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트프가 3월 30일
1.10 패치로 인해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게 된다.



유저들의 라이트유저 컨텐츠에 대한 욕구를 일정부분 받아들여 적용시킨
영웅, 희귀 고급 방어구 세트의 출현과 아제로스 대륙 곳곳에 펼쳐질 대륙의 날씨효과,
드루이드 50 레벨 퀘스트, 전문기술 변경 등 여러가지 시스템 내외적으로 개선된


1.10 패치가 그동안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드디어 내일 본서버에 적용되는데,
1.10 패치 노트 전문은 다음과 같다.


※ 1.10 테스트 서버의 패치노트와 차이가 나는 부분은
이 문장과 같은 노란색 배경으로 표시해 두었다.






1. 새로운 고레벨 방어구 세트!


이제 아제로스의 여러 모험가분들께서는 현재 소유하고 계신
희귀 등급의 던전 세트를 퀘스트를 통해 영웅급 등급을 포함하여
더 좋은 등급의 새로운 방어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퀘스트에는 새로 추가된 우두머리급 몬스터와 맞서야 하는 임무도 있으니
동료들을 모아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새롭게 추가되는 전사의 "무용의 세트" ]





2. 날씨 효과 추가!


아제로스 일부 지역에 날씨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엘윈 숲/ 티리스팔 숲 / 던 모로 / 어둠의 해안 / 알터랙 산맥 / 가시덤불 골짜기
페랄라스 / 운고로 분화구 / 타나리스 / 여명의 설원 / 안퀴라즈

날씨 효과는 아제로스의 여러 지역에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 안개낀 엘윈숲 ]





[ 비내리는 엘윈숲 ]





3. 고레벨 인스턴스 변경 사항


새로운 방어구 세트가 추가됨에 따라 5~10인용
고레벨 던전의 전리품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많은 아이템들이 성능과 사용성 면에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추가로 교장의 해골지팡이와 남작 리븐데어의 룬검과 같은
몇몇 영웅급 아이템의 획득 확률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던전은 공략 난이도의 균형을 위해
최대 진입 가능한 인원 수가 감소되었습니다.


스트라솔름, 스칼로맨스, 검은바위 나락은 최대 5명으로
검은바위 첨탑은 10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4. 60레벨에서 퀘스트 경험치를 골드로


이전까지는 60레벨에 퀘스트를 완료할 경우엔
보상으로 받게 되는 경험치는 쓸모 없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는 최대 레벨에서 퀘스트 보상으로
경험치를 받는 대신 넉넉한 골드로 보상을 받게될 것입니다.
이제는 60레벨을 달성한 분들도 적절한 동기를 가지고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직행 비행 경로 추가


도착지까지 여러 경로를 거쳐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더 이상 경로마다 내려서 다시 갈아 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제 최종 도착지를 클릭하게 되면 탈것에서
내리는 일 없이 도착지까지 직행하게 됩니다.

이용 요금은 이전과 동일하며 인터페이스도 많은 부분 개선되었습니다.




6. 일반 변경 사항


- 현재 걸려있는 효과를 제거하는 주문이나 기술 (예를 들면, 마
법 무효화, 정화, 저주 해제 등)은 시전하기 전에 해제가
가능한 효과가 걸려있는지 확인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 군중 제어 마법(예를 들면, 공포, 변이 등)에 걸리더라도
현재 대상의 선택이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여러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소환수를 죽여도
더 이상 자신의 평판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 비행 수단을 타려는 플레이어에게 눈뭉치를 던졌을 때
이동하려는 목적지로 바로 이동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제물의 오일과 같이 지속 피해 효과로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피해를 입는 순간 플레이어를 공격하게 됩니다.


- 전쟁 상태를 끈다고 해서 중립 경비병의 공격을 중단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 플레이어를 속이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 아이템을 채팅창에
링크하는 행위를 하게 되면 서버와의 연결이 종료됩니다.


- 공격할 수 없는 상태에서 근접 공격을 시도할 때에 오류 메세지가 수정되었습니다.

- 도적이 소멸했을 때 정신 집중이 필요한 주문이 취소됩니다.

- 정신 집중이 필요한 주문 시전 시 대상이 사정 거리를
벗어나도 주문이 취소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지속 피해 주문의 효과가 더 이상 주문 시전 후
장비를 변경하여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장거리에서 자동 공격 상태일 때 전투 상태가 더 이상 유지되지 않습니다.

- 광역 주문 및 기술이 토템을 대상으로 간주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현혹한 몬스터의 현혹 주문을 더 이상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화산 심장부 등에서 용암 흐름이 부적절하게
랜더링되었거나 보이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덫은 은신이 발각당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감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은신 및 투명 효과는 어떤 행동(주문 시전, 기술 사용 등)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풀리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시작할 때 풀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소환수가 몬스터를 죽일 때 플레이어가 어떠한 도움도 주지
않았다면 평판을 획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와이드 스크린 해상도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새로운 블리자드 백그라운드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다운로드 프로그램 관련 FAQ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PvP 및 전장


알터랙 계곡

- 알터랙 계곡에서 얻을 수 있었던 붐스틱 수입상 서류, 낡은 조깅화와
같은 아이템을 이제 겹쳐 넣을 수 있고 상점에 팔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알터랙 계곡에서 게임 중 적대 진영 플레이어에게 얻을 수 있었던
검은창 트롤 모조, 드워프 해골, 포세이큰 심장, 인간 뼈조각, 오크 이빨 등
과 같은 아이템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게 되며 해당 퀘스트들이 삭제 되었습니다.


- 이를 대신하여 알터랙 계곡에서 적대 진영 플레이어를 죽였을 때,
해당 플레이어의 위협 수준 목록에 추가되어 있던 모든 플레이어는
서리늑대 부족이나 스톰파이크 경비대의 평판을 1점 얻게 됩니다.


-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를 처치할 경우 서리늑대 부족과 스톰파이크 부대의
평판 점수를 얻게 됩니다. 평판 점수가 전체 공격대에 분배되지는 않습니다.


- 더 이상 알터랙 계곡의 경비탑 깃발을 벽 뒤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피의 광전사 콜라크와 그의 일족들이 알터랙 계곡을
떠나 푸른 초원으로 돌아갔습니다.


아라시 분지

- 전투 개시 전에 호드가 문을 통과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 및 아라시 분지에서 얻는 평판 점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몇몇 민간인 NPC가 경비병을 도와 플레이어를 공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 드루이드


- 치유의 손길: 모든 등급의 마나 소비량이 약 9%만큼 감소되었습니다.

- 찢어발기기: 더 이상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거나 방어할 수 없습니다.

- 해독: 더 이상 달빛야수 변신 상태에서 시전할 수 없습니다.

- 야생의 선물: 사정거리와 효과의 적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도려내기: 이제 정상적인 출혈 효과로 간주됩니다.

- 이제 모든 변신 상태에서 장착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연의 신속함: 이제 환생과 동물 달래기도 즉시 시전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 곰 변신 및 광포한 곰 변신: 생명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곰 변신을 풀었을 때 죽게 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암습: 공격을 빗맞히거나 회피했을 때 더 이상 출혈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몇몇 몬스터의 마나 흡수 주문이 변신 중인
드루이드의 마나를 흡수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존에 동물 형태로 변신할 때 이동 불가 효과와 덫에 1초간 면역이
되었었는데 지금은 이동 불가 효과와 덫 효과를 해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운고로 분화구에 52레벨 드루이드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50레벨 직업 퀘스트 공략 바로가기 (클릭!!)


- 반사: 특성의 이름이 좀더 적절한 번역인 묵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드루이드가 변신 상태에서도 /춤으로 춤추기가 가능해졌습니다.







9. 사냥꾼


- 사냥꾼의 섬광 기술 사용 시 효과가 지속되고 있음을
알리는 그래픽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일제 사격: 이제 즉시 시전 근접 공격과 마찬가지로
전투력 보너스가 일반화되어 적용됩니다.

이제부터는 무기의 공격 속도와는 관계 없이 즉시 시전되는 공
격 기술을 사용할 때 모든 원거리 무기가 동일한 전투력 보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모든 원거리 무기는 공격 속도가 2.8 로 간주되어 전투력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공격 속도가 2.8보다 느린 무기는 이전보다 약간 적은 피해를 주게 될 것이며
2.8보다 빠른 무기는 이전보다 약간 많은 피해를 주게될 것입니다.


- 조준 사격: 이제 즉시 시전 근접 공격과 마찬가지로 전투력 보너스가
일반화되어 적용됩니다. 이제부터는 무기의 공격 속도와는 관계 없이
즉시 시전되는 공격 시술을 사용할 때 모든 원거리 무기가
동일한 전투력 보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모든 원거리 무기는 공격 속도가 2.8 로 간주되어 전투력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공격 속도가 2.8보다 느린 무기는 이전보다 약간 적은 피해를 주게 될 것이며
2.8보다 빠른 무기는 이전보다 약간 많은 피해를 주게될 것입니다.


- 매의 상 연마: 이 특성의 발동 효과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12초로 증가되었습니다.
매의 상 연마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는 효과를 발동시키는
첫 번째 공격 이후 두 번째 공격부터 적용됩니다.

이 지연에 대한 보상으로 지속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사냥꾼의 징표: 이 주문 사용 시 더 이상 발동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은 몬스터에 대한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고
약화 효과를 주는 방식으로 남용되어 왔습니다.


- 할퀴기 및 물기: 이 기술을 사용하는 야수가 이제 정상적인 위협 수준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7 레벨과 8 레벨의 기술만이 정상적으로 동작했었습니다.

- 야수의 격노: 더 이상 사냥꾼의 위협 수준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 새로운 고레벨 멧돼지가 동부 역병지대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야수는 새로운 6 레벨 돌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거북의 특수 기술인 껍질 방패가 개선되어 공격이나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대신 지속시간 동안 근접 공격 속도가 30%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 이제 얼음의 덫을 PvP에서 반복해서 사용하면 효과의 지속시간이 점점 감소합니다.

- 광기: 이제 이 기술은 종류의 상관 없이 야수의 모든 치명타 공격에 대해 발동됩니다.

- 길들이기가 완료되었을 때 사냥꾼이 죽었을 경우
길들인 야수가 사라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죽은척하기를 사용한 사냥꾼이 혼란 기술에 의해
시점이 바뀌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사냥꾼의 덫은 투명 효과가 아닌 은신 효과의 감지 규칙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함정 감지 기술도 이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10. 마법사


- 냉기계 수호 연마: 이제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 화염계 수호 연마: 이제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 마법 감지: 이 주문 사용 시 더 이상 발동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은 몬스터에 대한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고
약화 효과를 주는 방식으로 남용되어 왔습니다.


- 작열: 이제 이 특성은 마법사 주문에 의한 화염 피해에 대해서만 발동됩니다.
추가로 화염 주문이 시전자에게 반사되었을 때 시전자는
작열의 피해를 정상적으로 입게 될 것입니다.


- 신비한 총명함: 사정거리와 효과의 적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11. 성기사 : 1.10 테스트서버 패치노트에서 상당부분 변경되었습니다.


- 빛의 축복: 기존에 서로 다른 등급의 빛의 축복이 아무런
추가 효과 없이 중복 적용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주문이 중복되어 적용되는 것은 의도된 사항이 아니며
이제 정상적으로 중복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정의의 심판: 정의의 심판은 이제 항상 적중할 것입니다.

- 정의의 격노: 정의의 격노는 이제 항상 모든 신성 피해에 대해
정확한 양의 추가 위협 수준을 생성할 것입니다. 기존엔 응보의 오라처럼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던 기술들이 있었습니다.

- 신성 충격: 이제 이 기술이 신의 은총과 계시에 대해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신성한 방패: 마나 소비량이 약 15%만큼 감소되었습니다.
이제 이 기술은 아이템이나 효과에 따른 주문 효과 증가로 인한 영향을 약간 받게 됩니다.


- 눈에는 눈: 이제 이 특성은 탈것에 탄 상태에서도 발동됩니다.

- 희생의 축복: 이제 더 이상 주문 효과로 인한 죽음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 희생, 악의 제물, 성스러운 중재, 파멸의 의식)

- 지휘의 문장: 이제 성기사가 침묵 상태에서도 발동됩니다.

- 정의의 문장 연마: 실제 동작 방식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도록 주문 설명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특성은 정의의 문장 및 정의의 심판의 효과를 3~15%만큼 향상시킵니다.

- 신의 축복: 사정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성스러운 중재: 사정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신성한 방패: 신성한 방패로 인한 피해는 20%의 추가 위협 수준을 발생시킨다는 내용이
주문 설명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1.9 패치에서 적용된 내용이었으나 설명에
반영되지 않았었습니다.

- 모든 상급 축복 주문의 사정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신성 충격: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전갈 쐐기에 면역이었던 대부분의 몬스터는 이제 성기사
특성인 비호에 대해서도 면역을 가지게 됩니다.

- 신성화를 반복 사용할 때 가끔씩 피해를 입히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성기사가 천상의 보호막으로 피해를 막았을 경우 눈에는 눈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 성기사의 오라가 중복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되어 이제
같은 계열의 오라는 가장 등급이 높은 오라만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12.사제


-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성과 관련한 주문 및 기술의 수련 비용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 신성계열 30포인트 이상 투자했을때 배울 수 있는 빛샘 마법입니다.
3레벨시 빛샘을 사용하는 최대 5번동안 10초동안 1600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줍니다.








- 모든 사제의 종족별 주문 추가 수련 비용이 감소되었습니다.

- 인내의 기원: 사정거리와 효과의 적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신성한 불꽃: 모든 사제가 사용할 수 있는 주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 레벨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 평정: 즉시 시전 주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형상: 이제 설명에 나온 내용대로 (근접 및 원거리를 포함한)
받게 되는 모든 물리 피해가 감소됩니다.

- 역순환 (인간): 주문의 동작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주문을 사용하면
사제 자신은 역순환 에너지로 둘러싸이게 되어 자신에게 주문이
적중했을 경우 공격자의 마나를 소진시키고 공격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엘룬의 은총 (나이트 엘프): 이제 회피 확률도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원거리 피해 감소폭이 증가되었으며 지속시간 및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어둠의 수호 (트롤): 이제 즉시 시전 주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문 설명에 어둠의 수호로 발생되는 피해는 위협 수준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구원의 기도 (드워프/인간):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무력의 손길 (언데드): 근접 공격을 받을 경우 효과가 발동되는
10분의 지속시간을 가지는 마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발동되는 효과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무력의 주술 (트롤): 이제 기존 효과와 더불어 치유 효과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공격력 감소 효과는 무력의 손길이나 무력의 저주와 중복 적용되지만 치유 효과 감소는
전사의 죽음의 일격과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별조각 (나이트 엘프): 이제 이 주문은 적중 시 일정 피해를 입히고
점차 지속 피해의 양이 늘어나는 고통의 저주와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모든 등급에 대한 마나 소비량이 30%만큼 감소되었습니다.
1레벨과 2레벨의 지속시간이 6초로 증가하였습니다. 공격력은 17%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내면의 열정: 주문의 동작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방어도가 대폭 증가합니다.
하지만 근접 및 원거리 피해를 20회 받게될 경우 효과가 사라집니다.
효과는 10분 동안 지속되며 마나 소비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하급 치유: 마나 소비량이 9%만큼 감소되었습니다.


- 치유: 2레벨, 3레벨, 4레벨의 시전 시간이 3초로 단축되었습니다. 1레벨의 마나 소비량이
약 9%만큼 감소되었습니다. 시전 시간 단축에 따라 2레벨, 3레벨, 4레벨이 기존 시전 시간 대비
동일 치유량을 가지도록 치유량이 감소되었습니다.

2레벨, 3레벨, 4레벨의 치유량 대비 마나 소비량이 약 9%만큼 감소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등급은 마나 소비량 대비 치유량이 10%만큼 증가되었으며 시전 시간은 최대 3초로 변경되었고
매초 대비 치유량은 변화가 없습니다. 참고로 시전 시간이 3.5초 미만인 주문은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의 보너스 효과를 모두 받지 못합니다.


- 상급 치유: 시전 시간이 3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치유량과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초당 치유량은 변화가 없으나 마나 소비량 대비 치유량은 약 1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참고로 시전 시간이 3.5초 미만인 주문은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의 보너스 효과를
모두 받지 못합니다.


- 흡혈의 선물: 자신이 입히는 암흑 피해 중 대상이 저항하는
피해는 더 이상 생명력을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이제 이 기술은 아이템이나 효과에
따른 치유량 증가로 인한 영향을 약간 받게 됩니다.

-신성한 폭발: 자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제거되었습니다. 마나 소비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파멸의 역병: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플레이어가
전투 상태로 남아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3. 도적


- 은신 중에 독을 발라도 더 이상 은신이 해제되지 않습니다.

- 난도질: 이 기술은 더 이상 방어하거나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거나 빗맞힐 수 없습니다.
만약 대상이 죽은 상태에서 이 기술을 쓰게 되면 기술 애니메이션 대신 화면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 기절시키기: 기절시키기가 저항당했을 경우
더 이상 번개 보호막이 은신 상태를 해제시키지 않습니다.

- 냉혹함: 더 이상 경험치를 주지 않는 몬스터와
명예 점수를 주지 않는 캐릭터에 대해 발동되지 않습니다.

- 혼란: 이 기술은 더 이상 주술사의 번개 보호막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로 인한 은신 상태도 해제되지 않습니다.

- 폭풍의 칼날: 이 기술로 인한 추가 공격 시 추가 대상의 방어도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됩니다.

- 실명: 이제 원거리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더 이상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을 수 없습니다.

- 비열한 습격을 몬스터에게 사용했을 경우 기절하기 전에 한 대를 때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4. 주술사


- 번개 보호막: 모닥불이나 다른 환경 요소의 피해로 인해
번개 보호막이 발동되어 횟수가 감소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쟁노래 협곡의 보너스 아이템 효과도 위와 동일합니다.


- 마법정화 토템: 이 토템은 더 이상 다음 아이템의 발동 효과를 흡수하지 못합니다.
: 서리수호검, 파괴의 도끼, 사나운 야수의 타구봉, 족장의 집행봉,
티탄의 망치, 샤크람의 흑도, 각골의 검. 주문 설명이 좀 더 명확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질풍: 이로 인한 신속 효과가 의도된 다음 3회의 공격까지만 지속됩니다.

- 치유의 물결: 모든 등급의 마나 소비량이 약 9%만큼 감소되었습니다.

- 이제 늑대 정령 상태에서 장착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감시의 토템 사용 시 낙하 상태에서 멈춰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5. 흑마법사 : 1.10 테스트서버 패치노트에서 상당부분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연소: 대상이 죽었을 때 영혼의 조각이 생성됨을 알리는
약화 효과가 5초 동안 해당 대상에 표시될 것입니다.

또한 흑마법사가 때때로 한 대상에게서 2개의 영혼의 조각을 얻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더 이상 경험치를 주지 않는 몬스터와 명예 점수를 주지 않는
캐릭터에게서 영혼의 조각을 얻을 수 없습니다.


- 불의 비: 이 주문 사용 시 정상적으로 화염 파멸 효과가 발동됩니다.

- 악령술의 대가: 소환수를 소환할 당시 군중 제어 주문에 걸려 있었다면
이 특성의 효과를 받지 못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파멸의 저주: 더 이상 몬스터의 지배를 받는 플레이어에게
이 저주를 걸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어둠의 연소: 대상이 이 주문을 저항했을 때에도 약화 효과가 걸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더 이상 경험치를 주지 않는 몬스터와 명예 점수를 주지 않는

- 캐릭터에게서 영혼의 조각을 얻을 수 없습니다.

- 무력화 저주: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무모함의 저주: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공포 효과에 면역인 몬스터는 죽음의 고리의 공포 효과에 대해서도 면역을 가집니다.

- 고통 (보이드워커): 사정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주문 설명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죽음의 고리: 공포 효과가 더 이상 언데드 몬스터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 생명력 착취: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플레이어가
전투 상태로 남아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6. 전사


- 마무리 일격: 이 기술은 이제 휩쓸기 일격에 대해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만약 두 번째 대상이 20%미만의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면 마무리 일격의 피해를 정상적으로
입게될 것이고 만약 20%이상의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면 일반 근접 공격 피해를 입게될 것입니다.


- 소용돌이: 이 기술이 휩쓸기 일격과 같이 사용되면 휩쓸기 일격의
발동 횟수가 1회만큼 감소되고 단 한 번의 추가 공격만 발동시킵니다.








- 질풍: 이제 1레벨 ~ 4레벨의 특성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 보복: 이제 최대 근접 공격 거리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 위협의 외침: 공포에 질림 효과가 이 외침에 저항한 대상에게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최대 5명의 대상에게만 효과가 적용됩니다.


- 질풍: 이로 인한 신속 효과가 의도된 다음 3회의 공격까지만 지속됩니다.


- 휩쓸기 일격: 이 기술로 인한 추가 공격 시 추가 대상의
방어도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됩니다.




17. 아이템 관련 변경사항

- 원거리 장비에 장착 가능한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의 특화 아이템인 성물이 공개
됩니다. 각 직업의 성물은 검은바위 나락, 검은바위 첨탑, 혈투의 전장, 스칼로맨스,
스트라솔름과 안퀴라즈 사원 전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 첫 번째 공개되는 성물 아이템을 즐겨 주시기 바라며,
추후 패치를 통해 성물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 검은바위 나락, 스트라솔름, 스칼로맨스와 검은바위 첨탑에 많은 아이템들의 성능이
해당 던전에 좀 더 걸맞도록 변경 및 수정되었습니다. 추가로 몇몇 새로운 아이템이
해당 4대 던전에 추가되었습니다.


- 용맹의 전투장비, 원소술사 의복, 성전사 방어구, 어둠추적자 갑옷,
공포의안개 의복, 기원의 의복, 자연의정수 의복, 야수추적자 갑옷과
정령의 방어구의 세트 효과 보너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성전사 건틀릿과 원소술사 장화를 포함한 성기사/마법사용
던전 방어구 세트의 손, 허리, 손목의 몇몇 전리품 획득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이전에 얻기 힘들었던 해당 방어구 세트를
다른 몬스터에게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던전 방어구 세트 중 손에 장착하는 모든 아이템이 착용 시 귀속으로 변경되며,
용맹의 허리띠 또한 착용 시 귀속으로 변경됩니다.

- 죽음의 머리교 예복과 늑대길잡이 신발이 천 계열 방어구를
입는 직업에게 더 적합한 능력치를 갖게 되었습니다.


- 5초마다 체력을 회복하는 아이템의 가치가 재조정되어 5초마다 마나를 회복하는
아이템의 가치와 동일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5초마다 체력을 회복하는
대부분의 아이템의 성능이 효과 면에서 향상되었습니다.


- 비즈닉스 247x128 조준경이 원거리 공격에만 영향을 주며,
원소 숫돌이 장거리 무기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
조준경의 설계도는 화산 심장부에서 다시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더 이상 아이템 사용 시 우레의 방어구나 장신구인
다크문 카드: 푸른용의 발동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 영원한 암흑의 칼날의 사용 효과가 착용 효과로 변경되어 주문이
적중하여 피해를 입혔을 경우 일정 확률로 발동하게 됩니다.


- 소용돌의 의복의 순간 시전 주문 효과가 마법사가 대상을 바라보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 했을 때 더 이상 사라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냉정이 활성화되었을 때
순간 시전 보너스가 함께 사라지지 않으며 냉정 효과만 사라지게 됩니다.


- 폭풍우 방어구의 번개 보호막 보너스 효과가 다른 모든 번개 보호막과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이는 주문 공격력 증가 보너스로 인한 추가 피해의 동작 방식도 포함됩니다.


- 오직 선택한 공격 대상만 공격 속도 감소 효과를 받게 된다는 내용을 명확히 하기 위해
우레폭풍의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추가 공격 대상과 선택한 대상이 걸리는
약화 효과 설명을 수정하여 각각 다른 약화 효과가 걸리는 것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 세나리우스의 천벌의 효과가 모든 공격 주문에 대하여 발동하게 되었습니다.


- 잔달라의 영웅 부적의 효과가 비물리 계열의 피해를 입히는 모든 근접, 원거리 기술 및
주문 사용 시 감소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 적용 사항은 천벌의 망치, 정의의 심판,
지휘의 문장, 지휘의 심판, 연발 사격, 신비한 사격도 포함됩니다.

또한 부적의 효과는 지속 피해 주문, 지속 치유 주문 및 눈보라, 신성화와 같은
광역 및 오라 주문 사용 시에도 감소됩니다. 또한 이전과 다르게 광역 주문 사용 시
대상 변경 시마다 효과가 감소되는 것이 아닌 주문 시전 시마다 효과가 1번씩만 감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대여사제 알로크에게서 얻을 수 있는 퓨마 가죽 가방으로 인해 다른 아이템이
나오지 않게 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일정 확률로 일반 전리품에
추가되는 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 의도했던 것보다 더 강력했던 사티르의 활, 발명가의 초전도검과 부정의 홀이
해당 레벨의 아이템과 균형을 이루도록 조절되었습니다.

- 새끼 녹색용 갑옷이 50레벨 이상의 대상에게 더 이상 영향을 주지 않으며
수면 효과의 지속시간이 10초로 감소됩니다.


- 많은 제조법들의 아이콘이 해당 아이템의 등급을 나타내는 색상과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녹색으로 빛나는 두루마리 아이콘은 녹색 아이템 제조법 두루마리에 쓰이게 되며, 파란색으로
빛나는 두루마리 아이콘은 파란색 아이템 제조법 두루마리에 쓰입니다.

참고로 일반(흰색) 제조법의 경우 상인에게서 구입 가능한 두루마리를 뜻하므로
경매장에서 터무니 없이 비싼 금액을 주고 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환영검의 발동 효과가 이제 정상적으로 대상이 은신이나 투명화가 불가능하도록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제 단명의 마력 부적과 수세미를 상점에 팔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정신력의 수정, 수호의 수정, 제물의 오일 효과에 효과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베클로어의 왕실 홀의 효과가 근접 공격 적중률 효과 대신 적합한 주문 적중률로 대체되었습니다.

- 암흑의 룬과 악마의 룬에 의한 피해가 더 이상 주문 공격력 보너스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 악마의 룬 흉갑의 착용 효과 발동 시 대상이 착용자의 정면에 있지 않더라도 정상적으로 발동됩니다.

- 타락한심장의 로브에 주문 적중률 피해가 착용 효과로 적절하게 표시됩니다.

- 전조의 수의와 거미전차 기름걸레가 천 계열 착용자를 위해 더 적절한 능력치를 갖게 되었습니다.

- 해골 수사와 해골 광전사가 일반 몬스터의 전리품 수준에 맞도록 적절한 전리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 스트라솔름 우체통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검은 다이아몬드와 온전한 검은 다이아몬드가 다른 보석류와 마찬가지로 소지품에
20개씩 겹치게 됩니다.

- 침투의 망치 효과의 설명이 좀 더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오색 장화와 죽은 영웅의 장화의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모래약탈자의 우상 효과의 지속시간이 증가되었으나 효과는 감소되었습니다.



- 여러 장신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속시간과 동일하게 추가되어 다음 장신구의 효과를
동시에 받을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 장신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잔달라의 영웅 부적, 잔달라의 영웅 휘장,
잔달라의 영웅 메달과 줄구룹, 대지의 격동, 단명의 마력 부적 및 데빌사우루스 눈과 같은
레벨 50 직업 퀘스트 장신구.


- 낚시로 얻는 럼지 럼주가 더 이상 귀속 아이템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여명의 설원에 있는 여관주인이 겨울 김치를 팔게 됩니다.

- 바람의 정수의 획득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 사냥꾼의 용추적자 갑옷 세트의 약점 노출 효과가 더 이상 다른 마법 주문처럼
저항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여명의 가죽장화, 나무구렁일족 장갑과 나무구렁일족의 힘 아이템을 소지품에서
옮길 때 적절한 소리가 나게 됩니다.


- 줄리안 돌도끼의 소지품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심판의 손길과 의지의 힘의 설명이 아이템의 작동 방식을 명확히 나타낼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골의 검의 발동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대상의 방어도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상의 방어도를 일정 수치만큼 무시하고 공격하게 됩니다. 또한 효과가 발동할 확률이
증가하였고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추가로 착용 시 체력이 16만큼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화려한 망원경을 쓰고 있을 때 대륙을 이동하면 시야 확대 효과가 풀리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법의 심연 헝겊 바지의 주문 극대화 보너스가 제대로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알렉시스의 결혼을 축하하는 의미로 알렉시스의 약혼반지 이름이
알렉시스의 결혼반지로 변경되었습니다.






18.전문 기술

- 기계 공학과 가죽 세공 습득을 취소한 플레이어가 다시 해당 전문 기술을 배웠을 때
다시 전문 분야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대장기술

대장기술로 다양한 방어구로 제작할 수 있는 흑요석 덩어리가 안퀴라즈에 있는 석상에서 떨어집니다.
해당 도면들은 세나리온 의회 상인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구하거나 전리품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여명의 장갑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가 감소되었습니다.

망치 제작자, 검 제작자, 갑옷 제작자를 위한 새로운 고레벨용 보라색 도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계 공학

노움 자동경보기의 감지 주기가 30초에서 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신관 배선이 5개까지 소지품에 겹쳐집니다.

연발탄 제작에 조밀한 화약이, 큰 연발탄 제작에 강도 높은 화약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표적 허수아비의 지속 시간이 짧아지고 생명력은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3분입니다.

고블린 박격포의 최대 사정 거리가 20미터에서 40미터로 증가되었습니다.




- 재봉술

달빛매듭 가방 제작에 한 장의 달빛 옷감만이 필요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재봉기술을 배운 플레이어들은 이제 마법부여 재료나 약초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 전용 24칸의 가방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도안들은 대부분 실리더스에
있는 상인이나 마법부여용품을 파는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마법 부여

양손 무기에 +25의 민첩이 추가되는 새로운 마법부여 도안이 나무구렁일족 펄볼그에
추가되어 약간 우호적 상태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장갑 마법부여: 치유 마법 강화가 마법부여 시 보주가 1개 필요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가죽 세공

- 게임 내에 많은 우두머리급 야수들을 무두질할 경우 많은 가죽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풍안개 갑옷의 4번째 아이템인 폭풍안개 장갑이 추가됩니다.

- 두꺼운 전갈 조끼의 도안이 더 이상 귀속 아이템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 꿈비늘 흉갑이 착용 시 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저습지에 있는 용혈족에게서 붉은용비늘을 더욱 자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여명의 황금 어깨보호대 제작에 더 이상 정의의 보주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꿈비늘 흉갑 제작에 필요한 꿈비늘의 개수가 12개에서 6개로 감소했습니다.



- 연금술

- 이글거리는 협곡의 검은무쇠 드워프들이 비밀로 간직해 오던 상급 화염의 비약
조제법이 공개됩니다.





19. 퀘스트

- 줄구룹 퀘스트인 "머리 수집"에 더 이상 주술사의 머리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안퀴라즈가 열린 서버에서는 세나리온 요새에서 새로운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저주받은 땅에 있는 죽음의 안내인이 '악마 라크리크와의 대결' 퀘스트가 있는
플레이어와 전체 파티를 파멸자의 봉우리로 이동시켜주게 됩니다.

- 저습지에서 받을 수 있는 '드러난 과거' 퀘스트 완료 아이템인 조각들이 좀 더 찾기 쉬워집니다.

- 이글거리는 협곡에 있는 용암 정령들이 퀘스트 아이템인 화염의 심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 혈투의 전장 도서관 책 퀘스트들을 더 이상 반복 수행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전술 임무 지령 V와 병참 임무 지령 XI의 획득률이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세나리우스의 문장과 레물로스의 문장을 모으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이제 다른 임무 지령과 동일한 수준으로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 공격대와 인스턴스 던전

- 네 마리 녹색 용들이 원래 의도대로 재생성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네 마리 용들은
매번 재생성 시 동시에 나타나게 됩니다.




- 안퀴라즈 폐허

사냥꾼 아야미스가 공중에서 땅으로 내려오는 시점이 더욱 빨라졌습니다.

공격력 상승효과가 있는 장비를 착용해도 아누비사스 문지기의 역병과 아누비사스
파수병이 주는 피해가 증가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몬스터들의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퀴라지 전갈과 퀴라지 스카라베를 처치해도 적은 양의 경험치를 주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안퀴라즈 사원

아누비사스 문지기와 아누비사스 파수병의 역병 효과가
더 이상 주문 피해 보너스 장비로 인해 증가되지 않습니다.

판크리스의 애벌레를 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격노에 휩싸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전투감시병 살투라가 공격을 받다가 생명력이 조금밖에
안 남았을 때 격노에 휩싸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쑨과 전투 시 중복 적용되었던 식인 촉수의 산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위산 효과는 쑨과 전투가 진행되면서 점점 효과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간혹 위산 효과가 해제되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거대한 촉수의 날리기 효과의 피해가 감소하였습니다.
방금 전 다른 촉수에 의해 날리기를 당한 플레이어에게
바로 다른 촉수가 나타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화산 심장부

라그나로스에게 돌진할 때 더 이상 몸의 한 가운데로 돌진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혈투의 전장

마술사 칼렌드리스의 위치가 통로의 가운데로 변경되었습니다.
경비병 슬립킥의 이동 경로가 변경되었습니다.
굽이나무 텐드리스가 주위에 동료가 있다면 도움을 요청할 것입니다.




- 검은바위 첨탑

첨탑을 공략하는 전체 시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일부 몬스터가 제거되었습니다.
여왕 불그물거미가 쏘는 여왕거미의 독이 플레이어들에게만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새끼 첨탑거미의 생명력이 감소되었습니다.



- 검은바위 나락

불의군주 록코르가 더욱 자주 생성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록코르의
이동 경로가 변경되었습니다.

자물쇠 따기와 시포리움 폭약으로 어둠괴철로단의 문을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의군주 인센디우스와 사자 화염채찍의 난이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치안대장 윈저가 "탈옥!" 호위 퀘스트 중 보급창의 문을 뚫고 들어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스트라솔름

발나자르 처치 후 상대해야 하는 언데드 몬스터가 일부 삭제되어 더욱 빠르게
붉은십자군 성채를 공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트라솔름 성수를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상자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상자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 스칼로맨스

이제 스칼로맨스의 몬스터에게서 어둠의 허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줄파락

무덤에서 소환된 좀비들이 던전 안의 모든 플레이어를 공격하게 되었습니다.





21.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판 탭이 아래와 같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각 평판을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와 추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작은 창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 평판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경험치 바 자리에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60레벨이 안 된
플레이어는 경험치 바와 평판 바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진영을 '비활성'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활성 진영은 분리되어 평판 탭 아래 표시되며
기본적으로 닫힌 상태로 표시됩니다.


- 평판 시스템 개선으로 캐릭터가 60레벨이 되면 경험치 바가 나타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 Shift+R 키를 누르면 자신이 마지막으로 메시지를 보낸 사람에게 귓속말을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마지막으로 메시지를 받은 사람에게 귓속말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 은행에서 가방 보관함 구입 시, 실수로 구입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창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 이제 세트 아이템을 다 모으지 않은 경우라도 모든 세트 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아이템이 모이지 않은 세트 효과는 회색으로 나타나며 괄호 안의 숫자로 해당 세트 효과를
얻으려면 몇 개의 아이템을 모아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우편함에 들어있는 아이템 위에 마우스를 대면 편지를 열어보지 않아도 아이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게임 설정의 공격대 옵션에서 '시전 가능한 강화 효과만 표시'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었습니다.



- '/누구' 명령을 실행하여 검색된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귓속말을 보내거나
파티에 초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파티나 공격대 구성 시 생명력과 마나 수치가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전용 매크로가 공통 매크로에 의해 덮어씌여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더 이상 Blizzard XML과 Lua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 애드온 및 매크로는 이제 이동과 관련된 함수를 호출하거나 포함시키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 SpellStopCasting() 함수를 사용하려면 주문 시전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입력이 필요합니다.

- 소환수에게 명령을 내릴 때와 마찬가지로 소환수의 자동 시전을 껐다 켰다하는 동작은
사용자의 입력을 필요로합니다.



새로운 API 함수

frame = CreateFrame("frameType" [,"name"] [, parent]) -- 동적으로 지정된 형태의 새로운 프레임 생성
font = CreateFont("name") -- 동적으로 글꼴 개체 생성
num = GetNumFrames() -- 현재 생성된 프레임 수 반환
nextFrame = EnumerateFrames(currentFrame) -- currentFrame의 다음 프레임을 반환 (in internal order, use currentFrame=nil for the first one)
seterrorhandler(errfunc) -- 새로운 오류 핸들러 설정 (인자로 오류 메시지 사용)
errfunc = geterrorhandler()
version, buildnum, builddate = GetBuildInfo()



새로운 Object 메서드 (모든 font, frame, texture, fontstring에 의해 상속됨)
type = Object:GetObjectType()
isType = Object:IsObjectType("type")



새로운 Font 오브젝트
name = Font:GetName()
a = Font:GetAlpha()
Font:SetAlpha(a)
font = Font:GetFontObject() -- 글꼴의 '부모' 개체 반환
Font:SetFontObject(font or nil) -- 글꼴의 '부모' 개체 설정
Font:CopyFontObject(font) -- 글꼴의 속성을 다른 글꼴에서 복사하여 설정
fontFile, fontHeight, flags = Font:GetFont()
wasFound = Font:SetFont("fontFile", fontHeight [, flags]) -- 해당 글꼴이 유효할 경우 1을 반환,
아닐 경우 nil을 반환 (변경은 일어나지 않음).
r,g,b,a = Font:GetTextColor()
Font:SetTextColor(r, g, b [, a])
r,g,b,a = Font:GetShadowColor()
Font:SetShadowColor(r, g, b [, a])
x,y = Font:GetShadowOffset()
Font:SetShadowOffset(x, y)
Font:SetSpacing(spacing)
spacing = Font:GetSpacing()
Font:SetJustifyH("LEFT" or "CENTER" or "RIGHT")
justifyh = Font:GetJustifyH()
Font:SetJustifyV("TOP" or "MIDDLE" or "BOTTOM")
justifyv = Font:GetJustifyV()




새로운 LayoutFrame 메서드 (모든 frames, textures, fontstrings에 의해 상속됨)
x,y = LayoutFrame:GetCenter()
x = LayoutFrame:GetLeft()
x = LayoutFrame:GetRight()
y = LayoutFrame:GetTop()
y = LayoutFrame:GetBottom()
width = LayoutFrame:GetWidth()
LayoutFrame:SetWidth(width)
height = LayoutFrame:GetHeight()
LayoutFrame:SetHeight(height)
numPoints = LayoutFrame:GetNumPoints()
"point",relativeObject,"relativePoint",xOfs,yOfs = LayoutFrame:GetPoint(index)
LayoutFrame:SetPoint("point" [, LayoutFrame] [, "relativePoint"] [, offsetX, offsetY])
LayoutFrame:SetAllPoints(LayoutFrame)
LayoutFrame:ClearAllPoints()




새로운 Texture 메서드
parent = Texture:GetParent()
Texture:SetParent(parent or "parent")
layer = Texture:GetDrawLayer()
Texture:SetDrawLayer("layer")
blendMode = Texture:GetBlendMode()
Texture:SetBlendMode("blendMode") -- blendMode의 값: "DISABLE", "BLEND", "ALPHAKEY", "ADD", "MOD"
r,g,b,a = Texture:GetVertexColor()
isFound = Texture:SetTexture("path") -- 경로를 찾았을 경우 1을 반환, 아닐 경우 nil을 반환
새로운 FontString 메서드
parent = FontString:GetParent()
FontString:SetParent(parent or "parent")
layer = FontString:GetDrawLayer()
FontString:SetDrawLayer("layer")
font = FontString:GetFontObject()
FontString:SetFontObject(font or nil)
fontFile, fontHeight, flags = FontString:GetFont()
wasFound = FontString:SetFont("fontFile", fontHeight [, flags]) -- 해당 글꼴이 유효할 경우 1을 반환,
아닐 경우 nil을 반환 (변경은 일어나지 않음).
a = FontString:GetAlpha()
r,g,b,a = FontString:GetTextColor()
FontString:SetTextColor(r, g, b [, a])
r,g,b,a = FontString:GetShadowColor()
FontString:SetShadowColor(r, g, b [, a])
x,y = FontString:GetShadowOffset()
FontString:SetShadowOffset(x, y)
spacing = FontString:GetSpacing()
FontString:SetSpacing(spacing)
justifyh = Font:GetJustifyH()
FontString:SetJustifyH("LEFT" or "CENTER" or "RIGHT")
justfiyv = FontString:GetJustifyV()
FontString:SetJustifyV("TOP" or "MIDDLE" or "BOTTOM")




모든 Frame에 대한 새로운 메서드
texture = Frame:CreateTexture(["name"] [,"layer"]) -- Frame의 자식 개체로 새로운 Texture 개체 생성
fontstring = Frame:CreateFontString(["name"] [,"layer"]) -- Frame의 자식 개체로 새로운
FontString 개체 생성
numRegions = Frame:GetNumRegions() -- Frame에 포함된 구역(Textures/FontStrings)의 수 반환
a, b, c, ... = Frame:GetRegions() -- Frame에 포함된 구역 반환
MessageFrames, ScrollingMessageFrames, EditBoxes의 새로운 메서드
font = Frame:GetFontObject()
Frame:SetFontObject(font or nil)
fontFile, fontHeight, flags = Frame:GetFont()
wasFound = Frame:SetFont("fontFile", fontHeight [, flags]) -- 해당 글꼴이 유효할 경우 1을 반환,
아닐 경우 nil을 반환 (변경은 일어나지 않음).
r,g,b,a = Frame:GetTextColor()
Frame:SetTextColor(r, g, b [, a])
r,g,b,a = Frame:GetShadowColor()
Frame:SetShadowColor(r, g, b [, a])
x,y = Frame:GetShadowOffset()
Frame:SetShadowOffset(x, y)
spacing = Frame:GetSpacing()
Frame:SetSpacing(spacing)
justifyh = Font:GetJustifyH()
Frame:SetJustifyH("LEFT" or "CENTER" or "RIGHT")
justfiyv = Frame:GetJustifyV()
Frame:SetJustifyV("TOP" or "MIDDLE" or "BOTTOM")
New SimpleHTML Methods ("header" is "H1" "H2" or "H3")
font = SimpleHTML:GetFontObject(["header"])
SimpleHTML:SetFontObject(["header",] font or nil)
fontFile, fontHeight, flags = SimpleHTML:GetFont(["header"])
wasFound = SimpleHTML:SetFont(["header",] "fontFile", fontHeight [, flags]) -- 해당 글꼴이
유효할 경우 1을 반환, 아닐 경우 nil을 반환 (변경은 일어나지 않음).
r,g,b,a = SimpleHTML:GetTextColor(["header"])
SimpleHTML:SetTextColor(["header",] r, g, b [, a])
r,g,b,a = SimpleHTML:GetShadowColor(["header"])
SimpleHTML:SetShadowColor(["header",] r, g, b [, a])
x,y = SimpleHTML:GetShadowOffset(["header"])
SimpleHTML:SetShadowOffset(["header",] x, y)
spacing = SimpleHTML:GetSpacing(["header"])
SimpleHTML:SetSpacing(["header",] spacing)
justifyh = SimpleHTML:GetJustifyH(["header"])
SimpleHTML:SetJustifyH(["header",] "LEFT" or "CENTER" or "RIGHT")
justfiyv = SimpleHTML:GetJustifyV(["header"])
SimpleHTML:SetJustifyV(["header",] "TOP" or "MIDDLE" or "BOTTOM")





새로운 Button 메서드
font = Button:GetTextFontObject()
Button:SetTextFontObject(font or nil)
font = Button:GetDisabledFontObject()
Button:SetDisabledFontObject(font or nil)
font = Button:GetHighlightFontObject()
Button:SetHighlightFontObject(font or nil)
Button:SetNormalTexture("texturePath" or TextureObject) -- Texture Object를 인자로 사용 가능
Button:SetPushedTexture("texturePath" or TextureObject) -- Texture Object를 인자로 사용 가능
Button:SetDisabledTexture("texturePath" or TextureObject) -- Texture Object를 인자로 사용 가능
Button:SetHighlightTexture("texturePath" or TextureObject) -- Texture Object를 인자로 사용 가능




새로운 Slider 메서드
orientation = Slider:GetOrientation() -- Slider 방향 반환
Slider:SetOrientation("orientation") -- Slider 방향 설정 ("HORIZONTAL","VERTICAL")




새로운 StatusBar 메서드
orientation = StatusBar:GetOrientation() -- Bar 방향 반환
StatusBar:SetOrientation("orientation") -- Bar 방향 설정 ("HORIZONTAL","VERTICAL")
filename = StatusBar:GetStatusBarTexture()
r, g, b, a = StatusBar:GetStatusBarColor()




새로운 ScrollingMessageFrame 메서드
ScrollingMessageFrame:SetFading(isFading) -- ScrollingMessageFrame:EnableFading()에서 이름 변경됨
isFading = ScrollingMessageFrame:GetFading()
duration = ScrollingMessageFrame:GetFadeDuration() -- Fade에 걸리는 시간 반환
visTime = ScrollingMessageFrame:GetTimeVisible() -- Fade까지 걸리는 시간 반환




새로운 Minimap 메서드
Minimap:SetMaskTexture("file") -- Minimap Mask의 텍스처 설정
Minimap:SetIconTexture("file") -- Minimap POI Icon의 텍스처 설정
Minimap:SetBlipTexture("file") -- Minimap Tracking Blip의 텍스처 설정




1.10 패치로 사용이 불가능한 애드온 리스트

1 Angler
2 AutoBuff
3 Auto Puppy
4 Cast Options
5 CountMoon
6 CT_Barmod
7 CT_Raidassist
8 Discord Action Bars
9 Druid Bar
10 EasyCast
11 FishEase
12 Fishing Buddy
13 Insignia of The Horde
14 Mana Conserve
15 Nurfed UI
16 SmartBuff
17 SmartPet
18 Tacklebox
19 Warrior





22. 지역 정보

- 아래와 같은 지역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비행경로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언포지와 희망의 빛 예배당
돌발톱 봉우리와 아스트라나르
탈렌드리스 초소와 눈망루 마을
테라모어 섬과 탈렌드리스 초소
공동묘지와 타렌 밀농장


- 자갈발일족 주술사의 얼음 토템 효과가 더는 중복 적용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 그롬골 주둔지에 야수 관리인이 추가되었습니다.

- 불가사의한 피조물이 더는 근처에서 섬광을 시전하는 사냥꾼을 공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이글거리는 협곡에 있는 인센도사우루스가 좀더 빨리 재생성될 것입니다.

- 탈것 기술을 가르쳐주는 벨마 워넘과 살티가 타우렌은
해골마와 랩터를 탈 수 없다고 알려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3. 매킨토시

- 전체 화면에서 UI 를 표시하지 않았을 때 하늘이 정확히 렌더링되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매킨토시 사운드 엔진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오그리마의 '대족장의 축복'처럼
여러 플레이어에게 동시에 강화 효과가 걸릴 때 과도한 소음이 발생하던 현상이
나타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드워프 지구의 물체들이 흐리게 표시되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그래픽 설정에서 '지형 하이라이트'는 꺼져있고 '모든 쉐이더 효과 켜기'는 켜져
있을 경우 지형이 정확히 표시되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때때로 캐릭터를 클릭하면 아래 표시되는 원형이 두 개로 나타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우스로 시점 전환 시의 감도가 향상되었습니다.







WoW Inven - Vito
(Vit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