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디아블로 하면 사람들이 우선 딜이 너무 약하다. 다른 탱에 비해 약하다. 이게 첫 이미지입니다.


그러나 제 지론은 절대 디아는 딜이 약하지 않다 입니다.


물론 티리엘, 소냐, 아눕아락 같은 장거리 한타유발기도 없고 그렇다고 무라딘 처럼 CC기가 많은 것도 아니며(평타마다 기절이 있는 무라딘), 아서스같이 순간 폭딜이나 자힐기가 많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누더기처럼 특색있는 스킬이 있지도 않죠.


그리고 디아블로는 라인전에서 최약캐입니다. 이것은 인정하고 시작 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디아의 후반 강인한 체력과 강력한 지속딜 이 두 가지를 버리지 못해 북미 시절부터 디아위주로 했습니다.


그럼 여기서 디아블로가 중반 이후 한타때(초반은 정말 약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ㅠㅠ) 밥값 이상을 하기 위한 빌드를 소개합니다.


  1레벨 - 영혼 포식 (고유 능력)



다른 특성 중 악마의 권능도 좋지만 악마의 권능을 찍는 다는 것 자체가 죽는 다는 것을 상정합니다. 또한 죽으면 스텍이 날아갑니다.


스텍은 소중합니다. 가득이나 자힐기 없는 디아블로가 스텍까지 날려먹으면 정말 생존이 약해지고 계속 터져나갑니다.(변변한 한타 유발기도 없어서 맞으면서 들어가는데 스텍 적으면 미쳐버립니다.)


따라서 이 빌드에서는 스텍당 능력치 증가를 높히는 영혼 포식을 우선 취합니다.


  4레벨 - 회복 증폭


말씀드렸듯이 디아는 자체 생존기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군 힐량 + 자체 체력 회복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만큼 힐량 증가는 정말 완소입니다. 불이 2배 멀리 가는 특성을 찍어봤자 불이 나가는 시간도 느리고 멀리 갈 수록 간격도 멀어져서 잘 안맞습니다. 그리고 영웅 아닌 대상 불 뎀지 증가도 어짜피 불 자체 뎀지가 약해서 거의 무용지물입니다.


  7레벨 - 끝없는 죽음 (고유 능력)


1레벨 특성에서 영혼 포식과 조합으로 150스텍이 되면 체력 + 체력 회복량 증가가 제법 쓸만해집니다. 더군다나 고정수치라서 중반에 효율이 어마어마하게 좋습니다. 스텍을 소모하여 회복은 처음 말씀드렸다 싶이 스텍은 소중합니다.


  10레벨 - 번개 숨결 (R)


그냥 진리입니다. 어지간하면 번개 숨결이 더 좋습니다. 파멸이 명중률이 완전 안습이라 ㅠ. 그리고 파멸 찍으면 레알 소녀딜 됩니다.


번개 숨결 데미지가 풀 히트시 참고로 나지보 궁과 뎀지가 거의 맞먹습니다.(번개 숨결 -> 392(+81), 혼령 -> 400(+144)


추가로 번개 숨결은 디아가 죽지 않는 한 절대로 끊기지 않습니다. 기절 등으로 안끊깁니다.


  13레벨 - 기술 보호막


디아블로가 스택을 무난하게 쌓았다면 슬슬 풀스텍에 가깝거나 이미 풀입니다. 여기서 디아블로를 골로 보낼 수 있는 요소는 노바같은 정신나간 캐릭의 저격, 폴스타드 궁극기 등 스킬데미지입니다. 제 공략의 디아블로는 자주 죽었다 부활하는 것이 아닌 절대 죽지 않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유는 뒤에 설명할 특성과 10레벨 특성인 브레스를 최대한 적에게 맞추기 위해서인데(죽어서 브레스 끊기면 딜 고자됩니다 ㅠ) 여기서 기술 보호막을 선택함으로 디아의 생존력은 배로 올라갑니다.


16벨 특성 : 화마     젤 중요한 특성입니다.


여기서 중요합니다. 대부분 돌아오는 불을 찍으시는데 돌아오는 불은 잘 맞혀 봐야 데미지가 58.5(+13.5)입니다. 하지만 화마의 경우 억지로 맞출 필요도 없으며 10초간 유지이지만 W쿨인 6초간만 계산해도 108(+18)입니다. 더군다나 디아블로 특성상 평타를 잘때려야 그나마 딜이 나오며 실재로 디아블로 고수분들은 디아가 빈사상태가 될 때까지 적에게 달라 붙어서 평타를 계속 날립니다. 즉, 화마 풀틱을 거의 무조건 최소 1명에게는 맞춘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되돌아 오는 불을 100% 명중때 보다 딜량이 대략 2배가까이 증가합니다. 즉 되돌아 오는 불은 함정입니다. 화마를 찍으면 적도 뭐에 맞았는지 모르면서 데미지가 점점 누적 되는 것을 보고 당황할 것입니다.

또한 화마의 중요성은 설사 디아가 죽어서 스텍을 모두 잃은 상황이 와도 미니언이 쌓인 라인에 가서 미니언에 비비면 금방 라인이 정리됩니다. 이것을 통해 더 빠르게 스텍을 확보가 가능합니다.


  20레벨 - 지옥폭풍 (R)


이제 절대로 소녀딜이 아닙니다. 브레스 풀 히트 데미지는 이제 588(+121.5)로 정말로 그 무시무시한 나지보의 궁극기와 동급 또는 그 이상의 포스를 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공략의 핵심은 절대로 죽지 않는다 입니다. 적당히 적의 딜을 맞아 주며 적과 놀아 주다가 적당히 뺄 때 빼는 그런 운영이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뒤도 생각 없이 들어가면 디아블로는 생존기가 없는 만큼 정말 위험합니다. 만약 부활을 하게 되어 스텍을 잃은 상황이 되면 조금 더 사리는 플레이를 통해 스텍을 다시 모으는데 열중 해야 합니다. 어시스트만 챙겨도 스텍은 10개씩 쌓이니 최대한 킬에 관여 하면서 상황 판단을 통해 진입과 후퇴를 계속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는 디아가 딜이 된다는 증거자료로 스샷을 몇장 추가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