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만에 접속했더니 변경사항이 많아서 북미포럼 참조하여 작성해봅니다.

정리하고 보니 예전보다 상당히 단순해졌군요.

 

 

--- 요약 ---

 

1. 주문

기본 주문의 마나효율(통상적인 상황 기준)

피어나는 생명 >= 야생 버섯 >>> 급속 성장 > 회복 > 치유의 손길 > 신속한 치유 > 재생

 

- 버섯: 피우기, 육성, 정신자극, 공생 삭제.

- 마나 효율이 좋은 피생과 버섯을 우선적으로 활용해주자.

- 버섯 유지시간 30초.

- 피생은 중첩이 안되므로 가능하면 터트리고 리필 하는 것이 낫다.

- 급성과 신치는 마나효율이 나빠졌으므로 난사 금지.

- 급성 시전시간 1.5초.

 

※ 힐택틱 요약

- 광역힐은 버섯 => 급성 => 회복 순으로.

- 단일힐은 피생 => 회복 => 치손 순으로.

- 위급할땐 신치 or/and 신속+치손 => 재생 순으로.

- 청명의 전조 발동시 재생.

 

 

2. 특성

15 - 고양이의 민첩성 >= 야생 탈주

30 - 이세라의 선물 >= 세나리온 수호물

45 - 태풍

60 - 화신: 생명의 나무 or 숲의 영혼

75 - 우리솔의 회오리

90 - 자연의 경계

100 - 싹틔우기 or 무성한 성장

 

- 60/100렙 특성 선택만이 중요.

화신 + 싹틔우기 or 숲의 영혼 + 무성한 성장 조합이 유용.

전자의 핵심은 화신 사용시 회복 난사.

후자의 핵심은 신치 사용시 급성 강화.

개인적으로는 전자를 추천.

 

 

3. 문양

- 주 문양

필수적인 문양은 없으므로 취향껏 선택.

추천은 급속 성장 + 재생 + 회복 or 쇄도의 포효.

기타 고려해 볼만한 문양은 치유의 손길, 피어남, 자연의 치유력.

 

- 보조 문양

싹튼 버섯 필수.

나머지는 실질적 효용 x.

 

 

4. 스탯

1순위 : 지능

2순위 : 마나 부족시 정신력, 마나 충분시 특화 or 가속.

후순위 : 극대, 연속타격

 

- 힐량(통상적인 상황 기준)

특화 >= 가속 > 극대 >> 연속타격

 

- 가속 특정 수치 맞출 필요 없어짐.

- 빠른 캐스팅과 글쿨 감소가 필요하면 가속, 마나 대비 많은 힐량이 필요하면 특화.

  (즉, 가속 vs 특화는 취향)

 

 

---- 이하는 본문 ----------------------------------------------------------------------------

 

1. 주문

변경사항이 매우 많으므로 마법책 한번 정독하시길 권합니다.

어차피 50개도 안되잖아요. (쿨럭...)

변경사항이 많아서 그렇지 전반적으로 단순해졌습니다.

 

1-1. 기본 주문.

1) 피어나는 생명(피생)

이제 중첩 안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터트리는 것이 이득입니다.

마나효율이 매우 좋고, 틱간 간격이 짧아 천명의 전조를 띄우기에 좋은 주문이므로

터질때마다 바로 리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에게 걸어주고 지속시간 끝나서 터지면 다시 걸고... 반복.

응용하면 탱커외의 대상에게도 걸어줄 수 있고, 터지는 시간 계산하여 예측힐로도 활용 가능.

참고로 화신: 생명의 나무에서의 다중 대상 보너스가 삭제되어 단일 대상에게만 유지 가능합니다.

 

2) 회복

마나효율 좋은 기본힐입니다.

급한 상황 아니면 보통 이것을 사용합니다.

92렙부터는 지속시간 3초 증가합니다.

 

3) 급속 성장(급성)

광역힐입니다.

과거 버전에 비해 힐량이 소폭 상승하였고, 마나량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시전시간도 생겼습니다.

결과적으로 회복보다 약간 좋은 수준의 마나효율을 보입니다.

예전처럼 난사하기보단 2~3명 상대로는 회복, 4명 이상에게는 급속성장이라는 마인드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야생 버섯(버섯)

피우기가 사라지고 소비 마나가 생겼으며 유지시간이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마나효율이 매우 좋으므로 탱커+근접 딜러, 혹은 적절한 위치에다 계속 깔아줍시다.

다만 마나효율이 좋다는건 어디까지나 30초 기준이고, 지속시간 많이 남았는데 막 깔면 마나 소모가 극심하므로 유의.

보조 문양(싹튼 버섯) 필수.

 

5) 신속한 치유(신치)

마나효율이 급감하여 치손만도 못해졌습니다...

회복 or 재생 걸린 대상에게 급한 힐이 필요할 때 사용.

관련 특성 없을 때는 고민없이 써주면 됩니다. 특성이 있는 경우는 특성 항목 참조.

 

6) 치유의 손길(치손)

기본적인 시전-직접치유주문입니다. (포지션이 겹치던 육성은 삭제되었습니다.)

92렙부터는 피생 걸린 대상에게 극대화율이 20% 증가합니다.

 

7) 재생

마나효율이 좋지 않은 빠른 시전힐입니다.

기본적으로 청명의 전조 발동시 사용하고(어차피 청명의 전조가 재생만이 적용되도록 변경됨)

간혹 빠른 힐이 필요한데 쿨기가 빠져있을 경우 사용하여 줍니다.

 

8) 발생력

마나소모량이 상승하고 광역 적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공대 체력을 빠르게 채워야 할 때 활용.

 

※ 마나효율(통상적인 상황 기준)

피어나는 생명 >= 야생 버섯 >>> 급속 성장 > 회복 > 치유의 손길 > 신속한 치유 > 재생

 

※ 힐택틱 요약

- 광역힐은 버섯 => 급성 => 회복 순으로.

- 단일힐은 피생 => 회복 => 치손 순으로.

- 위급할땐 신치 or/and 신속+치손 => 재생 순으로.

- 청명의 전조 발동시 재생.

 

 

1-2. 쿨기

1) 평온

흔한 공대 생존기입니다.

기존에 지속치유 효과가 사라졌으나 직접치유가 버프되어 총힐량은 비슷하다 합니다.

참고로 야드와 조드는 평온이 삭제되어 회드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2) 자연의 신속함(신속)

치손과 묶어서 위급할 때 사용해줍시다.

 

3) 무쇠껍질

흔한 단일 대상 생존기.

92렙 되면 피생, 회복, 급성 등 시전자의 지속 힐량이 20% 더 들어갑니다.

 

 

1-3. 유틸기

1) 쇄도의 포효(쇄포)

단체 이속 8초간 60%증가 유틸.

공대 택틱에 따라 문양을 박아주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범위 10->30미터)

 

2) 환생(전부)

흔한 전투부활.

92렙 되면 즉시 시전 가능해집니다.

 

3) 나무껍질

흔한 자체 생존기.

주문 지연 면역. 추가로 피해량 감소.

 

4) 기타

각종 cc기, 이동기 등등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2. 특성

1) 15렙

- 고양이의 민첩성 or 야생 탈주

넴드 특징에 따라 택일.

초보자는 전자 추천.

 

2) 30렙

- 이세라의 선물 or 세나리온 수호물

힐량은 비슷하다고는 하나, 전자는 마나소모가 없고 후자는 대상 지정이 가능합니다.

초보자는 전자 추천.

 

3) 45렙

- 태풍

중요치는 않습니다.

 

4) 60렙

- 화신: 생명의 나무 or 숲의 영혼

자연의 군대는 힐량이 낮아 다른 두 특성에 밀립니다.

나머지 두 특성은 100렙 특성과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5) 75렙

- 우리솔의 회오리

중요치는 않습니다.

 

6) 90렙

- 자연의 경계

참고로 딜량은 야생의 정수가 세나리우스의 꿈보다 낫다고 합니다.

둘 다 회드의 레이드 공략에서 쓸 일은 많지 않겠지만...

 

7) 100렙

- 싹틔우기 or 무성한 성장

청명의 시간은 재생 1번 쓸 것을 서너번 쓰게 만드는 것인데 통상적인 넴드에선 추천하진 않습니다.

60렙 특성과 함께 화신 + 싹틔우기 or 숲의 영혼 + 무성한 성장 식으로 조합해줍시다.

 

전자의 핵심은 화신 사용시 회복 난사.

후자의 핵심은 신치 사용시 급성 강화.

 

개인적으로는 전자를 추천합니다.

신치와 급성의 마나효율이 너프되어 신치+급성의 효과가 아주 좋은 콤보라고 보기엔 힘들고,

그외에도 기본적으로 마나효율면에서 전자가 좋기 때문입니다.

 

 

3. 문양

1) 주 문양

필수적인 문양이 없습니다. 그나마 급속 성장 정도?

상황에 따라 박아줍시다.

 

추천은 급속 성장 + 재생(특히 숲의 영혼을 쓰지 않을때) + 회복 or 쇄도의 포효

 

기타 고려해 볼만한 문양은

치유의 손길, 피어남, 자연의 치유력

 

2) 보조 문양

싹튼 버섯은 필수.

나머지는 실질적 효용 x. 취향껏 선택합시다.

 

 

4. 스탯

1) 지능

주문력을 늘려주는 당연 1순위 스탯.

 

2) 정신력

가속, 특화 등의 다른 2차 스탯들에 비해 힐량 증가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남는 마나는 버려지게 되므로 레이드를 뛰면서 적정 수치를 맞춰주면 될 듯 합니다.

 

3) 기타 2차 스탯

- 힐량(통상적인 상황 기준)

특화 >= 가속 > 극대 >> 연속타격

 

- 특화

기대 힐량이 높습니다.

지속치유주문의 경우, 동일 수치를 가속에 투자하는 것보다 4~5%수준의 약간이나마 높은 힐량을 보이고,

직접치유주문의 경우, 가속은 힐량을 높여주지 않죠. 시전시간만 짧아질뿐.

유일한 단점은 20초마다 직접 치유 주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버프가 끊긴다는 것인데,

청명의 전조 + 재생과 신치만 제 때 사용해주어도 웬만하면 유지됩니다.

 

- 가속

예전에는 지속 치유의 틱이 증가하는 수치를 맞춰주는게 최적의 선택이었으나,

패치로 인해 잉여분만큼 마지막 틱으로 들어가게 되었으므로 특정 수치를 맞출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캐스팅 시간과 글쿨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복의 글쿨 감소 패시브도 삭제되어서 가속이 좀 더 중요해졌습니다.)

 

참고로 회드는 가속에 5% 보너스가 있어 장비상의 가속 수치와 스탯 창의 가속 수치가 다릅니다.

예컨데 가속 40짜리 장비를 착용하면 스탯 창에는 42가 증가합니다.

즉, 지속치유주문의 경우, 본래 동일수치를 가속보다 특화에 투자하는 것이 9~10%가량 높은 힐량을 보여야 하나,

가속 5% 보너스 덕택에 그 갭이 4~5%정도로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 극대

살아있는 씨앗의 힐량이 30%에서 50%로 버프되어 재생, 치손, 신치에는 상당히 좋으나,

이들이 주력스킬은 아니기에 전반적으로 좋은 효율을 나타내진 못합니다.

그래도 예전보단 특화 or 가속과의 갭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 연속타격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 스탯 정리

1순위 : 지능

2순위 : 마나 부족시 정신력, 마나 충분시 특화 or 가속.

후순위 : 극대 > 연속타격

 

 

이상입니다.