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브가 곧 패치된다는 소식을 듣고 체크해봤습니다. 
메디브 하나만 보고 히오스 하는 수돗물유저인데 참 반갑네요.



메디브 승률이 40퍼센트도 안되는것은 사실 다 조작입니다. 소곤소곤...

원래는 개인 참고용으로 작성한거지만, 보신분도 의견 있으면 남겨주세요.
그것도 보고 메디브 리워크 패치 후에 이것저것 시도해보면 좋을거 같네요.



1레벨
- 까마귀의 지능
까마귀 폼을 유지할 일이 많은 메디브가 효과를 보기 좋긴 합니다. 다만 메디브가 원래 마나가 모자란 영웅은 아니죠.
의지투영 마나소모가 10 늘어났지만 쿨다운도 3초 늘어나서 실질 소모량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차원문은 오히려 마나소모가 10 줄었고요. 마나 소모 쪽은 오히려 버프를 받았습니다.

남은건 체력재생 증가인데, 메디브의 기본 체력재생이 버프를 받긴 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기본 수치가 낮아서
전사형 영웅의 체력재생과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딱히 차원문을 크게 활용할게 아니라면 찍어도 상관은 없겠습니다만.. 글쎄요.
이걸 찍으면 마나는 확실히 남아돕니다.



- 차원문 특화
좋습니다. 1을 눌러서 처음 위치를 정하고, E를 눌러서 반대편 차원문을 지정해서 열 수 있습니다.
이론상 최대거리에 첫 차원문을 찍고, 그 위치를 기준으로 다시 열 수 있기 때문에 무려 2배 거리에 있는 위치까지 차원문을 열 수 있습니다.
급할때는 기존처럼 E만 누르면 메디브의 위치와 지정한 위치에 차원문이 바로 열립니다.
까마귀 폼을 풀지 않고 쓸 수 있다는 것도 매우 좋은 장점이구요.


- 기민함의 바람
까마귀 폼이 원래부터 지형을 무시한 비행이라 20% 패널티가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지금도 그렇잖아요?
이걸 찍으면 보통 탈것과 같이 30% 이동이 됩니다만..
이걸 찍고 메디브가 맵을 누비면서 운영이 되는 영웅인가 하면 꼭 그렇지도 않죠.
전문가를 줬다뿐이지 사실 위치는 지원가에 가까운 영웅이라 라클도 빠르지 않고, 캠프도 안되고..
차원문을 안찍을거라면 지능과 바람 둘 중에 하나 골라서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 1렙특 결론
차원문 특화가 독보적으로 좋습니다. 운영쪽에 힘을 실어주고 싶다면 까마귀 폼 특성을 찍을 법 하지만,
메디브는 지원가에 가까운 영웅이기 떄문에 딱히 이득을 보긴 어려울겁니다.
라인클리어가 좋은것도 아니고, 솔캠이 되는 것도 아니니까요.
차원문을 통한 슈퍼세이브도 차원문 특화가 훨씬 좋을테고..



4레벨
 - 현시의 가루
드넓은 시야랑 현시의 가루가 합쳐졌습니다. 겉으로 보면 상향이지만, 액티브스킬 쿨다운이 45초로 너프를 먹었습니다.
써보니까 15초 차이 체감 어마어마합니다. 원래도 시야증가보단 액티브 스킬 보고 찍는 특성인데 말이죠..
플러스로, 인간 폼일때도 현시의 가루를 쓸 수 있습니다.

- 까마귀 전령
차원문을 이용할 때마다 까마귀가 날아다니고, 일반공격을 하면 까마귀가 날아가 피해를 주고 슬로우를 묻힙니다.
차원문 짤짤이 할때 유용하고, 아군 영웅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기대딜량이 꽤 높습니다.
CC가 없는 영웅에게 CC를 주는 효과도 있는 셈이고요. 아마 다 이거 찍을거같아요. 그리고 너프먹을듯.

- 마법사 갑옷
무난한 방어력 특입니다. 4초간 방어력 25면 보호기 저리가라 수준이죠.
본인이 차원문을 잘 이용할 자신이 없다면 이걸 찍는게 언제나 무난한 특성이 될겁니다.


- 4렙특 결론
4렙특은 다 좋습니다. 다만 시야특이 너프를 먹어서 채택률은 많이 줄어들것 같네요.
제 예상으로는 까마귀 전령의 딜포텐셜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초창기엔 다 전령 찍다가 전령이 폭풍너프를 받고
마법사 갑옷 쪽으로 가지 않을까 합니다.




7레벨
- 신비한 공세
긴말 안하겠습니다. Q 적중률이 좋다면 딜러와 비슷한 포텐을 내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원래도 Q에 시전시간이랑 후딜레이가 없어서 평짤 넣기 좋았는데 그걸 강화해주고, 메디브 본인 짤힐까지.
언제나 찍어도 되는 무난한 특성으로 자리매김할 것 같습니다.

- 신비한 폭발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아군 근거리 영웅한테 걸어줘야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범위는 아군 영웅을 기준으로 하기 떄문에 구슬로 강화한 불기둥 정도 됩니다.
최대 피해량은 불기둥보다 높습니다. 20레벨 기준 997이에요.
아래 서술할 수호의 원을 쓰면 광역으로 아군을 폭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정타족, 공감대박 등을 노리는 경우 역관광 내기 좋아보입니다.
신폭 찍은 의투는 수호의 원으로 여러명에게 걸 수 있고 폭발 데미지도 중복이 됩니다.
피해를 많이 흡수한 의투가 여러개 폭발하면 그 일대는 탱이고 뭐고 그냥 다 터질겁니다. 

우리편과 적편 모두 근거리 영웅이 많다면 이걸 찍고 폭탄마 조합으로 가는것도 괜찮아보입니다. 
범위는 조금 아쉽지만 잠재력은 있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력 투영
마력 투영은 '나의 피지컬'이 아닌 '상대의 피지컬'에 좌우되는 특성입니다.
그리고 충격적이게도, 마력투영 발동을 위해 흡수해야 하는 피해량에도 계수가 붙어있습니다.
20레벨 쯤 가니까 588을 흡수하라고 하네요... 살짝 미묘한 수치입니다. 타이밍 맞추면 어려운 조건은 아니지만 글쎄요.
다만 마력 투영의 기술 위력 증가 20% 효과를 보는건 Q 뿐입니다.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2중첩을 시켜야하는데 의지투영 쿨은 8초죠.
이걸 단독으로 찍어서는 효과를 보기 어려워보이고, 13레벨 특에서 굳건한 의지로 연계를 해야 쓸만할겁니다.
수호의 원으로 여러명에게 의지투영이 걸렸다고 해도 각각의 의투가 흡수한 피해들이 서로 합산되진 않습니다.

- 7렙특 평가
신비한 공세는 언제나 무난한 특성.
신비한 폭발은 우리편과 적팀 모두 근거리 영웅이 많을때 고려할만한 특성. 수호의 원을 같이 찍는것이 좋아보임.
마력 투영은 적팀이 폭딜조합일때 고려할만한 특성. 2중첩을 빠르게 해야하므로 굳건한 의지가 필수.



10레벨
바뀐거 없습니다. 하던거 쓰세요.



13레벨 
- 굳건한 의지
마력 투영과 마찬가지로 조건에 붙어있는 흡수해야하는 피해량에 레벨별 계수가 달려있습니다.
조건을 만족했을때 예전과 같은 5초 쿨의 의투를 쓸수 있습니다.
본인이 흡수를 잘한다면 이걸 찍는게 좋은 선택일겁니다.

- 수호의 원
안쓰던 특성인데 범위가 3으로 증가해도 크게 체감되진 않습니다.
걸어준 아군 영웅 기준의 범위라 걸쳐서 건다는 것 자체가 어려워서 실질 체감범위는 2.5 정도밖에 안됩니다.
딱 눈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외적으로 신비한 폭발을 쓸거라면 수호의 원이 좋은 특성이 되겠네요.


-재흡수
재흡수는 20%로나마 기본장착이 되었기 떄문에 굳이 재흡수를 찍을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물론 재흡수 좋아요. 좋은데, 쿨이 8초라서 굳건한 의지가 좀 강제되는 경향은 있을 것 같네요.
본인이 흡수에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재흡수를 찍을게 아니라 수호의 원을 찍는게 나을겁니다.
흡수를 잘한다면 굳건한 의지가 더 좋을거고요. 이래저래 찍을 이유는 별로 없어진 특성.

-13레벨특 평가
굳건한 의지를 기본 특성으로 하되, 7레벨에 신폭을 찍었다면 수호의 원을 찍는것이 좋다.. 정도로 결론내렸습니다.
재흡수는 더이상 찍을 이유가 없네요.



16레벨
- 비전 충전물
찍으면 Q 딜이 194 정도로 오릅니다. 너프 전의 Q 딜을 돌려받는 거죠. 마력투영과 함께하면 핵균열이 됩니다.
마력투영 트리를 갔을때 고려할만한 특성입니다.

- 안정적인 차원문
촉진이랑 안정적인 차원문 합쳐놓은겁니다.
찍으면 9초 지속, 12초 쿨다운이 되죠. 쿨이 2초 늘어난건 뼈아프긴 합니다.
하지만 메디브의 아이덴티티이고,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하므로 이걸 포기하긴 어려워보입니다.
언제나 무난하게 찍을 수 있는 특성입니다.

- 시간 변형
한타 지향형 특성입니다. 상당히 재미있어보이는 특성입니다.
Q를 잘맞추면 한타때 변이를 두번 쓸 수 있다는 거죠. 변이폭탄을 찍었다면 시간 변형도 괜찮아보입니다.
지맥은.. 원래 이니시용으로 쓰는거라 쿨 줄여서 두번 쓰기에는 좀 애매합니다.
쿨이 80초나 되서 한타때 다 줄일 수 있을지도 장담할 수 없고요.

- 16레벨특 평가
대부분의 경우는 차원문 특성이 무난합니다.
아래에 서술할 핵균열 메디브특을 간다면 충전물.
변이폭탄으로 한타를 파괴하는 대양변술사가 되려면 시간변형을 찍어도 좋고.
16레벨특은 다 좋지만 방향을 정하고 찍는것이 필요할겁니다.
Q특은 하나도 안찍어놓고 충전물을 찍는다거나, 지맥 배워놓고 시간변형 찍거나 하면 쓸모없어지는 것처럼요.



20레벨 - 쓰던거 쓰시면 됩니다. 투명화는 마나소모만 없어졌고 기존 투명화와 동일합니다.



특성 라인1. 핵균열 메디브

차원문을 도주, 세이브 용도로만 쓰고, 정석적인 딜러 포지션에서 Q로 딜을 하는 특성입니다. 메이지처럼요.
한타가 열렸을때 Q딜이 시작 45%, 길어지면 순간적으로 최대 65%까지 뻥튀기 됩니다.
물론 65%는 오바라고 하더라도 45% 정도는 쉽게 달성이 가능하니, 355(+4%) 비전균열이 1초마다 계속 날아가는거죠.

왠만한 메이지 딜러 저리가라하는 딜이 나옵니다. 굴단 Q난사보다 더쎔. 빗나가는 상황은 고려하지 맙시다.
20레벨 기준 조건을 모두 만족한 풀스택 Q딜이 843입니다. 비전 균열이 핵균열이 되는거에요.
(신비한 총명함, 마력투영 2중첩, 비전 충전물)

대신 Q 한번 안맞으면 딜로스가 엄청납니다. 그냥 특성들 일부가 통째로 없어지는 거라고 보셔도 좋을 정도로.
그리고 대가를 완성하지 못하면.... 절레절레.. 자세한 설명도 필요없겠네요.
그리고 차원문을 자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특성에 있어서는, 마력 투영 대신 신비한 공세를 찍어도 괜찮을 겁니다.
평짤을 넣기 좋은 환경이라면 신비한 공세가 안정적이고 높은 DPS를 냅니다.

1레벨 - 아무거나
4레벨 - 아무거나
7레벨 - 마력 투영
10레벨 - 아무거나
13레벨 - 굳건한 의지
16레벨 - 비전 충전물
20레벨 - 신비한 총명함



특성 라인 2. 창조플레이 차원장인 메디브

메디브를 철저하게 지원가 포지션으로 운용하는 방법입니다.
단독으로는 딱히 포텐셜이 있는 것이 아니고, 팀원과 호흡을 맞춰서 플레이할때 좋습니다.

차원문 특화는, 처음 설치된 차원문 기준으로 다음 차원문을 열수 있기 때문에
이론상 기본 사거리의 2배 거리에 있는 아군을 데려올 수 있습니다.
적이 미처 생각지도 못한 맵 밖에서 갑자기 아군을 소환하는것이 가능한거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까마귀 폼 상태에서 근처에 차원문을 숨겨놓으면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는 모릅니다. 그리고 까마귀폼도 안풀리고요.
모션이 전혀 없어요. 심지어 어느 방향으로 열렸는지도 상대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까마귀가 머리를 돌리는 걸 보면 방향을 가늠할 수 있긴하지만
그냥 훼이크로 머리만 돌린 것인지 차원문을 연것인지 상대가 알 수 없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까마귀 전령으로 슬로우를 묻혀서 갱킹을 간다거나 뒷열에 있는 지원가와 딜러진을 기습한다거나 하는 방식을 기본 베이스로 합니다.
그러려면 시야가 확보되어야 하는데, 4레벨에 시야특성을 포기했으므로 적의 위치는 감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아니면 전령을 포기하고 현시의 가루를 찍어서 몰래 기습하는 방법도 있겠군요.

한타는 지맥으로 적들을 굳히고 차원문을 열어서 기습.
적당히 타이밍을 봐서 신비한 폭발과 수호의 원 특을 찍은 의지투영을 아군에게 걸어줍니다.
지맥이 잘 들어갔으면 아군이 차원문을 타고 모일테고 수호의 원 각이 잘 나올겁니다.
그리고 일반공격이 까마귀 전령이 적 딜러와 지원가들에게 슬로우를 묻혀줄거고, 쏠쏠한 추가피해를 줍니다.
차원문으로 대규모 기습 이후, 2~5명이 잠재적인 폭탄이 되서 돌아다니는 거죠.

제라툴의 공감 연계를 메디브 식으로 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1레벨 - 차원문 특화
4레벨 - 까마귀 전령 or 현시의 가루
7레벨 - 신비한 폭발
10레벨 - 봉인의 지맥
13레벨 - 수호의 원
16레벨 - 안정적인 차원문
20레벨 - 메디브의 속임수



특성 라인 3. 기존과 유사한 메디브

기존과 유사한 메디브입니다. 이렇게 가면
Q는 15% 너프된 딜일 것이고, 일정 조건 하에서만 예전과 같은 위력을 내며
W는 조건부로 5초쿨이 되고, 재흡수량은 50%가 아닌 20%이며,
E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가 늘어난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폼의 액티브 시야스킬은 쿨다운이 15초 너프된 상태죠.

기존 스킬들을 모두 너프된 채로 운용해야하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파워는 나오지 않을겁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처럼 특성을 가선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정하지 않으면 이도저도 아닌 메디브가 될겁니다.

1레벨 - 아무거나
4레벨 - 현시의 가루
7레벨 - 신비한 공세 or 마력 투영
10레벨 - 아무거나
13레벨 - 굳건한 의지
16레벨 - 안정적인 차원문
20레벨 - 아무거나



위 특성 가이드라인은 그쪽으로 특화한다는 전제하에서 구상한 것이므로, 적절한 변형이 가능할 겁니다.
Q특이나 차원문특을 가되, 변이폭탄을 찍고 16레벨에 쿨감특을 선택해서 한타를 파괴하는 양변술사 트리도 있을테고..
그리고 저보다 메디브 잘하시는 분들이 생각한 트리도 있을거고..

어쨌거나 빨리 패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동안 메디브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재밌게 놀 수 있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