 그러나 지금은 익숙해져서 어느 정도 설명이 가능할 듯 합니다.
우선, 안카헤트 영던을 가실 때는 딜러의 스펙을 최대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탱커는 일던 졸업정도만 되면 스펙은 크게 안 따져도 되나 경험자를 데려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1네임드부터 히든을 제외한 모든 네임드가 딜러의 딜링 능력을 시험하는 곳이 이곳 안카헤트 영던입니다.
먼저 1네임드 장로 나독스는 귀찮은 쫄을 소환하는 몹이며, 이로 인해 힐러의 엠 누수가 크기 때문에 극딜이 요구되는 곳입니다. 힐러는 딱히 특별히 할 일은 없으나, 쫄이 자신에게 최대한 붙지 않도록 소실을 사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네임드 공작 탈다람은 불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불구슬을 소환하는데 이 구슬 3개를 모두 맞을 경우 탱커라도 급사합니다. 모든 파티원이 불구슬 시전시에 사방으로 흩어져야 합니다(사제도 마찬가지, 자신 힐 믿다간 퍼버버벅 - 순간 치유사 누님 변신).
3네임드인 제도가는 제물을 삼아 자신을 강화하는데 이 몹을 잡느냐 못 잡느냐에 급사 - 공략 성공이 달려있습니다. 아무리 딜을 해도 몹을 못 잡아낸다면 그 파티로는 제도가를 잡긴 힘듭니다. 흡수할 경우 탱커가 급사할 정도니 흡수를 위해 제도가가 떠오른 상태면 힐러도 딜을 해서 쫄 처리에 집중합니다.
4네임드인 히든몹은 공략을 직전에 읽어도 쉬우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굉장히 까다로운 안카헤트의 마지막 네임드 사자 볼라즈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먼저 잊힌자까지 모두 처리해서 막 네임드만 남겨놓으셨다면 사자 볼라즈를 잡게 될텐데요.
사자 볼라즈는 전투가 시작되고 체력이 일정수준 이상 달면 정신이상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 스킬은 무조건 맞는 스킬이며 맞으면 파티원 전원이 개인 필드 인스턴스로 이동하게 됩니다. 들어가면 파티원 전체가 적으로 변해있는데 파티원 아닙니다. 볼라즈의 체력으로 만들어진 짜가이며, 모두 처치하면 다른 파티원의 인스턴스로 자동 이동됩니다. 다만, 영웅던전의 짜가들의 피통이 12000이나 됨으로 탱커, 힐러는 절대 혼자 빠져나올수가 없습니다. 딜러가 자신의 몹을 처리하고 힐러를 구하러 와주어야 하기 때문에 딜러의 딜링 능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더불어 이 이동을 총 2번하게 됩니다.
여기서 사제의 팁은 정신이상이 되면 진입로가 있는 거미줄 계단으로 바로 뒤돌아서 달리세요. 
그럼 4명이서 미친 듯이 따라옵니다(죽기의 경우 끌어당기는데 이때는 밀리 클래스들이 모이길 기다려서 영절을 사용하고 탈출해주세요). 보통 시작하자마자 도망치면 끌려오는 경우는 그닥 없으니 안심하고 달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단 아래까지 나려가면 몹들 오는 걸 기다려 올라가면서 영절을 한번 더 써줍시다. 그렇게 한번 반복할 쯤이면 파티원들 한명쯤은 구원하러 도착해 있을 겁니다. 보막, 회기, 소생만으로 충분히 커버가 되니 당황하지 마시고 달리시면 됩니다. 다만, 파티에 암사는 절대 넣지 마세요. 절대 못 도망갑니다, 암사 있으면. 채찍 정말 아픕니다. ㅠ

드실 에픽 아이템 : 다리, 마법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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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여기까지가 제가 자주 다니는 던전의 공략 팁의 설명이었습니다. 군드락, 마력의 눈, 우트가트 첨탑은 저는 안다닌 관계로 공략을 넣지 않았습니다. 
초반에는 위쪽의 던전들을 다니며 파템도 드시고 평판도 올리세요. 그러다보면 후반부 던전들도 다니시게 될 겁니다. 
참고로 평판은 하루에 영던 5-6개면 2,3일이면 고룡쉼터가 매우우호는 됩니다. 대략 5일에서 6일이면 확고겠군요. 확고 찍으시면 바로 키린토를 올려주세요. 아카본 석실과 흑요석 성소 10인/25인은 짧으니 모두 다녀주시고, 낙스도 25인 정도는 시간이 넉넉하시다면 하루 이틀정도 잡아서 다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용의 문장은 착실하게 모으셔서 가장 먼저 장신구를 사 주세요. 토큰 욕심내실 필요 없습니다. 토큰과 영던템의 스펙이 거의 같습니다. 무용 40개 들어가는 힐 장신구는 옛날 검늪(0) 스카라베의 업그레이드 판으로서 발동확률도 약 6-7번당 1번은 발동할 정도로 발동율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25개를 모아서 보조장비를 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지팡이를 먹으셨다면 목걸이를 사세요). 그 다음으로는 이제 인던 다니면서 못 드신 부위 위주로 모으셔서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모으시다보면 어느새 올 에픽이 되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또 다른 팁은 파티를 직접 모아가시라는 점. 파티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그리 많이 안 걸립니다. 적어도 2번에 한번쯤은 직접 모아가시고 탱커나 딜링 잘하는 딜러는 친추 해두시고 가끔 귓해서 가고 싶은 인던 있을 때 같이 가자고도 해보세요. 이렇게 하는 게 은근히 쉬운데 비해 효과는 굉장히 좋습니다. 상대가 어디 가자고 하면 같이 가주시기도 하고요 ㅎ. 그렇게 형성해 놓은 인맥이 나중에 레이드 갈 때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다음 글 올릴때는 특성에 대한 글과 함께 낙스, 흑요 경험담을 같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