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회복 드루이드 가이드

레이드보다 쐐기를 주로 하고 있고, 레이드에 대한 좋은 공략들은 다른 분들이 많이 써주셔서
쐐기에서의 회복 드루이드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저도 초고단 클리어 유저는 아니기에 입문하시는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가이드로 구성해보려고합니다.


1. 회복 드루이드만의 장점과 단점

장점:
무빙힐링,표범폼 상태의 강력한 딜링. 환생 전투부활, 겨울잠 겨울잠(야수,용족), 휘감는 뿌리 휘감는 뿌리 메즈
태풍 태풍/ 우르솔의 회오리 우르솔을 이용한 드리블
격노해제

단점:
순간적인 힐량 부족 -> 패턴의 대한 숙지가 없거나
예상되지 못한 피해를 받았을 경우 대처가 어려움.
도트작업이 필요하여 유효한 힐이 들어가는 시간이 걸림

종합: 회드는 다양한 유틸기와 딜링, 무빙상태에서의힐링에 강점을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딜링을 하는 도중에는 힐링에 취약해지고, 반대로 힐링 도중에는 딜링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하지만 딜링이가능하다는 것 자체가 큰 메리트입니다.)
또한, 무빙힐이 장점이지만, 메인힐링은 서있는 캐스팅 상태에서 이루어집니다. 힐이 많이 필요할 때는 캐스팅 힐을 하고, 다음 피해가 오기 전에 무빙힐이 가능한 도트를 사전작업하시는 형태로 운영하시면됩니다.


2.회드의 2차스탯


흔히 특>>>유라고 여겨지는 2차스탯인데,각 상황 별로 그 중요도 상당히 달라지는 점이 있어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치명타: 각종 단일 힐, 도트힐링 각 힐틱의치명확률 증가. 정도만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회드에겐 태양섬광, 달빛섬광, 갈퀴발톱, 도려내기, 흉포한이빨, 표범폼 평타 등등, 딜링적인 측면에도 영향을 주는 2차스탯이기에, 힐량과 딜량 두 부분을 잡을 수 있는 스탯이기도 합니다.따라서 치명타를 완전히 배제하는 것보다 적절히 섞는 것이 좋습니다.

가속: 글쿨 감소, 도트 힐딜각 틱의 간격 감소, 시전 시간 감소, 기력 재생량 증가 등등 이득이 많이 되는 스탯입니다. 우선적으로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특화: ‘회복 전문화의 속한 도트 힐의 중첩수당 힐량 증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화 스탯 10%인 상태로 회복스킬로 도트힐 한 개를 시전한다면, 회복의 힐량이 10% 상승해서 적용됩니다. 회복 도트힐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급속성장스킬로 도트힐을 추가한다면, 회복과 급속성장이 각각 20%증가한 힐이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회드의 2차스탯 중에 가장 힐에 대한 영향력이 높은 스탯이고, 특화중첩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회드의 운용방식이 됩니다. 회드의 각각의 힐스킬은낮은 힐량을 갖지만, 특화 중첩 수가 높을수록 힐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특화 스탯에도 맹점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딜적인 측면에는 기여하지 못한다’.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특화가 좋긴해도 오직 특화만 올리는것은 좋지 못하다고 봅니다.

유연성: 많은 분들이 아직까지 버리는 스탯정도로 생각하시는게 아까울정도의 숨겨진 꿀스탯입니다. 물론 유연성은 우선적으로 맞출 필요까진 없는 스탯입니다만, 유연성의가치는 딜과 힐을 겸하며 자생력까지 갖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 상태에서 유연성이 점감을 받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유연성의효율이 높은 편이고 특히 딜량 상승에서 높은 가치를 갖는 스탯입니다.

Q. 
그럼 도대체 어떻게 BIS를 맞추라는건가요?
A.
특화 위주로 맞추되, 템렙이 높으면 그냥 템렙을 따라가세요. 모든 2차스탯은 회드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4가지 2차스탯이 서로 시너지를 이뤄야 좋습니다. 스탯의 우선순위도 확실한 우선순위가 아닙니다.

3.특성


정답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각 특성의장점과 서로 간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합 몇 개를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15


풍요 풍요: 회복 하나당 재생의 치명타율 증가, 마나소모감소입니다.
재생기술은 단일 힐의 핵심이며 마나소모 감소를 줄여주어 재생난사 할 때의 마나유지에도움을 줍니다. 단 주의할게 전반적인 마나효율 증가는 아닙니다. 탱힐에집중해야할 상황에서 풍요 스택을 쌓기 위해 다른 파티원에게 회복을 감아주어야 하는 때에는 낭비된 마나를 일부 환원해준다는 개념으로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번영 번영 : 신속한 치유 2회충전으로, 단일 특성만 봤을 때에는 효율이 매우 좋지않습니다.

세나리온 수호물 세나리온 수호물: 30초 쿨다운의 강력한 단일 도트 힐입니다.파티 전체 힐링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단일 대상 도트힐이기에 15특성중 유일하게 특화중첩수 증가효과가 있습니다.
세나리온 수호물을 걸어둔 상태에서 표범폼을 통한 딜링에 안정성을 기여한다.라는 점에서 사실상 딜특입니다

.

30

범의 질주 범의 질주: 순간적인 이동의 도움이 됩니다. 빠른 위치 재선정을 할 때에 도움이 됩니다.
질주를 대체하기 때문에 따로 이동기가 한 개 더 늘어나는 효과는 없습니다.

소생 소생: 130초 쿨다운의 자힐기입니다. 자힐량도 많지 않을 뿐더러 쿨타임도 길고 힐량도 높지 않습니다. 맞아서소생으로 채우는 것보다 양 옆의 특성인 범의 질주나 야생의 돌진으로 안맞는 것이 좋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치명상or폭군 세스랄리스에선 쓸만합니다)

야생의 돌진 야생의 돌진: 인간폼이 주가 되는 회드 특성상 야돌 특성이 쐐기에서 자리변경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느려지는 바닥이라던가 각종 던전들의 일정 범위에 사용되는 광역기술을 간단히 피할 수 있게 해주는기술입니다. 질주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이동기+1 특성입니다. 쿨타임도 15초로 짧아 자주 사용가능하고 쐐기에서는 최고의 이동기라고판단됩니다. 하지만 대상이 필요하다는 조건부 이동기이므로 각 파티원들의 위치도 많이 타는 편입니다.

ex) 야돌 사용의 예시


추가] 야돌패스



표범상태의 야생의 돌진은 적 배후로 이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은신감지 몹이 아닌 일반 쫄의 경우 배후의 은신을 감지하지 못하는 특성을 이용해
평소 앞으로 지나가면 걸리는 쫄을 야생의 돌진으로 뒤로 넘어가 패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패스 방법으로 패스하지 못하는 구간이나 도비터가 없을 경우 야돌패스를 이용하여
먼저 건너간 후 파티원을 살리는 식으로도 패스가 됩니다.
예시는 자유지대
지만 썩굴 아탈 왕안 세스 등등 찾아보면 응용할 던전들이 꽤 있습니다.

 

45
야성 친화 야성친화: 회드 딜의 핵심. 회드가 쐐기에서좋은 이유입니다.
다른 친화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60

거센 강타 거센 강타: 근접거리에서 사용 해야하는 기절 기술입니다.차단지원이 가능한 좋은 특성입니다.
.
각 던전과 어픽스마다 대뿌묵, 태풍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대규모 휘감기 대규모 휘감기: 흔히 대뿌묵이라고 부르는 기술입니다. 광역메즈라는장점과, 우선적으로 제거해야하는 쫄몹(EX.그훈쫄등)이 있는데 파티의 메즈가 없다면 쫄몹 전체에 대뿌묵을 걸고 특정대상만 공격해 대뿌묵을 해제시키고 풀링하는 대뿌묵풀링이 가능합니다. 왕안1넴 쫄몹과 폭사 미니보스풀링, 막넴 쫄몹에 큰 도움을 줍니다.

태풍 태풍: 가장 보편적으로 선택되는 특성입니다. 탱커의드리블을 도와줄 수 있고 피웅덩이 어픽스에는 고정적으로 사용되는 편입니다. 태풍으로 밀어버려서 차단을할 수도 있습니다. 우르솔의 회오리와 연계하여 차단하고 바로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75

숲의 영혼 숲의 영혼: 신속한 치유 사용시 다음 재생 또는 급속성장을 강화합니다. 단일 특성으로는 가치가 없으며 15특 번영과 연계하여 사용해야 좋은효율은 보입니다.

재배 재배: 60%미만인 대상에게 회복스킬 적용 시 도트 힐 하나를 추가합니다.
체력 60%미만인 파티원은 힐이 필요하다는 뜻인데, 그런상황에서 자동으로 도트힐 하나를 추가해주어 특화중첩수+1을 해준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75특중 유일하게 특화중첩수+1 특성이기도합니다. 단점은 폭발적인 힐업에는 기여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화신: 생명의 나무 화신:생명의나무: 3분쿨기 강력한 힐업기입니다. 8.1 평온 너프이후 쐐기에서도 평온이 체감될정도로 큰 힐너프를 받아서 평온으로 쭉쭉채우기는 힘들어졌습니다. 큰 데미지를 받았을 때 사전 도트작업이 안되어있다면 대처가 힘든 회드 특성상 힐업 와일드카드로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 쿨타임을 가지고있어 평온과 화신을 잘 분배하여서 사용해야합니다.

90


내면의 평화 내면의 평화: 평온 쿨타임 감소입니다. 평온은쿨타임마다 써주는 기술이 아니므로 가치가 낮습니다. 또한 8.1 평온너프로 인해 평온자체의 신뢰도도 떨어진 편입니다.

돌나무껍질 돌나무껍질: 외생기인 무쇠껍질의 쿨감과 대상의 지속 치유량 20%증가 특성입니다. 쫄 구간마다 탱에게 걸어줄 수 있게되어 탱힐업에도움을 줍니다.

봄꽃 봄꽃: 꽃피우기 바닥힐에 도트힐을 추가합니다. 특화중첩수+1 특성입니다

도트힐 자체는 지속시간이 있어 꽃피우기 바닥에서 벗어난후 바로 풀리진 않지만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범위 내에 힐 대상자가 오래 서있어야 효율이 좋습니다.

따로글쿨을 소비하지않고 지속적으로 특화중첩을 얻는 다는 장점이 있지만 돌나무껍질에 비해 순간 힐업은 밀리는 편이며 계속되는 무빙을 해야하는 경우에는효율이 급감합니다

이는 꽃피우기가 마나효율이 상당히 좋지 않기 때문에 자주사용하거나 폭군 주간과 겹친다면마나 유지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피웅, 괴저주간에도 효율이감소합니다.


100


광합성 광합성: 피어나는 생명 강화입니다. 지속적인탱힐을 강화할 수 있고 유사시에는 피어나는 생명을 회드 본인에게 사용하여 급속성장 또는평온을 연계하여 파티 전체 힐업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의 가장 큰 장점은 피어나는 생명을 걸어둔 후 표범폼으로 딜할 때에 안정성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싹틔우기 싹틔우기: 회복의 중첩수를 2로 만들어줍니다. 특화중첩수+1 특성입니다. 회복을많이 감을 수 있는만큼 15특의 풍요와 시너지가 큽니다. 힐량적인면에서는 100특의 세 특성 중 가장 높습니다. 파티가 주기적이고 산발적으로 피해를 입을 때 좋고, 탱힐 측면에서도 좋은 특성입니다.
분명 좋은 힐링 특성이지만 단점 또한 명확합니다먼저 회복은 지속시간이 15초로 짧기 때문에 자주 발라줘야 합니다. 마나소비도 심한편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싹틔운용상태에서 표범딜할 시간이 거의 안 나온다는 점입니다싹틔 특성이라고 풍요스택을 너무 많이 쌓으려고 하시기보단, 4~5스택만 유지하시면서 탱힐을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던전이나 어픽스가 이미 표범딜을 하기 어려울정도로 빡빡할 때(ex.치명상) 베이스힐업 특성으로 선택하셔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번성 번성: 도트힐 연장, 속도증가 특성입니다. 1 30초 쿨타임으로 100특의유일한 쿨기특성입니다.
쿨기이니만큼 사용시의 강력한 힐업효과를 갖고있습니다만, 도트힐을 조건으로 하는만큼 회복+급속성장 정도는 걸려있는 상태에서 써야 밥값을 합니다. 또한 100특라인에서 유일하게 베이스힐링측면에서는 상승이 없는 특성입니다.
폭군 저택의 세자매+치명상일 때 보스의 쐐기풀을 풀기 힘들 것같다면 채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추천 특성트리

1.
풍요+화신+싹틔  풍요 화신: 생명의 나무 싹틔우기
싹틔를 통한 풍요중첩을 늘려 단일힐업을 하고 유사시에는 화신을 사용하여 힐업을 하는 트리입니다. 베이스힐과쿨기를 적절하게 챙겨 안정적인 힐러를 원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단점으로는 이런 특성 트리는 힐은 강력하지만 표범딜을 하기엔 부적합합니다. 아직 회드에익숙하지 않으시거나 많은 힐량이 필요할 때, 아니면 파티원을 믿지못하겠을 때(글로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2.번영+숲영+번성  번영 숲의 영혼번성 

흔히 말하는 번숲번트리입니다. 번숲광으로도 대체가 됩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신치-급속or재생 연계로 회드가기존의 취약했던 순간힐링을 보완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운용난이도도 쉬운 편이고 한번에 강력한효과를 보기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단점은 신속한 치유의 의존도가 너무 커서 주기적인 피해를 입을 때의 베이스 힐이 취약하는 점입니다.고단으로 갈수록 신치스택이 부족해지는 때가 많습니다.

3.
세나리온 수호물+재배+봄꽃+광합성 세나리온 수호물 재배 봄꽃 광합성
특화중첩수를 많이 받을 수 있는 특성 트리입니다.
이 특성의 장점은 탱힐과 딜링입니다. 특성중 글쿨이 따로 드는 스킬은 세나리온 수호물 뿐이며도트를 중첩시켜놓고 표범딜을 하는 것이 주 목적인 트리입니다.
이 특성트리의 단점은 파티힐업이 빈약하다는 점인데, 그만큼 자신의 숙련도와 파티원의 숙련도를동시에 탑니다.
세나리온 수호물을 풍요 풍요로 바꾸시면 지속적인 파티 힐링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회드의 특성은 버릴 특성이 거의 없습니다. 장점이 확실하고 단점도 확실하게 밸런스가
잘 맞추어져 있어서 던전별로 매판 특성 바꿔가시며 하실 수도 있으니 이것저것 실험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4.회드의 운용방식


회드는 조건부 클래스이며 사전작업이 중요합니다. 패턴을 미리 숙지하여 어떤 상황에서 얼마나데미지가 들어오는지 알아야 합니다. 큰 데미지가 예상된다면 도트를 미리 걸어두어 데미지를 최소화 하셔야하고, 반대로 예상되는 데미지가 크지 않거나 없다면 도트힐에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탱커가 아닌 한 파티원이 체력이 60%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다음 패턴이 (ex)세스1넴 전하파동)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체력을 빠르게 만피로 만들어주고 이미 100%의체력을 가진 다른 파티원들에게도 회복 회복을 발라두어야합니다.
하지만 똑같이 체력 60%인 파티원이 있지만 패턴이나 쫄의 기술이 파티원에게 데미지를 줄일이 없다고 판단되면 그 파티원에게만 회복정도만 감아두어 천천히 100%가 되도록 만들고 자신은 탱힐이나딜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피가 빠졌다고 무조건 만피를 채운다면 마나효율이 급격하게 하락하고딜적인 측면에서도 수직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회드의 장점은 딜링입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단순히 힐로만 승부를 보면 다른 힐러가 힐을 더 잘합니다.
가능한 표범딜을 우겨넣을 수 있도록하시되 딜할 여유가 안나올때는 과감하게 표범딜을 포기하시고 힐을 하면서 태양섬광,달빛섬광 정도만 글쿨과 글쿨사이에 껴넣으셔서 딜링하셔도 좋습니다.

쫄구간에서는 쫄이 많을 때 표범딜을 한다면 위험하기에 태섬달섬정도만 발라주시고
쫄 개체수가 줄어 힐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 때엔 표범으로 쫄 마무리를 도와주시는 쪽으로 하시면 안전하기에 글로벌 파티에서는 이런 방식의딜링을 추천드립니다.


8.1에서는 도려내기가 버블 수에 따라 데미지가 아닌 지속시간에만 영향을 주도록 바뀌었으니
 
단일: 숨기 은신상태에서  갈퀴 발톱 갈퀴발톱으로 시작하신 칼날 발톱 칼날발톱 후 2~3버블쯤에  도려내기 도려내기바르시고
 태양섬광 태양섬광과 달빛섬광 달빛섬광바른후 다시 표범변신하시고 도려내기 연장하시면됩니다.
각 도트는 유지해주시면서  칼날 발톱 칼날발톱으로 딜링하시면됩니다.

광역: 5타겟정도까지는 갈퀴 발톱 과  태양섬광 을 유지해주시고  휘둘러치기 휘둘로 딜하시면됩니다


정신 자극 정신자극은 표범폼의 기력소모량까지 0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마나관리가 정신자극 없이도 충분하다고 생각되시는 경우 정신자극 사용후 표범딜하시면 딜 쿨기처럼 쓸 수 있습니다.
너프로 인해 정신자극이 기력소모를 없애주지 않습니다.

시즌2 추가점)

시즌2 어픽스 수확이 생기고 그훈의 피조물이 사라짐으로서 광딜메타의 쐐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광딜이 가장 강한 힐러인 회드가 최고의 딜힐러 포지션이 되었네요.
또한 상향패치로 인해 꽃피우기의 힐량이 증가하여 전보다 꽃피우기 바닥힐을 유효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가급적 근딜+탱커가 바닥을 밟게 꽃피우기를 리필하시되, 폭군 보스전에 경우에는
마나 소비를 생각하여 최대한 오래 유지될 수 있는 자리에 까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열 어픽스의 상향으로 상당히 강한 파티 광역피해가 들어오게 바뀌었습니다.
미리 선행 도트작업이 무조건 되어있어야하며
파티원분들에게 가급적 꽃피우기에 들어와달라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5.아제라이트 특성 및 장신구

일단 회드의 아제라이트 특성은 모두 큰 차이가 없기에 어느걸 쓰셔도 무방합니다.
가장 무난한 티탄의 기록이 추천 특성이며 각종 힐특성을 쓰셔도 괜찮고
공용특이나 조드의 태섬 딜증가 특성을 쓰셔도 좋습니다.
신규 아제특 이른 수확은 힐량 증가용이라기보단 정신자극 쿨감용으로 하나정도는 좋은 것같습니다.

 
시즌2 아제특성) 시즌2 아제특성으로는 티탄의 기록과 비슷한 효과의 미덥지 못한 서약 특성이 전반적인
모든 힐 상승량에 기여하기에 추천드립니다.
또한 결속된 영혼 특성은 발동률이 높고 힐량과 가속 증가 모두 쏠쏠해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존의 회드의 아제특성은 그대로라 여전히 큰 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 아제라는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화+1을 위한 숲의 손길 특성,
 폭군 때 마나관리가 힘들다면 생기 넘치는 영혼+이른 수확 특성,
 수확 어픽스와 전반적 쫄 구간 딜 강화를 위한 석양이 진다(태섬 딜 증가) 특성
깨어나는 꿈(이세라의 선물 강화)를 통한 지속적인 힐 증가 등등..
본인에 스타일에 맞게 사용하시면됩니다. 


--추가

이상적인 아제라이트 세팅

1숲의손길 1무성한 생장 1무역풍 1무리선동자 1석양이진다
남는 1자리는 두번째 석양이진다 또는 생기넘치는 영혼

시즌2 장신구) 추천 장신구는 꽤 높은 업타임에 마나물약 효율이 증가하는 연금돌,
노글쿨 도트힐 기술로 쓸수있어 야드폼, 탱힐. 파티힐 유연하게 사용가능한 활력의 부두 토템
특정구간 급속성장,평온으로 확실하게 힐업하고 싶다면 재앙불꽃 가지
(단 가지의 경우엔 아무리 지능보다 특화가 높은 순위인 회드일지라도 특화수치와 다른 장신구의 지능의 수치의
차이로인해 전체 구간에서는 힐량 손실을 가져오니 잘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순간 힐링이 필요하시다면 2분쿨 즉힐기로 사용할 수 있는 뒤얽힌 운명의 거울

높은 업타임으로 전반적인 힐량 상승에 도움을 주는 어두운 속삼임의 오라
등등을 추천드립니다.
'빛나는 조각' 장신구는 10스택 시 정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인간폼과 표범폼을 오가는 회드 특성상 스택이 쌓이지 않기에 쓰지 않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6.마치며


여러 쏠쏠한 유틸기를 보유하며 힐,딜 모두 챙기는 회복 드루이드는 다른 힐러와 차별점을많이 갖고 있기에 정말 좋은 힐러입니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각 던전별 회드 공략도 올리겠습니다. 오홍홍 회드 좋아용. 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시즌2 변경점 및 추가사항
시즌2 회드 운용방식 추가

시즌2 아제 특성 및 장신구 설명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